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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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윤리·인성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학교에서 도덕교육 및 인성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초등 도덕교과를 연구하고 초등학교에서 이를 전문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교사와 학술적 연구능력을 갖춘 연구자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으므로 이를 위한 전공이 필요하다.

  • 교육 과정 목표

    초등윤리·인성교육전공은 초등 도덕교육 분야의 전문적인 능력과 초등 도덕교육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는 학문적 역량을 갖춘 교육전문가 및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 교육 과정 편제
    • 교육과정은 전공필수와 전공선택강좌, 석박사공통선택강좌로 구성된다. 전공선택강좌는 전공이론의 기초에서부터 심화 및 실무연계의 성격을 갖도록 구성하고, 석박사공통선택강좌는 실무연계 및 현장 중심형 성격으로 구성한다.
    • 석사과정 이수학점은 30학점 이상으로 한다
  • 교육 과정 운영
    • 학기당 1강좌의 전공필수강좌를 개설함으로써 도덕교육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인식을 갖도록 하였고, 전공선택강좌는 1,2,3학기차까지는 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전문적 지식위주로, 4,5학기차는 현장 내지 실무 연계형의 성격을 갖춘 강좌로 구성하여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지향하고 있다.
    • 전공강좌 학점과는 별도로 3학점의 논문연구학점을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박사 공통과정을 구성하여 석박사과정 학생들간의 세미나, 콜로퀴엄, 현장견학 등을 통해 연계된 활동을 통해 학문공동체의 발전을 지향하고, 석사과정의 강좌들을 박사과정에서 심화하는 수준으로 구성하여 학문적, 전문가적 역량의 발전 및 심화의 성격을 갖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실무연계형 내지 현장과의 공동연구 프로그램의 개발로 기존 특수대학원과 비교해볼 경우 실천지향적인 성격이 현전히 많아졌음.

초등윤리·인성교육 교수안내

이 인 재 (李仁宰)
교육학박사
윤리교육전공
연구강의동 710호
02)3475-2411
ijlee@snue.ac.kr

변 순 용 (邊淳庸)
철학박사
철학전공
연구강의동 702호
02)3475-2414
bsyethos@snue.ac.kr

지 준 호 (池俊鎬)
철학박사
철학전공
에듀웰센터 510호
02)3475-2416
s424902@snue.ac.kr

송 영 민 (宋映敏)
교육학박사
초등도덕교육전공
에듀웰센터 516호
02)3475-2412
sym@snue.ac.kr

함 규 진 (咸圭鎭)
정치학박사
정치외교학전공
인문관 411호
02)3475-2413
hmurabi@snue.ac.kr

윤 철 기 (尹鐵基)
정치학박사
정치외교학전공
에듀웰센터 514호
02)3475-2417
sfe24@snue.ac.kr

박 형 빈 (朴炯玭)
교육학박사
윤리교육전공
에듀웰센터 507호
02)3475-2415
profphb@snue.ac.kr

김 봉 제 (金峰濟)
교육학박사
윤리교육전공
인문관 412호
02)3475-2418
kimbongje@snue.ac.kr
초등윤리·인성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01101 초등 도덕과 교육의 이론적 기초 3 필수
a01201 초등 도덕과 교육방법 연구 3
a01301 서양윤리사상연구 3
a01401 동양 윤리 원전 연구 3
a01501 초등 도덕과 평가의 이론과 실제 3
전공 선택 b01101 초등 도덕 교육론 강독 3 택 5
b01102 동양윤리사상연구 3
b01103 현대실천윤리연구 3
b01201 도덕심리학과 도덕교육 3
b01202 한국윤리사상연구 3
b01203 사회윤리와 도덕교육연습 3
b01301 현대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3
b01302 실천윤리와 도덕교육 3
b01303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3
b01401 문화윤리연구 3
b01402 민주시민교육의 실제 3
b01403 초등도덕과 교재연구와 도덕수업 연습 3
b01501 도덕교육 현장연구방법론과 연구윤리Ⅰ 3
b01502 어린이철학교육의 실제Ⅰ 3
b01503 정치윤리의 이론과 실제Ⅰ 3
b01504 초등도덕과 교육과정과 현장적용 연습Ⅰ 3
b01505 초등동양윤리교육 교재개발연구Ⅰ 3
b01506 도덕적 가치탐구지개발의 실제Ⅰ 3
논문 연구 c01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01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01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초등윤리·인성교육 전공기초과목
  • a01101 초등도덕과 교육의 이론적 기초(Basic Theories of Moral Education)

    본 강의는 도덕과 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종합적으로 다뤄 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교과 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지적 기반과 실제적 지도 능력의 토대를 구축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도덕과 교육의 본질과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한 후, 이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내용적 기초로서 도덕과 교육의 윤리학적, 정치학적, 사회학적, 역사학적 접근 이론을 다룬 다음, 그 방법론적 기초로서 심리학적 이론과 교육공학적 이론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나아가 이러한 탐구를 통해 얻어진 지식에 더하여 도덕교육 이론의 학교 현장에서의 실제화와 이를 통한 학교 도덕교육 개선의 방안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모색해 보고자 한다.

