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초등과학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현대 학교 교육에서 과학교육을 빼놓고 논의할 수 없다. 지식정보화 시대와 융합과학 시대에서 그 근간에는 기초적인 과학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융합인재교육(STEAM)도 결국 과학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초등과학교육전공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뒷받침하고, 초등과학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을 위해서 설치하였다.

  • 교육 과정 목표

    지식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초등과학분야에서 현장의 실무를 겸한 초등과학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 과정 편제

    우리나라 초등과학의 수준을 높이고, 과학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초등과학교육에 대한 전반전인 원리, 지식, 방법 등을 정립하고 초등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이론이 적용될 수 있도록 현장 실무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제하였다.

  • 교육 과정 운영
    • 초등과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초등과학교육학에 대한 이론은 강의 중심으로 진행하고, 세미나 및 관련기관과의 협조를 통하여 현장 실무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운영한다.
    • 시대의 흐름에 맞도록 과학 중심의 융합교육과 학습과학을 접목시키고, 초등과학교육의 이론 탐구, 교육 방법의 원리 탐구,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 개발, 과학 내용 탐구,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석사 학위과정중에 논문게재와 해외학술대회 발표를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본 교육전문대학원의 초등과학교육 전공의 석박사과정은 연계성이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석사과정에서는 각 영역(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및 우주)의 ‘교재연구’, ‘내용연구’를 통해 박사과정에서는 ‘교수학습 자료개발’로 이어지도록 구성되어 있고, 석사과정에서는 기본 과학교육에 충실하고, 박사과정에서는 발전된 융합학문과의 접목이 가능하도록 연계성을 최대한 살려 구성하였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은 교사들의 연수 성격이 강했으나,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석박사 연계과정이 강화되어 초등과학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해외 학술대회 발표와 논문 게재 등으로 졸업 여건을 강화하여 초등과학교육학 정립에 기반이 된다는 데에 차별성이 있다.

초등과학교육 교수안내
임 채 성 (林采成)
교육학박사
과학교육전공
연구강의동 616호
02)3475-2461
cslim@snue.ac.kr
박 일 우 (朴一雨)
이학박사
실험고체물리학전공
연구강의동 512호
02)3475-2454
iwpark@snue.ac.kr
장 신 호 (張信浩)
교육학박사
과학교육전공
연구강의동 605호
02)3475-2463
shjang@snue.ac.kr
전 영 석 (全英碩)
교육학박사
과학교육전공
연구강의동 516호
02)3475-2465
jhunys@snue.ac.kr
홍 영 식 (洪泳植)
이학박사
무기화학전공
연구강의동 601호
02)3475-2466
njyshong@snue.ac.kr
신 동 훈 (申東勳)
교육학박사
생물교육전공
연구강의동 612호
02)3475-2452
dhshin@snue.ac.kr
맹 승 호 (孟勝鎬)
교육학박사
과학교육전공
연구강의동 505호
02)3475-2458
smaeng@snue.ac.kr
박 재 용 (朴在容)
교육학박사
과학교육전공
연구강의동 501호
02)3475-2455
jypark@snue.ac.kr
주 은 정 (朱銀正)
교육학박사
과학교육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08호
02)3475-2456
ejju@snue.ac.kr
초등과학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05101 초등과학 교육연구방법론▣ 3 필수
a05102 초등과학교육평가론▣ 3
b05103 초등과학교수학습론▣ 3
a05104 초등과학교육과정론▣ 3
전공 선택 b05102 초등과학 에너지영역 교재연구▣ 3 택 6
b05103 초등과학 물질영역 교재연구▣ 3
b05104 초등과학 생명영역 교재연구▣ 3
b05105 초등과학 지구 및 우주영역 교재연구▣ 3
b05202 초등과학교육과 학습과학▣ 3
b05203 초등과학 에너지영역 교수학습자료개발▣ 3
b05204 초등과학 물질영역 교수학습자료개발▣ 3
b05205 초등과학 생명영역 교수학습자료개발▣ 3
b05206 초등과학 지구 및 우주영역 교수학습자료개발▣ 3
b05207 초등과학 에너지영역 내용연구▣ 3
b05208 초등과학 물질영역 내용연구▣ 3
b05210 초등과학 지구 및 우주영역 내용연구▣ 3
b05211 초등생물야외탐구지도▣ 3
b05303 초등과학 에너지영역 세미나▣ 3
b05304 초등과학 물질영역 세미나▣ 3
b05306 초등과학 지구 및 우주영역 세미나▣ 3
b05307 과학창의성교육론 3
b05308 현장생물야외탐구지도▣ 3
b05402 초등과학 교육통계▣ 3
b05403 초등과학의 최신동향 연구▣ 3
b05404 초등과학 영재교육론▣ 3
b05501 초등과학교육세미나▣ 3
b05502 초등과학교육현장연구▣ 3
논문 연구 c05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05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05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과학교육 전공기초교과목
  • a05101 초등과학 교육연구방법론(Elementary Science Education Research)

