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초등체육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면서 현장의 체육수업개선에 기여하는 연구풍토를 조성한다.

  • 교육 과정 목표

    평생 학습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사연구자로의 안목을 배양하며 초등학교 현장의 체육수업개선에 기여한다.

    •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효과적인 지도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연구능력을 기른다.
    • 초등체육교육 연계를 위한 전문적인 교수능력을 기른다.
    • 초등체육교육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 과정 편제

    교육과정은 전공과목만으로 구성하며 전종과목은 전공필수와 전공 선택과목으로 한다. 전공 필수 5과목, 전공 선택 15과목, 논문 연구 1과목으로 개설되어 있다.

  • 교육 과정 운영
    •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6학점으로 한다.
    • 교과학점과는 별도로 3학점의 연구학점은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 석사과정의 수료는 33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 석사학위 논문 제출을 위한 기본 학술능력 및 실무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다양한 학술,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참여를 유도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석사과정 필수과목을 석?박사 공통강좌로 개설함으로써 박사과정과의 연계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계기가 되며 석사과정생들에게 박사과정으로의 진입을 시도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 석?박사 공통 강좌(1,2학기 필수강좌)를 통하여 석사, 박사 과정 대학원생들의 협력연구의 기회를 제공한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초등학교 현직교사들에게만 입학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문탐구에 대한 현장교사의 열정을 충족시킴과 동시에 체육수업전문성 향상에 기여하는 바, 이러한 배경은 타 특수대학원의 학사시스템의 것과 다르다.

  • 기타 사항

    초등체육학에 대한 다양한 선택강좌를 제공할 예정이며 초등체육의 현장과 밀착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초등체육교육 교수안내
안 양 옥 (安洋玉)
교육학박사
스포츠교육학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03호
02)3475-2477
yangok@snue.ac.kr
이 동 규 (李東奎)
교육학박사
운동생리학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01호
02)3475-2479
dongkyu@snue.ac.kr
장 용 규 (張龍奎)
교육학박사
체육철학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02호
02)3475-2472
ykchang@snue.ac.kr
엄 우 섭 (嚴宇燮)
체육학박사
운동생리학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04호
02)3475-2471
ews@snue.ac.kr
김 방 출 (金房出)
철학박사
체육사전공
사향융합체육관 201호
02)3475-2473
kim507@snue.ac.kr
이 영 석 (李映錫)
체육학박사
운동역학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05호
02)3475-2474
shooter9@snue.ac.kr
이 정 연 (李貞淵)
체육학박사
무용교육전공
사향융합체육관 203호
02)3475-2475
ballet65@snue.ac.kr
박 상 봉 (朴祥鳳)
체육학박사
스포츠교육학전공
사향융합체육관 202호
02)3475-2476
bong@snue.ac.kr
초등체육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16101 초등체육교육학연구 ▣ 3 필수
a06201 초등체육교수법연구 ▣ 3
a06301 초등건강교육연구 ▣ 3
a06401 초등체육연구법세미나 ▣ 3
a06501 초등체육철학연구 ▣ 3
전공 선택 b06101 아동인체기능연구 3 택 5
b06102 아동운동학습및발달연구 3
b06103 초등창작무용연구 3
b06201 초등육상교육연구 3
b06202 초등게임교육연구 3
b06203 아동운동처방및트레이닝실무론 3
b06301 초등비교체육연구 3
b06302 초등체육교육과정연구 3
b06303 초등여가교육연구 3
b06401 초등민속무용연구 3
b06402 초등특수체육실무론 3
b06403 초등체조교육연구 3
b06501 초등체육평가실무론 3
b06502 초등경기관리실무론 3
b06503 아동운동손상및재활실무론 3
논문 연구 c06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06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06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체육교육 전공기초교과목
  • a06101 초등체육교육학연구(Studies in Pedagogy of Elementary School P.E.)

