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초등컴퓨터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 지식 정보 사회에서 초등 교사들에게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의 전문성 향상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에 급속한 학교 현장은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이 매우 필요하다. 컴퓨터를 활용한 각 교과의 교수 학습 방법의 변화나 컴퓨터를 활용한 각종 자료 수집을 비롯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자료를 교사들이 직접 만들고 이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21세기 지식 정보 사화에서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의 변화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런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를 학교 현장에서 수용하고 이를 활용한 우수한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

    • 컴퓨터 소양 교육을 겸비하여 효과적으로 컴퓨터 교육을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필요

      교사는 기본적인 전문 지식에 대한 소양을 갖추어야 하는데 컴퓨터의 빠른 변화를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컴퓨터 소양이 부족하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 컴퓨터 교육은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교사들의 컴퓨터 소양에 대한 전문성 부족이다. 따라서 학교 현장을 이해하고 컴퓨터 소양 교육을 기반으로 컴퓨터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들을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스마트 러닝 등 학교 정보화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필요

      전자 교과서, 스마트 러닝 등의 사회의 정보통신 기술 발전을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교사들을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자 교과서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기본적인 설계를 할 수 있고, 스마트 러닝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이를 교과에 적용할 수 있고, 학교 행정 정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고, 학교 현장의 모든 정보들을 기획하고 운영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초등 컴퓨터 교사들이 필요하다.

  • 교육 과정 목표

    지식정보화 시대에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초등컴퓨터분야에서 현장의 실무를 겸한 초등 컴퓨터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이론을 연구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연구 및 교수 방법론, 평가 방법론을 교육학고 실무 연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컴퓨터 과학을 초등학교 각 교과에서 활용하는 컴퓨터 활용 교육의 기본 이론을 연구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연구와 수업 및 교수 방법론과 평가 방법론을 교육하고 실무 연구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각종 지식 정보화 요소들의 이론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초등학교 정보화 시스템을 학습하고 실무 경험을 익히는 것이다. 네 번째는 최신 정보 기술들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및 연구 방법론과 평가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 교육 과정 편제
    • 석사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교과학점은 30학점 이상으로 한다.
    • 매 학기 당 취득할 수 있는 최대 학점은 6학점으로 한하되, 전일제 석사과정은 9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 교과학점은 기초 3학점, 선택 27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 교육 과정 운영

    초등컴퓨터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컴퓨터 과학의 이론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컴퓨터 활용 교육 이론은 강의 중심으로 진행하고, 세미나 및 관련기관과의 협조를 통하여 현장 실무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운영한다. 초등컴퓨터교육의 이론 탐구와 교육 방법의 원리 탐구를 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컴퓨터 과학 내용 탐구, 다양한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석사 학위과정중에 국내 학술 대회 논문 발표 및 논문게재와 해외학술대회 발표를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초등 컴퓨터 교육과정은 전공 교수회의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시로 개정할 수 있게 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초등컴퓨터교육 전공이 석사과정은 분리, 박사과정은 초등생활과학교육과 통합하여 운영하므로 교육과정은 석사과정에 필수 과목을 두고, 박사과정에서는 세부전공별 선택할 수 있는 선택 과목을 두어 석박사과정의 연계성을 유지하며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은 교사들의 연수 성격이 강했으나,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초등컴퓨터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기존 교과에서 초등학교 현장의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현장 실무 교육위주로 개편하여 초등학교에서 컴퓨터 교육학 정립에 기반이 된다는 데에 차별성이 있다. 또한 실무 교과를 기반으로 각종 연구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초등컴퓨터교육 교수안내
김 갑 수 (金甲壽)
이학박사
전산학전공
전산관 305호
02)3475-2503
kskim@snue.ac.kr
전 우 천 (田佑千)
공학박사
전산학전공
전산관 405호
02)3475-2504
wocjun@snue.ac.kr
전 석 주 (全奭周)
공학박사
컴퓨터공학전공
전산관 404호
02)3475-2542
chunsj@snue.ac.kr
구 덕 회 (具德會)
교육학박사
컴퓨터교육전공
전산관 205호
02)3475-2509
dhk@snue.ac.kr
신 승 기(辛承起)
교육학박사
컴퓨터교육전공
인문관 313호
02)3475-2502
skshin@snue.ac.kr
초등컴퓨터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11101 초등 컴퓨터 교육론 3 필수
a11201 스마트기기활용교육 실무연구 3
a11401 학교정보자원관리 실무연구 3
전공 선택 b11101 멀티미디어제작 실무연구 3 택 7
b11102 초등 이산수학과 활용 3
b11203 디지털콘텐츠활용 사례연구 3
b11204 초등 정보문제해결 사례연구 3
b11301 테크놀로지활용 교육론 3
b11302 컴퓨터를 이용한 창의성교육론 3
b11303 도구활용 교육론 3
b11304 이러닝 품질관리론 3
b11401 학교프로그래밍교육 실무연구 3
b11402 학교정보시스템 실무연구 3
b11506 이러닝 국제화론 ▣ 3
b11507 초등 프로그래밍 언어론 ▣ 3
b11508 최신 정보기기의 교육적 활용 3
b11509 학교정보윤리 사례연구 ▣ 3
b11510 로봇교육론 ▣ 3
논문 연구 c11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11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11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컴퓨터교육 전공기초교과목
  • a11101 초등 컴퓨터 교육론(Theory of Computer Education)

