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초등수학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분야의 석사학위는 대부분의 초등교사들에게 자신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본적인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고, 서울지역에 이들을 위한 초등수학 분야의 전문대학원의 설치가 지속적으로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초등수학교육 전공개설 취지는 학술적 연구역량과 현장 교육 실천 역량을 겸비한 우수한 초등수학교육 전문가 양성에 있다.

  • 교육 과정 목표

    초등수학교육 분야의 이론에 능통하고 현장에서의 활용 능력을 겸비한 실용적인 전문인으로서 초등수학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우수한 초등수학교육 전문가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구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한다.

    • 우리나라의 초등수학교육의 수준을 높이고 현장에서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실무와 현장 중심으로 운영하기 위해 초등수학 교육과정이 본 대학원의 실무 교육과정과 이론교육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의 현장이나 전문교육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이루도록 한다.
    • 다양한 초등교육현장에서의 초등수학교육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위하여 학교의 방문 및 관찰을 포함한다.
  • 교육 과정 편제

    교육과정은 전공과목으로만 구성하며 전공과목은 전공기초과목과 전공선택과목으로 한다. 필수 전공기초 5과목(15학점), 전공선택 5과목(15학점), 논문 연구(3학점)이다. 박사과정의 수료는 33학점이상 이수해야 한다.

  • 교육 과정 운영
    •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9학점으로 한다.
    • 교과학점과는 별도로 3학점의 연구학점은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 서울교대 수학교육과 교수진은 대학원 전임 전공교수로 하고 그 외 학부 교수와 실무 담당 초빙 교수로 교수진을 구성하여 교육과정 운영한다.
    • 현장연구논문세미나와 초등수학 특수아 교육의 경우 현장의 전문가 및 관련기관과의 협조로 현장 실무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 하도록 한다.
    • 같은 캠퍼스 안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서울교대부설초등학교 교사들과의 협력적인 강의와 연구를 통하여 이론적인 부분을 기반으로 현장의 적용을 바로 바로 해 갈 수 있도록 한다.
    • 공동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현장 실무적인 측면을 강화하도록 한다.
    • 학위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석사과정의 경우 전문 학술지에 1편 이상의 학술논문을 단독 또는 공동으로 발표 또는 게재하여야 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교육전문대학원의 석?박사과정은 과목 개설에 있어서도 연계성을 가지고 많은 강좌가 석사과정에서는 기본적인 내용(I)과 박사과정에서는 보다 심화된 내용(II)으로 구성한다.
    • 초등수학교육의 이론 및 실제를 다루는 과목과 연구방법론을 내용으로 하는 과목을, 석사 필수 과목의 내용을 심화 및 세분화하여 박사 필수 과목으로 발전되는 형식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 사례 분석 및 현장 연구 등 이론보다는 실무?현장 연계 교육에 중점 지도한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 연구 등 초등수학교육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인 교과목을 개발하였다.
    • 개설한 강좌들은 현재 타 대학에서 개설한 교육대학원 프로그램 등과 현장 실무적인 측면에서 교육대학부설초등학교나 학교, 그리고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성을 강화하였다.
    • 이들 현장의 기관들과의 협력체제로 대학원생들이 이론을 실무와 적절히 종합하여 익힐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 학술적인 부분을 강화하여 학위과정의 이수를 위하여 학술지에 발표 또는 게재하도록 하였다.
초등수학교육 교수안내
백 석 윤 (白錫允)
교육학박사
수학교육학전공
연구강의동 713호
02)3475-2441
sypaik@snue.ac.kr
신 항 균 (辛恒均)
이학박사
대수학전공
연구강의동 712호
02)3475-2444
hkshin@snue.ac.kr
박 만 구 (朴萬九)
철학박사
수학교육학전공
연구강의동 720호
02)3475-2447
mpark29@snue.ac.kr
오 영 열 (吳英烈)
철학박사
수학교육학전공
연구강의동 705호
02)3475-2445
yyoh@snue.ac.kr
전 인 호 (田寅鎬)
이학박사
해석학전공
연구강의동 715호
02)3475-2448
jihmath@snue.ac.kr
장 혜 원 (田寅鎬)
교육학박사
수학교육학전공
에듀웰센터 512호
02)3475-2443
hwchang@snue.ac.kr
초등수학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04101 초등수학의 이론적 기초Ⅰ 3 필수
a04202 초등수학교수학습론 3
a04301 초등수학 교육과정 및 평가론Ⅰ 3
a04401 초등수학의 문제제기 3
a04501 초등수학교육문헌연구 3
전공 선택 b04101 초등수학교육철학 특강 3 택 5
b04102 초등수학 학습심리학 3
b04103 수학적 의사소통 및 추론능력지도의 실제 3
b04104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교육세미나Ⅰ 3
b04201 유아 수학교육 3
b04202 초등교사를 위한 기하학Ⅰ 3
b04203 수학적과정의 교수학습론 3
b04301 초등수학교육 현장실천연구 3
b04302 초등수학과 창의성교육 3
b04303 초등수학 교수법 특강▣ 3
b04305 수학적 모델링▣ 3
b04402 초등수학평가 도구개발과 현장적용연구 3
b04403 초등수학 교재론▣ 3
b04404 수학교육연구방법론Ⅰ▣ 3
b04405 초등기하와측정교육에서의이슈Ⅰ 3
b04501 레크레이션 수학 3
b04502 초등수학 특수아교육Ⅰ 3
b04503 초등수학 비교교육Ⅰ 3
논문 연구 c04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04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04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수학교육 전공기초교과목
  • a04101 초등수학의 이론적 기초 I (Fundamentals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I)

