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초등국어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 국어과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초등 국어교육 전공은 현장의 우수한 국어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개설한다. 초등 국어교육 전공자들은 아이들에게 한국 사람으로서의 모국어 의식, 한국 사람으로서의 생각하는 힘, 한국 사람으로서의 가리사니를 키워 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뿐 아니라, 한국어 문화를 제대로 알고 한국어의 미래를 확고히 다지는 초석을 마련해 주는 데 기여할 것이다.

  • 교육 과정 목표
    • 초등 국어 과목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전문 능력을 기른다.
    • 초등 국어과의 전 영역에 대한 교수 방법, 교재 연구 등의 역량을 신장한다.
    • 초등 국어과의 언어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에 대한 질 높은 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 과정 편제
    • 교육과정은 국어교육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실무적이고 현장 친화적인 과목으로 구성한다.
    • 교육과정은 석사 과정과 박사 과정을 구분하여 운영한다.
    • 교육과정은 크게 강의 과목과 논문 지도 과목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 교육과정의 교과목은 이론 중심의 필수 과목과 실무 능력 신장 중심의 선택 과목을 적절히 설정한다.
    • 교육과정은 국어과의 전 영역에 걸친 교수 방법, 교재 연구에 가장 중심을 두고, 세부 전공으로는 언어 기능, 문법, 문학으로 나눈다.
  • 교육 과정 운영
    • 석사 과정은 5학기로 나누어 33학점 체제로 운영한다.
    • 석사 과정은 강의 과목 30학점, 논문 지도 3학점으로 구성한다. 강의 과목은 한 학기 6학점씩 5학기 수강하도록 하고, 논문 지도 학점은 3,4,5학기에 각 1학점씩 수강하도록 한다.
    • 박사 과정은 6학기로 나누어 46학점 체제로 운영한다.
    • 박사 과정은 강의 과목 42학점, 논문 지도 4학점으로 구성한다. 강의 과목은 1,2학기 9학점씩, 3~6학기는 6학점 수강하도록 하고, 논문 지도는 3~6학기 각 1학점씩 수강하도록 한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의 특수 대학원인 교육 대학원에서는 현장 지도자들에게 국어과의 교과 교육에 대한 학문적 원천과 자료를 제공해 주는 데 급급했던 데 비해 전문 대학원에서는 현장의 국어 전문가로서 실무적인 능력을 기르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과 교육 전문가로의 실제적인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 교육과정으로 편성하기로 한다.

초등국어교육 교수안내
원 진 숙 (元眞淑)
문학박사
국어국문학전공
연구강의동 717호
02)3475-2427
jinsook@snue.ac.kr
이 병 규 (李炳圭)
문학박사
국어국문학전공
에듀웰센터 517호
02)3475-2422
leebk@snue.ac.kr
손 희 연 (孫僖蓮)
언어학박사
언어학(화용론, 한국어교육)전공
인문관 310호
02)3475-2423
hyson@snue.ac.kr
이 관 희 (李官熙)
교육학박사
국어교육학전공
전산관 201호
02)3475-2424
gani99@snue.ac.kr
초등국어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02102 초등국어교육학연구▣ 3 필수
a02202 초등한국어문법교육학연구▣ 3
a02302 초등문학교육연구▣ 3
a02403 초등국어이해표현교육론 3
전공
선택
b02101 초등화법지도워크숍 3 택6
b02104 초등한국어담화텍스트교육워크숍▣ 3
b02105 시감상및창작지도연습 3
b02203 동화감상및창작지도연습 3
b02204 초등독서지도워크숍▣ 3
b02205 초등구어문법지도워크숍 3
b02305 초등국어수업연구▣ 3
b02306 초등한국어문법교육연구방법 3
b02307 고전문학교육의실제 3
b02401 초등작문지도워크숍 3
b02404 매체언어와문학교육연구▣ 3
b02406 초등한국어어휘의미지도워크숍 3
b02503 초등문학교육특수과제세미나 3
b02506 초등한국어규범지도워크숍 3
b02507 초등국어과교육연구방법 3
논문연구 c02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023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023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국어교육 전공기초교과목
  • a02102 초등 국어교육학 연구(Theori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초등 국어 교육학 연구는 초등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규명하고, 초등 국어 교육의 본질 및 내용을 탐구하며, 그 효율적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용으로는 교과 교육학의 개념 및 본질, 초등 국어과 교육의 본질, 영역, 체계, 초등 국어과 교육 과정 및 사적 고찰, 초등 국어과 교과서의 특성, 체재, 내용, 단원 구성, 국어 교과서의 기능과 성격, 교과서 개발 과정, 교과서 정책, 국어과 교육 각론 고찰 즉, 언어 표현 기능 교육(말하기, 쓰기), 언어 이해 기능 교육(읽기, 듣기), 초등 문법 교육의 성격, 초등 문학 교육의 방향 등을 다룬다.

