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초등교육행정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최근 초등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합리적인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의 요구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음. 교육 정책과 학교 행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용은 학교 관리자나 행정가에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며 아이들을 가르치고 학급을 경영하는 일반 교사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사항임. 따라서 대학원 수준에서 초등교원이 학교 제반 활동과 관련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제반 실무를 습득하고, 학급 경영의 전문성을 갖추도록 하는 일이 필요함

  • 교육 과정 목표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영역에서 이론, 실무, 연구 역량을 겸비한 교육전문가 양성을 교육과정 운영의 목적으로 함. 구체적인 교육과정의 목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음.
      • 교육 정책 및 교육 행정 실무에 능숙한 초등교원 양성
      •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적 교육행정가 양성
      •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과학적 정책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초등교육 전문가 양성
  • 교육 과정 편제
    • 교육과정은 전공과목과 논문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과목은 기초필수과목(4과목)과 선택과목(15개 과목)으로 구성됨.
    • 1~2학기에는 교육행정과 교육정책의 기반이 되는 이론에 대해 폭넓게 학습함으로써 전반적인 행정적 시각과 관점 형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3~4학기에는 초등교육행정 영역에서 실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심화하며, 5학기에는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논문으로 작성할 수 있는 연구 역량과 응용 능력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도고 있음.
    • 실무과정을 지정 운영함.
  • 교육 과정 운영
    • 석사과정의 교육연한은 5개 학기이며, 과정 수료를 위한 이수 학점은 33학점이상으로 함. 이수 학점은 교과목 30학점, 논문연구 3학점으로 함.
    • 학점 이수는 1개 학기에 6학점(2개 과목) 이수를 표준으로 하며, 이와 별도로 3학기부터 연구논문 학점을 1학점씩 이수함.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9학점으로 함.
    • 정규 교과목 이외에도 학기 중과 방학 중 정기적인 세미나를 개최하여 실무 역량과 연구 역량을 함양하는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함.
    • 논문작성의 엄격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계획서 작성, 연구계획서 발표, 중간발표, 논문심사 등으로 단계별 논문지도 방식을 적용함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석사과정에서는 초등교육행정, 학교행정, 학급경영 등 전반적인 실무 역량의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박사과정(교육정책 및 리더십 전공)에서는 현장 경험을 이론화할 수 있는 역량, 학교 단위에서 전체 지방교육 수준이나 중앙교육 수준으로 확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강조하고 있음.
    • 전반적으로 석사과정은 실무와 연구역량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의 기초 단계라고 한다면, 박사과정은 세부 주제와 관련하여 좀 더 발전되고 전문적 내용을 다루는 심화 단계라고 할 수 있음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기존 특수대학원이 초등교원으로서 학교 교육행정에 대한 지식과 기술, 학급경영에 대한 기법 등을 전수?전달하는 단순 재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면,
    • 전문대학원의 초등교육행정 전공은 실무역량과 이론적 역량을 갖춘 전문교원은 물론, 초등교육 행정전문가와 초등교육 정책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 기타 사항

    석사과정의 초등교육행정전공은 박사과정의 교육정책 및 리더십 전공과 연계되어 있음.

초등교육행정 교수안내
오 성 철 (吳成哲)
교육학박사
교육사회학전공
연구강의동 703호
02)3475-2539
cheol@snue.ac.kr
정 수 현 (鄭秀炫)
교육학박사
교육행정학전공
연구강의동 707호
02)3475-2522
stjohn61@snue.ac.kr
김 성 식 (金聖植)
교육학박사
교육사회학전공
인문관 308호
02)3475-2528
sskim@snue.ac.kr
정 바 울 (鄭바울)
교육학박사
교육행정학전공
인문관 205호
02)3475-2589
paulcpu@snue.ac.kr
오 범 호(吳範浩)
교육학박사
교육행정학전공
인문관 409호
02)3475-2530
bhoh@snue.ac.kr
초등교육행정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13101 초등교육행정론 3 필수
a13201 초등교육정책사 3
a13301 초등교육행정 연구방법론 3
a13401 수업장학론 3
전공 선택 b13101 교육개혁론▣ 3 택6
b13102 초등학교 교직문화 연구 3
b13104 초등교육정책론 3
b13201 교육조직론 3
b13202 초등학급경영론▣ 3
b13203 지방교육행정론▣ 3
b13301 교육인사행정론▣ 3
b13303 교육경영정보체제론 3
b13304 초등학교평가 3
b13401 학급사회와 집단역동 3
b13403 교육법과 행정▣ 3
b13404 학교재정 3
b13502 평생교육과 학교행정 3
b13503 교육환경 및 시설행정▣ 3
b13504 학교경영과 인간관계 3
b13504 초등교육행정연구 3
논문 연구 c13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13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13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교육행정 전공기초과목
  • a13101 초등교육행정론(Educational Administaraion in the Elementary School)

    교육행정이론의 발달과정을 고찰하고 초등학교에서의 교육행정현상을 기술·설명·예언하는 데 있어서 각 이론이 갖는 특징과 제한점을 연구한다. 이 과목에서 다룰 내용은 교육행정학의 발달, 이론의 개념, 정의, 구성요소 및 기능, 교육행정연구 동향, 초등교육행정의 발전 등이다.

