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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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음악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음악교육 전공의 경우 현 체재(특수교육대학원) 아래에서 배출한 석사학위 수여자는 115명에 달하고 있다. 현재 초등교육의 신장에 따라 박사학위 과정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있어왔으나, 이와 연계된 과정이 교육대학교 내에 설치되어있지 않아 교육의 연장이 불가능하였다. 이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제도의 필요성이 상존하여 왔으며 석, 박사학위의 연계성이 있는 체재를 설립하기 위함이 전공 개설의 취지이다.

  • 교육 과정 목표

    초등음악교육 전문석사는 실기와 교과교육 이론 및 연구에 필요한 모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전문음악교육과정에 버금가는 실기능력, 음악이론 그리고 다양한 교과교육학 이론을 위한 연구 과정을 제공하며, 워크숍과 현장연구를 통하여 교육 전문대학원 음악교육전공자로서 실질적인 교수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또한 초등음악교육 전문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간교과적 그리고 통합교과적인 상호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목표이다.

  • 교육 과정 편제
    • 교육과정은 전공과목으로만 구성한다. 전공과목은 음악교과의 특성상 교과방법과 교과교육학으로 이루어지며 필수와 선택과목이 있다.
    • 석사학위에 필요한 최소학점은 33학점 취득해야 한다.
    • 교과학점은 필수 15학점, 선택 15학점, 논문연구 3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 교육 과정 운영
    • 5학기 야간제로 운영하며 학기 당 최소 2강좌 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 주임교수는 필요에 따라 대학원장의 승인에 따라 교과연계 과목의 경우 타 교과전공과목을 허용할 수 있으며 선수과목으로 지정할 수 있다. 학점은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으로 산출하지 않는다.
    • 협동과정, 팀티칭 교과는 전임교수가 대표교수가 된다.
    • 연구발표 및 세미나는 전공의 관한 연구 발표로 주임교수의 주관으로 5학기에 시행하며, 전임교수, 외부초빙교수, 원생들의 연구발표 및 세미나로 구성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초등음악교육전공 석사과정은 초등음악교사가 갖추어야할 실기능력과 이해정도를 일반대학원의 음악전공자에 근접하게 하여 초등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교과교육학 이론에 대한 연구과정도 충분히 마련되어 박사학위과정에서 보다 특별하고 전문적인 영역에서 연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연계성을 증가시켰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특수 대학원의 교육과정은 교육학이론 과목에 치중되어있으며, 초등교원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음악실기과목이 부족하였다. 또한 원생이 원하는 전공영역에서의 연계성이 부족한 교육과정이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워크숍, 현장연구, 또는 교과간의 연계성 부족하여 초등음악교육 전문 석사학위 과정으로는 미흡한 점이 있다.

초등음악교육 교수안내
조 경 선 (趙경善)
음악예술학박사
거문고전공
음악관 306호
02)3475-2486
kscho@snue.ac.kr
백 재 연 (白才娟)
음악예술학박사
성악전공
음악관 203호
02)3475-2487
jypaik@snue.ac.kr
최 영 미 (崔永美)
음악학박사
피아노전공
음악관 105호
02)3475-2488
ymchoi@snue.ac.kr
진 은 준 (陳恩俊)
음악학박사
트럼펫전공
음악관 303호
02)3475-2483
trumpet700@snue.ac.kr
양 소 영 (梁素英)
교육학박사
음악교육전공
음악관 206호
02)3475-2484
pianosy@snue.ac.kr
남 상 봉 (南相鳳)
음악예술학박사
작곡전공
음악관 106호
02)3475-2485
snam@snue.ac.kr
초등음악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07101 초등음악교육론 3 필수
a07201 음악사 및 감상교육론 3
a07301 국악교육론 3
a07401 미디어활용 및 워크숍 3
a07501 연구발표 및 세미나 3
전공 선택 b07101 피아노문헌연구 및 지도법 I 3 택 5
b07102 가창교육론 3
b07103 오케스트라 문헌연구 3
b07104 초등국악기악 지도법 3
b07105 통합음악이론 3
b07106 음악교육연구 3
b07201 피아노문헌연구 및 지도법 II 3
b07202 합창 문헌연구 3
b07203 관현악법 3
b07204 국악가창 지도법 3
b07205 편곡법 3
b07206 매체와 창의성 3
b07301 클래스 피아노 3
b07302 합창 지휘법 3
b07303 관현악 지휘법 3
b07304 국악합주 지도법 3
b07305 작곡 지도법 3
b07306 음악치료 및 심리 3
b07401 피아노 앙상블 3
b07402 음악교육극연구 3
b07403 관현악 워크숍 3
b07404 국악 워크숍 3
b07405 분석법 3
b07406 음악교육평가론 3
b07504 협동적앙상블 3
b07505 피아노세미나 3
b07506 성악세미나 3
b07507 초등음악교육자료개발 3
b07508 현대음악교육 3
b07509 국악세미나 3
논문 연구 c07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07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07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초등음악교육 전공기초교과목
  • a07101 초등음악교육론(Music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음악과 교육의 실천은 교과의 목표, 학습의 이해, 내용, 교재, 지도방법, 평가 및 지도계획 등의 문제와 깊은 관련이 있다. 본 교과는 학교의 교육과정 안에서 음악과 교육의 실천에 관한 모든 것을 이론과 실천의 통합의 입장에서 정리하고 체계화하여 우리나라 초등음악과 교육의 자리를 굳히고 그 발전을 가져오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 a07201 음악사 및 감상교육론(Study of Western Music History and Appreciation)

