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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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사회과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사회과교육 분야의 이론과 실무를 겸하는 교과 전문가를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전공 졸업자는 초등학교의 사회과 수업 및 장학, 대학의 협력 교원 혹은 관련 연구기관이나 정부 등의 전문가로 활동 가능하도록 현장 친화적 사회교과 운영능력을 함양한다.

  • 교육 과정 목표

    초등사회과교육의 구조를 이해하고, 사회과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능력을 습득하며, 지리, 역사, 일반사회 영역의 내용 전문성과 교재화 기능을 익혀, 지역, 국가, 세계 수준의 사회과 단원 개발과 실제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 과정 편제

    초등사회과교육의 체계적 실행을 위한 필수 강좌로 사회과교육의 구조,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재개발 강좌를 개설하고, 선택 강좌로 지리, 역사, 일반사회 영역의 내용학과 교재 개발 및 현장연구 강좌를 접속시켰으며, 사회과교육실행연구법 및 논문연구 세미나를 통해 사회과 지식 생산자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하도록 구성하였다.

  • 교육 과정 운영

    초등사회과교육의 기초 강좌는 이론 강의를 중심으로 팀프로젝트, 현장연구를 병행하며, 교과교육학 선택 강좌는 전임 및 겸임교원, 현장전문가의 협력 교수 체계를 취하여 현장 중심형으로 운영하고, 교과내용학 강좌는 학문영역별 전문가에 의한 강의 및 특강 형태로 진행한다. 연구방법 및 설계 강좌는 사회과교육의 방법론·방법을 익히는 과정으로 석사논문 작성을 위한 초학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실무적 성격을 강조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초등사회과교육전공 석·박사 공통 동일 연계과정으로 전공필수에서 사회과교수·학습세미나, 사회과교재개발론을 개설하였다. 교과학 선택에서 사회과 평가, 비교, 문제, 철학을 내용학 선택에서 정치학, 문화인류학, 법학, 경제학, 글로벌지역연구를 개설하였다. 연구방법설계에서 현장실행연구법을 개설하여 박사과정생과의 공동연구 및 실무능력 함양을 모색하였다. 석·박사 심화 연계과정으로는 ‘~현장연구’ 강좌들과 ‘~교육론’ 강좌들을 개설하였다. 예를 들면, 역사교육 현장연구 강좌와 역사교육론은 실무 현장 중심의 강좌 성격과 이것의 이론화로의 연계성이라는 측면에서 기초와 심화의 관계를 가진 강좌에 해당된다. 심화 연계 강좌를 통해 사회과교육의 이론화와 정교화를 추구하였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의 교육대학원의 초등사회과교육전공 석사과정은 사회과 교사의 재교육과 전문성 신장을 주요 취지로 설립되었으므로 포괄적 교수요목들이 특강과 이론 중심으로 개설되었으며, 기초강좌의 경우 사회과의 구조에 대한 심층 이해를 추구하기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고, 대학원생들이 체계적인 논문지도 강좌를 위한 현장실행연구법이 별도 영역으로 개설되지 못하였다. 이에 비해 교육전문대학원 체제의 초등사회과교육전공 석사과정은 사회과의 구조를 토대로 다양한 교과교육선택과 교과내용선택 강좌를 개설하였으며 연구방법설계 강좌를 별도 학점으로 운영하여 사회과 현장지식의 생산 및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교수요목 구성에서도 교육대학원의 19개 강좌를 전문대학원에서는 25개 강좌로 증설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사회교과 전문가 양성이라는 기본 취지와 현장 적합성과 학문 친화성을 동시에 구비하려는 석·박사 과정 연계 체제를 구축하였다.

  • 기타 사항

    최근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사회변화 양상을 반영하기 위한 사회과교육의 영역으로 지속가능교육론과 글로벌지역연구세미나 강좌를 도입하여 사회적 효율성에 도달하려는 사회과의 본질을 추구하였다.