    초등과학교육에 관한 연구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설정된 과목으로서 초등과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교육현장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연구방법 전반을 다룬다. 초등과학 전 분야에 대하여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며, 해결 과정과 결과를 도출하는 일련의 연구 방법과 절차에 대하여 기초 이론과 현장 논문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와 사례 발표 및 토의를 통하여 알아본다.

  • a05201 초등과학교육평가론(Advanced Measurement and Evalution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의 이론보다는 평가 도구의 개발과 그 결과 활용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 영역, 평가 방법 및 절차, 다양한 평가 문항의 제작, 문항 분석, 평가 결과의 컴퓨터 처리 방법 등에 대해 실습과 토의를 중심으로 문제점의 추출과 함께 평가의 개선점을 찾도록 한다.

  • a05301 초등과학 교수학습론(Teaching and Learning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초등과학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고, 학습이론이 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한다. 최근 태동하고 있는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사회적 행동주의 이론, 인지학습 이론 등에 대해 심도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다양한 과학학습모형의 철학적 심리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적용 방안을 익힌다. 과학수업의 여러 기법과 평가방법을 알아 창의적으로 변형시켜 과학교수ㆍ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적용하는 수업이론과 모형을 고찰하고, 이를 실제와 결합하는 실습과정을 경험한다.

  • a05401 초등과학교육과정론(Elementary Science Studies on Curriculum)

    초등과학교육에서의 교육과정에 관한 이해와 운영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설정된 과목이다. 초등과학 교육과정의 전 분야, 즉 과학교육목표, 과학교육내용 구성과 체계, 과학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점, 과학평가에 대하여 기초 이론과 교육현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와 사례 발표 및 토의를 통하여 알아본다.

초등과학교육 전공선택교과목
  • b05102 초등과학 에너지영역 교재연구(Study of Elementary Science Teaching Materials[Physics Area])

    초등과학교육 에너지영역에 관한 교수 학습자료를 연구, 개발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기존의 학습 교재를 분석하여 새로운 교재 및 대체 자료를 개발하는 원리 및 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 b05103 초등과학 물질영역 교재연구(Study of Elementary Science Teaching Materials[Chemistry Area])

    초등과학교육 물질 분야에 관한 과학교과서 단원을 심층 분석하고 교수-학습 방향 설정과 연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기존의 학습 교재를 분석하여 새로운 교재 및 대체 자료를 개발하는 원리 및 `연구하고 실습한다.

  • b05104 초등과학 생명영역 교재연구(Study of Elementary Science Teaching Materials[Life Science Area])

    초등과학교육 생명과학 영역에 관한 기존의 교수학습 자료를 과학 지식 영역 중 물상과학적 지식과 구분되는 생명과학적 지식의 본성에 비추어 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하여 장단점을 찾아내고, 기존 자료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데 기본이 되는 능력을 기른다.