    서양음악은 현재 세계화를 이룬 음악으로 현대 한국 사회에서도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음악은 사회, 정치 역사 속에서 발전을 이루었기 때문에 따라서 그 원류를 이해하며 발전사를 통하여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본질을 알 수 있는 방편이다. 이 과목은 음악문화의 변천과정을 서유럽음악을 중심으로 연구하며 주변 국가들과의 관계, 그리고 다양한 문화 속에서의 발전과정에 대한 연구로 이루어진다.

  • a07301 국악교육론(Educat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초등국악교육의 성격의 대한 정의를 확립하기 위하여 국악의 본질 및 내용을 탐구한다. 이를 초등국악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효율적 방안을 모색하며,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과서를 분석하여 초등국악교육의 각 영역별 지도방법, 평가방법 확립을 내용으로 한다.

  • a07401 미디어활용 및 워크숍(Workshop for Practical Media Art)

    현대 문화의 상징인 컴퓨터의 활용은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고 교육의 현장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 타블라튜어, Social Network을 통한 정보의 교류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교육의 현장에 도입되고 있으며 활용도가 증가할 전망이다. 따라서 스마트 기기에 대한 이해와 활용법 그리고 음악교육에 접목시킬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취득과 활용법의 습득은 음악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 또한 이들 기기의 활용을 위하여 음악, 영상의 제작 및 활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하는 것도 아울러 중요하다.

  • a107501 연구발표 및 세미나(Research Presentations and Seminars)

    음악교육연구 방법론 개발을 위한 다각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은 논문 작성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세미나는 다양한 주제 아래에서 교수 및 원생의 특별 강의와 연구발표로 구성되며 토론과 비평을 통하여 연구주제, 연구방법의 대한 비교 및 정보습득을 함으로써 자기발전을 도모함을 내용으로 한다.

초등음악교육 전공선택교과목
  • b07101 피아노문헌연구 및 지도법 I(Study for Piano Literature and Pedagogy I)

    피아노 음악은 단선율 악기가 이룰 수 없는 예술성을 지닌다. 따라서 피아노 음악의 연구는 음악성 및 표현기법을 발견하는데 중요하다. 이 교과는 시대별 피아노 주요문헌을 통하여 양식과 표현기법을 파악하여 이를 재현함으로써 음악예술을 이해할 수 있으며, 테크닉을 향상시킬 수 있다.

  • b07102 가창교육론(Advanced voice Pedagogy)

    성악지도에 필요한 능력개발을 위한 과학적, 생리학적, 문학적 그리고 정서적 접근 방법을 연구함과 아울러 이상적인 표현을 위한 발음법, 발성법, 구절법 및 분절법의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 b07103 오케스트라 문헌연구(Literature for Orchestral Music)

    초등 음악교육에서 합주는 방과후 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주로 이루어진다. 이 과목에서는 초등현장에서 다양한 편성의 합주를 수행하기 위한 문헌들을 찾아보고 지도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 및 실습한다.

  • b07104 초등국악기악 지도법(Korean Traditional Music for Instruments)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에 필요한 국악기의 종류별 구조와 특성, 그리고 효과적인 지도법을 연구한다. 아울러 적절한 국악어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향상을 목표를 위한 국악기초론, 국악기론 그리고 소리내기, 시김새, 기보법, 특수주법에 대한 이해로 구성한다.

