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초등영어교육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영어교육 전공 개설 취지는 학술적 연구역량과 현장 교육 실천 역량을 겸비한 우수한 초등영어교육 전문가 양성에 있다. 급변하는 현 시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초등영어교육의 최근 이론과 실제를 모두 익혀 전문성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본 전공에서 다루는 교육내용은 언어의 4기능, 어휘, 문법, 발음, 문화,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영어교육, 아동문학을 이용한 영어교육, 평가, 교사교육 등 초등영어교육에 대한 제반 지식을 포함하며, 특히 지도법 실습,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 연구 등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에 초등학교에서 영어교육을 내실화 할 수 있는 인성?지성?창의를 겸비한 유능한 전문적 교사를 양성하여 초등영어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 교육 과정 목표

    초등영어교육 분야의 이론에 능통하고 현장에서의 활용 능력을 겸비한 실용적인 전문인으로서 초등영어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우수한 초등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 과정 편제

    석사과정: 33학점 (필수 3학점, 선택 27학점) + 3학점 (논문연구)
    * 선택과목은 기존(특수)대학원과 연동가능

  • 교육 과정 운영
    • 서울교대 영어교육과 교수진 7인을 대학원 전임 전공교수로 하고 그 외 학부 교수와 실무 담당 초빙 교수로 교수진을 구성하여 교육과정 운영
    • 초등영어교육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지도법 실습,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 연구를 대부분의 석사 및 박사 교과에 적용하여 운영
    • 초등영어교육 현장을 이해, 사례 분석 및 현장 연구를 통해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박사 과정만을 위한 심화 선택 과목을 운영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사와 박사 과정 필수 과목의 연계성: 석사는 필수 2과목, 박사는 필수 3과목으로, 초등영어교육의 이론 및 실제를 다루는 과목과 연구방법론을 내용으로 하는 과목을, 석사 필수 과목의 내용을 심화 및 세분화하여 박사 필수 과목으로 발전되는 형식으로 구성하여 운영. 기초를 다지는 이론 위주의 과목이 주가 됨. 석?박사 통합 선택 과목: 이론 및 실무?현장성을 균형 있게 강화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 연구 등 초등영어교육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인 교과목 개설
    • 초등영어교육 전공과 밀접한 유관 기관 및 협력기관을 교육에 적극 활용
초등영어교육 교수안내
윤 여 범 (尹汝範)
언어학박사
영어음성학전공
에듀웰센터 508호
02)3475-2515
ybyoon@snue.ac.kr
노 경 희 (盧京姬)
언어학박사
영어교육학전공
연구강의동 709호
02)3475-2432
gyeong@snue.ac.kr
임 희 정 (林禧廷)
철학박사
영어교육학전공
연구강의동 706호
02)3475-2549
hjihm@snue.ac.kr
김 혜 리 (金惠理)
교육학박사
영어교수법전공
에듀웰센터 509호
02)3475-2553
hrkim@snue.ac.kr
홍 선 호 (洪瑄晧)
언어학박사
언어학전공(구문론)
에듀웰센터 502호
02)3475-2566
shong@snue.ac.kr
김 진 석 (金鎭奭)
문학박사
영어교육학전공
에듀웰센터 511호
02)3475-2552
jskim@snue.ac.kr
김 태 은 (金兌恩)
철학박사
영어교육학전공
인문관 206호
02)3475-2551
tekim@snue.ac.kr
안 경 자 (安敬子)
철학박사
응용언어학전공
인문관 311호
02)3475-2565
kjahn@snue.ac.kr
초등영어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10103 초등영어교육론 3 택2
a10102 초등영어연구방법론 3
a10201 초등영어연구방법론 3
전공선택 b10102 초등영어 어휘교육론▣ 3 택 1
b10104 초등영어통합교육 3
b10105 초등영어 듣기·말하기교육 3
b10106 초등영어교육과코퍼스언어학 3 택 1
b10206 심리언어학과 초등영어교육▣ 3
b10208 초등영어평가론 3
b10209 초등영어습득론 3
b10210 이야기 기반 초등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3
b10211 초등교육 현장적용을 위한 영어학 세미나 3
b10301 초등영어발음교육▣ 3
b10302 초등영어 읽기·쓰기교육▣ 3 택 2
b10303 내용중심 초등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3
b10305 내용중심ㆍ리터러시 통합교육 3
b10306 초등영어교재론 3
b10402 초등영어문화교육▣ 3 택 2
b10404 초등영어 교사교육▣ 3
b10405 극화활동과 초등영어지도▣ 3
b10406 초등영어문법교육론 3
b10407 이러닝활용 초등영어교육 3
b10408 아동문학 중심 초등영어교육▣ 3 택 2
b10503 초등영어교육과정과 교육정책 3
논문 연구 c10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10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10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영어교육 전공기초교과목
  • a10103 초등영어교육론(Foundations and Principles of Elementary ELT)

    한국어를 모국어로 가지고 있는 한국의 초등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와 배경 등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가와 개인이 앞으로의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국제 의사소통능력의 신장의 필요성과 현실적인 교수 학습 방법 등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하여 초등영어교육에 대한 확고한 방향감을 갖도록 한다. 특히, 초등학생의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초등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적인 면에 관한 심층적인 논의와 연구를 진행하여, 교육현실에 맞는 바람직한 초등영어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기르도록 한다.

