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교육심리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교육심리 전공은 인간의 마음과 학습에 대한 연구를 초등교육 장면과 결합하여 탐구하고 전공하는 영역이다. 초등교육에서 학습자의 마음과 학습에 대한 연구는 성공적 교수-학습을 위한 요소이다. 교육심리 전공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실제적 역량의 제고는 초등교육의 기초를 형성하여 제반 교과의 교수-학습의 성과를 제고하는 데 기반을 형성하는 의의를 지닌다.

  • 교육 과정 목표

    교육심리학 전공은 세 가지 세부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는 바, (1) 인간의 마음과 학습에 대하여 밝혀진 내용, (2) 인간의 마음과 학습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 (3) 학습 능력의 제고를 위한 교육공학의 활용 등이다. 이들 영역 각각은 교육심리 영역, 측정 및 평가 영역, 교육공학 영역 등으로 분류되며, 교육심리 전공에서는 이들 영역 각각에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심화된 지식과 역량을 함양함과 동시에, 교육심리 전공을 통합적으로 학교교육에 적용하여 결실을 얻고자 한다.

  • 교육 과정 편제
    • 초등학교에서의 학습자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육심리 전공 교육과정은 편성될 것이다. 교육심리, 측정 및 평가, 교육공학 전반에서의 이론적 원리와 실천적 지식이 아우러지도록 초등교육현장의 이론과 실무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제하였다.
      • 1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2과목
      • 2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2과목
      • 3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2과목
      • 4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2과목
      • 5학기 : 전공선택 3과목
  • 교육 과정 운영

    교육심리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교육심리에 대한 이론은 강의 중심으로 진행하고, 풍부한 토론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초등교육현장에서의 이론과 실무에 대한 역량을 극대화시키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대학원생들로 하여금 석사 학위과정 중에 얻어지는 학문적 성취가 학술논문지 게재 및 해외학술대회 발표로 이루어지도록 적극 장려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박사과정의 연계 성격을 지니는 교과목을 적극 개발하여, 석?박사과정 학생들의 상호교류와 협동이 가능하도록 한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은 교사들의 연수 성격이 강했으나,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교육심리 역량을 갖춘 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해외 학술대회 발표와 논문 게재 등으로 졸업 여건을 강화하여 교육심리학 정립에 기반이 된다는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

교육심리 교수안내
조 주 연 (趙珠淵)
교육학박사
교육·학습전공
연구강의동 711호
02)3475-2535
jycho@snue.ac.kr
이 수 영 (李守永)
철학박사
교육공학 및 학습과학전공
인문관 309호
02)3475-2525
sylee@snue.ac.kr
임 효 진 (林孝璡)
철학박사
교육심리전공
인문관 407호
02)3475-2567
hyolim@snue.ac.kr
교육심리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15101 교육심리학개론 3 필수
a15201 교육연구방법론 3
a15302 뇌기반 교수·학습론 3
a15401 교수설계 및 교수매체 3
전공 선택 b15101 교육공학의 이해 3 택 6
b15102 교육평가 및 측정▣ 3
b15201 발달심리 3
b15202 학습심리와 학습과학▣ 3
b15301 심리검사 3
b15302 질적교육연구방법론 3
b15402 고급 심리통계분석 3
b15403 인지심리 3
b15501 학습동기와 교육 3
b15502 교육심리 세미나 3
b15503 영재아동의 이해와 지도▣ 3
논문 연구 c15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15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15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교육심리 전공기초과목
  • a15101 교육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내재되어 있는 심리적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여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문이다. 이 강좌에서는 이러한 교육심리학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데 유용한 실천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강좌를 통해 교육심리학에서의 주된 연구결과들을 확인하고, 교육현장과의 연계를 모색하려는 연구과정이 전개될 것이다.

  • a15201 교육연구방법론(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교육심리 연구의 기반이 되는 다양한 양적·질적 연구 패러다임, 주요 연구절차, 연구윤리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양적·질적 데이터 수집방법, 통계처리 방법과 서술적 탐구 분석법 등을 다룬다.

  • a15302 뇌기반 교수·학습론(Theory on Brain-Basied Teaching & Learning)

    이이 강좌는 뇌과학의 지식을 교실 수업에 접목하고자 하는 이론적ㆍ실제적 취지를 지닌다. 이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은 뇌과학의 연구 성과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더불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에 주는 뇌과학적 시사점과 방안에 대하여 이론적, 실천적 지식을 배양할 것이다.