  • b05105 초등과학 지구 및 우주영역 교재연구(Research on Field of Earth and Universe for Elementary Science)

    본 교과는 초등학교 과학에서 지구와 우주 영역에 관련된 소재들을 중심으로 지도 내용을 분석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교재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는 과정이다. 지구와 관한 내용은 지구 자체에 일어나는 지표와 지구 내부에 관한 변화와 지표에 일어나는 대기에 일어나는 현상을 다룬다. 그리고 우주와 관련된 천체의 운동과 태양계 그리고 별의 세계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b05202 초등과학교육과 학습과학(Elementary science education and Science of learning)

    21세기는 학습과학의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초등과학교육에 관한 연구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진 과목이다. 초등과학학습을 과학적으로 연구 분석하기 위한 기초적인 인지과학 이론과 자기공명영상장치, EEG, Eye tracking 등의 장비를 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이러한 장비를 활용하여 연구된 여러 논문들을 집중 분석하여 초등과학교육에 대한 학습과학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 b05203 초등과학 에너지영역 교수학습자료개발(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in Physics for Elementary Science)

    초등과학교육 에너지 영역에 관한 교수-학습 자료를 연구, 개발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기존의 학습 교재를 분석하여 새로운 교재 및 대체 자료를 개발하는 원리 및 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 b05204 초등과학 물질영역 교수학습자료개발(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in Chemistry for Elementary Science)

    초등과학교육 물질 영역에 관한 교수-학습 자료를 연구, 개발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기존의 학습 교재를 분석하여 새로운 교재 및 대체 자료를 개발하는 원리 및 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 b05205 초등과학 생명영역 교수학습자료개발(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in Elementary Science[Life Science Area])

    초등과학교육 생명과학 영역에 관한 기존의 교수학습 자료를 과학 지식 영역 중 물상과학적 지식과 구분되는 생명과학적 지식의 본성에 비추어 비판적·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하여 장단점을 찾아내고, 기존 자료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능력과 자료의 현장 적용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기른다.

  • b05206 초등과학 지구 및 우주영역 교수학습자료개발(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Earth and Universe Field of Elementary Science)

    초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천문, 대기물리, 지구 환경 등과 관련하여 학습하는 내용 중에서 초등학생들의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내용과 이를 개발하는 방법을 익히는 과정을 주로 다룬다. 특히 학생들이 흥미롭고 관심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자료를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 과정이다.

  • b05207 초등과학 에너지영역 내용연구(Elementary Science Education Content Study in Energy Area)

    초등학교 과학과 중 에너지와 운동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의 인지적 수준에 맞는 심화된 내용 및 실험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탐구 방법 및 평가방법을 숙지한다.

  • b05208 초등과학 물질영역 내용연구(Elementary Science Education Content Study[Chemistry Area])

    일반 초등과학교육 내용 중 물질교육 분야의 이론적 특성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과학기술사회에서의 과학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 내용이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물질분야의 초등과학교육 내용을 그의 이론, 내용의 선정, 조직원리, 또 그외 실례를 들어 과학자들만이 알 수 있는 내용을 떠나 보다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STS적(과학 기술 사회적) 문제에 접근하는 데 목표가 있다.

  • b05210 초등과학 지구 및 우주영역 내용연구(Research on contents of Earth and Universe Field of Elementary Science)

    초등학교 과학 학습 내용 중에서 천문, 대기물리, 지구 환경 등과 관련한 내용을 분석하고 관련된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하는 과정이다. 실습은 실내에서 진행하거나 또는 야외에서 직접 천체를 관측하거나, 기상 현상을 관찰하거나, 또는 다양한 지질 환경을 직접 답사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 b05211 초등생물 야외 탐구 지도(Teaching Inquiry on Field Life in Elementary Science)

    초등과학 생명 영역에서는 식물의 한살이, 식물의 생활, 동물의 한살이, 동물의 생활, 작은 생물, 식물의 구조와 기능, 생태계와 환경 등 다양한 생물에 대한 학습이 주로 교실과 과학실의 인위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한계가 있다. 과학 학습은 기본적으로 학생의 뇌기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데, 인간의 뇌는 현장에서 실물을 직접 경험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다양한 생물들을 학생들이 자연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탐구하게 하는 방안을 다룬다.