  • a01201 초등 도덕과 교육방법 연구(Methods of Moral in Education)

    초등 도덕교육의 본질과 도덕과 교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도덕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다양한 도덕교육의 방법을 탐구한다. 이를 위하여 도덕과 교육과 관련된 교수ㆍ학습 방법의 이론적 동향과 실제를 연구함으로써 각 도덕과 수업 모형이 정립된 배경, 원리, 특성 등을 파악한다. 아울러 각 도덕과 수업 모형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수업의 시연과 분석을 병행한다.

  • a01301 서양 윤리 사상 연구(Western Ethical Thoughts Theories)

    이 강좌는 서양윤리사상에서 나오는 여러 윤리이론들을 역사적인 관점과 통시적인 관점에서 고찰해 봄으로써 도덕교육의 내용영역인 윤리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이에 기초하여 사상가들의 특징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초등 도덕과의 연관성을 조사하여 도덕교육 방법의 도움을 얻고자 한다.

  • a01401 동양윤리 원전 연구(Readings in Eastern Ethical Theories)

    본 강의는 동양윤리의 기초적 원전을 이해함으로써 고전이 갖고 있는 의미를 분석하고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동양윤리의 기초적 원전인 『대학』ㆍ『논어』ㆍ『맹자』ㆍ『중용』 등을 중심으로 하는 유학의 고전 원문 가운데 동양윤리와 관련 있는 구절을 발췌하여 한 구절씩 독해하면서 동양윤리에 관한 기초적인 이해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한자 이해에 관한 기초적 능력과 동양윤리와 동양사상 그리고 동양문화에 관한 풍부한 이해를 도출시키고, 아울러 현실생활 속에서 고전이 갖고 있는 현대적 의의나 현실과의 관계 등에 관하여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 a01501 초등 도덕과 평가의 이론과 실제(Curriculum and Evaluation in Moral Education)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이론적, 조직적 원리를 탐구하고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구성, 내용, 목표를 연구한다. 또한 초등 도덕과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구성, 조직원리를 탐구하고, 이를 기초로 현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또한 도덕과 평가의 원리, 절차, 방법, 기법을 탐구하고, 이를 기초로 평가 방법의 구체적인 적용과 개선 방안을 연구한다.

초등윤리·인성교육 전공선택과목
  • b01101 초등 도덕교육론 강독(Readings for Original Works of Moral Education)

    도덕과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덕교육 사상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된다. 이를 위하여 도덕교육 관련된 고전적 원전 탐구를 통하여 도덕교육의 사상가에 관한 체계적인 인식과 더불어 현재의 도덕교육을 재조명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도덕교육과 관련된 고전을 엄선하여 강독해 나가면서 동시에 그 사상의 비판적 고찰을 병행한다.

  • b01102 동양 윤리 사상 연구(Eastern Ethical Theories)

    본 강의는 유가 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동양윤리의 체계를 역사적이며 종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동양윤리사상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이끌어내고 아울러 현 한국사회의 윤리적 문제에 관한 분석을 도출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동양의 윤리사상을 각 시대의 문화와 사상유파의 발전과정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한자문화권을 중심으로 하는 유가의 윤리사상은 동아시아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는 만큼 한국ㆍ중국ㆍ일본의 사상과 문화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는 본 강의의 주요한 방법론적 기초가 된다.

  • b01103 현대 실천 윤리 연구(Studies on Contemporary Applied Ethics )

    이 강좌는 현대 사회에서 특히 강조되고 있는 실천(응용)윤리, 즉 생태윤리, 생명윤리, 정보윤리 등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윤리이론을 현실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도덕교육을 위한 폭넓은 시야를 갖도록 하고자 한다.

