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유아교육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교육?중등교육에서 현장전문가로써 석사학위를 필요로 하는 교사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현장에서 실천하는 전문가 양성이 시대적 요구이다.

  • 교육 과정 목표

    현장연구가로써 자질을 가지며 현장상황에 맞는 이론을 선정하여 일반대학원이나 교육대학원과는 다른 깊이 있고 전문적인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 과정 편제

    야간·주말·계절 등 교사들이 수업을 가능한 많이 참여할 수 있는 편제를 실시한다.

  • 교육 과정 운영
    • 현장의 교사들이 연구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여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9학점으로 한다.
      • 교과학점과는 별도로 3학점의 연구학점은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 석사과정의 수료는 33학점이상 이수해야한다.
      • 석사학위 논문 제출을 위한 기본 학술능력 및 실무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다양한 학술,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참여를 유도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사과정에서는 기초적인 연구물 중심의 강의를 하며, 박사과정은 실제의 현장연구 중심으로 강의를 한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연구중심의 일반대학원이나 교육이론 중심의 교육대학원과는 다른 현장의 전문가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확실한 차별성을 둔다.

유아교육 교수안내
김 창 복 (金昌福)
문학박사
유아교육학전공
에듀웰센터 513호
02)3475-2545
kcbok@snue.ac.kr
이 윤 형 (李允馨)
교육학박사
유아교육학전공
인문관 207호
02)3475-2541
yoonhlee@snue.ac.kr
유아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14101 유아교육론 3 필수
a14201 유아교육과정연구 3
a14302 유·초등연계교육론 3
a14401 유아교육역사와철학 3
a14502 유아교육측정및평가 3
전공 선택 b14101 유아창의성교육 3 택5
b14103 유아발달심리와교육 3
b14104 유아교수·학습이론▣ 3
b14201 유아이상발달의이해 3
b14202 부모및가족관계론▣ 3
b14203 유아교육사조연구▣ 3
b14302 놀이이론세미나▣ 3
b14303 유아교육행정가의지도성개발 3
b14304 유아교육현장연구방법론 3
b14403 유아수업분석세미나 3
b14404 유아교수공학 3
b14405 유아교육사회학연구 3
b14501 유아교육비교세미나▣ 3
b14504 유아교사론 3
b14505 한국유아교육의정체성 3
논문 연구 c14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14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14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유아교육 전공기초과목
  • a14101 유아교육론(Study on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장의 전문가로서 유아교육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소개하여 앞으로의 연구와 전문성 향상의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유아발달, 유아교육사조,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방법 등 유아교육학의 주요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 전공과정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유아교육의 기초를 가지고 있는 현장의 전문가로서 최근의 동향과 각자의 깊이 있는 전공영역을 정할 수 있다.

  • a14201 유아교육과정연구(Study on the Curricular Area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 주요영역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의 과제, 동향, 방법에 대해 국내외의 관계 논문 및 주요 저술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다양한 유아교육 과정이 어떤 이론적 배경 하에 성립되었는지를 개관해 보고 유아교육과정을 국가수준, 지역수준, 단위 학교별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기회를 갖는다. 유아교육에 대한 학습 교재.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새로 개정되었다.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유치원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제정, 주요 유아교육 프로그램,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운영계획시 고려사항과 교육과정의 통합적인 운영 등에 대해 살펴본다.

  • a14302 유.초등연계교육론(Seminar in Continuity between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Education)

    우리나라 국가고시교육과정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초등교육과정은 유·초 연계교육의 내실화를 추구하고 있다. 유·초 연계교육은 아동의 발달특성, 교육과정의 효율성, 초등학교 적응의 측면을 고려할 때도 내실 있게 실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유·초 연계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저널 및 기타 연구물을 분석해보고, 이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유·초 연계교육 실태 및 관련이슈들을 점검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유·초 연계교육 내실화를 위한 방안을 심층적으로 모색해보고자 한다.

  • a14401 유아교육역사와철학(Seminar on the Philosoph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장의 전문가로서 유아교육의 방향, 가치, 미래에 대한 교육적 조망을 형성하기 위해 유아교육 철학자의 사상과 다양한 유아교육철학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교육철학의 기본개념을 다루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적절한 철학적 관점의 제시방법 및 합리적 행동의 지침을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를 역사적ㆍ철학적으로 탐색하는 입장에서, 현행 교육문제의 근저를 이루고 있는 삶의 역사적ㆍ철학적 이해 형식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교육철학으로 구성한다.

  • a14502 유아교육측정및평가(Study 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및 유아교육 기관에 대한 평가이론을 학습한다. 유아교육평가의 유형, 평가의 절차, 평가 설계, 평가도구의 제작과 심리측정학적 특성의 분석, 평가결과의 해석을 학습한다. 또한 측정이론을 포함하여 유아교육평가의 최근 동향과 전망을 연구한다. 교육목적과 내용, 교수방법, 운영의 실제 및 평가 등을 연구한다. 회귀분석.다변량분석.요인분석.구조등식모형을 포함하여 사회과학에서 적용되는 여러 통계분석법을 이해한다.

