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초등미술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미술교육은 미술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매체를 탐구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자유를 회복시키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전인교육을 추구한다. 미술작품의 제작과 감상을 토대로 시지각의 균형적인 발전, 학생들의 자아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조화로운 인간형성과 창의성 개발에 중요한 미술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교육 과정 목표

    초등미술교육 교육과정은 미술교육의 다양한 전문지식을 탐구하여 초등미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 소양을 기른다.
    • 미술교육의 지식, 조형 활동, 미적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미적 감수성과 시각적 사고 능력을 가진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 학제간 통합적 사고 방식을 토대로 기초 지식과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천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 교육 과정 편제

    교육과정은 초등미술교육 이론과 실무로 구성되며 교육과정의 필수과목은 5과목(15학점), 전공선택과목 15과목(45학점), 논문 연구(3학점)이다. 필수과목은 초등미술교육기초, 미술교육연구방법론, 초등미술과교수법, 초등미술과교재개발연구, 초등미술감상비평지도로 기본 소양을 기른다. 선택과목은 초등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미술 영역별 실기 및 교수법, 융합교육 및 지역사회 연계 교과목으로 구성한다.

  • 교육 과정 운영
    •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9학점으로 한다.
    • 석사의 경우 교과학점과는 별도로 3학점 연구학점을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 석사과정의 수료는 33학점이상 이수해야 한다.(논문3학점 포함)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사 과정만 설치함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의 석사과정과 차별성은 다음과 같다.

    • 초등교육 현장과의 연계성을 위하여 이론과 이를 활용한 실무를 강조한다. 이론과 실무 능력을 모두 갖춘 역량 있는 현장전문가와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의 실천을 반성적 사고로 되돌아보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미술교육전공의 내용학 중심에서 현장을 연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연구 방법론을 강화하였다.
    • 이론 및 소규모 사례연구와 팀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 능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 교육과정의 내용은 미술과의 기초 지식과 탐구 방법이 학기 별로 심화·발전되도록 한다. 또한 교육과정의 내용과 방법은 초등 미술교육 현장에서 응용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의 위계성과 계열성을 고려하여 배치한다.
초등미술교육 교수안내
박 지 숙 (朴智淑)
미술학박사
회화전공
제2미술관 213호
02)3475-2493
pjisook@snue.ac.kr
류 재 만 (柳在萬)
교육학박사
미술교육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07호
02)3475-2492
jm320@snue.ac.kr
손 지 현 (孫志弦)
미술교육학박사
미술교육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06호
02)3475-2495
jsohn@snue.ac.kr
정 연 현 (鄭淵賢)
미술학석사
회화전공
제1미술관 111호
02)3475-2496
doot@snue.ac.kr
고 홍 규(高弘圭)
교육학박사
미술교육전공
제1미술관 212호
02)3475-2497
doors94@snue.ac.kr
박 천 욱(朴天郁)
미술학박사
조소전공
제1미술관 112호
02)3475-2494
pcw100062@snue.ac.kr
초등미술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08101 초등미술교육의기초 3 필수
a08201 미술교육연구방법론 ▣ 3
a08301 초등미술과 교수법 3
a08401 초등미술과 교재개발연구 3
a08501 초등미술 감상ㆍ비평지도 3
전공 선택 b08101 미술재료와 표현방법연구 3 택 5
b08102 미술사교육연구
b08103 초등디자인교재연구
b08201 서화표현방법연구 3
b08202 멀티미디어 활용지도연구
b08203 초등조소교재연구
b08301 초등서예교재연구 3
b08302 미술관 교육기초
b08303 초등공예교재연구
b08401 조소표현방법연구 3
b08402 디자인표현방법연구
b08403 공예표현방법연구
b08506 미술수업 현장연구 ▣ 3
b08507 초등서화교육특강 ▣
b08508 초등디자인교육특강 ▣
b08509 초등조소교육특강 ▣
b08510 초등회화교육특강 ▣
b08511 초등미디어교육특강 ▣
논문 연구 c08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08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08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미술교육 전공필수과목
  • a08101 초등미술교육의 기초(Introduction to Art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s)

