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상담교육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학교 상담에 관한 이론적 이해와 그에 기초한 실제적 상담수행 능력을 배양하여 학교교육 현장 관련 학습, 진로, 인성 및 사회성 관련 상담 지도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우수한 상담 인력을 양성하여 학교상담 전문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교육 과정 목표

    초등학교 현장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상담과 생활지도의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며,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 촉진 및 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상담 기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 과정 편제
    • 교과목구성 : 필수 및 선택과목
    • 이수학점 : 교과 30학점(선택 15학점, 필수 15학점), 논문연구 3학점
  • 교육 과정 운영
    • 교과목이수 : 필수 15학점(5과목), 선택 15학점(5과목), 총 30학점(10과목) 이수
    • 논문연구 : 3학기부터 매학기 1학점 이수
    • 현장연계 : 현장연계 강좌 및 현장연계가 필수적인 논문연구의 경우 현장전문가와 협의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기본 성격
      • 석사과정 ‘상담교육’ 전공은 교육전문대학원 박사과정 ‘학교심리 및 상담교육’ 전공의 상담교육기초단계로서의 성격을 지님
      • 초등학교 상담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를 구비한 교육전문가 양성
    • 교육과정구성
      • 석사과정 : 기초이론 및 기초실무 중심
      • 박사과정 : 심화이론 및 심화실무 중심
      • 석박사공통교육과정운영: 4개의 공통교과목 운영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기본 성격
      • 기존 특수대학원은 현직교사의 재교육에 초점이 있음
      • 여기에 비하여,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교육이론과 교육실제의 관련을 집중적으로 연구, 실무적 이론가를 배양하는 데에 초점이 있음
    • 교육과정구성
      • 교육과정구성상 초등교육현장연구 개설, 석박사공통과정 운영
      • 교육과정운영에서 현장상담기관 및 학교탐방, 현장전문가의 견해 및 전문가강연 활용, 팀프로젝트 및 사례연구 강화
  • 기타 사항

    향후 유관기관과 강의 및 연구 협력 체제 구축

상담교육 교수안내
김 광 수 (金光洙)
교육학박사
교육상담학전공
연구강의동 719호
02)3475-2537
drks419@snue.ac.kr
김 유 미 (金有美)
교육학박사
교육심리학전공
인문관 208호
02)3475-2538
kym538@snue.ac.kr
김 영 화 (金令華)
철학박사
상담심리학전공
인문관 212호
02)3475-2532
yhkim@snue.ac.kr
상담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16101 상담이론과 실제 ★ 3 필수
a16201 상담연구방법 3
a16301 성격심리 ★ 3
a16401 심리검사 ★ 3
a16501 특수아 상담 ★ 3
전공 선택 b16101 학습심리 ☆ 3 택 5
b16103 이상심리 ☆ 3
b16201 집단상담 ★ 3
b16202 성상담 ☆ 3
b16203 심성계발 3
b16301 가족상담 ★▣ 3
b16302 학습상담 ☆ 3
b16401 발달심리 ★ 3
b16402 아동발달 ☆ 3
b16501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3
b16502 진로상담 ★▣ 3
b16504 행동 수정 ☆ 3
논문 연구 c16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16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16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증 취득을 원할 경우 필수(★) 7과목, 선택(☆) 2과목 이상 선택하여야함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는 2종 이상의 사례연구·발표를 하고 20시간 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한다
※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상담교육 전공기초과목
  • a16101 상담이론과 실제(Counselling Theory and Practice)

    상담의 기초이론을 개관하여 각 이론의 철학적 배경, 인간관, 변화와 기제, 문제발생에 대한 원리, 문제예방 및 해결의 원리, 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와 같은 다양한 이론들이 실제 상담장면에 적용되는 과정에 대하여 기본적인 실습을 통해 학습, 적용한다.

  • a16201 상담연구방법(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

    상담교육현상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 과목으로서, 연구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이론과 실제 연구에서 적용 가능한 연구방법론, 자료의 통계분석 및 해석을 다룬다.