  • b05303 초등과학 에너지영역 세미나(Seminar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Contents in Energy Area)

    초등학교 과학과 중 에너지와 운동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을 대상으로 그 내용의 변형 및 심화된 내용, 새로운 실험방법을 발표하고 토론한다. 그를 통하여 초등과학의 운동과 에너지 영역에 나오는 다양한 개념의 깊이있는 이해와 다양한 탐구 방법 을 학습한다.

  • b05304 초등과학 물질영역 세미나(Chemistry Seminar for Elementary Science)

    일반 초등과학교육 내용 중 물질교육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들의 내용 분석을 통하여 물질교육 분야의 연구 방향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학위 논문 취득에 필요한 논문 주제의 선정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향후 연구자로서의 연구 방향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b05306 초등과학 지구 및 우주영역 세미나(Seminar Course for Earth and Universe Field of Elementary Science)

    초등학교 과학 학습 내용 중에서 학생들이 흥미는 있어 하나 지도할 때 많은 부담을 갖는 분야 중의 하나가 천문, 대기물리, 지구 환경 등과 관련한 내용이다. 본 교과목에서 이러한 분야에 대하여 주제를 정하여 단계별로 내용에 대하여 수강생 스스로 연구하여 발표를 하는 과정이다. 발표를 통하여 문제점을 서로 토론하는 기회를 갖도록 진행하는 과정이다.

  • b05307 과학창의성 교육론(Education for Scientific Creativity)

    일반창의성, 인간의 뇌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과학창의성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초등 과학에서 학생들의 과학창의성에 관련된 개인적·과정적·환경적·산물 요소의 특징을 이해하며, 다양한 창의기법을 활용하여 과학창의성을 발휘하게 하는 구체적 자료를 개발하고 과학창의성에 관련된 각 요소를 평가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적용·분석한다.

  • b05308 현장생물 야외 탐구 지도(Teaching Methodology in Life Filed Study)

    현장생물야외탐구지도의 목적은 하나의 생태계를 선정하여 그곳의 생물과 그들의 환경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생태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며 생태 조사 방법의 적용을 습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생명영역에 대한 지도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 b05402 초등과학 교육통계(Educational Statistics for Elementary Science)

    다양한 과학 교육 현장에서 문제점이나 지도 방법들을 연구할 때 통계 처리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한 내용을 연구하여 실제로 관련 논문을 쓸 때 필요한 통계 처리 방법에 대하여 배우는 과정이다. 본 교과에서는 과학교육 내용과 관련한 연구에서 적용해야 하는 통계 처리의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 b05403 초등과학의 최신동향 연구(Advanced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STS 교양인을 양성하는데 일차적인 목표를 두고 과학을 종합적으로 알고 있는 능력 있는 사람을 교육하도록 목표로 한다. 과학과 기술관계, 과학과 사회관계, 과학기술사회의 관계 등의 특성을 통하여 초등과학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교수 학습 프로그램 모델을 작성 활용하도록 노력한다.

  • b05404 초등과학 영재교육론(Education for elementary science-gifted)

    초등학교에서 과학영재교육을 실행하기 위해여 과학영재교육에 관한 이론적인 탐색을 통해 실제 운영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과학영재교육의 정책, 최신 동향, 기저와 방향, 접근방식에 관한 필수적인 이론과 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초등과학영재교육의 성격, 목표, 내용, 영재의 판별, 지도방법 및 평가에 관한 이론을 포함하도록 한다.

  • b05501 초등과학교육세미나(Seminar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초등과학교육연구와 관련된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탐색하고, 국내외의 유명 초등과학교육연구자를 초빙하여 최신 동향 및 연구 결과들을 집중적으로 탐색한다.초등과학교육연구와 관련된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탐색하고, 국내외의 유명 초등과학교육연구자를 초빙하여 최신 동향 및 연구 결과들을 집중적으로 탐색한다.

  • b05502 초등과학교육 현장연구(Field stud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교사가 중심이 되어 교육현장의 실제 문제를 취급하고 현장에서의 제반 문제를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미지의 사실이나 문제의 해결 방안을 탐구, 발견한다. 교육현상의 관계 및 연구 결과를 실제 실천하는 사례를 토의하고, 적용하여 교육 개선을 위한 연구력 및 현장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