  • a02202 초등 한국어 문법 교육학 연구(Studies in Teaching Korean Grammar for Elementary Education)

    초등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는 초등 한국어 문법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규명하고, 초등 한국어 문법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여, 한국어 문법을 다문화 시대의 초등학생에게 교수-학습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을 탐구한다.

  • a02302 초등 문학 교육 연구(Studies in Literar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이 교과목에서는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문학에 대한 이론들을 연구하여 그 교육적 함의를 탐색해 본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의 현재 설정된 문학교육 목표의 적합성을 점검해 보고, 문학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성취기준(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이를 잘 가르치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알맞은 평가 방법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도록 한다.

  • a02403 초등 국어 이해 표현 교육론(Studies on speaking and writing in Elementary school)

    이 강좌는 표현 언어교육의 제반 이론을 검토하고 초등 국어교육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교육 방법론 모색을 위해 설정되었다. 특히 최근 표현 언어교육 이론이 제공하는 표현의 원리 및 전략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표현 언어교육 원리와 실제적인 방법론을 익히고 이를 이론화하는데 역점을 둔다.

초등국어교육 전공선택교과목
  • b02101 초등 화법 지도 워크숍(Workshop of speech Communication in Elementary school)

    초등 화법 지도 워크숍은 음성적 의사소통 현상에 관한 제반 이론의 이해 및 음성 언어 교육 원리의 이해 및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지도 방법 모색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대인 의사소통 관점에서 초등에서의 바람직한 화법 교육의 이론을 살피고, 초등 국어과 말하기, 듣기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 목표, 내용, 지도방법, 평가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 b02104 초등 한국어 담화 텍스트 교육 워크숍(Workshop on Korean Discours Analysis and Textlinguistics in Elementary Korean Grammar Education )

    초등 한국어 담화 텍스트 교육 워크숍은 초등 국어교육에서 이루어진 한국어 담화 분석, 텍스트 분석 연구 성과를 확인하고 담화 분석과 텍스트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또 담화 분석의 관점과 텍스트 언어학의 관점에서 국어과 교육의 내용을 모색한다.

  • b02105 시 감상 및 창작 지도 연습(Studies on Appreciation and Creation of Children's Poem)

    이 교과목은 시(운문)의 감상과 창작을 교육하는 데 필요한 기초 이론과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시 자료의 조작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 함양뿐만 아니라 감성과 상상력을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실습을 통하여 시 문학 지도의 실무를 익히고자 한다.

  • b02203 동화 감상 및 창작 지도 연습(The practice on Appreciation and Creation of Children's Story)

    이 교과목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동화 교육 내용에 대한 심층 연구를 통해 동화 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동화의 감상 및 창작에 대한 심층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문학 능력 신장 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 b02204 초등 독서 지도 워크숍(Workshop of Teaching Reading in Elementary school)

    초등 독서 지도 워크숍은 독서에 대한 최근 이론을 탐색(본질, 과정, 교수 방법 등)을 한다. 그리고 현장의 독서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독서 교육의 연구 방향과 연구 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독서와 스키마 이론, 독서의 인지 이론, 독서와 언어학 이론, 담화 분석 이론, 텍스트 구조 이론, 독서 발달과 교육의 발달, 독서 이론의 현장 적용, 문제점과 해결 방안, 초기독서 교육, 독서 과정과 평가, 텍스트 변인 고찰, 독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과 효율성, 읽기와 쓰기 통합 프로그램, 상호 관련성 고찰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룬다.

  • b02205 초등 구어문법 지도 워크숍(Workshop of Oral Language Grammar teaching in Elementary school)

    초등 구어문법 지도 워크숍은 입말 중심의 국어생활에 바탕이 되는 국어지식을 탐구하여 이를 초등 국어교육 분야의 문법 지도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국어생활의 실제는 문자적 생산 활동과 구두적 발화 활동을 두 축으로 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국어지식의 범주 또한 입말(구어)과 글말(문어) 두 차원에서 논의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입말 관련 국어지식으로서 발음, 형태, 기능과 관련된 음운론, 형태/통사론, 의미론, 화용론의 개념과 이론을 확인하고, 이를 초등 분야의 구어문법 교육 내용으로서 체계화하여 접근한다. 나아가 구어문법 지도의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대화분석, 화행론, 사회언어학의 주요한 이론을 소개하고 초등 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본다.