    미술교육은 미술과 교육의 단순한 결합이라는 시각에서 벗어나 하나의 새로운 전체로 보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한국의 실정에 맞는 한국미술교육학의 정립이 필요하다. 미술교육이 기존의 실기 기능 중심의 미술교육, 창의성중심 미술교육, 학문중심미술교육에서 최근에 시각문화미술교육으로 변천해 왔다. 문화의 시대를 맞아 미술교육의 역할은 더 커지고 있지만, 학교 교육에서는 오히려 더 소홀히 다루고 있는 실정이다. 초등미술교육의 기초는 초등미술과 교육과 관련된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최근의 초등미술교육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초등미술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다지고 실제적 지도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a08201 미술교육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Art Education )

    초등 미술교육에 관련된 연구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탐색하고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초등학교 현장의 미술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연구 방법과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고 연구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연구 주제에 맞는 다양한 질적, 양적 연구 방법론을 적용한다. 연구 방법과 도구의 실험적 적용과 결과의 분석 및 보고를 학교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하여 연구방법론을 익힌다.

  • a08301 초등미술과 교수법(Teaching Methods in Elementary Art Class)

    본 강의는 한 학기동안 미술교사의 자질과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미술교과의 교수법을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현대 미술교육의 이론, 교육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한다.
    이에 본 강의는 미술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론과 미술교육의 가능성과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에 대한 논의이다. 또한 초등 미술 수업의 설계를 교육과정의 맥락 속에서 적용하고 초등 미술교육 이론을 토대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소개하고 논의한다.
    초등미술과에 있어 수업전개의 원리를 알고, 전개방법을 심화하게 함으로써 미술과 수업의 학년별 교수력을 높인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각 내용 영역의 특성과 그에 따른 교수·학습방법과 관련 된 이론과 실제를 제공한다.

  • a08401 초등미술과 교재개발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in Elementary Art Class)

    미술교과의 회화영역은 미술지도의 가장기본단위이면서 동시에 미술, 미적지도의 본질적, 종합적인 영역이다. 회화영역의 표현활동을 통해서 어린이들은 관찰력을 통한 시각적사고, 창조력과 상상력, 색채감각, 미적정서, 조화로운 미적안목과 조형성 등 예술적 품성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본 강의를 통해서 창의적인 자질을 갖춘 전문적인 교사의 육성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폭넓은 기초 실기교육 및 이론교육을 병행하여 지식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실험과 교재개발연구를 통해 미술지도에의 예지적 접근을 도모하도록 한다.

  • a08501 초등미술 감상ㆍ비평지도(Teaching Art Appreciation and Criticism in Elementary Art Class)

    학생들은 비평을 통해 미술감상 능력을 개발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미학적 반응이 ‘한 번’ 보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지속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술작품을 분석해 보면 인류의 열정과 기쁨이 충만한 인간행위임을 알 수 있고, 미술 그 자체로 아름답고 가치있는 것일 뿐만 아니라 대단히 다양한 표현 양식이자, 인간이 가장 멋지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공유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위와 같은 초등미술비평교육의 목적과 교육적 효과를 이해하는 것과 더불어 각 시대별 역사와 미술 작품의 내용과 의미, 제작 형식적 차이점 등을 분석하여 미술과 사회문화사를 아우르는 통합적 접근을 통한 미술비평 지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초등미술교육 전공선택과목
  • b08101 미술재료와 표현방법연구(Research on Art material and techniques)

    미술의 다양한 재료와 표현방법을 탐색하고,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토대로 조형감각을 갖춘 미술지도교사로서 역량을 기르도록 하여 미술과의 표현지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선사시대의 동굴의 벽화로부터 20세기 대가들의 미술기법에 이르기까지, 파피루스에서 동양화와 이탈리아의 프레스코화, 현대의 꼴라쥬에 이르기까지 미술의 역사를 기본으로 하여 시대별로 주로 사용했던 재료와 표현방법을 분석한다.

  • b08102 미술사 교육 연구 (Art History in Elementary Education)

    미술사 연구방법을 연구하여 초등 미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연구한다. 미술작품, 작가, 문화, 삶에 관한 관계성을 발견하고 미술작품에서 스토리텔링 교육을 토대로 학생들의 미적 안목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 b08103 초등디자인교재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in Elementary Design Class)

    초등디자인교재연구는 디자인 교재 연구를 통해서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 자질을 갖춘 전문적인 교사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현행 사용하고 있는 초등 및 중ㆍ고등 교과서, 최신 발간된 대학 교육 참고서 등 폭넓은 디자인 교재를 연구하고 이에 관련한 실기교육 및 이론교육을 병행하여 기초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 b08201 서화표현방법연구(Studies in Caligraphy and Drawing)

    서화표현과 관련된 연구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탐색하고 연구방법론을 모색한다.
    연구 방법과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고, 연구 주제에 맞는 다양한 질적,양적 연구방법론을 적용한다. 현대사회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서예 영역을 분석하고 새로운 표현 방법을 탐색한다.

