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초등특수교육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초등학교에는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장애아, 영재아)이 일반학급에서 일반아동들과 함께 교육을 받고 있다. 이에 초등학교 교사는 일반아동과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의 필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본 전공에서는 가장 많은 통합 대상인 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 및 행동장애,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과 교육방법에 대한 강의를 제공하고, 현장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해 실제적으로 이를 적용해보며 특수교육의 현실과 이론 모두에서 능력이 부각되는 교육전문가와 리더를 길러내고자 한다.

  • 교육 과정 목표

    본 전공의 교육과정은 일반 초등학교에 통합된 장애아동의 교육적, 사회적 지원 방법을 탐색하고, 이를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 과정 편제
    • 1학기
      • 학습장애아 교육★
      • 특수교육학★
      • 개별화 프로그램 연구
      • 특수교육 현장실습 및 사례연구 I
    • 2학기
      •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자폐성 장애 포함)★
      • 우수?영재아 교육
      • 행동관리 및 지원
      • 특수교육 현장실습 및 사례연구 II
    • 3학기
      • 정신지체아 교육★
      • 특수교육공학★
      • 특수아 가족지원 및 부모교육
      • 특수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 논문연구 1
    • 4학기
      • 특수교육 연구 동향 및 연구 방법
      • 특수아 심리 진단 및 평가★
      •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실제
      • 논문연구 2
    • 5학기
      • 장애아 통합교육 및 협력의 이론과 실제★
      •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 특수교육 현장연구의 실제★
      • 특수아 진로 및 전환교육
      • 논문연구 3
  • 교육 과정 운영
    • 매학기 필수 1과목과 선택 3과목 중 택1을 하여 최소한 총 6학점을 이수한다.
    • 3학기부터 논문연구를 시작하여 5학기까지 연구 방법 등에 관한 강의를 수강하며 졸업 논문을 완성하여 발표하면 졸업한다.
    • 현직 교사 및 직장인을 고려하여 모든 강좌는 6시 이후 시작한다.
    • 특수교사 자격증 취득을 원할 경우 ★표시가 된 과목은 특수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이므로 해당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단, 한 학기의 선택과목 중 ★표시가 2개인 경우는 표시된 두 과목 중 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면 됨).
    • 특수교육전공의 졸업에 필요한 교과학점은 30학점으로 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사과정에서는 이론을 현장에서 살아있는 지식으로 만들고, 현장에서의 요구를 반영한 개발과 적용에 중점을 둔다. 이를 이어받아 박사과정에서는 개발과 적용의 효과를 연구하는, 현실적이고 생산적인 학자를 길러내고자 한다. 이러한 훈련을 받은 졸업생은 자신이 속한 분야나 기관, 지역사회에서 실질적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긴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의 특수대학원은 현직 일반교사들이 특수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과정을 이수하였다. 따라서 여전히 일반학급과 일반 교육과정의 제한을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다양한 특수아동을 직접 만나 실습을 할 기회가 적었다. 또한 석사학위 취득이 최종 학위였기 때문에 깊이 있는 연구 활동에 제한이 있었다. 교육전문대학원은 일반교사들의 특수교사 자격증 취득 보다는 순수한 학문적 동기가 있는 교사 및 일반인, 관련 전문가들이 들어오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현장 연계와 적용이 강조가 되므로 기존에 비해 다양한 장애학생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것이며, 현장의 지식과 노하우, 문제점 등을 교사로부터 직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과를 통해 실제적인 훈련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박사과정의 설치는 석사과정의 원생들에게 학문 탐구의 동기를 심어주어 전문적 현장 연구자를 길러낼 수 있는 좋은 밭이 될 것이다.