초등사회과교육 교수안내
허 종 렬 (許宗烈)
법학박사
법학전공
연구강의동 714호
02)3475-2431
jrhur@snue.ac.kr
김 용 신 (金龍信)
정치학박사
사회과교육, 정치경제학
사향융합체육관 310호
02)3475-2433
kaujali@snue.ac.kr
임 기 환 (林起煥)
문학박사
역사학전공
인문관 312호
02)3475-2439
kh303@snue.ac.kr
남 호 엽 (南昊燁)
교육학박사
사회과교육, 인문지리학전공
인문관 410호
02)3475-2434
hynam@snue.ac.kr
박 기 범 (朴起範)
교육학박사
사회과교육, 디지털시민성
에듀웰센터 518호
02)3475-2437
pkb@snue.ac.kr
한 동 균 (韓涷均)
문학박사
사회과(지리)교육, 인문지리학
전산관 202호
02)3475-2436
hdk@snue.ac.kr
정 동 훈 (鄭東勳)
문학박사
국사학전공
인문관 211호
02)3475-2449
dialectics@snue.ac.kr
이 지 혜 (李知惠)
교육학박사
일반사회전공
인문관 405호
02)3475-2435
kallen@snue.ac.kr
초등사회과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03101 사회과교육의 구조 3 필수
a03201 사회과교육과정연구 3
a03301 사회과교수학습세미나 ▣ 3
a03401 사회과교재개발론 ▣ 3
전공 선택 b03101 사회과평가연구 ▣ 3 택6
b03102 사회과교육비교연구 ▣ 3
b03103 현대 사회과교육의 문제 ▣ 3
b03104 사회과교육철학 ▣ 3
b03201 역사교육 현장연구 3
b03202 지리교육 현장연구 3
b03203 정치교육 현장연구 3
b03204 법교육 현장연구 3
b03205 경제교육 현장연구 3
b03301 지리의 교재화연구 3
b03302 역사의 교재화연구 3
b03303 공민의 교재화연구 3
b03401 초등교원을 위한 정치학 ▣ 3
b03402 초등교원을 위한 문화인류학 ▣ 3
b03403 초등교원을 위한 법학 ▣ 3
b03404 초등교원을 위한 경제학 ▣ 3
b03405 사회과교육현장 실행연구법 ▣ 3
b03501 사회과가치교육론 3
b03502 지속가능교육론 3
b03503 지역사교육연구 3
b03504 글로벌지역연구세미나 ▣ 3
논문 연구 c03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03401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03501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사회과교육 전공기초교과목
  • a03101 사회과교육의 구조(The Structure of Social Studies Education)

    이 교과목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사회과교육의 의미를 구조론의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의도하고 있다. 강좌의 내용으로 사회과의 본질론, 성격론, 목표론, 내용론, 방법론 등을 주요 범주로 설정하고 있다. 요컨대, 학교교육에서 하나의 교과로서 사회과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격을 파악하고 난 뒤, 사회과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이론적으로 탐구한다. 아울러, 주요 주제별로 이론적인 의미 세계를 파악하고 난 뒤, 교육현장의 실제 상황을 분석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요컨대, 이 교과목은 사회과교육학의 세계에 수강생들을 체계적으로 입문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 a03201 사회과교육과정연구(Social Studies Curriculum Inquiry)

    사회과 교육과정은 사회과교육의 기본 정향으로서의 민주시민성 함양을 목표로 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된 사회과교육의 범위와 계열의 총합이다. 사회과교육의 본질인 사회적 효율성 확보를 위해 국가사회의 요구, 학문의 요구, 학습자 요구를 반영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초·기본 소양을 갖춘 공동체 구성원을 형성하는 것은 언제나 우선하여 중요하다. 이를 기본 관점으로 사회과 교육과정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성찰과 탐구, 비교사례연구를 진행한다.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전개 과정, 이론적 배경과 최신 동향, 과제와 전망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사회과교육 현장에 실천적으로 전문화된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 a03301 사회과교수학습세미나(Seminar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Social Studies)

    초등사회과교육에 있어서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교수학습모형의 철학적, 심리학적 배경을 조명하고 현장에서 실효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사회과에 있어서 교수학습은 사회인식을 통한 시민적 자질의 논리와 방법을 연계하는 전략에 따라 다양한 모습과 모형으로 구상되고 구현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 사조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 사조와 관련한 수업 구상의 제 관점과 기저의 논리와 전개, 그리고 수업실천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21세기 융복합 학문의 흐름을 반영한 통합적 측면에서 사회과의 수업 전략을 이론적, 실천적으로 고찰하여 봄으로써 사회과 수업방법의 본질에 대한 안목과 능력을 함양한다.

  • 03401 사회과교재개발론(The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 for Social Studies)

    이 교과목은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재 개발의 원리와 실제를 탐구하는데 초점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회과 교재로서 교과서에 주목하면서, 개발의 원리와 실제 사례를 연구한다. 사회과의 내용 영역 중 일부를 선택하여 사례 단원을 개발한다. 아울러, 모바일 혁명에 기초한 학습 환경의 변화에 주목하면서,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사회과 교재 개발에 관해서도 검토한다.