  • b08202 멀티미디어 활용지도연구(Research on Teaching Art through Multimedia )

    현대의 미술가들은 테크놀러지 요소, 예술적 요소, 미학적 요소 등과의 화해를 모색하는 탐구를 통해서 예술가와 작품, 인터랙션과 테크놀러지, 환경과 대중 및 대중문화와의 관계와 같은 근본적 문제들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 결과로 다양한 현대미술 작품이 멀티미디어적 특징과 네트워크적 속성을 갖추고 창작되어 감상되어지고 있다. 과거 전문가 집단의 전유물이었던 미술창작 영역이 디지털 기반의 멀티미디어 창작 도구의 발전으로 누구나 손쉽게 도구를 활용하는 숙련도에 제약 없이 미술 창작자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미술교과에서 멀티미디어 미술작품의 개념적 특징 및 창작방법을 위한 다양한 제작 도구의 이해가 필요하며, 교과서와 같은 인쇄매체로는 학습할 수 없는 멀티미디어 미술작품에 대한 감상교육사례와 방법을 수집하여 분석해 본다.

  • b08203 초등조소교재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in Elementary Sculpture Class)

    조소 교재(재료)를 탐구하여 그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르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실습함으로써 입체적인 조형감각과 창의적인 표현 능력 및 미적인 안목을 배양한다. 조소 교재에 관련된 연구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탐색하고 표현 방법론을 모색한다. 초등학교 현장의 조소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조소교재와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여, 교재 표현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교재에 맞는 다양한 표현 방법론을 학교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시켜 본다.

  • b08301 초등서예교재연구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in Elementary Caligraphy Class)

    초등미술에서 서예의 개념의 문제를 연구하고, 서예교재를 다양한 시각에서 탐색해 본다. 초등미술교육과정과 서예교육과정의 구성관계 파악하고 기존에 개발된 서예교재를 분석한다. 이 분석을 바탕으로 초등 서예 학습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창의적인 초등 서예 교재를 개발하고 학습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 b08302 미술관 교육기초 (Introduction to Art Museum Education)

    교육기관으로서 미술관의 교육적 역할을 미술관 기관 내에서, 관람객의 입장으로, 사회적 역할 중심 등 다양한 맥락으로 이해한다. 미술관 교육의 이론의 변천사와 동시대 이론 및 변화 동향에 대해 연구하고, 미술관 관람객의 교육적/심미적 경험을 이루는 요소들을 알아본다.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현재 모습을 알아보고,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미술관 교육의 실행 방안을 연구 기획하여 본다.

  • b08303 초등공예교재연구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in Elementary Craft Class)

    공예는 인류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문화적 의미체로서 발전되어 왔으며, 지역적인 특성을 반영한 부족과 민족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공예교육은 학습자의 타자와의 관계를 인식하고 사회ㆍ문화적인 성숙을 이끄는 측면에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초등미술과 교육에서 공예의 개념과 특성을 연구하고, 초등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공예를 중심으로 공예교재를 분석한다. 이 분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공예교재를 개발하고 학습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 b08401 조소표현방법연구 (Studies in Sculpture)

    조소(입체조형)의 기본 원리와 조형적 요소들을 이해하고, 다양한 표현방식을 실습한다. 이를 통하여 기초적인 입체조형감각과 창의적인 사고 및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조소 표현방법에 관련된 연구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탐색하고 표현 방법론을 모색한다. 초등학교 현장의 조소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표현 방법과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여, 표현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주제에 맞는 다양한 표현 방법론을 학교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하여 연구한다.

  • b08402 디자인표현방법연구 (Studies in Design)

    현대사회에서 확대되고 있는 디자인 영역의 요소와 원리, 디자인 표현의 다양성과 활용 방법을 실기 작업을 통해서 이해한다.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적용하여 지도할 수 있는 디자인 표현 방법론을 연구한다.