  • b01201 도덕심리학과 도덕교육(Moral Psychology & Moral Education)

    도덕교육을 바람직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경험 과학적 기초로서 도덕 심리학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 과목은 이러한 관점에서 도덕 심리학의 제반 분야, 즉, 인지 발달, 도덕성 발달, 친사회성 발달 등에 관한 인지발달론, 정신분석학 이론, 행동주의 심리학, 인본주의, 영역이론 등에 대한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아동의 발달에 관한 이해를 깊게 하고 도덕교육의 기본 방향과 교육내용 및 방법적 지도의 원리를 심화한다.

  • b01202 한국 윤리사상 연구(Korean Ethical Theories)

    본 강의는 유학ㆍ불교ㆍ도교 사상을 기초로 하는 한국의 윤리사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현대 한국사회의 윤리사상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지적 기반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고조선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윤리사상을 각 시대의 사상적 특징과 관련지어 개괄하고, 아울러 현대인의 다양한 윤리적 문제를 다각적인 사상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검토하고자 한다. 나아가 전통사상에 관한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하여 얻어진 지식을 기초로 한국인의 바람직한 윤리관 형성에 관한 이론적 기초와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b01203 사회 윤리와 도덕 교육 연습(Social Ethics & Moral Education)

    오늘날 개인윤리학적 관점이 한계에 이르면서 사회윤리학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개인의 도덕적 이상과 양심을 성취하는 일 외에 사회 그 자체를 도덕공동체로 형성, 발전시키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는 자각이 점점 더 널리 자리잡게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의 학교 도덕교육도 이제는 기존의 개인 윤리학적 관점에 기초한 편협된 접근을 탈피하여 사회윤리학적 관점에 기초한 도덕교육, 즉 바람직한 도덕공동체 형성을 지향하는 사회윤리적 도덕성을 육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확대, 발전되어 가지 않으면 안되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본 강의는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사회 윤리이론에 대한 지적 이해의 기반을 도모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기초와 지도 내용, 접근방안 등을 탐구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 b01301 현대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Studies on Contemporary Moral Education Theories)

    본 과목에서는 20세기 동서양의 도덕교육의 주요 흐름에 대한 비교 고찰을 통해 우리나라 도덕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시사 받을 수 있는 바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인격교육론, 덕 이론과 덕 교육, 배려 윤리 교육론, 내러티브 접근 등을 탐구함으로써 각 접근에 나타난 도덕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특성을 파악함은 물론 각 이론이 갖는 장ㆍ단점을 검토한 후 한국 초등 도덕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 b01302 실천윤리와 도덕교육(Practical Ethics and Moral Education)

    도덕교육은 그 특성상 올바른 삶의 실천에 궁극적 목표가 있다. 따라서 인간 삶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실천윤리를 이해함은 물론 그것의 구현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의 탐구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목적에서 본 과목은 초등학생이 현재 직면하거나 혹은 장차 직면하게 될 실천윤리의 제 측면(삶과 죽음의 문제, 환경윤리문제, 정보통신 윤리, 성윤리, 집단따돌림, 학교폭력 등)이 윤리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실제 도덕수업에서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b01303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Studies on National Unification Education)

    본 과목에서는 민족의 염원인 통일을 위하여 교육에서의 역할 기여를 도모하고자 한다. 통일을 위한 여러 가지 과제 중에서 윤리교육은 도덕교육에서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국가 민족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통일교육은 도덕교육의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현대 북한 사회에 대한 이해, 남북한 교류 협력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일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통일의 미래상 등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를 한다.

  • b01401 문화윤리 연구(Seminar on Cultural Ethics )

    이 강좌는 의, 식, 주와 관련된 우리의 실생활 및 예술 등에서 나타나는 현대인의 다양한 문화생활을 철학적이며 윤리적인 관점에서 다루고자 한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문화를 폭넓게 이해하고, 문화 다원주의적 관점을 형성하여 문화의식을 갖도록 하고자 한다.

  • b01402 민주시민 교육의 실제(Studies on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학교는 도덕적인 시민을 육성하는 교육의 장이며, 민주시민으로서의 도덕적 자질의 함양은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초등학교 도덕교육을 통해서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육성에 필요한 교육적 이해를 심화하기 위하여, 민주시민교육의 이론적 이해에 터하여, 민주 시민교육의 이념, 교육과정의 구성, 교육의 방법을 탐구한다.

  • b01403 초등 도덕과 교재연구와 도덕수업 연습(Teaching of Moral Education)

    본 강좌에서는 현장 교실 수업 개선 과제와 각국의 도덕과 수업 모형을 조사, 연구하여 각각의 형태에 따른 수업 모형을 이해하고, 교사 주도 수업 계획 능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이 있다. 이를 위하여 실제 수업의 장면에 도덕 교육이론이 적용되는 모습을 이해하기 위한 비평과 해석 방안을 모색하고, 수업의 장면이 도덕교육 이론에 시사하는 바를 탐구한다.