    학교 컴퓨터교육의 연구 동향, 교육과정, 교수 이론, 교수학습 방법, 교재연구, 교육평가, 교육환경, 역기능, 보안, 영재교육 등에 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컴퓨터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제고와 향후 발전적인 연구 테마를 찾을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a11201 스마트기기활용교육의 실무연구(Practical Research on Smart Device Application Education)

    초등학교 교사들이 학교 교육에서 스마트 기기들을 익힘으로서 스마트 기기들을 선택할 수 있고, 또한 스마트 기기들을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음악, 미술, 체육 등의 교과에 활동할 수 있고, 스마트 기기에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들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소프트웨어들을 각 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 기기의 사용 방법 및 교과 교육과의 연계 활용 방법을 익혀 학교 교육에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a11401 학교정보자원관리 실무연구(Practical Research on School Information Management)

    학교현장에서는 다양한 정보자원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자원은 학생들을 위한 직접적 교육을 비롯하여 다양한 학교업무에 도움을 준다. 본 교과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 종류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자원을 설치하는 방법, 운영 및 유지보수 방법, 정보자원의 성능평가 방법 등을 학습하며, 실제로 구축하여 관리하고 그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초등컴퓨터교육 전공선택교과목
  • b11101 멀티미디어제작 실무연구(Practical Research on Multimedia Construction)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응용들을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멀티미디어 응용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자료를 기획, 설계 및 제작하고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관련 교육 전문가로 양성한다.

  • b11102 초등 이산수학과 활용(Discrete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and Its Applications)

    본 교과의 기본 목표는 초등학교 현장 교사들 및 예비 교사들이 수학의 각 영역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할 수 있고, 초등학교 수학을 기반으로 이산 수학의 각 요소들을 연계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고, 실제 컴퓨터 언어들을 이용하여 간단한 것들을 개발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기본적인 이산 수학의 기본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적인 측면에서 활용분야를 탐구하고 실제로 적용하여 적용의 타당성, 적용과정, 적용 규칙, 적용 결과 분석 등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들을 발견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 b11203 디지털콘텐츠활용 사례연구(Case Studies on Digital Content Applications)

    본 교과의 목표는 학교현장의 다양한 교과에서 각 교과별 특성과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여 이에 적합한 디지털콘텐츠를 분석하고 수집하여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이러한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 다양하게 분석하고 검증할 수 있는 디지털콘텐츠 활용 및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 b11204 초등 정보문제해결 사례연구(Case Studies on Information Problem Solving for Elementary School)

    본 교과목의 구체적인 목표는 초등학교 현장 교사들 및 예비 교사들이 초등학교의 각 교과와 생활 속에서 정보들을 찾아내고 문제 해결을 위한 컴퓨터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익힌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의 정보 문제 분석, 컴퓨터 적용 방법, 컴퓨터 적용 시 문제점 분석, 컴퓨터 적용 후 결과 분석 등 다양한 적용 사례를 분석하며 향후 문제해결을 위한 확대 적용 방안 등을 학습한다.