유아교육 전공선택과목
  • b14101 유아창의성교육(Creativ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창의성 교육은 21세기 교육의 주요핵심이 되고 있으며, 창의성의 조기교육 체제는 이미 세계적인 동향이 되어 있다. 이 과목은 유아 대상으로 창의성 교육의 기본이론을 포함하여, 최근의 연구동향, 지도의 방법,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실제에 관한 기초를 다지는데 주안점을 둔다. 창의성 계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조적인 태도와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다양한 창의성 이론을 습득하여 이를 실생활에 접목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창의성 기법(브레인스토밍 기법, 스캠퍼 기법 등)을 수업에 적용하여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모든 기법과 방법을 찾아낸다.

  • b14103 유아발달심리와 교육(Study on Child Development Program)

    아동발달에 관련된 이론들을 개관하고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및 발달의 제 영역별 사례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동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아동발달의 이해와 더불어 적응과정에 대한 이론의 연구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을 갖는다.

  • b14104 유아 교수ㆍ학습 이론(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for Young Chidren)

    학습에 관한 주요 이론과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교육적 함의에 대해서 이해한다. 개인차, 지능과 학습, 기억과 학습, 문제 해결력과 영역 특정적 학습, 동기와 학습 등을 연구한다. 교수ㆍ학습 이론을 종합적인 교수ㆍ학습의 과정을 시작으로 교수 학습 이론의 연구과정,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정보 처리 이론 등 교수ㆍ학습 이론의 내용 및 적용을 다룬다. 전문대학원에서 학생들, 현직교사들, 교수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인간 학습에 대한 다각적-심층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밝혀진 제반 학습원리들을 실제 교수-학습장면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활용 지침들을 제공한다.

  • b14201 유아이상발달의 이해(Special Education Research in Young Child Education)

    특수유아에 대한 이해는 인간에 대한 이해이며, 특수 유아 및 특수교육의 이해는 모든 교사들에게 유용하며, 특히 조기 발견과, 조기중재의 내용과 특수 판별과정, 유아영재의 심리적, 인지적, 정서적 특성을 다룬다. 특수 유아의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절차와 차별적 교육과정을 포함한 영재교육과정 모형 및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계발원리도 연구한다. 특수 유아들의 상담자로서의 교사와 부모의 역할도 소개한다. 선천적으로 또는 발육 과정 중 생긴 대뇌 손상으로 인해 지능 및 운동 발달 장애, 언어 발달 장애, 시각, 청각 등의 특수 감각 기능 장애, 기타 학습장애 등이 발생한 상태를 중심으로 탐색한다

  • b14202 부모및가족관계론(Studies on Parental Development and Education)

    유아들 부모와 가족의 심리적 발달과정과 그 특성을 분석. 연구하고, 부모교육 이론과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하여 연구한다. 부모와 가족은 유아교육의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고 협력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부모교육이론은 부모에게 자녀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지식을 높여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이론이다. 부모교육이론은 아동의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들에게도 아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교사들에게도 유용한 지식이 될 수 있다. 실제 부모교육이론들은 교사들을 위한 저서를 따로 출간하고 있기도 하므로 아동의 교수-학습에 있어서 그 교육대상이자 교수-학습의 주체인 아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수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할 것이다.본 장에서는 대표적인 부모교육이론을 소개하며, 교수-학습의 진행에 있어서 아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아동들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이다

  • b14203 유아교육사조연구( Korean Thoughts in Young Child Education)

    한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사를 개관하고 시대구분, 주요사상가, 교육제도 및 법규, 교육목적과 내용, 교수방법, 운영의 실제 및 평가 등을 연구한다. 유아교육의 사조를 이해·분석·검토하여 이를 형성하는 사상들을 추출하여 연구한다.

  • b14302 놀이이론세미나( Study on Theory of Play)

    놀이에 대한 역사적 기원과 놀이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자료를 고찰한다. 놀이이론과 연구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 정립하고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데 용이한 내용을 전개한다. 유아의 놀이는 생활이고 삶의 과업이다. 비생산적인 활동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유아발달과 학습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서 신체발달, 삶의 지식, 태도, 인간관계를 배우게 된다. 형식화된 교육을 통해서 학습되는 것은 효과적이고 놀이를 통한 학습의 효과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오히려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간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이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유아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결정함으로써 자신의 욕구에 대한 의사결정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각각의 활동에 기대되는 발달효과와 교사, 또래, 교구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 b14303 유아교육행정가의지도성 개발(Development of Leadership of Educational Administrators in Young Chil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의 행정가가 가져야 할 리더십의 특성, 이론적 변화, 최근 연구 동향과 행정 및 재정 운영의 기술 등에 대한 이론을 탐구한다. 유아교육기관 행정가로서 역할수행을 할 수 있는 이론적 이해와 실천에 대해서 연구한다. 유아교육의 기초적 이론을 간략하게 개괄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 설립 및 운영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 기관 운영관리론,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시설 및 설비의 관리, 인사관리와 재정관리, 원아모집과 학급 운영 등 유치원 운영에 필요한 사항전반을 검토한다.