  • b01501 도덕교육 현장연구 방법론과 연구윤리Ⅰ(Action Research Methodology in Moral Education and Research EthicsⅠ)

    도덕과교육 및 인성교육 전반에 대한 현장연구와 수준 높은 석·박사학위 논문을 쓰기 위해 연구자로서 알아야할 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 그리고 양적·질적 연구법 등 주요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연구 계획 수립, 자료 수집 및 분석, 실험 설계 및 검증 등의 능력(skill)을 함양하고자 둔다. 또한 인간 대상을 연구를 할 때 요청되는 연구자의 올바른 태도와 IRB의 준수, 학술적 글쓰기에서 표절 예방을 위한 연구윤리에 대한 이해와 실천에도 중점을 둔다.

  • b01502 어린이철학교육의 실제Ⅰ(Practices of Philosophy for ChildrenⅠ)

    도덕적 인간은 도덕적 사유능력을 전제로 한다. 여기서 도덕적 사유능력이란 도덕적 이해력과 판단력, 성찰능력 등을 포함한다. 어린이 철학은 철학이 가진 풍부한 생각거리와 생각의 도구들을 활용해서 학생들의 도덕적 사유를 자극하고 고양시키면서 자신은 물론 사람과 세상과 삶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이해와 판단과 성찰을 체득시키는 새로운 교육적 기획이며 실행이다. 특히 현재 학생들이 보여주는 복합적인 도덕적 문제에 대한 지혜로운 해결력에 필수적인 바탕을 제공한다. 이에 본 강의는 어린이 철학교육을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어린이 철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세미나 실습 등으로 이루어진다.

  • b01503 정치윤리의 이론과 실제Ⅰ(Theories and Practices of Political EthicsⅠ)

    정치와 윤리는 사회의 여러 부분에 편재하며, 많은 공통점을 가지면서도 각자의 영역 정체성을 갖는 부문이다. 그러나 분명 접점은 있다. 정치 과정에서의 일련의 선택을 윤리적으로 풀이할 수 있으며, 엘리트와 대중을 비롯한 여러 정치행위자의 행동패턴을 윤리를 기준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 과목에서는 민주국가의 현실 정치과정에서의 정치윤리에 초점을 맞추어, 이론적 배경을 익힌 다음 실제 정치 현장에서 어떻게 윤리적 선택이 이루어지고, 해석되며, 정치적 결과를 가져오는가를 이해하고 개선의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 b01504 초등도덕과 교육과정과 현장적용 연습Ⅰ(Moral Education Curriculum: Theory and PracticeⅠ)

    도덕과 교육 및 인성교육 전반에 대한 현장연구와 수준높은 석?박사학위 논문을 쓰기 위해 연구자로서 알아야할 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 그리고 양적ㆍ질적 연구법 등 주요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연구 계획 수립, 자료 수집 및 분석, 실험 설계 및 검증 등의 능력(skill)을 함양하고자 둔다. 또한 인간 대상을 연구를 할 때 요청되는 연구자의 올바른 태도와 IRB의 준수, 학술적 글쓰기에서 표절 예방을 위한 연구윤리에 대한 이해와 실천에도 중점을 둔다.

  • b01505 초등동양윤리교육 교재개발연구Ⅰ(Studies on Development of Materials for Eastern Ethic Lessons in Elementary SchoolⅠ)

    동양윤리와 한국전통윤리에 관한 총체적인 이론 내용을 기초로 초등도덕교육의 정체성과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은 현시대의 우리의 도덕교육을 반성적으로 살펴보는 의미가 있다. 이 연구는 이를 위하여 초등도덕교육이나 재량활동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동양윤리 교과서 및 교재 개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강의이다. 기존에 개발된 동양윤리교육 교재를 분석?비판하고, 아울러 교육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검토ㆍ보완한다.

  • b01512 도덕적 가치탐구지개발의 실제Ⅰ(Practical Studies for Developing Value Inquiry Sheets in Moral EducationⅠ)

    본 강의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도덕과 교육과 도덕적 가치 탐구의 관련성을 고찰하고, 실제 도덕과 수업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치탐구지를 개발하는 데에 주안점이 있다. 이를 위해 도덕과 교육의 본질 및 가치 탐구 교육의 의미를 고찰하고, 탐구공동체 및 가치분석 관련 이론 탐색과 도덕과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현장에 실제로 적용 가능한 가치탐구지를 개발하여 그 적절성과 실효성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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