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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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생활과학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생활과학교육 전공은 지식과 기술의 발달에 따른 21세기 사회 및 인간 생활 변화에 따른 생활학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타 교과와는 달리 그 교육내용이 시대와 환경변화의 트렌드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교과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와 연관된 생활과학 교육 심화 과정에서는 인터넷과 고도화된 IT기술 교육, 모바일과 정보네트워크, 인간공학에 기초한 생활 로보틱스, 올바른 식생활교육과 아동 영양 및 건강관리 문제, 유전공학 등과 연관된 생명과학적 지식과 인간-식물 상호성(people-plant relationship)에 기초한 아동원예교육, 인간생애발달과 미래 직업 세계 변화에 대비한 진로개발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진로교육 등을 통한 현대생활에 필요한 기초능력의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 교육 과정 목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일상생활 영위에 필요한 응용과학으로서의 생활과학을 이해하고 이를 초등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초등생활과학교육 전문가를 육성한다.

  • 교육 과정 편제

    30학점(강의, 실무, 현장연구) + 3학점(논문연구) = 33학점

  • 교육 과정 운영
    • 생활과학 제반 영역의 교수진 6인(식생활교육, 의생활교육, 기술교육, 환경교육, 농업교육, 진로교육)을 전공 교수로 하여 교육과정 운영
    • 초등생활과학교육전공 필수 과목은 주로 팀티칭으로 운영하여 생활과학 전반에 걸친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 실시
    • 생활과학 교과의 특성상 실험 실습, 현장연구, 실무교육을 가능한 모든 개설 교과에 적용하여 운영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2013학년도에는 석사과정만을 개설
    • 2014학년도에 박사과정 개설 예정이며 교과 및 현장?실무연구의 심화과정 개설을 통해 긴밀한 연계성 유지 예정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초등교육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인 교과목 개설과 운영
    • 초등생활과학교육 전공과 밀접한 협력기관을 교육에 적극 활용
      • 식생활교육관련 : 녹색식생활교육기관, 낙농체험교육목장, 식품연구원
      • 농업교육관련 : 식물원, 농촌진흥청, 농업박물관
      • 환경교육관련 : 수도권매립지, 생물자원관
      • 기술교육관련 : 로봇박물관, 발명박물관, 한국전력 전기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단국대 석주선 박물관 등
    • 초등생활과학교육 실무연구를 반영한 초등 전문가교육과정
초등생활과학교육 교수안내
김 정 원 (金貞媛)
철학박사
식품과학전공
연구강의동 409호
02)3475-2516
kimjwe@snue.ac.kr
곽 혜 란 (郭惠蘭)
농학박사
화훼원예학전공
연구강의동 404호
02)3475-2513
kwack621@snue.ac.kr
이 상 원 (李尙源)
이학박사
미생물학전공
연구강의동 401호
02)3475-2548
l2687861@snue.ac.kr
문 성 환 (文盛煥)
공학박사
항공우주공학전공
연구강의동 412호
02)3475-2511
shmoon@snue.ac.kr
진 현 정 (陳賢貞)
생활과학박사
의류학전공
에듀웰센터 504호
02)3475-2514
hjjin@snue.ac.kr
장 현 진(張玹鎭)
교육학박사
진로교육전공
에듀웰센터 501호
02)3475-2518
janghj@snue.ac.kr
초등생활과학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09102 생활기술교육 및 실무연구 3 필수
a09202 생명기술교육 및 실무연구 3
a09301 생활과학 연구법 3
a09402 생활과학교육과정과 평가론▣ 3
a09501 생활과학교육 현장연구 3
전공 선택 b09104 건강과 식생활교육▣ 3 택 5
b09106 기술교육론▣ 3
b09107 생활원예교육▣ 3
b09204 생활과학과 환경론▣ 3
b09205 의복과 인간행동▣ 3
b09207 초등공학기술교육▣ 3
b09304 패션디자인과 의생활▣ 3
b09305 생태원예 현장교육▣ 3
b09306 발명과 창의성교육 3
b09401 멀티미디어자료 제작 3
b09404 정원학 교육▣ 3
b09405 식품과 조리과학 교육▣ 3
b09504 가족과 소비자과학▣ 3
b09505 초등영양교육의 실제▣ 3
b09506 생명공학기술 특론▣ 3
논문 연구 c09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09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09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생활과학교육 전공기초교과목
  • a09102 생활기술교육 및 실무연구(Life Technology Education and Practical Studies)

    의식주를 포함한 인간의 가정 및 일상생활을 좀 더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영위하기 위해 가정생활 및 기술의 영역에 대한 필수적인 내용의 이해와 일상생활에의 적용 능력을 기른다. 생활 기술의 과학적 기초, 웰빙을 위한 생활기술의 접목, 국내외 생활기술교육의 동향 둥을 파악하고, 실과 교육 능력 향상을 위한 강의내용을 초등 실과 교육과정 운영에 곧바로 적용하여 평가하는 실무 연구를 진행한다.

