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통일·평화·시민교육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통일은 한국 현대사의 숙제이자 한민족의 숙원으로, 대한민국 건국 이래 추구해온 국가 목표다. 이에 지금 국가적 통일 노력의 일환으로 각급 학교에서 통일 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의무교육과정인 초등학교 과정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분단 이전과 전쟁과는 크게 동떨어진 시대에 태어나 자라고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통일의 의의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따라서 보다 효과적이고 내실성 있는 통일교육 방법과 수단을 개발할 필요가 절실하다.

  • 교육 과정 목표

    초등교육과정에서 통일 및 남북한 관계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비전, 아울러 탁월한 교습 능력을 갖춘 교육전문가 및 연구 인력을 양성한다.

  • 교육 과정 편제

    석사과정에서 교육과정을 소화하며, 전공필수와 전공선택 강좌를 둔다. 석사과정 강좌 30학점과 논문연구 3학점, 총 33학점을 이수한다.

  • 교육 과정 운영

    통일교육 원론을 비롯, 통일교육 교육과정 연구와 남북한 비교연구를 전공필수강좌로 둠으로써 교육과정 목표에 맞게 최소한의 관련지식과 교육방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기타 강좌에서는 남북한 현안, 통일정책, 경제협력, 정치이념, 국가안보 등 본 과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강좌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하되 이론적 기초를 다진 위에 초빙인력, 현장전문가 등의 협조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본 과정은 석사과정만을 설치한다. 다만 초등윤리전공 등 타 전공과의 연계를 모색해 볼 수 있으며, 이때 박사과정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대학원에서는 전적으로 야간수업만을 실시했으며, 또한 이론 강좌가 중점이 되어 역동적이고 실질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려웠다. 본 전문대학원 과정에서는 이런 문제점이 상당히 극복되어, 보다 높은 학습 효과가 기대된다.

통일·평화·시민교육 교수안내
함 규 진 (咸圭鎭)
정치학박사
정치외교학전공
인문관 411호
02)3475-2413
hmurabi@snue.ac.kr
윤 철 기 (尹鐵基)
정치학박사
정치외교학전공
에듀웰센터 514호
02)3475-2417
sfe24@snue.ac.kr
박 형 빈 (朴炯玭)
교육학박사
윤리교육전공
에듀웰센터 507호
02)3475-2415
profphb@snue.ac.kr
김 봉 제 (金峰濟)
교육학박사
윤리교육전공
인문관 412호
02)3475-2418
kimbongje@snue.ac.kr
초등통일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19101 통일교육원론 3 필수
a19201 남북한 정치체제 비교연구 3
a19301 통일교육 교육과정 연구 3
전공 선택 b19101 통일교육 방법론 연구 3 택 7
b19102 남북한 주요 현안 연구 3
b19103 통일환경론 3
b19201 남북한 통일정책 비교연구 3
b19202 남북한 사회문화 비교의 실제 3
b19203 남북한 교류협력의 실제 3
b19301 현대 정치이념 연구 3
b19302 국가안보론 3
b19303 남북한 경제 통합의 실제 3
b19401 국가통합사례연구 3
b19402 통일교육 교재 연구 3
b19403 남북한 군축과 평화정착 3
b19404 통일과 미디어 연구 3
b19501 통일문제 연구방법론 세미나 3
b19502 국가발전전략과 통일 3
b19503 한반도 분단과 전쟁 3
b19504 북한이탈주민 대책 연구 3
논문 연구 c19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19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19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초등통일교육 전공기초과목
  • a19101 통일교육원론(Basic Theories of Unification Education )

    통일교육은 특별한 교육 분야다. 장기적으로는 중요한 국가적 과제이면서도 좀처럼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으며, 단기적으로는 우발적 사건으로 급변할 가능성이 많고 특히 경색될 가능성이 많은 남북관계를 전제하는 통일, 그것을 어떻게 이해하고 준비하느냐는 성인에게도 벅찬 과제다. 따라서 이를 자라나는 아동들에게 바람직하게 이해시키는 일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교사 스스로 통일에 관한 제반 지식과 이론을 익혀 통일관을 바람직하게 형성해야 할 것이며, 이어서 그로부터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절한 통일교육을 실시할 것인지, 여러 모델과 기법을 탐구해야 할 것이다.