    근대 이후 초등학교에서 체육교육이 이루어진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체육교육학의 발전 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초등체육 교육과정과 교수이론, 교수역할 등의 하위주제별로 주요쟁점을 토론하고 선생연구를 고찰하여 해당분야의 학문적 연구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a06201 초등체육교수법연구(Studies in Teaching Methods of Elementary School P.E.)

    초등체육교수의 이론적 토대를 분석, 검토하고 이해함으로써 관련 교수이론의 현장적용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체육교수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성과를 개괄하여 그 결과를 현장체육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초등체육수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 초등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a06301 초등건강교육연구(Studies in Health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초등학생들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하고, 초등학생들이 스스로의 건강을 위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실제적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의 단계별 신체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그들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생활습관을 파악하며, 초등학생에게 빈발하는 주요 질병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건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이끌어 줄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하도록 한다.

  • a06401 초등체육연구법세미나(Seminar in Research Methods for Elementary School P.E.)

    초등체육 연구에 필요한 방법론을 소개한다. 본 과목은 초등체육의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세부전공별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체제설정, 연구설계, 양적/질적 연구방법 등 체육학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과 방법을 폭넓게 공부한다.

  • a06501 초등체육철학연구(Studies in the Philosophy of Elementary School P.E.)

    일반철학의 성과를 체육현실에 적용하고 주요 철학자들의 사상을 중심으로 동서양의 신체관을 비교함으로써, 신체에 관한 존재론적ㆍ인식론적ㆍ가치론적 해석의 기초를 마련한다. 또한, 현대 체육에 영향을 미친 본질주의와 진보주의 등의 교육사조를 중심으로 초등체육과 관련된 철학적 문제들을 이해하고, 초등체육에 대하여 엄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철학적 사고를 길러 초등 체육교육의 방향을 정립하도록 한다.

초등체육교육 전공선택교과목
  • b06101 아동인체기능연구(Studies in Human Mechanism for Children)

    아동의 유산소성 및 무산소성 운동 대사과정의 추이를 해석하고, 에너지 균형, 운동 효과, 체온조절, 영양, 환경 등 인체 내 여러 기관의 작용과 관련된 개념 및 이론을 총체적으로 습득한다. 또한, 주제별로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 성인과 다른 아동의 인체 기능적 측면에서 분석 및 고찰함으로써 현장 적용능력을 길러 초등학교 체육 수업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b06102 아동운동학습및발달연구(Studies in Motor Learning and Development for Children)

    아동의 운동학습과 운동발달이 이루어지는 기본원리와 과정들을 이해하고 다양한 운동학습이론들을 비판적으로 분석ㆍ검토함으로써 운동학습과 발달의 제반 이론적 토대를 배양한다. 아울러, 운동행동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운동학습과 운동 발달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실제 수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 b06103 초등창작무용연구(Studies in Creative Dance for Elementary School)

    초등교육의 전 과정에서 무용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창작무용의 내용, 형식, 창작기법, 음악?미술 등과의 관계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와 토론을 거쳐 나름대로의 창작원리를 정립한다.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 실제 무용 작품을 창작?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현장 적용능력을 기르고 초등학교 창작 무용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 b06201 초등육상교육연구(Studies in Teaching Athletics for Elementary School)

    육상활동은 걷고, 달리고, 뛰고, 던지는 활동으로 어린이들에게 움직임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알게 해준다. 또한, 모든 스포츠의 기본적 활동 요소가 되는 육상활동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신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게 하며, 나아가서는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려는 태도를 갖게 하고, 조직화된 게임과 스포츠에 대한 능력을 기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교과목을 통해 육상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지도방법을 익힌다. 그리고 초등학생에게 맞는 육상 활동을 직접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b06202 초등게임교육연구(Studies in Gam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놀이ㆍ게임ㆍ스포츠의 연속선상에서 게임이 갖는 특성과 교육적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게임수업모형에 대한 통찰을 통해 초등 게임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공고히 한다. 또한, 게임 유형별로 효율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을 모색하고 기존의 게임내용에 대한 적절한 변형능력과 새로운 게임의 창안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현장 적용능력을 기르고 초등학교 게임교육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 b06203 아동운동처방및트레이닝실무론(Practice theory of Children's Exercise Prescription & Training)