초등특수교육 교수안내
강 옥 려 (姜玉麗)
철학박사
특수교육전공
에듀웰센터 520호
02)3475-2546
ork@snue.ac.kr
권 정 민 (權廷珉)
철학박사
특수교육전공
에듀웰센터 503호
02)3475-2547
jungminkwon@snue.ac.kr
홍 성 두 (洪晟斗)
철학박사
특수교육전공
에듀웰센터 515호
02)3475-2544
secshsd@snue.ac.kr
초등특수교육 교육과정
단계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기반 전공 기초 a17101 학습장애아교육 ★ 3 필수
심화 a17201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자폐성장애포함) ★ 3
심화 a17301 정신지체아교육 ★ 3
응용 a17401 특수교육연구동향 및 연구방법 3
응용 a17501 장애아통합교육 및 협력의 이론과 실제 ★▣ 3
기반 전공 선택 b17101 특수교육학 ★ 3 택5
b17102 개별화프로그램연구 3
b17103 특수교육현장실습 및 사례연구Ⅰ 3
심화 b17201 우수·영재아교육 3
b17202 행동관리및지원 3
b17203 특수교육현장실습 및 사례연구Ⅱ 3
심화 b17301 특수교육공학 ★ 3
b17302 특수아가족지원 및 부모교육 3
b17303 특수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 3
응용 b17401 특수아 심리진단 및 평가 ★ 3
b17402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3
b17403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실제 ▣ 3
응용 b17501 의사소통장애아교육 ★ 3
b17502 특수아 진로 및 전환교육 3
b17503 특수교육 현장연구의 실제 ★▣ 3
논문 연구 c17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P/F 평가
c17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17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 ★표시가 된 과목은 특수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이므로 특수교사 자격증 취득을 원할 경우해당 과목을 선택해야 함 ※ “▣” 표시는 석·박사공통 과목임
초등특수교육 전공기초과목
  • a17101 학습장애아 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원인, 진단, 특성을 인지과학적 접근을 통해서 이해하고 이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지침과 구체적 방안을 익혀 적용한다.

  • a17201 정서 및 행동 장애아 교육(자폐성장애포함)(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or Behavioral Disorders)

    기분장애, 불안장애, 행동장애 등 가정과 학교에서 부적응적 정서 및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원리와 방법을 익힌다. 아동의 정서와 행동을 생물학적, 심리학적, 환경적 차원에서 이해하여 이론적 틀을 확립한 후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 지도방법을 탐구, 적용한다.

  • a17301 정신지체아 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정신지체아동의 진단, 특성, 출현율, 교육 방법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에 관한 이론과 실제적 측면을 학습한다. 특히 이들을 지도하기 위한 이론적 접근법을 개관하고 각 영역과 이론에 따른 지도 및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활용한다.

  • a17401 특수교육 연구 동향 및 연구 방법(Special Education Research Trends and Methods)

    특수교육 전반에 관한 최근의 국내외 연구 동향 및 연구 과제를 검토하고 토의함으로써 교육전문가로서의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현장의 문제를 볼 수 있는 비판적인 안목과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 a17501 장애아 통합교육 및 협력의 이론과 실제(Inclusive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특수아의 사회통합을 위한 통합교육의 철학을 이해하고, 통합교육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과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교육과정 운영, 통합교육 방법, 학급운영 및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며 또한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필요한 전문가 간의 협력적 방안을 연구 및 개발한다.

특수교육 전공선택과목
  • b17101 특수교육학(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들의 분류 및 정의, 진단기준, 특성, 교수-학습지도에 대해 살펴보고 초등 특수교육현장에서 제기되는 최근 이슈와 동향을 살펴보고 해결방안들을 탐색해 본다. 또한 특수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배경과 패러다임의 변천을 살펴보며, 특수교육의 목적 및 기본방향을 연구한다.

  • b17102 개별화 프로그램 연구( IEP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별한 개입이 필요한 학생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개념,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IEP의 장단점을 숙지한다. 다양한 IEP 양식을 이해하고 각 양식에 기초한 IEP 작성 방법을 익힌 후,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작성 및 운영방법에 따른 실제 IEP를 구성하고 이를 교실 현장에서 적용하고 장단점을 규명함으로써 더 효과적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게 한다.

  • b17103 특수교육 현장 실습 및 사례연구 I

    특수 아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교실과 학교의 생태를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체험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이론적 지식을 살아있는 지식으로 변환하고, 체험적 지식을 통해 귀납적 교사연구자가 될 수 있는 자질을 키워준다.