  • a19201 남북한 정치체제 비교연구(Comparative Study on Political Systems of South and North Korea)

    통일의 외형적 모습은 일차적으로 남북한 사이의 정치적, 법적, 제도적 통합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남북한의 현 정치체제에 대한 비교 연구는 통일을 대비하고 통일 이후의 미래상을 그려보는 데 필수적인 일이 된다. 현재 남북한은 국가의 근간이 되는 정치체제와 그 운영 방식에서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이 과목을 통해 이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서 정치체제 측면에서의 통일을 위한 접근 방안과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 a19301 통일교육 교육과정 연구(Study on Curriculum of Unification Education)

    이 과목은 통일교육을 실행함에 있어 그 교육과정의 체제와 구성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실제 운영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과목에서는 통일교육의 기저와 방향, 과제, 접근 방식 등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학교교육에 있어서 통일교육의 성격, 목표, 내용체계, 지도 방법 및 평가 등에 대한 이론과 통합적인 통일교육의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자료들을 수집 분석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초등통일교육 전공선택과목
  • b19101 통일교육 방법론 연구( Study on the Methodology of Unification Education)

    이 과목은 통일교육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일반적인 교수ㆍ학습 방법론에 대한 이론을 검토한 후 이를 바탕으로 통일교육에 특유하게 요구되는 방법론에 대한 탐색으로 발전시켜 가도록 한다. 통일교육 방법론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통일교육의 지도 방향, 과거와 현재의 접근 방식, 통일교육 실행 체계, 통일교육 방법 개발의 원칙과 원리, 통일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기관에서 통일교육 방법 등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제 운영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 b19102 남북한 주요 현안 연구(Study on Topic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이 과목은 남북한은 과연 어떤 현안을 두고 대립하는 한편 타협을 모색하고 있는가를 개괄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는 것이다. 이는 이론적이고 추상적으로 접근할 수도 있겠지만, 현장에서 현실성을 높이며 사안별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과목은 현장 연구를 중심으로 전개하며, 주요 현안과 쟁점이 무엇이며 남북한이 각각 어떤 시각에서 어떤 접근을 해 왔고, 지금 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를 현장 전문가와 담당자의 도움을 통해 파악한다.

  • b19103 통일환경론(Comparative Study on Political Systems of South and North Korea)

    한반도 문제의 주역은 남북한이지만 남북한 관계 및 통일 문제는 주변 강대국의 대한반도 정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남북한과 한반도 주변의 미, 일, 중, 러 4강 사이의 국제관계의 역학을 탐구하여 한반도 주변에 유리한 통일 환경을 조성하는 일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따라, 이 과목에서는 냉전체제와 한반도 분단 구조, 세계질서의 변화 동향과 동북아 정세의 관계, 21세기 동북아 국제관계의 역학, 주변 4강의 대한반도 인식과 정책, 4강의 역학관계 변화 전망과 남북관계, 4강의 대한반도 정책에 따른 한국의 통일 전략과 정책 방향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 b19201 남북한 통일정책 비교연구(Comparative Study on Unification Policy of South and North Korea)

    오늘날 남북한 모두에게 통일은 민족적 숙원이자 과업으로 되어 있다. 이에 따라 그 동안 남북한은 각각 나름대로 통일 방안을 제시하고 학교교육을 통해 후세들에게 민족 통일의 당위성과 통일 방법에 대해 나름대로의 교육을 실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남북한이 서로 시각과 접근법에 있어 비슷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 그런데 통일은 남북한 민족이 공동의 노력을 통해 이루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남북한이 각각 실행하고 있는 통일정책과 통일교육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발전을 모색하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과목을 통해 비교 연구적 접근법으로 남북한의 통일정책과 통일교육을 탐구한다.

  • b19202 남북한 사회문화 비교의 실제(Comparative Study on Sociocultural Systems of South and North Korea)

    통일은 단지 정치적 결합으로 그치지 않고, 사회문화적으로 ‘화학적 통합’을 해야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분단 후 남북한은 각각 사회 문화적으로 많은 변화를 하였고 이질성 또한 심화되었다. 이 과목은 북한의 문헌 분석을 통해 주민들의 사회문화적 삶의 가치와 생활 현상을 파악하고, 남북한 사회문화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및 다른 점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탐구하여 남북한 동질성 회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b19203 남북한 교류협력의 실제(Study on Interchange and Cooper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우리의 궁극적 지향점은 통일이지만 이 일이 아무런 기반 없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남북한은 분단 이후 서로 다른 이념과 체제 속에서 오랫동안 대립하고 반목하면서 서로에 대해 불신과 적대감을 가지고 대해 왔기 때문에, 통일을 향한 첫걸음은 무엇보다도 먼저 상호 신뢰를 회복하고 평화를 정착시키는 일로부터 시작되지 않으면 안 된다. 여기서 중요해지는 문제가 바로 남북한 사이의 교류와 협력이다. 남북 정부간 또는 비정부간 공식, 비공식 대화와 교류의 연혁을 탐구하고 그 의의를 평가하며 더 나은 발전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이 과목에서는 실제 교류 협력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평가되는가를 최대한 밀착해서 학습한다.