    아동의 인체 구조와 기능에 대한 생리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건강 및 체력 증진, 질환의 예방 및 개선, 그리고 운동 손상 및 재활을 위한 운동 처방의 원리와 제반 이론적 내용을 배양한다. 또한, 아동 대상 최적의 운동처방을 위한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 운동처방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여 일상생활에 반영 및 습관화함으로써 현장 적용능력을 기르고, 과학적인 운동처방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 b06301 초등비교체육연구(Studies in Comparative Sport for Elementary School P.E.)

    세계 각 국의 초등체육프로그램과 그 실천양상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다른 나라의 아동체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우리나라 초등체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주로 근대 스포츠가 형성된 이후 스포츠가 어떻게 전파되고, 수용되었으며 발전되었는가 하는 모습을 문화사적 시각으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특히 세계사의 변천에 따라 지역별로 독특하게 나타나는 문화현상으로서의 스포츠를 비교사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올림픽, 월드컵 등 세계적인 스포츠와 개별적인 스포츠종목들의 발전모습들을 살펴본다.

  • b06302 초등체육교육과정연구(Studies in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P.E.)

    초등체육교육과정연구는 인간의 움직임 지식, 이해, 기술 등에 관해 계획된 교육환경의 일부분으로서 인간 움직임 현상과 관련된 체육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체육교육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b06303 초등여가교육연구(Studies in Leisur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 교육과정으로의 여가교육 이해와 현장 적용을 위하여 관련 이론 및 개념을 탐색하고 여가교육 관련 적용 방법을 탐색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여가교육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여가시간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아동의 삶과 여가생활에 대한 중요성과 대처방안을 강구함과 동시에, 초등체육학을 전공한 전문인으로서 학생들의 여가행동 참여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b06401 초등민속무용연구(Studies in Folk Dance for Elementary School)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무용을 통하여 각 나라의 풍습과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민속무용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여 이론적 토대를 공고히 한다. 또한, 각 나라의 민속 유형별로 교수ㆍ학습 방법을 모색하고, 다양한 창작 능력을 배양하여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르고 민속무용연구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 b06402 초등특수체육실무론(Practice theory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 장애 아동의 체격, 체력, 신체 기능상의 특징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체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장애자의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과 내용을 연구하며, 아울러 장애 아동의 체력을 평가하기 위한 체력 측정도구 및 평가방법을 연구함으로써 학교체육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 b06403 초등체조교육연구(Studies in Gymnastics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신체 움직임 교육과 관련된 제반 교수이론을 이해하고 이들을 초등학교 체조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지도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다양한 신체 움직임에 대한 원리와 아동의 특성을 학습하고 초등학교 체조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법의 방향을 모색하게 될 것이다.

  • b06501 초등체육평가실무론(Studies in Evaluation for Elementary School P.E.)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육평가의 양상을 살펴보고 평가의 이론적 기초를 비판적으로 분석, 검토함으로써 체육수업의 전 과정에서 평가가 갖는 의의를 재인식하고 교사의 올바른 평가능력을 배양한다.

  • b06502 초등경기관리실무론(Studies in Management of Games for Elemetary School P.E.)

    경기관리와 관련된 제반 이론적, 실제적 측면을 연구·분석하여 초등학교의 대내외경기를 지도, 조직, 운영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와 실무적 능력을 함양한다.

  • b06503 아동운동손상및재활실무론(Practice theory of Children's Exercise Injuries & First Aid)

    아동 운동 손상을 예방하고 운동 손상에 따른 증상을 이해하며, 증상 완화를 위한 응급처치와 재활 방법을 터득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응급상황 대처능력을 기른다. 또한, 운동 손상의 원인과 특성에 대한 이해와 응급처치와 재활의 과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운동 손상과 재활 전문가의 자격과 역할에 대한 고찰과 학교 내외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유형과 예방법 및 응급처치와 재활 방안을 탐구하고 아동의 운동 손상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연구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