  • a13201 초등교육정책사(History of Primary Education Policy)

    한국 초등교육 정책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식민지 시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는 전 기간에 걸쳐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교육정책의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교과목의 주요 내용은 식민지 이후 현재까지의 초등교육정책의 역사적 이해, 그간 초등교육 정책의 쟁점과 성과, 현재 초등교육정책의 특징 등이다.

  • a13301 초등교육행정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초등교육 및 초등학교의 행정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제 문제를 다양한 연구의 설계와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할 수 있는 기본지식 및 기술을 익힌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교육행정 연구의 유형과 방법, 교육행정 연구의 동향분석, 초등교육행정 현장의 제 문제 진단, 교육행정 연구 방법론, 교육행정 연구계획의 수립이다.

  • a13401 수업장학론(Instructional Supervision)

    이 교과목은 수업과 장학의 개념 및 중요성, 그리고 주요 이론과 장학의 기술을 바르게 이해하여 수업과 장학에 임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면과 실제적인 면에서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장학의 개념과 원리, 수업장학의 방법과 모형, 수업장학모형의 적용방안, 수업장학의 실제, 수업장학의 평가 등이다.

초등교육행정 전공선택과목
  • b13101 교육개혁론(Education Reform)

    이 교과목은 교육개혁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개혁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방향을 검토한다. 더 나아가서 국내외 교육개혁의 흐름을 파악하고, 교육개혁의 성패를 가름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이론적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이해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한국교육과 교육개혁, 교육개혁의 세계적 동향, 시대변화에의 대응, 교육개혁 사례연구, 교육행재정의 개혁방안 등이다.

  • b13102 초등학교 교직문화 연구(Studies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Cultures)

    교사문화는 학교교육의 성공의 중요한 요인이 되며, 교사들의 만족도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교과목은 학교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비추어 현재 나타나고 있는 교사와 교직문화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성공적인 학교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둔다. 실제 교사들이 현재 처한 조건 속에서 어떠한 활동 원리에 기초하여 어떠한 행위양식을 만들어 가는지를 ‘문화’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문화’적 차원의 이해가 ‘모두를 위한 교육’을 지향해야 하는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적에 비추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이 교과목에서 다룰 내용은 현재의 교사문제의 문화적 특징, 교사 성장의 문화적 조건, 바람직한 교사문화 형성을 위한 교육행정의 과제 등이다.

  • b13104 초등교육정책론(Policy in the Elementary Education)

    교육정책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한국의 주요 초등교육정책의 수립배경, 형성과정, 현황 및 쟁점 등을 분석하여 그 개선방향을 탐구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교육정책의 개념적 기초, 교육정책의 수립배경, 형성, 집행, 평가과정, 교육정책의 관련 요인, 주요 초등교육정책의 현황 및 쟁점 분석, 초등교육정책의 개선방안 탐구 등이다.

  • b13201 교육조직론(Theory of Educational Organization)

    이 교과목은 교육조직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태도를 가지고 교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 면에서 전문적 자질을 갖추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교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교육조직론의 배경, 학교조직의 구조, 교육지도성, 의사결정이론, 의사소통이론, 교육조직의 변화, 조직풍토, 교육조직과 권한, 공동체로서 학교조직 등이다.

  • b13202 초등학급경영론(Elementary classroom management)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에서는 학급담임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학급경영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그동안 교육행정에서 학급경영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소홀히되어 왔지만, 초등교육행정전문가로서의 초등교사의 정체성에 가장 부합되는 교과이기도 하다. 이에 여기에서는 학급경영의 개념과 모형, 학급경영 계획 수립, 학급조직, 학급환경, 학급규범, 학생행동 경영, 수업경영, 학급사무경영, 학부모관계, 시기별 학급경영, 학급경영평가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행정 이론과 초등학교 교사들의 경험이 교류 및 공유될 수 있도록 한다.

  • b13203 지방교육행정론(Local Education Adminstration)

    교육행정에서 행정권한을 누가 어떻게 가지느냐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그런데 세계적 동향은 교육행정에서 점차로 적도집권을 추구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동안 중앙집권적인 행정특성이 강했던 우리나라가 분권을 지향하면서 이제는 교육자치와 지방교육행정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의 특징, 지방행정과 지방자치, 지방교육자치와 지방교육행정, 지방교육행정과 단위학교자치 등의 주제를 비교교육학적으로 다루게 된다.