  • b19301 현대 정치이념 연구(Study on Contemporary Political Ideologies)

    현대사회의 정치적 발전사에는 이념의 역할이 매우 컸다. 자유주의, 사회주의, 보수주의, 민족주의 등의 정치이념은 비록 최근 들어 그 영향력이 약해지고 있으며, ‘역사의 종말’, ‘이데올로기의 종언’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정치사회의 탈이념화가 진행되고 있으나, 현대 정치이념이 현대적 조건의 여러 문제점에서 비롯되었으며 그런 문제점이 아직 완전히 종식되지 않은 지금, 정치이념의 가치와 영향력은 아직 쉽게 무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또한 우리는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가’이며, 그런 분단이 성립되고 유지되는 과정에 이념이 전적으로 작용하지는 않았더라도 상당히 작용했음은 분명하다. 따라서 남북한의 이질성과 분단체제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나아가 통일을 적절하게 준비하기 위하여 현대 정치이념에 대한 넓고 깊은 이해는 필수적이다.

  • b19302 국가안보론(Study on National Security)

    통일과 안보는 상호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동시에 양자 사이의 조화와 긴장이 병존하는 독특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 통일을 전제하지 않는 안보는 민족 통합의 발전 방향에 해로울 수 있는 반면 안보를 도외시한 통일 추구는 통일 역량의 기반을 위태롭게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점에서 통일과 안보는 균형과 조화의 관점에서 그리고 국내외 정세와 남북관계의 발전 상황에 따라 지혜롭게 추구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국가 안보의 개념, 제반 이론, 남북한 관계 및 동북아 국제정세, 국가 안보의 현실과 과제, 비전통적 안보 개념과 그 접근법, 통일과 안보의 관계 등 국가 안보에 대한 다양한 분야에 대해 탐구한다.

  • b19303 남북한 경제통합의 실제(Study on Economic Integration of South and North Korea)

    21세기 들어 남북한은 각각 경제적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 체제의 유지와 국민의 생존 자체가 위협받고 있는 북한의 처지는 주지의 사실이고, 남한 역시 경제성장의 둔화와 미래 성장동력의 미비, 심화되는 빈부격차와 실업, 자원난 등으로 장기적 경제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따라서 남북한이 경제적으로 교류협력을 증대하고, 나아가 경제적 통합을 이루어 낸다면, 그것은 남북한 모두의 생존과 번영에 지대한 공헌을 할 뿐 아니라 통일의 기반 조성이라는 점에서도 큰 성취가 될 것이다. 다만 남북한 경제체제의 이질성, 불안한 정치적 관계, 주변 강대국들의 입장 등등의 요인 때문에 아직은 기대만큼 경제통합이 활성화되고 있지 못한 것도 사실이며, 따라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실제적, 실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 b19401 국가통합사례연구(Comparative Study on Political Systems of South and North Korea)

    남북한의 통일을 위해서는 민족의 동질성을 증대시켜 가는 일이 필요하다. 이는 통일 이전은 물론 통일 이후의 통합을 대비하는 차원에서도 매우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민족 동질성 문제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는 요소가 바로 다른 나라의 국가통합사례에 관한 연구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베트남, 독일 등 분단국가들의 분단과 통합과정을 사례별로 분석해보고 이들 국가들 간의 유사점과 상이점을 비교 분석 고려하여 분단의 원인, 분단 이전의 상황, 분단 과정에서 비롯된 이질성을 통합하기 위한 노력, 통합 후의 문제점 등을 두루 탐구한다.

  • b19402 통일교육 교재 연구(Study on Teaching Materials for Unification Education)

    통일교육의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조건 중 하나가 바로 양질의 교재와 자료를 마련하여 적절히 활용하는 일이다. 통일교육에서는 통일문제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지적 이해 그리고 바람직한 가치ㆍ태도를 지니도록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 바,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경험과 실제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교재와 자료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통일교육과 관련된 교재의 의의, 조건, 유형, 개발의 원리와 방법 및 효과적인 활용과 보관 등에 관한 탐구에 중점을 둔다.