초등사회과교육 전공선택교과목
  • b03101 사회과평가연구(Study of Social Studies Evaluation)

    사회과교육 평가의 이론적 기초로서 사회과교육평가의 원리, 그 관점 및 기준과 형태를 연구하고, 사회과교육평가의 최근 연구 동향을 검토하며, 사회과 실제 수업과정에서의 평가 영역 및 방법 등에 대해서 이론과 실제라는 양 측면에서 접근해 보는 능력을 함양한다.

  • b03102 사회과교육비교연구(Comparative Study of Social Studies)

    사회과교육연구론의 일종으로서 우리나라의 사회과교육과 외국의 사회과 교육의 역사, 내용, 방법, 교재, 평가 등에 대한 비교를 주된 연구 과제로 다루는 과목으로, 제 외국 사회과의 본질과 원리를 연구한다. 본질주의 사회과 또는 실용주의 사회과의 어느 쪽이든 대상이론이 당해국의 사회과 이론이나 실천 중에 어떻게 위치하고 있고, 그 이론의 사회적 배경과 기반은 무엇인가를 탐구하고 이를 비교 연구하여 사회과 이론과 실천의 개선과 발전을 탐색한다.

  • b03103 현대 사회과교육의 문제(Contemporary Issues of Social Studies Education)

    이 교과목은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라 사회과교육에 요구되고 있는 과제들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추구한다. 오늘날 문명사의 흐름은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사회로의 전환을 특징으로 하면서 사회과교육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지식정보화사회는 미래 사회의 주역들이 고급사고력의 주체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또한 현대의 사회과교육은 학습자가 능동적인 의미 구성자로 교실수업에 참여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즉, 사회과 실천가들로 하여금 어린이들이 사회과수업에서 학습의 진정성을 맛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고, 교과심리학의 성과를 활용해야 할 처지이다. 이상과 같은 현대 사회과의 과제에 본 교과목은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한다.

  • b03104 사회과교육철학(Philosophy of Social Studies Education)

    사회과교육철학 강좌는 사회과교육의 기본 정향으로서 시민성의 철학적 기저에 관한 비평을 추구한다. 사회과교육에서 구현하려는 '좋은 사회'와 '좋은 시민'은 민주주의를 전제로 한다. 그러나 자유로우면서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는 민주주의는 본질적으로 정의와 불의를 동시에 내포하는 철학적 불안정성을 갖고 있다. 자유의 확장은 필연적으로 평등의 축소를 가져오는 것이 현실세계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자유와 평등의 구성 논리에 관한 시민성의 철학인 자유주의, 공동체주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평적 성찰이 필요하며, 본 강좌는 옳음, 좋음, 함께함의 관점에서 철학과 현실의 세계에서 작동하는 사회과교육의 진리판단 논리에 접근한다.

  • b03201 역사교육 현장연구(Action Research in History Education)

    본 강좌에서는 초등사회과에서 역사교육의 성격과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업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역사학의 주요 구성요소인 역사관 및 역사내용의 선정과 구성 방식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하면서, 역사교육의 목표로서 역사교육의 철학적 이해, 교육대상에 맞는 교수방법, 교재와 교구의 이해, 평가방식 등을 통해 초등 역사교육의 방향과 개선 방향 등을 모색한다. 특히 본 강좌에서는 초등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방안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b03202 지리교육 현장연구(Action Research in Geographical Education)

    이 교과목은 초등학교 지리교육의 성격과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업실천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이 있다. 특히, 지리수업현장의 딜레마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실제적인 접근법을 모색한다. 현대사회에서 지리교육의 의의, 지리교육의 목적론, 내용론, 방법론 등에 초점을 두고 지리교육의 이론을 구축한다. 아울러,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지리 영역의 수업에서 발생하는 실천적인 과제를 도출하고 이것의 합리적인 개선을 추구한다.

  • b03203 정치교육 현장연구(Action Research in Political Education)

    사회과교육에서 정치교육의 위상은 사회과의 본질에 근접한다. 사회과교육의 목표는 민주시민성 함양이다. 학습자들은 사회과를 공부하면 민주주의에 적합한 시민이 되어야 한다. 민주주의와 시민은 사회과 정치교육의 기저 학문인 정치학에 속한 개념이다. 물론 정치교육이 정치학 자체는 아니지만 사회과의 목표가 정치학을 기반으로 하는 정치교육의 학문 계보를 갖고 있다는 사실은 중요하다. 목표는 내용과 방법을 추동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교육 현장연구 강좌는 사회과의 주요 영역을 형성하고 있는 정치학과 관련된 핵심 개념들의 사회과 수업 속 재현 양상을 추적하여 참여적이고 합리적인 민주시민성을 갖춘 시민형성을 추구한다.