  • a10102 초등영어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Primary ELT)

    본 강의는 초등영어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작성할 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연구방법에 관한 이론과 지식 뿐만 아니라 연구를 디자인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과 실제 논문을 작성하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내용을 개괄적으로 고찰하는 강좌이다. 연구의 종류를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로 나누어 각각의 유형을 비교 고찰하며, 어떤 연구 방법이 어떤 연구 내용에 적절한지를 살펴보며, 각 연구방법에 맞는 분석 방법을 공부한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자는 실제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창의적인 논문을 쓸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 a10201 초등영어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Primary ELT)

    본 강의는 초등영어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작성할 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연구방법에 관한 이론과 지식 뿐만 아니라 연구를 디자인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과 실제 논문을 작성하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내용을 개괄적으로 고찰하는 강좌이다. 연구의 종류를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로 나누어 각각의 유형을 비교 고찰하며, 어떤 연구 방법이 어떤 연구 내용에 적절한지를 살펴보며, 각 연구방법에 맞는 분석 방법을 공부한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자는 실제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창의적인 논문을 쓸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초등영어교육 전공선택교과목
  • b10102 초등영어 어휘교육론(Studies on Teaching of Elementary English Vocabulary)

    어휘에 대한 기본적인 언어학적 이해와 어휘교육에 관련한 이론적 배경 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초등영어교육 과정상 필요한 어휘 선정, 제시 및 지도방법과 평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한다. 이론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초등현장에서 어휘교육에 필요한 교수·학습 방법등을 연구 분석 제시한다. 초등현장의 어휘교수방법이 적절한지 사례를 연구 분석해보고 보다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 b10104 초등영어통합교육(Integrated Teaching in Primary English Class)

    초등영어 통합 교육의 배경, 교수-학습 이론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교육현실에서 통합교육을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언어기능 통합, 내용기반 통합교육, 주제기반 수업을 비롯하여 다양한 통합교육의 유형을 고찰하고 각 유형을 적용한 수업활동 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특히 교과내용과 영어를 통합한 사례를 살펴보며 효과적인 통합수업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 b10105 초등영어 듣기·말하기 교육(Teaching English Speaking and Listening in the Primary School)

    본 강좌는 언어의 4기능 중에서 구두언어 기능인 듣기와 말하기 지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실제 초등영어교육 현장에서의 듣기와 말하기 지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한다. 먼저, 영어 및 외국어 듣기, 말하기 교수에 관한 최신 이론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초등영어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듣기, 말하기 지도 방법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효율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며 실제 교실에서 적용해 본다. 더불어 초등영어 듣기·말하기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논문을 비평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도록 한다. 최종적으로는 개별적으로 관심이 있는 주제를 직접 선정하여, 실제로 연구를 설계하고 시행하며, 결과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b10106 초등영어교육과 코퍼스 언어학(Primary English Education and Corpus Linguistics)

    코퍼스를 활용한 언어 연구와 더불어 언어학, 영어교육 분야에서 코퍼스의 응용이 양적으로 질적으로 향상되어 코퍼스 언어학이 학문적으로 성숙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이 코퍼스 언어학에 좀 더 친근하게 접하고, 영어를 비롯한 언어를 이해하는 데 코퍼스를 쉽게 활용하도록 하는데 강좌의 취지가 있다. 특히, 초등영어교육에서 교수·학습에 활용할 어휘, 언어형식, 연어 등의 선정 등과 교재구성 등에 있어 코퍼스언어학은 많은 역할을 할 것이다.