  • b19403 남북한 군축과 평화정착(Disarmament and Peace Settlement of Korea)

    남북한은 민족사의 비극인 한국전쟁을 치른 뒤에도 지속적으로 군사적으로 대립해 왔고, 각종 크고 작은 무력충돌을 해왔다. 현재 북한의 핵과 생화학무기, 휴전선 일대의 지뢰, 청춘의 중요한 시간을 병영에서 보내야 하는 남북한 젊은이들의 숙명 등은 남북한 주민뿐 아니라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세계인들의 우려와 근심을 자아내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남북한이 이런 군사적 대립 상태를 현명하게 해소하고, 통일 과정의 일환으로, 또는 독자적 맥락에서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켜 나갈 방안을 탐구한다.

  • b19404 통일과 미디어 연구(Study on Mass Communication and Unification )

    오늘날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가공할 정도이다. ‘한류’라 불리는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상품이 대중매체의 콘텐츠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사 문제에 대한 정보를 주로 대중매체에서 얻고 있다. 통일이 단순히 정치, 군사적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남북한의 대중이 화학적으로 통합을 이뤄야 할 문제임을 감안하면 통일 문제를 연구하면서 대중매체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또한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어른보다도 통일교육의 대상인 아동들에게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습 과정에서 교육 매체로서의 기능도 탁월하다. 따라서 남북한이 상호관계와 통일에 대해 제작하고 있는 대중매체 콘텐츠를 탐구하고 그 바람직한 활용 및 교육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 b19501 통일문제 연구방법론 세미나(Seminar on the Methodology of Unification Education)

    이 과목은 사회과학 연구에서 흔히 쓰이는 연구방법론 기법을 통일교육 분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양적 연구기법과 질적 연구 기법, 자료 정리와 처리법, 논문 작성법 등 통일교육 연구자에게 필요한 각종 기법을 확실히 익히는 기회를 마련한다.

  • b19502 국가발전전략과 통일(National Development Strategy and Korean Unification )

    통일은 오늘날 당연한 국가적, ‘윤리적’ 과제의 의미를 상실해가고 있다. 초중고 학생은 물론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까지 통일의 당위성이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날로 저조해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통일은 국가발전의 중대한 계기이자 조건이 될 수 있으며, 통일 과정에서의 한반도-동북아 질서 재편을 위기보다는 기회로 인식하여 한국의 국가체제와 국제적 위상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킬 사실상 유일한 기회가 될 수 있다. 오늘날 경제성장과 민주화라는 국가전략적 대과제를 이어받을 새로운 과제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통일은 한국의 발전과정에서 미흡했거나 부실하게 정리된 부문을 재점검, 재정비하고 한국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격상시킬 중대한 전략 과제로 다가오는 것이다. 따라서 통일의 의미를 오늘에 되새기며, 그것을 막연한 당위성 차원에서 형식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 국가발전 전략의 맥락에서 재인식하고 새로운 통일관을 수립하는 계기로 삼을 필요가 있다.

  • b19503 한반도 분단과 전쟁(Study on the History of Division and Conflicts of Korea)

    우리나라는 일제에 나라의 주권을 잃은 고난과 통한의 역사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종식에 이은 분단을, 그리고 6.25를 통하여 분열과 동족상잔의 쓰라린 역사도 가지고 있다. 그것으로 끝나지도 않았으며, 실로 오랫동안 남북한은 세계에 유례가 없을 정도로 대립과 갈등을 되풀이해 왔다. 이 과목은 그 피맺힌 역사를 탁상에서보다 실제로 체험하고, 고찰하며, 그런 역사를 되풀이하거나 연장하지 않도록 수단을 강구할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 b19504 북한이탈주민 대책 연구(Study on Policies for North Korean Defectors)

    북한 체제의 불안으로 북한을 탈출하여 남한으로 들어오는 사람의 수가 날로 늘어가고 있다. 이들 이탈주민이 남한 사회에 적응하는 문제는 그 자체로서 중요한 사회문제이지만 동시에 남북한 사회통합에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으므로, 통일 과정에서의 의의가 적지 않다. 더구나 북한이탈주민의 자녀에 해당되는 북한 출신 아동들은 남한사회와 남한식 교육에 모두 적응해야만 하며, 이 과정에서 심각한 갈등과 혼란을 겪고 부적응자로 전락할 수 있다. 따라서 인권 차원에서나 교육 차원에서도, 또한 통일교육 차원에서도 이들에 대한 적절한 대책 모색이 절실하다.


LOGO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 (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MAIL.snueg@snue.ac.kr TEL. 02-3475-2252 FAX.02-3475-2010
COPYRIGHT(C) 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