  • b02304 초등 국어 수업 연구(Theories of Korean Language Class in Elementary school)

    초등 국어 수업 연구는 초등 국어 교육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등 국어과 수업을 다양하고 독창적으로 설계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 국어과 수업의 본질에 대한 탐구, 바람직한 초등 국어수업을 위한 관점 및 기준에 관한 고찰, 초등 국어 수업 방법의 적용 원리, 모형별 수업 방법 및 영역별 수업방법에 대한 탐구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 b02306 초등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 방법(Research Methodology in Teaching Korean Grammar for Elementary Education )

    초등 한국어 문법 교육연구는 초등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하위 범주별 연구 문제를 탐색하고, 각 하위 범주별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실제 문법 수업 현장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초등 한국어 문법 교육 하위 범주별 연구 방법 이론 고찰, 연구 방법의 적용 가능성 탐색, 연구 방법의 실험적 적용, 적용 결과 분석 및 문제 해결의 정도 측정, 연구 방법의 수정 등을 통해 초등 한국어문법 교육의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 b02307 고전 문학교육의 실제(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and Practice)

    고전문학교육의 실제는 한국고전문학의 흐름을 파악하고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고전문학작품을 통하여 한국의 전통문화, 한국문학의 원형적인 형태, 조상들의 정신과 슬기, 현대문학에서의 재생산 경향과 상호텍스트적 변형 양상을 파악하고 초등교육현장에 적합한 교육 제재의 특성과 가치 및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b02401 초등 작문 지도 워크숍(Workshop of Teaching Writing in Elementary school )

    초등 작문 지도 워크숍은 작문의 다양한 원리를 탐구하고, 작문 교육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탐색, 정리하며, 초등 국어과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작문 교육의 실천적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작문의 원리 탐색, 작문의 국내외 이론의 천착, 작문 교육의 국내외 연구 동향, 작문 교육의 다양한 이론의 비판적 검토, 교실 현장에 적용 가능한 이론 모색, 작문 교육 모델의 시안 작성과 적용 탐구(교수법, 평가 방법)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 b02404 매체 언어와 문학 교육 연구(Theories in Media Language Education and Literature Education)

    현대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그 필요성이 증대된 매체 언어에 대한 이해와 초등학교 문학 교육과 연계한 매체 언어 교육의 이론과 구체적 실천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디지털 언어로 형상화된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과 연구를 통해 초등 문학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b02202 초등 한국어 어휘 의미 지도 워크숍(Workshop on Teaching the Vocabulary and Meaning for Elementary Education in Korean Grammar)

    초등 어휘 의미 교육 워크숍은 한국어의 어휘 구성과 각 범주별 특징을 이해하고, 한국어 어휘 및 의미 연구와 그 교육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한국어의 낱말의 의미, 문장 의미, 담화와 텍스트의 의미 현상을 탐구하고, 한국어 사용 맥락과 관련하여 한국어 발화가 가지는 의미와 양상을 연구하여 초등학교에서의 한국어 어휘ㆍ의미 교육의 성격과 내용을 이해한다.

  • b02503 초등 문학 교육 특수 과제 세미나(Seminar on Special Issues of Literar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이 교과목에서는 초등 문학 교육과 관련된 폭넓은 연구 동향 검토와 초등문학수업 현장 관찰을 통하여 주된 연구 특수 과제(이슈)가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한다. 수강생들이 파악한 연구 특수 과제를 진단해 보고, 그에 따라 해결 방법을 처방하고 연구 방법을 모색하는 연구 수행 과정을 세미나 형식으로 발표하고 토의ㆍ토론해 보도록 한다. 이러한 연구 수행 과정을 통하여 연구 문제를 구체화하고 연구 방법을 활용하는 전문적인 연구자로서의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 b02506 초등 한국어 규범 지도 워크숍(Workshop on Teaching Korean Language Norms for Elementary Education in Korean Grammar)

    초등 한국어 규범 지도 워크숍은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한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이상 4대 규범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초등학생들의 언어생활을 탐색하여 규범 사용 양상을 고찰하고 초등 한국어 규범 관련 수업 현상을 탐색하여 교수ㆍ학습 양상을 고찰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언어생활에 요구되는 한국어 규범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탐구한다.

  • b02507 초등 국어과 교육 연구 방법(Research Methodolog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초등 국어과 교육 연구 방법은 초등 국어 교육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초등 국어과의 각 영역별 연구 문제를 탐색하며, 각 영역별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현장 교육을 중심으로 초등 국어과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초등 국어과 각 영역의 문제점 조사 및 연구 방법 이론 고찰, 국어과 교육 현장의 문제점과 연구 방법의 적용 가능성 탐색, 연구 주제별로 연구 방법의 실험적 적용, 연구 결과와 문제 해결의 정도 측정, 수정ㆍ검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