  • b17201 우수·영재아 교육(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영재아동에 대한 이해와 판별방법을 학습하고 영재아동이 보이는 특성 및 영재아동에 대한 지도방안을 연구한다. 특히 영재아동의 사회성 개발을 통해 바람직한 적응과 영재성의 효과적 개발을 위한 교육방안 및 프로그램을 탐구한다.

  • b17202 행동 관리 및 지원(Behavior Management and Support)

    행동수정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특수아동 및 일반아동 지도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의 원리와 지도 방법의 적용과 차이점, 제한점을 익히고 행동의 기능평가에 기초한 긍정적 행동 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해보고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사례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 b17203 특수교육 현장 실습 및 사례연구 II(Special Education Field Practice II)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교실과 학교의 생태를 현장 실습을 통해 체험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이론적 지식을 살아있는 지식으로 변환하고, 체험적 지식을 통해 귀납적 교사연구자가 될 수 있는 자질을 키워준다. 특수학급 현장 실습I에서는 기초 이해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특수학급 현장 실습II에서는 교수법의 적용에 초점을 맞춘다.

  • b17301 특수교육 공학(Special Education Technology)

    교사 수준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수업으로 특수아동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교육매체 제작법을 익히고 컴퓨터를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연구하며 적용한다.

  • b17302 특수아 가족지원 및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and Professional Collaboration)

    특수아 가족상담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이를 특수아 가족지원에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또한 특수아 가족의 구조와 역동 및 특수아부모들의 사회·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조력방법과 협력체제 구축방안을 익힌다. 특히 특수아 자녀로 인한 갈등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부모가 건강한 가족관계 및 부부관계를 형성하고 자녀를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적 정보와 사회체제적 네트웍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및 상담 능력을 개발한다.

  • b17303 특수아동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Instructional-Academic Strategies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독특한 요구를 지닌 특수아동들의 학업성공을 위한 접근에 대해 이해하고 각 개별아동의 평가에 기초하여 계획안을 작성한 후 개별 혹은 집단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수-학습전략을 적용하는 지에 대한 방안들을 익혀 적용해 보게 한다.

  • b17401 특수아 심리진단 및 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아 진단 및 평가의 기준, 검사도구 사용 방법, 적용가능성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각 검사도구의 장단점 및 특성을 알아보고, 검사결과를 해석해 보게 하여 특수아동들의 교육적 배치와 지원 방안들을 세워 보게 한다.

  • b17402 특수교육 교과교육론(Special Education Curriculum Theory)

    본 교과에서는 특수아동의 교과교육에 있어 최근의 동향을 알아보고, 이론을 습득하며, 국내 특수교육 환경에 이를 적용해 볼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본다. 특히 장애아동의 읽기와 수학에 초점을 맞추어 앵커드 교수법을 이용한 교수 학습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교육 과정을 개발한다.

  • b17403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실제(Curriculum and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각 영역의 특수아동들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자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존에 개발되어 있은 국내외 교육과정을 분석?검토하여 그 주요 특징과 발전과제를 이해하고 이해 적합한 효과적인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해 본다.

  • b17501 의사소통장애아 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본 수업의 목표는 의사소통장애의 영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여러 연구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의사소통장애 관련 연구논문을 정독하여 방법론 및 중재 방법에 대하여 비평하는 연습을 한다.

  • b17502 특수아 진로 및 전환교육(Occupational and Transitional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본 교과는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학교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진로 및 전환교육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들이 가능한지를 살펴보는 교과이다. 이러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전환교육의 역사와 관련 법률, 장애 학생의 장애특성을 고려하여 전환교육을 제공할 때 고려할 점들과 최근의 전환교육 관련 연구동향들을 함께 연구하게 될 것이다.

  • b17503 특수교육 현장연구의 실제(Special Education Field Research )

    학교에 바탕을 둔 현장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연구절차 및 연구방법들을 학습한다. 현장연구를 통하여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수 및 학습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교사 스스로 이론과 실천, 그리고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교사 연구자가 될 수 있게 한다.


LOGO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 (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MAIL.snueg@snue.ac.kr TEL. 02-3475-2252 FAX.02-3475-2010
COPYRIGHT(C) 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