  • b03204 법교육 현장연구(Action Research in Law Related Education)

    법교육의 원리와 실제 연구에 초점을 맞춘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역기반 현장 견학(법원 등),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모의재판, 모의입법, 모의청문회, 모의 투표, 자치법정), 토의(배심토의학습)와 토론학습(쟁점 중심 토론학습), 문제해결학습 등 법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수업실행연구를 수행한다.

  • b03205 경제교육 현장연구(Action research in Economic Education)

    초등 사회과교육의 한 분야로서 경제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론 등 경제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경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탐색하는 강좌이다. 특히 본 강좌에서는 초등학교 경제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교육적 효율성 제고를 위해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및 사회과 교과서에 다루어지는 경제교육 내용 요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고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 b03301 지리의 교재화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 for Geographical Education)

    이 교과목은 지리교육의 내용 범주별로 교재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초등학교 지리교육은 어린이들이 생태적인 관점과 공간적인 관점을 기르고 미래의 유능한 시민이 되도록 의도하고 있으며, 본 교과목은 이러한 지향의 구체적인 실현을 위한 교재 개발 능력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지리교육의 세부 주제별로 교재구성의 논리와 실제적인 대안을 추구하여 궁극적으로는 초등학교 지리교육과정의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다.

  • b03302 역사의 교재화연구(Studies in Materials for History Education)

    초등 역사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과서 등 교수?학습자료와 이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구현방식에 관해 연구하는 강좌이다. 본 강좌에서는 역사교육의 교재의 수집과 구성 및 제작과 활용방법, 유의점 등에 관하여 최신 이론을 검토하고, 교재구성논리에 따라 초등 교육현장의 실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실용적인 초등 역사교육 교재 구성의 방법과 개발에 대해 연구한다.

  • b03303 공민의 교재화 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on Civics)

    민주시민생활에 필요한 사회인식능력, 사회적응능력, 사회비판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초급사고에서 고급사고로 이행하게 해주는 중재자로서의 교재가 있어야 한다. 공민의 교재화는 사회생활에서 실제적으로 유용하게 활용되는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갖추게 해주는 자료의 수집과 분류, 정보의 분석과 추론, 일반화의 과학적 사고 과정에서 비계설정자로서 작용하는 사회과의 교수학습 매체의 개발과 자료제작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과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내용 중재자로서의 교재의 구성 원리와 서술 체제의 분석, 전개의 원칙과 기법, 사실-개념-일반화의 체계화 방법, 공민 단원의 개발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안을 제 사회과학의 영역에서 연구·실습한다.

  • b03401 초등교원을 위한 정치학(Politic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초등사회과교육전공의 정치학 강좌는 사회과교육의 교과내용학의 주요 영역으로 여겨지는 정치학의 핵심 개념과 이론, 분석방법, 정치현상의 현실화 형식 등을 이해함으로써 한국정치와 한국과 관련된 국제정치의 핵심 지식을 구성하는 것을 지향한다. '초등교원을 위한 정치학'의 의미는 정치학의 주요 영역 중 초등교원이 사회과 수업 운영이라는 전문성 차원에서 습득하고 정통해야 할 정치 지식에 접근하는 경로를 제공한다는데 있다. 초등교원이라는 전문 지식인으로서 현대 정치학의 주요 대상과 방법의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 한국과 국제사회의 정치현상을 분석하여, 사회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 능력과 관점의 형성은 민주주의 시민교육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내용적 함의를 갖고 있다.

  • b03402 초등교원을 위한 문화인류학(Cultural Anthropolog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인류학은 인간과 문화에 대한 과학으로 인간을 문화적 측면과 생물학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본 강좌의 목적은 사회과교육에 있어서 사회와 문화 영역을 학문적으로 접근해보려는 데 있다. 인류와 문화, 문화와 언어, 문화와 사회와의 관련 이론뿐만 아니라 사회체제, 사회와 사회질서, 사회집단, 지역변동 및 사회와 문화 환경과의 관계 등을 초등사회과와 관련하여 다룬다.