  • a09202 생명기술교육 및 실무연구(Bio Science Education and Practical Studies)

    생명기술교육 및 실무교육은 초등 실과교육에 필요한 동·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과학적 지식과 생물 전반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특히, 초등 실과교육 내용 중 식물 및 원예영역에서는 식물의 기관 관찰 등 식물의 생명에 관한 신비와 연관된 지식을 학습한다. 동물 영역에서는 동물에 대한 기본 지식 및 동물사육 및 이용에 따른 경제적인 측면을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관점에서 학습한다. 그리고 생태학 분야 학습을 통하여 환경에 관한 내용을 생명기술과 연계된 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전인적 교육과의 연관성을 학습하고, 아울러 생명체들이 실생활 속에서 어떻게 이용되는가에 관한 응용적 지식을 이해한다.

  • a09301 생활과학 연구법(Research Methodology for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for Life)

    생활과학 분야의 논문작성에 필요한 과학적인 지식과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체계적인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생활과학 전반의 연구주제 고찰, 논문주제 결정에 따른 선행 연구 자료의 수집과 분석, 논문 설계 및 수행, 통계 분석, 논문 작성요령 등이 강의되며 개별 연구주제를 가지고 논문 작성을 실습해 본다.

  • a09402 생활과학교육과정과 평가론(Life Technology Education and Practical Studies)

    생활과학 기술요소를 실생활에 적용할 때 편리하고 불편한 문제점을 발견해내고 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평가하며 그 문제점을 교정하고 재평가함으로써 최선의 적용법을 구현한다. 이를 위해 생활과학 교육의 주안점과 영역, 방법과 절차, 문항분석과 수준 등을 토의하고 개선점을 찾는다.

  • a09501 생활과학교육 현장연구(Field Study of Life Science Education)

    본 교과목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적 지식과 현장경험을 생활과학교육영역 전반에 걸쳐 견학 및 체험활동을 통해 직접 경험한다. 이를 통해 이론 강의 에서는 얻기 힘든 생생한 현장성과 생활과학 영역 전반에 걸친 최신 현황 및 교육관련 컨텐츠들에 관한 실무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초등생활과학교육 전공선택교과목
  • b09104 건강과 식생활교육(Health and Dietary Education)

    인간의 생명 및 건강유지에 기본이 되는 식품과 영양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 그리고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위한 실질적 방법을 습득하여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고 초등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각 영양소의 기능 및 함유식품, 균형 잡힌 식생활과 올바른 식품의 선택, 식품섭취조사를 통한 자신의 식생활 평가,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식생활, 안전한 식생활, 건강기능식품 등 최신 식생활 정보에 대한 강의와 실습이 병행된다.

  • b09106 기술교육론(Foundations of Technology)

    기술교육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습득하며 이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초등 실과의 기술영역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기술교육의 성격, 특징, 교육과정 변천사, 교수학습방법, 평가에 대한 내용의 수업이 이루어진다.

  • b09107 생활원예교육(Education of Life Horticulture)

    본 과목은 현대교육에 있어 아동의 핵심적 성장가치인 전인적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자연교육을 아동생활주변에 끌어들여 효과적인 자연원예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특히 방대한 원예교육 내용을 초등현장과 접목하여 교과내용 및 연계할 수 있는 생활과학적 내용으로 원예식물의 분류, 활용과 쓰임새, 올바른 식물선택과 재배법 및 관련 원예활동에 관한 기초에서 심화에 이르는 이론 및 다양한 실습내용이 강의와 더불어 이루어진다.

  • b09204 생활과학과 환경론(Life Science and Environment)

    최근의 과학과 환경에 관한 이슈는 생활과 연관된 과학 및 환경적 지식을 강조하고 있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과학 및 환경에 대한 지식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서, 생활 속에서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학습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이러한 학습 내용은 일상생활과 관련 있는 최신의 과학적 내용과 환경 문제를 연계시켜, 자원고갈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연파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서의 환경 문제들을 이해하고 실천하여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방안 등을 이해한다.

  • b09205 의복과 인간행동(Clothing and Human Behavior)

    이 과목은 문화인류학, 사회학, 심리학에 근거를 둔 이론을 의복과 이와 관련된 인간행동에 적용하여 의복과 외모에 대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유행, 이미지와 인상, 사회계층에 따른 의복행동, 의복에 관한 욕구와 의류 소비에 관련된 행동 패턴을 학습하고 이에 근거하여 인간의 외모와 복식에 관한 행동을 설명한다.