  • b07105 통합음악이론(Integrated Music Technique)

    음악의 형식 및 내용 이해를 위한 음악요소 및 기법을 갖추는 것은 음악교육의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악식론, 화성학, 대위법의 대한 기초이론으로 구성한다.

  • b07106 음악교육연구(Advanced Study in Music Education)

    다양한 초등 음악교육 관련 연구들을 토대로 음악과교육의 개념,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하고 나아가 학문영역 안에서 새로운 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확립한다.

  • b07201 피아노문헌연구 및 지도법 II(Study for Piano Literature and Pedagogy II)

    시대별 피아노 양식 연구에 이어 주요 피아노 음악 작곡가의 작품을 양식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작곡가의 독창적인 표현 기법에 대하여 이해하며 재현함을 내용으로 한다.

  • b07202 합창 문헌연구(Choral Music Literature)

    합창은 음악교육 내적으로 또한 외적으로 교육적 의의가 지대한 활동이다. 합창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합창의 역사를 이해하여야 하며 음악역사 속의 합창곡의 형성과 발전사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합창곡, 특히 초등학생을 위한 곡목을 연구하며 실제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워크숍을 통하여 개발한다.

  • b07204 국악가창 지도법(Teaching Method for Korean traditional Vocal Music)

    현대 한국음악은 서양에서 도입된 서양음악기반음악과 전통적으로 전해 내려온 전통 한국음악으로 이루어진다. 국제화를 이룬 서양음악은 근대화 과정에서 우위를 가지고 발전한 반면에 전통한국음악은 정체성을 확립에도 어려움을 가졌다. 이 교과는 전통 한국음악의 맥을 잇는 성악의 발전사를 이해하며 각 지역의 특성을 지니고 발전한 민속적인 전통가악의 원류를 이해는 동시에 성악의 기술적, 예술적인 요소를 체득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 b07205 편곡법(Music Arrangement)

    교육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학교교육과정에서 제시되어지는 악곡의 편곡은 필수적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편곡의 대한 이해, 기법을 갖춘다.

  • b07206 매체와 창의성(Technology and Creativity)

    현대의 매체 기술의 발전은 음악교과에 있어서 무궁한 창의성의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음악적 창의성 개발을 영상, 음향, 애니메이션과 접목시켜 이룰수 있는 방법론을 내용으로 한다.

  • b07301 클래스 피아노(Class Piano)

    클래스 피아노는 다수의 학생이 피아노를 통한 학습으로 기법의 대한 습득, 비교연주, 합주를 포함한다. 독주곡, 연탄곡, 합주곡의 대표적인 곡을 통하여 음악적 성취와 기법의 습득 및 연마를 목적으로 한다. 수업은 피아노 랩실에서 이루어지며, 편곡을 통한 다양한 성격 및 악기를 위한 곡을 연구하여 풍부한 음악적 소양을 기른다.

  • b07302 합창 지휘법(Choral Conducting)

    합창은 다수가 모여 이루는 음악활동으로 많은 학생들이 음악적 성취감을 이룰 수 있는 교과이다. 또한, 음악교육 외적으로 협동심, 조화로움 그리고 사회성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특성이 있다. 교실합창, 특별활동합창의 대한 이해, 조직과 운영방법 그리고 실제로 지휘하는 기술적 연마를 내용으로 한다.

  • b07303 관현악 지휘법(Orchestral Conducting)

    오케스트라는 다수의 악기가 모여 이루는 음악활동으로 많은 학생들이 음악적 성취감을 이룰 수 있다. 그리고 협동심, 조화로움 그리고 사회성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교과이다. 적은 수의 앙상블부터 큰 규모의 오케스트라까지 운영 및 지휘 할 수 있도록 조직과 운영방법 그리고 지휘법 연마를 한다.

  • b07304 국악합주 지도법(Teaching Method for Korean Traditional Orchestral)

    국악합주는 다수의 학생이 이룰 수 있는 음악활동으로 다양한 악기의 연주로 형성된다. 이 활동을 통하여 많은 수의 학생이 국악합주의 구성, 악기, 악곡 그리고 연주방법의 대하여 실제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국악합주단의 구성, 운영, 지도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b07305 작곡 지도법(Advanced Composition)

    초등학교 창작 지도에 필요한 작곡법과 음악이론의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실제적인 창작 지도의 방법론과 지도법에 적용한다. 간단한 기악곡, 짧은 동요, 돌림노래 및 합창곡의 대한 이해와 실제적인 작곡 워크숍으로 구성된다.