  • a15401 교수설계 및 교수매체(Instructional Design and Instructional Materials)

    본 강의는 교수 설계(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과제 분석, 수업목표, 교수전략 선정, 교수자료 개발, 형성 및 총괄 평가 등)와 컴퓨터 기반 멀티미디어 교수매체 개발과 관련된 이론과 사례들을 탐색한다. 학생들은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개발하고 활용 계획을 수립, 실행, 평가를 통해 실질적인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활용 전문성을 기른다.

교육심리 전공선택과목
  • b15101 교육공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Educational Technology)

    본 강의 목적은 교육공학의 학문적, 이론적, 실제적 연구 영역에 기초하여 교육공학 분야에서 탐구되고 있는 연구 주제와 사례들을 선별하여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학습자의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그 깊이를 심화시키며 향후 수업 설계와 교수학습 매체활용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 b15102 교육평가 및 측정(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본 강의는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교육평가의 기초를 이해하고, 측정관/평가관/총평관의 입장에서 교육평가를 조망한다. 그리고 평가와 측정에 관한 기초이론과 역사 및 현장 적용에 관하여 폭넓게 다룬다.

  • b15201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이 강좌는 아동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과 학습능력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동에 대한 학습지도, 행동지도, 사회성 지도의 효과성을 모색하려는 강좌이다. 이를 통해, 이 강좌의 참여자들은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효과적인 아동지도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 b15202 학습심리와 학습과학(Learning Psychology and Learning Sciences)

    '인간이 어떻게 학습을 하는가'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어떻게 교수학습 상황을 구성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효과성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 문제들을 과학적 연구의 근거를 기반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학습과학의 목적에 따라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 b15301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본 강의는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여러 가지 심리검사를 이해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학생의 진로지도 및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 b15302 질적교육연구방법론(Qualitative 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교육연구방법은 크게 양적 연구방법(주로 조사연구나 실험연구)과 질적 연구방법(주로 역사적 연구, 서술적 연구, 실행연구) 등 2 가지로 나누어진다. 이 강좌에서는 질적 연구방법에 초점을 두어, 그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가짐과 아울러 실제로 연구방법을 실천하는 역량을 제고하고자 한다.

  • b15402 고급 심리통계분석(Advanced Pshchometric Analysis)

    본 강의는 교육심리 및 관련분야의 최신 측정이론과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과 연구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 b15403 인지심리(Cognitive Psychology)

    이 강좌는 교육심리학 이론의 한 부분으로서의 인지심리 이론을 심화하여 이해하고 교육적 적용방안을 모색하는 강좌이다. 이 강좌를 통해, 사고와 인지에 관한 연구방법의 내용과 성과와 아울러, 그러한 연구에 있어 뇌과학적 연구 성과가 어떠한 기여를 해왔는지를 확인한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사고와 인지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천적 지도 방안을 얻게 될 것이다.

  • b15501 학습동기와 수업(Learning Motivation and Teaching)

    교육심리학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때 발달, 학습, 동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동기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서 이론적 이해와 실천적 지식을 높이고자 한다. 일반적 동기에 대한 이해에서 나아가 학습동기, 교과학습 동기 등으로까지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을 추구한다.

  • b15502 교육심리 세미나(Seminar on Elementary Educational Psychology)

    이 강좌는 교육심리 전공을 통해 연찬해 온 여러 지식과 이해를 종합적으로 연찬하는 강좌이다. 이 강좌를 통해 교육심리 이론에서의 대표적인 문헌과 실제 교육문제 등에 대하여 깊이 있게 사색하고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탐구의 방향과 실천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의도한다.

  • b15503 영재아동의 이해와 지도(Understanding and Education of Gifted Children)

    영재아동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일은 국가적 발전에 있어 중요한 토대를 형성하는 일 중 하나이다. 교육심리학을 통하여 영재아동의 발달과 학습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일은 성공적 영재교육을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활동이다. 이 강좌에서는 영재아동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일에 관련된 이론적, 실천적 지식을 배양하고자 한다.


LOGO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 (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MAIL.snueg@snue.ac.kr TEL. 02-3475-2252 FAX.02-3475-2010
COPYRIGHT(C) 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