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초등교육과정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 초등교육과정에 관한 이론적 이해와 그에 기초한 실제적 능력 배양
    • 초등교육에 대한 ‘실무적 이론가’ 양성
  • 교육 과정 목표

    교육과정은 교육실제의 중추를 이루는 것으로서, 본 초등교육과정은 학생에게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역량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 과정 편제
    • 교과목구성 : 전공필수과목, 전공선택과목
    • 이수학점 : 교과 30학점, 논문연구 3학점
  • 교육 과정 운영
    • 최대이수학점 : 학기별 최대 6학점
    • 교과목이수 : 전공필수 4과목(12학점), 전공선택 6과목(18) 이수
    • 논문연구 : 3학기부터 매학기 1학점 필수 이수(총 3학점)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기본 성격
      • 교육전문대학원 석사과정 ‘초등교육과정’ 전공은 박사과정 ‘교육정책및리더쉽’ 전공의 세부전공분야로서의 ‘교육과정’ 전공 이수를 위한 예비단계로서의 성격을 지님
      • ‘교육학’ 전공은 ‘초등교육과정’의 상위단계의 성격을 지니며, 후자에 기초하여 이론 및 실무를 겸비한 실무적 이론가 배출
    • 교육과정구성
      • 석사과정 : 기초이론 및 기초실무 중심
      • 박사과정 : 심화이론 및 심화실무 중심
      • 석박사공통교육과정: 석박사 연계를 위해 공통교과목 운영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실무연계형 내지 현장과의 공동연구 프로그램의 개발로 기존 특수대학원과 비교해볼 경우 실천지향적인 성격이 현전히 많아졌음.

초등교육과정 교수안내
김 인 (金 仁)
교육학박사
교육사철학전공
연구강의동 716호
02)3475-2523
kimin@snue.ac.kr
박 상 철 (朴相哲)
교육학박사
교육과정전공
연구강의동 701호
02)3475-2524
scpark@snue.ac.kr
신 춘 호 (申春浩)
교육학박사
교육사철학전공
연구강의동 708호
02)3475-2527
chunho@snue.ac.kr
노 철 현 (盧喆鉉)
교육학박사
교육과정전공
인문관 313호
02)3475-2529
rohchh@snue.ac.kr
서 용 석(徐用錫)
철학박사
교육철학전공
인문관 406호
02)3475-2531
ysseo@snue.ac.kr
초등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12101 교육과정이론 3 필수
a12202 동서양의지적전통과교육 3
a12302 교육연구방법 3
a12402 문화와자유교육 3
전공 선택 b12101 서양교육사상연구▣ 3 택 6
b12102 초등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 3
b12104 교과교육론 3
b12202 교육방법의 역사 3
b12203 수업의 이해▣ 3
b12204 초등교육사상가연구 3
b12301 초등교육과정론 3
b12302 통합교과교육론▣ 3
b12304 교사론 3
b12402 교육철학세미나▣ 3
b12405 학교교육과정운영 3
b12406 초등교육의현대적사조 3
b12407 초등교육과정세미나Ⅰ 3
b12503 초등교육현장연구Ⅰ▣ 3
b12506 초등교육과정세미나Ⅱ 3
b12507 교육학고전연구 3
b12508 사고와 교육 3
논문 연구 c12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12401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12501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교육과정 전공기초과목
  • a12101 교육과정이론(Curriculum Studies)

    교육과정 연구는 오랜 동안 교육학 이론의 중핵적 지위를 누려왔으며, 수많은 연구가들에 의하여 변화, 발전되어 왔다. 본 강좌는 교육과정 분야의 주요 이론을 비교 검토하고, 이들 이론이 우리의 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주었는지, 교사와 학생의 삶, 나아가 우리의 삶을 이해하는 데에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는지를 탐색한다.

  • a12202 동서양의 지적 전통과 교육(Intellectual Tradition of Eastern & Weastern and Education)

    교육 내용은 동서양의 지적 전통을 교과로 조직한 것이다. 지적 전통이 교수에 적합하게 위계별로 조직된 것이 교과인데, 그 지적 전통의 성격과는 무관한 교육목표들이 등장하면서 지적 전통이, 마치 그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취급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동서양의 지적 전통을 몇 가지로 분류하여 그 본래의 특성이 무엇이며 그것이 현재의 교육과 어떤 관련을 맺어야 하는지를 고찰한다.