    초등교사가 초등수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수학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초등수학의 각 영역인 수와 연산, 도형과 측정, 관계와 함수, 확률과 통계의 수학적 기초 개념들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초등교과서의 내용과 비교 분석하여, 현장에서의 실제 수업 설계 및 교수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a04202 초등수학 교수학습론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Elementary School)

    초등교사가 초등수학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쌓는데 개설 취지가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초등수학의 교수 및 학습 이론, 심리학적 기초,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수업 설계, 초등 수학 내용에 깊이 있는 이해 등 초등수학을 이해하기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게 된다. 이는 초등수학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적인 내용으로 과목을 구성함으로써 초등수학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돕게 될 것이다.

  • a04301 초등수학 교육과정 및 평가론 I (Curriculum and Evaluation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I)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각 기별 교육과정의 성격을 분석해 보고, 변천사에 대하여 조사하고 발전해 본 역사를 인식하여 학습지도 개선에 참고하게 된다. 그리고 현재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사항과 의미를 탐구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초등수학의 교육과정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교실에서 교사의 지도시 유의사항 및 주안점 등을 논의하게 된다.

  • a04401 초등수학의 문제제기 (Problem Pos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초등수학에서의 문제제기 활동 적용 방법에 대한 연구와 함께 그 사례를 고찰한다. 이를 통하여 현장에서의 활용 능력을 겸비한 실용적인 전문인으로서 초등수학 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우수한 초등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a04501 초등수학교육문헌연구 (Critique of Educational Literature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과 관련한 철학적, 심리학적, 교수학적 문헌들을 종합 정리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 수학 교육과 관련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피력하는 능력을 기른다.

초등수학교육 전공선택교과목
  • b04101 초등수학교육철학 특강 (Philosophical Topic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초등수학교육에 대한 철학적, 인식론적, 심리학적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수학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분석하여 초등수학 교육의 종합적인 발전 방안을 탐색한다.

  • b04102 초등수학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초등 수학교육에 대한 학습 심리적 근거 등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효율적인 수학 학습 지도 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통하여 현장에서의 활용 능력을 겸비한 실용적인 전문인으로서 초등수학 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우수한 초등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b04103 수학적 의사소통 및 추론 능력 지도의 실제 (The Instruction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Reasoning Ability)

    수학적 의사소통과 수학적 추론에 관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과 수학적 추론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전략과 의미 있는 수학적 과제를 개발하며, 이의 타당성을 현장에서의 적용을 통하여 검증한다.

  • b04104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교육 세미나 I(Seminar on Mathematics Education for Elementary Teachers I)

    수학적 의사소통과 수학적 추론에 관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과 수학적 추론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전략과 의미 있는 수학적 과제를 개발하며, 이의 타당성을 현장에서의 적용을 통하여 검증한다.

  • b04201 유아 수학교육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유아 수학 교육의 일반적 이론과 수학적 개념 형성의 기초를 이루는 심리학적 근거 등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통하여, 초등학교 수학과 유아 수학 교육의 연계성을 이해한다.

  • b04202 초등교사를 위한 기하학 I (Geometr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I)

    초등교사의 수학교과의 기하영역에 대한 기초 지식의 습득과 엄밀한 수학적 이해를 위하여 유클리드 기하학과 비유클리드 기하학에 대한 기초 개념들을 학습한다. 또한 이런 개념들이 학년별 초등수학 교과서에서 어떻게 기술되고 전개되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수학의 기하학분야에 대해 초등교사의 안목을 배양한다.