  • b09207 초등공학기술교육(Engineering Technolog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첨단공학기술내용 및 이와 관련된 진로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습득한 내용의 초등교육 현장 적용을 통해 초등학생들에게 다가올 미래 첨단과학기술환경에 대한 긍정적 마인드를 심어 줄 수 있는 교사로서의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로봇, 비행기, 로켓, 전기전자, 발명과 특허 등을 소재로 하는 실습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진다.

  • b09304 패션디자인과 의생활(Fashion Design and Clothing)

    변화하는 생활환경에 대응하여 새로운 복식미를 창조하고 표현할 수 있는 생활기술을 익히며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생활목적에 적합한 피복계획의 수립과 합리적인 피복생활의 실천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학문적 이론에 대한 강의와 함께 실험실습이 병행되며 의생활을 통한 초등생활과학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 b09305 생태원예 현장교육(Hands on Education of Eco-friendly Horticulture)

    본 과목은 현대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키워드인 친환경 및 생태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자연 및 원예활동의 연계성에 관한 이해를 목적으로 실무적인 내용 전반을 다룬다. 이에 도시아동들을 중심으로 에코라이프와 관련하여 근래 도시원예발달과 더불어 상호관련성을 맺고 있는 생태적 환경의 이해, 친환경과 유기농업의 이해, 친환경농작물의 중요성, 재배식물의 이해, 자연환경과 식물의 관련성 및 식물번식과 활용 및 관련 진로교육 등에 관해 이론과 체험활동을 병행한다.

  • b09303 발명과 창의성교육(Invention and Creativity Education)

    초등교육현장에서 발명교실, 발명영재단, 발명동아리, 발명대회 등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발명아이디어기법, 발명품제작, 특허정보검색, 특허출원과정, 발명대회지도, 각종 발명교육프로그램 등 발명교육 전반에 관한 내용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발명교육 지도법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 b09401 멀티미디어자료 제작(Production of Multimedia-Based Teaching Material)

    초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이나 학급 운영 및 생활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다루어보는 실습이 이루어지며 개발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의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 b09402 정원학 교육(Gardening Education)

    본 과목은 식물과 자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활동을 바탕으로 초등현장을 포함한 생활 속의 다양한 실.내외 공간에서 손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 정원학으로서 가드닝과 그린인테리어 관련 내용을 다룬다. 꽃정원, 허브정원, 채소텃밭 정원 및 교재원 조성 등에 관련된 정원관리요령, 디자인과 교실 및 가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그린 인테리어 디자인 기초와 실내관엽식물 재배 요령 및 관련 교수학습방법에 관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 b09403 식품과 조리과학 교육(Food and Cookery Science Education)

    식품의 물리화학적 조성과, 조리에 의한 각종 성분의 물리적, 화학적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식품과학을 이해하고 그 과학적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식품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론과 실험실습을 바탕으로 식품을 생활과학의 이해를 위한 창의적 소재로 활용하여 초등 현장에서 통합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b09501 가족과 소비자과학(Family and Consumer Science Education)

    현대사회의 가족해체, 가정폭력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는 건전한 가족문화 교육의 부재에 기인한다. 생애발달 측면에서 아동의 건전한 심신 발달을 위한 가족 구성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바람직한 가족문화 형성의 중요성과 그 방법을 터득한다. 또한 소비자와 가계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효율적인 소비생활의 영위와 소비자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초등시기부터 소비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자원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현장 적용 방안을 모색해 본다.

  • b09502 초등영양교육의 실제(Nutrition Education Practice for Children)

    아동기에 형성되는 식습관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올바른 식사행동과 식습관 형성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아동의 과체중과 비만, 편식에 따른 영양부족과 성장부진, 과잉행동증, 식중독 등을 예방하기 위한 영양교육의 기초이론과 함께 최신 영양교육 자료 및 매체들을 고찰하고 교육현장에 직접 적용하여 평가해 봄으로써 영양 및 식생활교육의 현장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b09503 생명공학기술 특론(Special Topics in Biotechnology)

    인간의 질 높은 삶은 모든 사람의 관심이다. 이러한 삶의 깨끗한 환경, 다양한 먹거리, 의료기술의 발달이 근간을 이루는데, 21세기 지구적인 인구증가의 문제, 자원고갈, 환경적인 문제는 인류의 욕망을 방해하는 난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난제를 타개하기 위한 미래 기술인 생명공학기술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생명공학기술의 도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생명공학기술의 기초인 생명과학의 이론에 대하여 논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 응용될 수 있는 응용과학인 생명공학기술의 실제 적용되고 있는 사례와 미래 우리 사회의 변화가 예측되는 현상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