  • b03403 초등교원을 위한 법학(Law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법학은 초등 사회과교육 전문가로서 알아야 할 사회과교육의 바탕이 되는 사회과학의 하나라고 하는 점을 소개하고, 법학의 이념, 법학 방법론, 법학의 공통적인 주요개념, 여러 가지 법의 계통, 구체적인 기본법 분야의 내용, 초등교사로서 교육과정과 연계해서 꼭 알아야할 법적 지식 들을 다루는 강좌이다. 교과로서 사회과교육을 잘 하려면 사회과학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함을 역설하고, 그 사회과학 중에 법학이 포함되어 있음을 강조한 다음, 법학의 주요내용으로서, 주요 법률 개념, 법의 여러 가지 계통(영비법계, 대륙법계), 법의 분류(헌법, 민법, 형법, 소송법, 그 밖의 법 분야)를 소개하고 각각의 법이 강조하는 점을 법 원리들을 파악한 것을 일차 목표로 한다. 아울러 초등교사로서 법학을 접하는 만큼 현행의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시켜, 여러 가지 법적 지식 중에 어린이들에게 가르치는데 꼭 필요한 법학의 제반 내용을 검토해보는 것을 2차적인 목표로 한다.

  • b03404 초등교원을 위한 경제학(Economic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본 강좌는 석사 및 박사 과정 사회과교육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개설한 강좌로서 초등학교 경제교육을 담당하는 사회과 교사들의 교육적 효율성 제고를 위해 경제적 세계(economic world)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경제학의 구조 이해에 초점을 맞춘다. 경제학의 기초(경제학의 의의와 연구 방법론, 경제학의 분류), 미시 경제학의 주요 내용(수요와 공급의 원리 이해, 합리적 선택 이론), 거시 경제학의 주요 내용(주요 개념 및 학파), 국제 경제학과 정보 경제학의 주요 내용, 경제교육에서의 경제학 주요 내용과 교수-학습 전략 등을 탐색한다.

  • b03405 사회과교육현장 실행연구법(Action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이 교과목은 사회과교육현장의 개선을 추구하는 실행연구의 논리와 실제를 다루고 있다. 실행연구는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직면하는 딜레마나 과제의 합리적인 해결을 추구하기 위여 체계화된 연구법이다. 사회과교육현장 실행연구는 사회과교실수업의 반성 및 대안 모색에서부터 사회과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개선까지 매우 다양한 사례 연구가 가능하다. 이 교과목에서는 실행연구의 기본 논리와 주요 단계, 연구 단계별 접근 방식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국내외 사회과교육 관련 실행연구 사례들을 메타 연구하면서 해당 연구방법론의 세련화를 추구한다.

  • b03501 사회과가치교육론(Value Education in the Social Studies)

    사회과에서 학습자는 사회현상을 인식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이때 사회현상은 가치중립적이지 않다. 사회과는 태생적으로 교수학습과정에서 가치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처지이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가치 다원주의가 널리 확산되는 추세이며, 학교 시민교육이 합리적인 대응을 해야 할 상황이다. 사회과는 이러한 시대적 과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가치교육의 접근 방식들을 세련화시켜 왔다. 이 교과목은 사회과 가치교육의 접근 원리들을 검토하고 교실수업의 내실화를 추구하고 있다.

  • b03502 지속가능교육론(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본 교과에서는 인류의 미래가 달려있는 지속가능발전과 일상적 삶 속에서의 의사결정을 연계하여 민주시민적 기제가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것을 연구한다.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거나 도구적 대상 연관으로만 보는 이원론이나 도구적 합리성이 아니라 인간 이외의 생명체도 윤리 공동체 안에 포함하면서 인간과 자연 사이, 세대내 및 세대간의 공생과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를 만들고, 사회적 정의나 인간의 삶의 질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 기준을 탐구하고 합리적 의사결정과 연계한 이론적 접근을 도모하고 수업실천을 통해 이를 분석하고 검증해 내는 연습을 한다.

  • b03503 지역사교육연구(Studies in Local History Education)

    현대 사회에서는 국가단위만이 아니라 각 지역사회의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각 지역사회의 역사와 지리, 문화전통은 현대 한국사회의 다양성을 풍부하게 하는 주요한 문화적 자원이다. 특히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본 강좌는 국가단위의 역사교육 중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전통에 대한 교육과 이해를 위한 연구방법과 관련자료, 교육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실제로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사교육에 대해 다각도로 연구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현지답사와 교육의 방법, 교육자료를 제작한다.

  • b03504 글로벌지역연구세미나(Special Seminar on Glocal Studies)

    탈냉전이후 전개된 글로벌 시대에 국경과 경계를 무너뜨리는 역동성은 지역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탈경계적 어프로치의 필요성을 초래하였고, 이는 글로벌한 접근방법과의 연계를 모색할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한편으로는 전통적인 지역연구(미주,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연구)에서 학제적인 지역연구로의 전환을 위한 협력이 중요하다. 아울러 다른 한편, 글로벌한 접근방법을 모색하는 글로벌 히스토리, 글로벌 스터디즈와의 접속 가능성을 타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