  • a04203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론 (Instructional Theory of Mathematical Process)

    수학적 과정에 대한 이해와 이론적 탐색을 바탕으로, 수학적 과정의 관점에서 수학 수업을 설계하고 관찰, 분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강의에서는 수학적 추론과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탐색한다.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론을 바탕으로 교재를 분석하고 초등수학 수업을 수학적 과정의 관점에서 관찰하여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b04301 초등수학교육 현장실천연구 (Practicum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초등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에서 나타나는 차이점과 문제점을 관찰 분석하고, 이에 다른 종합적인 수업 개선 방법을 모색한다.

  • b04302 초등수학과 창의성교육 (Elementary Mathematics and Creativity Education)

    초등수학 수업에서 수학적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강의에서는 일반적인 창의성 이론 및 수학적 창의성, 창의 인지 이론 등에 대한 탐색을 바탕으로, 수학적 창의성 개발을 위해 초등학교 수학 교재를 재구성해 보도록 하고 적절한 교수 방법을 통해 재구성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함으로써 수학적 창의성 신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학적 창의성 신장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어 나가도록 한다.

  • b04303 초등수학 교수법 특강 (Advanced Topics in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석박사 공통선택과목으로 초등 수학 교육 현장의 실태에 적합한 수업을 위한 교수법의 연구 및 현장에의 적용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를 통하여 현장에서의 활용 능력을 겸비한 실용적인 전문인으로서 초등수학 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우수한 초등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b04305 수학적 모델링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석박사 공통선택과목으로 수학적 모델링 방법을 통해서 새로운 개념의 초등수학 교수 및 학습 방법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돕는데 그 취지가 있다. 수학적 모델링을 통한 수학 교수학습 방법은 가장 최근의 수학 교수학습 방법으로써 혁신적이며 매우 효과적인 수학 교수 및 학습 방법론이다. 즉, 수학적 모델링은 추상적인 수학적 문제 상황을 실험적 및 현실적 방법을 통해서 수학적 개념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돕는 교수학적 방법이다. 따라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이해는 초등수학교육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과정이다.

  • b04402 초등수학 평가도구 개발과 현장 적용 연구 (Evaluation Method of Elementary Mathematics and Application)

    초등 수학 교육에서의 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또한, 개발된 평가도구를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측정과 평가에 관련한 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의 개선 방안을 구현한다.

  • b04403 초등수학 교재론 (Lecture on Materials for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석박사 공통선택과목으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수학 익힘책, 수학 교사용 지도서, 각종 초등학교 수학 교수 학습 보조 자료 등의 교수학적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교 수학 교수 학습 지도 방법의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 b04404 수학교육연구방법론 I (Research Method in Mathematics Education I)

    석박사 공통선택과목으로 초등수학 석사나 박사과정에서 초보적인 연구자로서 학위논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 수정 보완하는 과정, 그리고 논문으로 완성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에서 어떻게 진행하여야 하는지에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본인의 연구논문을 작성해 가면서 실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 갈 수 있도록 한다.

  • b04405 초등기하와 측정 교육에서의 이슈 I(Topics in Education of Elementary Geometry and Measurement I)

    본 강좌는 초등 기하 및 측정 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핵심적인 문제들을 이론적 및 실증적 관점에서 논의 및 분석해 봄으로써 기하 및 측정 교육에 대한 개선 방안을 탐색해 보는 것을 주요한 내용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하학적 내용이 초등 기하 및 측정 교육과 어떻게 연계될 수 있는지, 기하 및 측정 영역 관련 교사의 교수법적 지식, 그리고 수업 연구 개선 방법 등에 대해 탐색한다.

  • b04501 레크레이션 수학 (Recreational Mathematics)

    초등수학에서 학습자의 수학학습에 대한 흥미유발은 물론 수학학습에 필요한 바람직한 정의적 목표 실현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현장에서의 레크레이션 수학의 활용 능력을 겸비한 실용적인 전문인으로서 초등수학 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우수한 초등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b04502 초등수학 특수아교육 I (Special Educ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I)

    초등수준의 수학교육에서 영재교육 및 부진아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에 대한 수학 교수학습이 이해를 깊게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 수학에서 영재아 및 부진아들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이들에 대한 교육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전문가적 안목을 배양한다.

  • b04503 초등수학 비교교육 I (Comparative Education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I)

    비교교육 연구를 통한 초등수학교육에 대한 안목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본 과목을 통해서 다양한 교육적 환경에 따른 초등수학 연구의 이해, 세계 여러 나라의 수학교육 비교를 통해서 우리나라 초등 수학 교육의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