  • b14304 유아교육현장연구방법론( Studies on Parental Development and Education)

    유아의 행동관찰을 통한 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유아의 발달과 학습과정에 대한 요구를 고려한 연구의 방향, 관찰 전략과 다양한 기록방안, 평가 정보 자료의 효율적인 활용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통하여 유아를 이해한다. 유아의 세계와 마음의 구성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에 반영하기 위하여 유아의 내러티브를 탐구한다. 내러티브의 기본 개념, 내러티브의 유형, 내러티브 연구 방법 및 유아 내러티브 에 관한 제 이론과 방법들을 고찰하고 비교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유아의 내러티브 탐구 및 교육적 활용을 위한 방안을 탐색한다.

  • b14403 유아수업분석세미나(Seminar Observation Skills for Effective Teaching)

    유아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이론 및 현상 연구를 통해서 수업을 보는 안목과 교실의 수업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자체를 관찰하여 유아의 관점에서 수업을 이해하고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수업의 방향과 구체적인 방안을 탐색한다. 교수자의 입장에서 좋은 수업에 대한 안목을 고찰하고, 발문에 대한 연구물을 탐구한다.

  • b14404 유아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의 현장에 에서 최적의 교수-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수공학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며, 다양한 수업매체의 활용방법과 최첨단 기기를 이용한 유아학습방법의 실제와 이론에 관한 연구를 한다. 교재, 교수자료의 적용과 이해를 돕는다. 교수공학은 교육공학과 거의 동일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설정된 교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교수-학습 과정에 과학적인 지식과 공학적인 기술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고 교육 문제의 해결을 위한 최적의 수단과 방법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은 광범위하고 종합적인 기능으로 개개인의 능력, 태도, 사회적 적응력, 기술, 소양 등을 개발시키는 과정이 된다. 한편, 교수는 전체 교육과정 상 하위체제를 이루고 특정한 학습 조건과 교육 목표 하에서 학습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교수공학은 교육공학의 하위 체제가 된다. 교수공학의 명칭에서 공학은 테크놀로지로 표현되며 단순한 기계, 기술 등 공학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보다 더 함축성 있는 개념으로 확대되어 진다. 테크놀로지는 교육 과정에서 기계적인 개념에 덧붙여 인적 자원, 시스템, 과정, 아이디어, 방법, 관리 등 제 요소를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체계를 의미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테크놀로지는 교수 과정에서 문제 해결에 주요 관심을 두고 활용되는 통합적인 기술 및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 b14405 유아교육사회학연구( Study on Sociolog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교육사회학의 기초이론을 이해하여 유아교육을 이해하는 사회학적 안목을 갖는 기초적인 과목이다. 복지, 인권, 교육과정의 평등 등을 이해하는 기초가 되며 유아교육연구를 위하여 사회학적 여러 주제를 다룸으로써 유아교육의 인식변화에 기여한다. 한국의 교육 현실을 주시하고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교육사회학이론을 유아교육에 투영하여 한국의 교육 현실 문제와 외국의 교육 정책과 평생 교육, 교육사회학 관련 이론들을 탐색한다.

  • b14501유아교육비교세미나(Seminar in Comparative Early Child hood Education )

    여러 나라의 유아교육 역사적 배경과 발전사를 통해서 시대별 특성, 주요사상가, 교육제도 및 법규, 교육목적과 내용, 교수방법, 운영의 실제 및 평가 등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서 미래의 유아교육 발전을 위한 적용 가능성을 조망한다. 여러 나라 또는 사회의 사회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를 비교, 연구하는 사회교육의 한 분과 학문 또는 연구분야로써, 한 나라 또는 다른 여러 나라의 사회교육의 문제나 현상(problems or phenomena)을 비교 분석하여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함은 물론 발전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주로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가 다른 나라와 다른점과 유사성 및 이를 형성하게 된 배경과 이유 등을 규범적(normative)이 아닌 주로 경험적, 분석적, 해석적(empirical, analytical and interpretative)으로 수행하게 된다.

  • b14504 유아교사론(Study on Teachers for Young Children )

    유아교사 교육에 관한 최근의 동향을 조망하고, 유아교원의 전문성, 유아교원의 발달, 유아 교원교육 등의 분야에서 제반이론을 바탕으로 유아교사 역량 발전방향을 탐구한다.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기존의 교사교육이나 이론이나 학설을 토대로 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 중심의 토론과 사례분석을 한다

  • b14505 한국유아교육의 정체성(Hist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한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사를 통해서 시대별 특성, 주요사상가, 교육제도 및 법규, 교육목적과 내용, 교수방법, 운영의 실제 및 평가 등을 연구한다. 한국전통문화의 특성을 고찰하여 현대 유아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방향을 제시하고 전문가로서 미래의 유아교육 발전을 위한 적용 가능성을 조망한다


LOGO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 (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MAIL.snueg@snue.ac.kr TEL. 02-3475-2252 FAX.02-3475-2010
COPYRIGHT(C) 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