  • b11301 테크놀로지활용 교육론(Theory of Technology-Based Instruction)

    초등학교 교사 및 예비교사들은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기본 지식을 알 수 있고, 또한 테크놀로지의 활용방법을 배우고 익혀 초등학교 각 교과 수업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의 다양한 형태의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고, 실제 초등학교 교육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초등학교 교사 및 예비교사들은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현실세계에 대한 인식 단계, 모델링 단계, 구현 단계, 일반화 단계로 구성하여 실제로 다양한 활용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b11302 컴퓨터를 이용한 창의성 교육론(Theory of Computer-Based Creativity Education)

    초등학교 교사 및 예비교사들은 컴퓨터의 핵심 교육 요소인 이산수학과 알고리즘 등의 다양한 기법들을 창의성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또한 이산수학과 알고리즘의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하여 창의성 교육에 적합한 핵심요소를 추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실제 사례 등을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이용한 초등학생의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b11303 도구활용 교육론(Theory of Tools-Based Learning)

    본 교과는 교사들로 하여금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 또한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도구들에 대한 이해와 활용 방법을 익힌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에게 학습 지도와 생활 지도 속에서 직면하는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탐색하게 한다. 이때에 필요한 도구들은 어떤 종류들이 있고 어떻게 사용하며 어떤 상세한 기능들이 있는지 학습하게 한다.

  • b11304 이러닝 품질관리론(Theory of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본 강좌의 교육목표는 이러닝의 기초를 익히고 콘텐츠 및 서비스의 품질관리 방법을 연구하며 또한 다양한 현장실습을 통해 국가 수준의 이러닝 품질관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 b11401 학교프로그래밍교육 실무연구(Practical Research on School Programming Education)

    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을 이해하고 복잡한 계산적 문제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하고 실제 수업을 진행해보는 경험을 체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 b11402 학교정보시스템 실무연구(Practical Research on Schoo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본 교과에서는 국가교육정보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내용과 더불어 다양한 실습을 익힌다. 먼저 국가교육정보시스템의 목표, 발전방향, 포괄적 운용 방법, 연계시스템 등 이론에 대해서 먼저 익힌 후,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성, 메뉴 시스템의 이해, 타 시스템과의 연동 방법 등 기본적인 실습내용과 더불어 다양한 확장적용분야에서의 실무를 익힌다.

  • b11506 이러닝 국제화론(Theory of E-Learning Globalization)

    오늘날 이러닝은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개발되고 교육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교과의 목표는 이러닝 국제화의 개념과 이러닝 국제화를 위한 국내외 현황을 이해하고 국제화 발전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국제적 시각의 이러닝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 b11507 초등 프로그래밍 언어론(Theory of Programming Language for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합한 언어 도구와 내용 체계를 분석적으로 고찰하여 학교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하고, 자기주도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창의적인 응용 작품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 b11508 최신 정보기기의 교육적 활용(Educational Applications of New Information Technology)

    초등학교 교사 및 예비 교사들은 최신 디지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들을 알 수 있고, 이 기술들을 초등학교 각 교과에서 활용하여 교육과정 구성, 교육 내용 변화 및 교수 학습법 변경 등을 할 수 있고, 정보기기들을 이용하여 학교 관리와 학급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교사 및 예비 교사가 될 수 있고, 실무로 바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b11509 학교정보윤리 사례연구(Practical Research on School Information Ethics)

    본 교과에서는 학교정보윤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의 정보윤리교육방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학교정보윤리에 대한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수집하여 광범위한 토론을 통해 학습한다. 영역별로 개인정보보호, 저작권, 네티켓, 인터넷 중독, 해킹, 음란물 중독 등 다양한 사례를 포함하며 강의보다는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하여 학문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b11510 로봇교육론(Theory of Robot Education)

    본 교과의 목표는 로봇을 이용한 다양한 교육과정 등을 분석할 수 있고 새로운 교육과정들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교사 및 예비교사가 직접 교육과정을 만들어 볼 수 있게 하고, 이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직접 교육 내용을 구성할 수 있고, 또한 로봇 교육을 직접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현재 로봇은 청소로봇, 낙서로봇, 장난감을 비롯하여 휴먼로봇에 이르기까지 점점 다양화되어 인간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학교 교육 현장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의 로봇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