  • a16301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탐구함으로써 아동의 개인차를 이해·존중하고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 a16401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심리검사의 필요성, 요건 등 심리검사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해석하여 실제 활용하도록 한다.

  • a16501 특수아 상담(Counsel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정신적 특성, 감각능력, 신체 운동 및 신체 특성의 결함이 있는 특수한 아동과 특별한 특성과 강점과 재능이 있는 아동·청소년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상담개입 방안과 관련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제공 방안을 모색, 적용한다.

상담교육 전공선택과목
  • b16101 학습심리(Learning Psychology)

    상담이론의 기반이 되는 다양한 학습이론을 탐구하고, 이들 학습이론이 실제 상담이론으로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 b16103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이상행동의 진단·분류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이상행동의 원인, 경과, 치료, 예방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살펴보고, 적응행동과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심리학적 대처방법을 알아본다.

  • b16201 집단상담(Group Counselling)

    집단상담의 개념, 필요성, 목표, 진행과정, 집단상담자의 과제와 기술, 집단 지도성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집단상담의 실제를 익혀 현장에서 적용한 후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집단상담 지도자의 자질과 운영능력을 배양한다.

  • b16202 성상담(Counseling in gender and sexuality)

    인간의 성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을 생리, 생애발달, 사회, 생태체계적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상담 및 상담교육 장면에서 만나게 되는 성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다룰 수 있는 상담 기법 및 프로그램을 학습 적용한다

  • b16203 심성계발(Filfillment of Personality)

    인간이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계발이 요구되는 인간의 긍정적 심성, 성품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강점 성품의 계발을 조력하기 위한 수업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 성격들을 발견하고 이해하고 활용,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구체적 활동 방안을 창의적으로 찾아 계획, 구성, 실행함으로써 자신과 타인과 일과 삶의 공동체에서 주관적 행복과 심리적 행복을 경험하고 자신만의 성공적이고 안녕된 삶을 개발하도록 촉진한다.

  • b16301 가족상담(Family Counselling)

    가정의 발달적 특성과 가족의 구조적 특성과 역동을 이해하고, 가족상담 사례분석을 통하여 주요 가족상담 이론과 개념 및 문제해결 접근 방법을 숙지하여 현대의 학부모 및 가족 상담을 위한 지식과 안목을 형성한다.

  • b16302 학습상담(counseling in learning)

    초등학교 현장에서 흔히 노출되는 학업문제에 대한 기본적 관점, 유형, 학습지진아와 학습부진아에 대해 연구하고 실제적인 학업상담 방안을 모색한다.

  • b16401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하는 인간을 전 생애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인간 발달의 주요 영역에 따라 발달단계 별 발달특징과 발달의 내용, 발달과업을 탐구하고 인간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발달상담의 내용, 방법, 연구 및 실행과제를 학습, 적용한다.

  • b16402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본 강의에서는 아동발달의 개념, 연구방법, 이론적 접근, 각 영역별 발달 등을 다룬다. 또한 각 영역의 발달이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탐색하는 다양한 장을 마련한다.

  • b16501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e and Case Study)

    학교 및 상담관련 현장에서 학습, 진로, 인성 및 사회성, 기타 다양한 아동 청소년 문제 관련 상담을 실제로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사례 연구 및 사례지도를 실시하여 상담을 준비하고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상담사례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 b16502 진로상담(Career Counselling)

    아동·청소년의 진로상담의 개념, 목표, 내용과 방안을 학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 적성, 특성, 강점, 가치 등을 이해하고 일과 직업 세계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자신과 직업의 세계를 연결하고 생애개발의 관점에서 자신만의 진로를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가도록 촉진하는 전문성과 실제 상담 능력을 배양한다.

  • b16504 행동 수정(Behavior Modification)

    행동수정의 이론적 기초를 소개하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와 실제 적용방법을 모색한다.


LOGO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 (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MAIL.snueg@snue.ac.kr TEL. 02-3475-2252 FAX.02-3475-2010
COPYRIGHT(C) 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