  • a12302 교육연구방법(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교육이론 또는 실제를 대상으로 한 여러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수행능력을 함양한다.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를 모두 이해하되, 교육연구를 수행하는 대학원생의 관심에 따라 특정 연구를 실제적으로 경험한다.

  • a12402 문화와자유교육(Culture and Liberal Education)

    교육은 그 시대의 문화는 물론이고 과거의 문화를 반영한다. 교육의 역사는 자유교육이 정립되고 발전되어 현재에 이른 것이다. 이 강좌는 문화 속에서 자유교육의 성격과 특징을 고찰함으로써 교육의 역할과 사회 문화의 특징을 보다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초등교육과정 전공선택과목
  • b12101 서양교육사상연구(Study on the History of Western Educational Ideas)

    본 강좌는 고대 희랍으로부터 시작하여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서양교육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고찰하고, 주요 시기에 등장한 핵심적인 교육사상을 검토함으로써, 서양교육의 대표적 사상을 이해하고 그것이 가지는 현대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교육의 역사와 그 변천사를 포괄적으로 개관함으로써, 현재의 교육을 이해하는 다양한 안목과 관점을 접하도록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b12102 초등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Historical and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Elementary Education)

    초등교육은 나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그 연원과 변천과정을 탐색하는 일은 현재를 이해하는 데에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본 강좌는 초등교육의 역사적 전개양상을 검토하고, 그 전개양상이 지니는 의미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검토하기 위하여 개설되었다. 초등교육은 교육일반과 공통점을 지니기도 하지만, 나름의 특수성을 가진다. 이 양면의 특징이 초등교육의 발달과정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제도화되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본 강좌의 초점이 된다.

  • b12104 교과교육론(Theory of School Subjects)

    학교 교과는 교육내용의 핵심인 만큼, 교과의 성격을 이해하는 일은 교육과정 연구에서 중핵적 위치를 차지한다. 본 강좌는 현재 초등학교에서 운영되는 교과의 성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설된 것으로서, 현재 개설된 학교 교과의 성격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이들 교과가 설정된 근거 또는 기초가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b12202 교육방법의 역사(History of the Principle of Educational Method)

    본 강좌는 동서양의 대표적 교육방법과 그 원리 및 근거를 탐색함으로써 교육실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그러므로 본 강좌에서는 교수와 강의, 학습의 성격, 교육방법의 역사적 범례와 그 원리 등을 검토하고, 특히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관련, 교육적 실천행위가 지니는 고유한 특징을 중점적으로 탐색함으로써 교육방법이 지니는 성격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b12203 수업의 이해(Understanding of Teaching and Learning)

    수업은 교수와 학습이며, 교수와 학습은 매우 복합적 성격을 지니는 인간의 실천행위이다. 본 강좌에서는 수업―교수와 학습―을 일면적으로 파악하는 종래의 관점에서 탈피하여, 그것이 인간의 실천행위로서 총체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 그리고 그 실천행위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에는 수업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이론적 조명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 b12204 초등교육사상가연구(Study on the Great Thinkers of Elementary Education)

    본 강좌에서는 초등교육 분야에서 위대한 업적을 남기거나 현재의 초등교육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는 사상가들을 선정하여, 그들 사상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과 이해를 도모한다. 이들 사상은 그것이 등장한 시대와 현실을 기반으로 한 것이지만, 그것이 드러내고자 하는 문제의식은 현재의 교육현실에도 의미 있게 작용될 수 있다는 점, 교육은 인간 삶의 제반 문제와 분리된 채로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탐색한다.