  • b10206 심리언어학과 초등영어교육(Psycholinguistics and Primary English Education)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s)은 일반 언어학의 이론 및 가설을 실험 연구를 통해 검증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심리언어학과 초등영어교육]에서는 심리언어학에서 사용되는 양적, 질적 연구 방법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초등영어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b10208 초등영어 평가론(Assessment in Primary ELT)

    교육과 평가는 불가분의 상호의존 관계에 있다. 오늘날 교육은 평가를 위해 행해지기도 하고, 평가는 교육의 질과 방향을 구속하기도 한다. ‘평가가 없으면 교육도 없다.’는 말이 성립될 정도로, 평가는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영어교육 분야에서도 평가가 필수적인 교육행위의 일부로서 그 중요한 것은 예외가 될 수 없다. 이러한 위치에 있는 평가가 영어교육에서는 어떻게 다루어져야 하는지를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여, 영어 교사들이 영어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를 알면 교육이 보인다, 또 평가를 알아야 교육을 제대로 할 수 있다는 말의 의미가 실제적 교육현장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평가의 이론과 실제가 유기적으로 통합되는 전문가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 b10209 초등영어습득론(Second Language Acquisition)

    본 강의는 언어습득에 관한 주요 이론과 핵심 연구분야들을 살펴보고 영어습득에 관한 연구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교수와 학습의 관계를 조명하고, 나아가 영어습득의 연구가 초등영어교육의 방향과 방법에 주는 시사점을 찾기 위함이다. 성공적인 언어습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나이요인, 언어적 요인, 인지적 요인, 사회언어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정의적 요인, 언어적성, 동기 등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 b10210 이야기 기반 초등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Story-based Approach for Primary English Language Teaching)

    아동문학책 중 이야기책을 이용하여 수업 설계(story-based lesson plan)를 하는 근본적 기반을 다지기 위한 방법론을 공부하고, 이야기책을 경험하며, 초등영어교육 교재로서 이야기책을 사용하는 데 있어 비판적 시각을 기른다. 더불어 이야기책을 이용한 다양한 수업 설계의 예를 살펴보고, 언어 4기능을 통합하여 가르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을 탐구한다. 또한 교실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야기 기반 수업 설계를 실제적으로 개발하여 교실수업연구로 발전시키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모든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여 이야기 기반 수업 설계에 대한 지식 및 적용 능력이 확장되도록 한다.

  • b10211 초등교육 현장적용을 위한 영어학 세미나(Seminar on English Linguistics for Primary Education)

    언어학(linguistics)은 영어교육의 내용적 측면의 바탕이 되는 학문이다. 언어학, 특히, 영어학의 기초 분야인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등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영어학 세미나]에서는 언어학의 주요 이론을 우리나라의 초등영어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b10301 초등영어발음교육(Teaching Pronunciation in Primary English)

    초등영어 발음교육에서는 영어와 한국어의 음성학적 차이, 영어 발음의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하여 학습한다. 아울러 영어 음성학 이론을 바탕으로, 초등영어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영어 발음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한다.

  • b10302 초등영어 읽기·쓰기 교육(Teaching of Elementary English Reading and Writing)

    언어의 4기능 중에서 문자 언어에 해당되는 읽기와 쓰기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론적인 면에서는 문자언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외국어 습득 이론과 관련한 이론적 접근을 하며, 읽기의 과정 및 읽기 교육의 변천사를 고찰한다. 현장 적용 부분에서는 초기 문자 해독을 위한 읽기 접근법, 읽기 유창성 개발을 위한 실제적인 활동 개발, 읽기 이해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 활용 방안, 과정으로서의 쓰기, 읽기-쓰기 연계지도, 읽기 평가 등 문자 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교수-학습법 및 평가 방법을 포함한다.

  • b10303 내용중심 초등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Content-based Instruction for Primary English Language Teaching)

    내용중심 초등영어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관련된 주요 교수학습이론을 고찰한다. 현재 영어교육에서 과학, 사회, 수학 등 학과목의 내용을 언어 지도를 위한 영어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 및 실제를 모색한다. 이를 위해 주제별, 교과 내용별 통합교육의 수업 유형과 수업에 필요한 활동을 고찰하고, 실제 수업 설계 및 활동을 구상하여 적용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b10305 내용중심 리터러시 통합교육(Content-Based Literacy Integrated Education)

    기본적인 문자언어 교육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수학, 과학, 사회 등의 학과목의 내용을 영어 문자 언어를 지도하는 수업에 통합하는 다양한 접근을 한다. 이론적인 면에서는 내용 중심의 다양한 통합 교육 방법론을 모색한다. 현장 적용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용이 있는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 및 기본적인 활동 구성 방법을 알아본다. 다음으로는 읽기 전, 중, 후의 삼 단계 읽기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활동별, 학년별, 학과목별로 적용 방안을 실제 교실 수업에서 수업이 일어나는 상황 연구를 통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한다. 마지막으로 내용을 통합하는 문자 교육에서의 평가 방법을 적용한다.