  • b13301 교육인사행정론(Personnel Administration in the Elementary Education)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이에 비추어 초등교육인사의 임용, 근무조건, 능력발전 등과 관련된 제문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교육인사행정의 본질, 기초, 영역, 교육인사행정의 환경과 제도 및 법규, 인력계획 및 단체교섭, 초등교육 인사행정의 과제와 발전 등이다.

  • b13303 교육경영정보체제론(Mangaement Information System in Education)

    교육조직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관리·공개하기 위한 정부, 교육청, 단위학교의 방법들을 다룬다. 이 교과목에서는 경영정보시스템의 다양한 모형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부, 교육청, 단위학교 등 교육 관련 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경영정보 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

  • b13304 초등학교평가(Elementary School Evaluation) 학교평가의 의의와 주요이론을 고찰하고, 이에 비추어 현행 학교평가제도의 문제를 분석하여 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학교평가의 철학, 주요국의 학교평가 동향, 초등학교평가의 실제, 학교평가 결과의 효율적 활용, 학교평가제도의 발전을 위한 과제 등이다.

  • b13401 학급사회와 집단역동(Group dynamics in the Classroom)

    학급 사회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집단 역동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집단 역동을 통해 학습의 효과와 학급 경영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이는 수업과 학급 경영에 있어서 학생 개인보다는 집단 성격에 초점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관점에서 이 교과목은 집단 역동의 이론과 연구들을 검토하고 교사-학생 상호작용, 학급의 사회적 구조, 학급 내 규범, 문제 행동과 훈육 등에 대한 쟁점을 논의한다.

  • b13403 교육법과 행정(Educational Law and Administration)

    교육은 공공적인 활동이며 국민의 합의에 의해 제정된 법에 의거하고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교육행정은 법치행정의 원리에 따라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교육 및 교육행정과 관련된 교육법규의 성격, 법의 존재형식, 법규의 구조, 법규의 해석 등 법률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함께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인 교원인사, 재정, 시설, 조직, 교육내용 등과 관련된 법규를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 b13404 학교재정(School Finance)

    교육의 경제적 측면을 거시적?미시적 측면으로 분석 파악하고, 교육재원의 확보, 배분, 관리 등에 대해 분석한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재무, 회계관리의 실제를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분석과 그 개선방안을 탐구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교육재정의 의의, 교육재정의 이론적 기초, 교육재정 및 학교 재정 관련 법규, 학교재정의 의의와 성격, 학교예산의 편성과 운용, 수입지출관리 및 계약 사무, 국공유재산과 물품관리, 학교재정의 발전과제 등이다.

  • b13502 평생교육과 학교행정(Lifelong Education and School Administration)

    앞으로 현대사회는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와 추세가 강화될 것이다. 평생교육의 이념과 체제 안에서의 학교교육의 위치를 이해하고 평생교육 체제 내에서의 발전적인 학교행정의 방향을 탐구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평생교육의 이해, 평생교육의 체제 및 모형, 평생교육과 학교교육, 평생학습법과 학교행정, 평생교육원의 운영 및 과제 등이다.

  • b13503 교육환경 및 시설행정(Manag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and Facilities)

    교육환경과 시설의 기본개념, 기획 및 관리에 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초등학교 교육환경 및 시설행정의 문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이 과목에서는 교육환경의 개념 및 특성, 교육시설의 요건과 기초, 교육환경 및 시설의 계획, 교육체제의 변화와 교육시설의 현대화, 교육시설의 유지관리, 초등학교 교육환경 및 시설행정의 문제와 발전과제 등을 다룬다.

  • b13504 학교경영과 인간관계(School Management and Human Relations)

    교육은 매우 복잡한 사회 제도이다. 교육에는 다양한 층의 사람들이 관여하고, 교수-학습 행위는 매우 복잡하고 독특한 양상을 띠고 있지만 학교 조직의 구조는 이에 비해서 비교적 느슨하다. 이러한 학교 조직의 특징은 학교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매우 도전적인 과제라는 것을 시사한다. 이 교과목은 학교경영의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는 학교 내·외 인간관계의 범위, 구조와 유형, 그리고 인간관계의 내용 및 형석 등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은 교내 인간관계의 구조, 교육행정기관 및 타 교육기관과 학교와의 관계, 지역사회 및 학부모와의 관계, 교내외 인간 관계의 주요 문제, 인간관계의 개선 방안과 경영자의 역할 등이다.

  • b13505 초등교육행정 연구(A Study on Elementary Educational Administration)

    이 과목은 초등교육 및 교육행정 분야와 관련하여 중요하게 제기되고 있는 이슈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하고 경험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교육 분야의 주요 이슈를 선정하고 이에 관련된 이론, 실태, 정책 현황 등을 포괄적으로 검토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교육 현상을 의미 있는 연구 문제로 발전시키고 타당한 연구 절차에 따라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LOGO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 (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MAIL.snueg@snue.ac.kr TEL. 02-3475-2252 FAX.02-3475-2010
COPYRIGHT(C) 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