  • b12301 초등교육과정론(Studies o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교육과정은 좁게는 학교교육의 내용을 지칭하면서, 넓게는 그러한 내용을 가르치고 배우는 목적과 방법, 그리고 그 운영체제 전반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본 강좌에서는 교육과정의 이러한 개념을 포괄적으로 탐색하고, 그것이 초등교육의 실제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이론적, 실제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 b12302 통합교과교육론(Study on Integrated Curriculum)

    통합교과는 현재 초등학교 저학년에 개설되어 있지만, 현재의 학교교과는 거의 대부분 통합교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본 강좌는 현재 교육과정의 구조와 성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교과 또는 교육과정 통합에 관한 다양한 접근방식을 검토함으로써, 통합교과의 성격에 맞는 교육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a12304 교사론(Studies in the Good Teacher)

    본 강좌는 교사는 어떤 존재이며, 교사가 교육과 우리의 삶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통상 교사의 존재양상은 현상의 측면에서 규정되지만, 본 강좌에서는 현상으로서의 교사로부터 그 이면에 들어 있는 교사의 이상형, 즉 이념으로서의 교사상을 인류의 위대한 교사를 소재로 하여 추론하고자 하며, 이러한 이념적 교사가 구체적인 교육실제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 b12402 교육철학세미나(Seminar on the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철학이 다루는 중요한 이론적, 실제적 문제들을 선정하여, 그와 관련된 사상 및 이론에 근거하여 자기 주장을 논리적으로 발표, 제시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가능한 학교 교육의 실제에서 제기되는 문제들과 관련하여, 주제 또는 문제를 선정하고, 그와 관련된 철학적 견해나 주장을 검토하는 것이 본 강좌에서의 주안점이다.

  • b12405학교교육과정운영(Curriculum Implementation in Elementary Education)

    단위학교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또는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일차적으로 단위학교의 학교교육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학교교육과정운영은 명백히 실제적인 조치라고 할 수 있지만, 그러한 조치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근거를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론과 실제의 관련 문제를 탐색한다.

  • a12406 초등교육의 현대적 사조(Present Tendency of Elementary Education)

    본 강좌는 초등교육 분야에서 최근 등장한 주요한 사상과 이론, 교육실천의 동향 등을 점검하고, 그것을 비판적으로 분석, 성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의 목적, 교수학습이론, 교육과정 등의 분야에서 현대교육의 주된 흐름으로 등장하고 있는 제반 이론과 사상을 취급한다.

  • b12407 초등교육과정세미나Ⅰ(Seminar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Ⅰ)

    본 강좌는 초등교육과정의 개발, 적용, 평가 등 교육과정의 순환과 관련되어 제기되는 핵심적 질문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 문제의 진단, 해당 문제와 연계된 주요 요인 탐색,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 등을 사례 중심으로 고찰하고 탐색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 b12503 초등교육현장연구Ⅰ(Field Study on Elementary Education Ⅰ)

    교육과정 연구에 있어서 교육과정이론과 교육과정실제의 관련 문제는 핵심적인 이론적 관심사이면서 동시에 실제적 관심사이기도 하다. 본 강좌에서는 교육현장에 관한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서 교육과정이론과 교육과정실제의 관련을 모색한다.

  • b12506 초등교육과정세미나Ⅱ(Seminar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Ⅱ)

    본이 과목은 초등교육과정의 개발, 적용, 평가 등 교육과정의 순환과 관련되어 제기되는 핵심적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문제점 진단, 해당 문제와 관련된 주된 요인탐색, 개선방안 등을 문제 중심으로 고찰하고 탐색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 b12507 교육학고전연구(Study on Educational Classics)

    동서양의 다양한 고전은 인류의 보편적 정신 유산을 담고 있는 인간 지혜의 집적체라고 말할 수 있다. 본 강좌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고전을 교육학적 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그것이 현대 교육에 어떤 시사를 주는가를 밝히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b12508 사고와 교육(Thought and Education)

    본 강좌는 교육이 겨냥하는 인간 사고의 구조를 밝히고, 교육과 사고의 관계를 드러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교육의 주된 매체가 지식이라는 점, 그리고 교육의 궁극 목적이 지식의 내면화를 통한 사고의 발달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사고의 의미와 그 작용에 관한 다양한 교육학적 저작을 통하여 사고의 구조와 지식획득에서의 사고의 역동적 작용 양태를 밝히는 것은 결국 교육의 의미를 밝히는 것으로 귀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