  • b08403 공예표현방법연구 (Studies in Craft)

    공예는 인류의 문명과 함께 출발하여 오늘날에 이르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고, 공예의 역사는 각 지역에 따른 사회, 경제적 요인들과 변증법적인 작용을 거치면서 전개되어 왔다. 공예는 공예가가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자신의 의지로 선택된 재료를 다룬 감정의 행위로, 공예의 오브제는 공예가 자신의 인간적인 감정과 정서를 담고 있다.
    최근 공예는 단순한 용기의 개념을 벗어나 미적 자율성의 추구를 통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공예표현방법연구에서는 공예의 종류와 변천, 도자공예, 금속공예, 염색공예, 목공예, 지공예를 중심으로 표현 방법 실습을 통해서 창의적인 공예작품을 만드는 능력을 기르고, 초등공예 영역의 지도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 b08506 미술수업 현장연구 (Action Research in Art Education )

    초등 미술교육을 실천하는 교육자로서 반성적 사고로 자신의 교육 철학, 교육 목표, 교육 방법, 평가에 관한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탐색하고 교육 현장을 개선할 방안을 모색한다.
    미술 수업에서 교육 목표, 학습자의 분석, 과제 선정, 작품 제작 및 감상에 관한 일련의 수업과정에 관한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요소를 설계한다. 또한 교사 자신의 미술 수업에 관한 반성적 실천적 검토를 토대로 초등미술교육 전문가로서 능력을 기른다.

  • b08507 초등서화교육특강 (Practice in Teaching Design for Elementary schools)

    초등서예교육의 이론과 지도방법을 여러 시각의 관점으로 모색해본다. 미술은 표현 그 자체가 핵심이며 서예교육도 서예표현 문제가 가장 주요하다. 최근의 미술교육 동향에 맞춰 서예교육의 내용과 서예개념의 확대, 다양한 표현교육의 방법적 접근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창의적인 서예, 개성적인 자기표현의 서예 수업 모델의 탐색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본다.

  • b08508 초등디자인교육특강 (Practice in Teaching Design for Elementary schools)

    초등디자인교육실습은 교육과정상에 제시한 디자인 교육에 관련한 실습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이 강의는 디자인 실습에 있어 재료, 용구, 표현 방법, 디자인 역사, 최근 트랜드 분석 등 초등 기초 디자인 교수?학습에 필요한 새로운 지도 방안 연구를 실습 강의한다.

  • b08509 초등조소교육특강 (Practice in Teaching Sculpture for Elementary schools)

    현대 조각(조소)을 탐구하여 그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르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실습함으로써 입체적인 조형감각과 창의적인 표현 능력 및 미적인 안목을 배양한다.
    초등 조소교육에 관련된 연구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탐색하고 조소표현 방법론을 모색한다. 초등학교 현장의 조소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조소와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여, 표현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주제에 맞는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학교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시켜 본다.

  • b08510 초등회화교육특강 (Practice in Teaching Painting for Elementary schools)

    현대미술은 서로의 장르를 뛰어 넘어 다원화 현상을 보여 주고 있으며 그에 따라 회화의 영역도 확대되어 단순한 전통적인 드로잉의 개념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발상과 다양한 표현의 장이 되고 있다. 다양한 회화재료의 활용과 대상의 실험을 통해 효율적 표현을 배움으로 학생들의 미의식의 발전과 미술의 영역을 확장한다. 또한 새로운 회화의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현대의 미디어 매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 b08511 초등미디어교육특강(Media Education and Teaching Methods)

    뉴미디어는 이전에 존재하지 못했던 미적 경험들을 가능하게 하며, 예술이 인식되고 창조되고 인지되는 방법들을 개혁시키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예술분야에 디지털 기술이 미쳐온 커다란 영향과 미래에 대하여 예견할 수 있는 것들이 이제 겨우 파악되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춰 회화, 조각, 공예 등 전통적 방식의 미술과 사진, 영화,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미술 양상에 관한 비교와 분석을 통하여 현대미술의 중요한 장르가 된 미디어 아트의 역사와 동향에 대하여 이해하고, 아울러 사진과 영상의 창작 및 교육을 위한 기본원리와 기술을 과학, 문학, 음악 등의 타 교과와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