  • b10306 초등영어교재론(Understanding Material Development in Primary English Education)

    영어교육의 중요 요소로서 교재의 중요성과 그 개념을 이해하고 내용을 구성하는데 선행되는 교수요목이 어떠한 교수학습 원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지 알아본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초등영어 교재의 구성과 내용을 살펴보고 교재 평가 준거에 의해 실제로 교재 평가를 해봄으로써 교육목표에 부합한 교재를 어떻게 선택하는지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 b10402 초등영어 문화교육(Primary English Cultural Education)

    언어학습은 문화학습이다. 외국어 학습은 외국어를 통하여 그 외국어 상용 국민들의 문화를 접하고 그에 녹아 있는 문화를 배우는 것이다. 올바른 문화학습은 모국 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긍심을 갖게 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영어를 외국어로 가르치는 EFL환경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영미문화를 소개하는 데에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의 문화와 비교하여 올바르게 비판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강좌의 목적은 언어와 문화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육과정 기반 문화지도의 목표 및 내용체계, 교수-학습 방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b10404 초등영어 교사교육(Primary English Teacher Education)

    본 강좌는 영어 및 외국어 교사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이를 위해 영어교사교육 및 전문성 발달과 관련된 이론을 살펴보고, 관련 연구를 분석하며, 실제 교실 현장의 적용 사례를 살펴본다. 특히 영어교사교육을 위해서는 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하향식 방식 이외에도 교사간의 협력, 학교 현장에서의 발전 방안 등의 상향식 방식 등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알아본다. 또한 초등학교 영어교사로서의 믿음과 정체성을 살펴보면서,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인 맥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다룬다. 결국 이러한 영어교사의 발전이 실제 교수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학생들의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다. 아울러 영어교사교육 프로그램 및 전문성 발달의 현재를 논하고, 발전적인 프로그램의 사례, 전망 및 효과를 살펴본다.

  • b10405 극화활동과 초등영어지도(Dramatizing in Elementary English Language Teaching)

    극화 관련 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 활동중심의 초등영어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이론적, 실용적인 수업을 진행한다. 이론적인 면에서는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연극의 종류 및 특징, 외국어 교육과 연극 활동과의 관계 등을 선행 연구를 통해서 알아본다. 또한, 실제 초등영어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극화 활동의 단계별 적용 및 역할극, 즉흥극, 이야기 극장, Reader's Theater, Mono Drama 등의 다양한 극화 활동을 실제로 구현해 봄으로써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b10406 초등영어 문법교육론(Studies on Teaching of Elementary English Vocabulary)

    문법에 대한 이해와 왜 문법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문법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맞는 문법교수?학습방법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논의 해 본다. 문법이론 지식을 토대로 실질적으로 초등현장에서 응용 활용할 수 있는 문법 교수 방법을 연구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초등학습자와 성인학습자의 문법의 습득과 학습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초등영어교육에 맞는 적절한 문법교수?학습 방법을 연구 개발하도록 한다.

  • b10407 이러닝활용 초등영어교육(E-learning Assisted Primary English Teaching)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도구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적, 자기주도적 이러닝 초등영어 학습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효과적인 초등영어 수업을 위해 테크놀러지를 어떻게 활용 할 수 있는지 현장 수업 사례를 고찰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수업 활동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b10408 아동문학중심 초등영어교육(Teaching of Elementary English Through Children's Literature)

    아동문학의 배경, 문학적 요소, 장르별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아동문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실제 초등 영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갖추도록 한다. 먼저 아동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문학의 전반적인 흐름 및 특징을 문학적 요소를 중심으로 탐색한다. 특히 장르별 특성을 해당 장르의 문학적 요소 및 주요 작품의 분석 및 강독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아동문학을 문학작품으로 감상, 이해 및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교사가 먼저 문학적 감성을 가지도록 한다. 또한, 분석 및 강독한 작품을 실제 영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을 구체적으로 구안해 봄으로써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b10503 초등영어교육과정과 교육정책(Primary English Education and Its Policy)

    교육과정은 우리가 마시는 공기와 같아서 직접 접하지 않으면 그 중요성을 인식하기 어렵고, 관련된 주요 개념들을 이해하기 어렵다. 또한 교육과정의 개념을 이해했더라도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을 제대로 정립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우리가 집을 짓는다면 우선적으로 어떤 용도인지 즉 주거용인지 상가용인지를 결정하고 그 용도에 맞게 설계도를 그려야 한다. 그 설계도에 따라 집의 각 부분들을 하나씩 짓게 된다. 집이 완성되면 거주자의 요구에 맞게 지어 졌는지를 평가받게 된다. 만약 설계도와 맞지 않는다든가 불필요한 부분이 지어졌다면 그것을 수정?보완해야 할 것이다. 본 강의는 설계도를 그리는 방법이나 절차 등을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으로 세분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아울러 영어교육정책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