  • b07306 음악치료 및 심리(Music Therapy and Psychology)

    음악은 추상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인간 정서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음악을 통하여 정서적.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 장애를 치료 또는 극복하는 도구로서도 큰 가치가 있다. 이 교과는 음악의 요소가 어떻게 정서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하며 음악치료의 제 방법론을 다룬다.

  • b07401 피아노 앙상블(Piano Ensemble)

    앙상블은 여러 악기가 모여 연주하는 활동으로 다양한 음악적 효과와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교과는 관현악 앙상블을 피아노로 이룰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관현악 앙상블의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중주부터 실내악 규모의 작품을 포함하여 유명 곡과 여러 나라의 음악문화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 b07402 음악교육극연구(Pedagogy for Educational Drama in Music)

    인간생활의 기본인 표현의 욕구를 통하여 극을 수단으로 한 내재적 감정의 재현은 자아의 발견과 실현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친다. 교육음악극은 이런 성격을 교육에 도입하여 음악을 매개체로 표현 및 소통의 수단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 b07403 관현악 워크숍(Orchestral Workshop)

    관현악은 합창과 더불어 가장 규모가 큰 음악 활동으로 다수의 학생들이 음악적 성취와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교과의 교육적 목적은 지대하여 성공적인 운영으로 음악교과의 궁극적인 목적 중 하나를 이룰 수 있다. 이 교과는 관현악 문헌연구, 관현악법, 지휘법을 워크숍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재현하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 b07404 국악 워크숍(Korea Traditional Music Workshop)

    전통음악문화의 계승 및 창달은 국가 발전에 있어서 그 중요성은 지대하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에서는 국악기악, 가창, 합주를 통하여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교과는 국악기를 사용한 독주, 중주, 합주를 통합적으로 실습함으로써 국악교육지도 방법에 효율성을 높인다.

  • b07405 분석법(Music Analysis)

    악곡의 이해는 음악연구에 있어서 가장 선행되어야 한다. 통합음악이론, 작곡법, 편곡법을 통해서 습득한 음악적 지식을 활용하여 악곡의 형식과 내용을 파악함을 내용으로 한다.

  • b07406 음악교육평가론(Research for Music Assesment)

    교육평가라면 어느 목표에 비추어 그 달성과 실효에 어떻게 표현하여야 할 것인가라는 교육개선의 방법이다. 음악은 교사와 아동의 커뮤니케이션의 주체가 음이고 음악이며, 그 내용이 비언어적인 음악예술이다. 따라서 음악의 올바른 평가를 위해 평가의 이론과 실음·실기평가의 방법을 연구하여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 b07504 협동적 앙상블(Collaborative Ensemble)

    다양한 악기를 다루는 학생들이 모여 자신의 악기로 연주하며 화합하고, 화음감을 체험하는 소규모 앙상블로 트리오, 콰르텟, 퀸텟트를 앙상블하고, 성악을 할 학생은 반주와 같이 협동적인 앙상블을 포괄적으로 지도 받는다.

  • b07505 피아노 세미나(Piano Seminar)

    피아노 세미나는 1학기에 입학하면서부터 4학기에 걸쳐 습득한 피아노의 기량을 정리하고 연주하는 곡의 이론적 배경 및 교수법을 토론과 동시에 실제 연주를 하여 음악적 교감을 나누어 졸업연주를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 b07506 성악 세미나(Vocal Seminar)

    성악은 초등학교 교사로서 갖추어야할 필수적인 음악 실기 능력 중 하나로서 성악 세미나는 가창 교육에 필요한 실제적인 발성법과 호흡법, 발음을 연구하고 실습해 보는 교육 과정이다.

  • b07507 초등 음악교육 자료 개발(Developing teaching & Learning materials for elementary music classes)

    이 과목을 통하여 초등음악과교육에 필요한 활동 감상 생활화 영역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 b07508 현대 음악교육(Contemporary Music Education)

    음악의 지각(perception)과 인지(Cognition)과 관련된 현대음악교육의 주요 topic들: 음악경험과 음악뇌연구, 창의적사고, 문화적 맥락에 기반한 음악 인성교육들에 관한 국제, 국내의 질적, 양적 연구들을 이해하고 학습 한다.

  • b07509 국악 세미나 (Korean Music Seminar)

    국악 세미나는 대학원 과정에서 학습한 과정을 총 망라하는 단계로 국악 실기, 국악 가창의 각 해당 분야를 심화하도록 하는 수업이며 이를 통하여 국악지도에 실기 능력과 이론 능력을 고루 배양하도록 한다. 그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졸업연주 시 음악적 해석 능력과 음악 교육 철학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