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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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과학의 발전과 산업의 발달 등으로 우리의 삶은 윤택해지고 있는 반면, 지구환경의 파괴로 기후와 풍토가 변하여 고통을 받고도 있다. 따라서 환경의 보존과 개발, 미래세대를 위한 의무 등 광범위한 교육적 논의를 통하여 환경의식을 함양하고 이를 기초로 현실의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특히, 환경교육은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절실한 문제로,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기본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가 초등학교 과정이라는 점에서 본 전공의 개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교육 과정 목표

    본 전공은 미래 사회의 주체가 될 초등학생들이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당면한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민주시민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교 수업을 통한 환경교육은 학교에 취학하는 모든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교육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바람직한 환경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환경교육에 대한 교수원리와 기법을 학습하고, 아울러 환경문제 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사의 환경소양 함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교육 과정 편제

    본 전공은 수업 30학점과 논문연구 3학점 등 총 33학점을 이수학점으로 하고 있다. 수업 30학점은 과목당 3시간 3학점을 표준으로 하여, 전공필수 9학점과 전공선택 21학점으로 편성된다.

  • 교육 과정 운영

    본 교육과정은 환경교육학을 기초로 하여, 환경문제와 비교적 관련이 깊은 도덕, 사회, 과학, 실과 등의 교과 내용 요소를 융합한 통합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또한, 교육과정은 이론 강의를 위주로 하는 기초단계, 이론 강의와 현장교육을 병행하는 심화단계, 실무나 현장교육을 위주로 하는 응용단계 등으로 단계적 확대를 도모한다.

  • 석· 박사과정의 연계성

    본 과정은 석사과정으로서 통합형 교육과정을 표방한다. 따라서 박사과정은 환경교육과 관련한 각 교과교육 전공을 통하여 전문적 능력을 심화한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에서 주류를 이루던 이론 강의 과목 개설의 집중을 탈피하여, 전문대학원의 특성을 반영한 강의와 현장교육 병행 및 실무교육을 강조하여 교육한다.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교수안내
지 준 호 (池俊鎬)
철학박사
철학전공
에듀웰센터 510호
02)3475-2416
s424902@snue.ac.kr
이 상 원 (李尙源)
이학박사
미생물학전공
연구강의동 401호
02)3475-2548
l2687861@snue.ac.kr
박 기 범 (朴起範)
교육학박사
사회과교육, 디지털시민성
에듀웰 518호
02)3475-2437
pkb@snue.ac.kr
홍 성 두 (洪晟斗)
철학박사
특수교육전공
에듀웰센터 515호
02)3475-2544
secshsd@snue.ac.kr
한 동 균 (韓凍均)
문학박사
사회과(지리)교육, 인문지리학
전산관 202호
02)3475-2436
hdk@snue.ac.kr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18101 환경교육론 3 필수
a18201 환경교육연구법 3
a18301 환경윤리 3
전공 선택 b18101 환경과 생명 3 택 7
b18102 환경과 경제 3
b18103 환경과 과학 3
b18201 동양의 과학사상 3
b18202 환경오염 3
b18203 STS와 지속가능발전교육 3
b18301 환경생태학 3
b18302 환경운동과 사회 3
b18303 환경교육 교수-학습론 3
b18401 동양의 자연관과 환경관 3
b18402 환경정치론 3
b18405 생활 환경 3
b18406 환경교육 현장연구 3
b18501 환경과 철학 3
b18502 인간과 환경 3
b18504 환경교육 현장연구 Ⅱ 3
b18505 환경교육교재론 3
b18506 글로벌환경문제세미나 3
논문 연구 c18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18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18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전공기초과목
  • a18101 환경교육론(Environmental Education)

    인간의 끊임없는 물질적인 욕구, 편리함과 안락함의 요구는 과학과 산업의 발달로 이어지고, 그 결과로 인간의 삶은 한층 윤택해 지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부작용은 엄청나게 확대되어 인간의 존재와 존립 자체를 위협하게 되었다. 지구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파괴로 기후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지형 및 토질의 변화로 인간은 식량 생산량의 감소와 새로운 질병에 노출되어 고통 받고 있다. 우리는 주변의 환경을 인간이 생활하기에 쾌적한 자연으로 유지시키고, 또한 이러한 환경을 후손에게 물러 줄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에서는 환경전반에 걸쳐 이해를 촉진시키고, 특히 학교 교육에서 이러한 변화 개념을 확고하게 확립하고, 아울러 환경에 관한 지식과 태도를 함양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a18201 환경교육연구법(Research Methodolog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본 교과에서는 환경교육 분야의 논문작성에 필요한 환경교육 관련 지식과 방법을 취득함으로써 체계적인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환경교육 전반에 걸친 연구주제 고찰, 논문 주제 결정에 따른 선행연구 자료의 수집과 분석, 논문 설계 및 수행, 통계적 분석, 논문 작성요령 등을 주요 내용으로 강의하며, 개별 연구주제를 기초로 논문작성 실습 및 발표를 진행한다.

  • a18301 환경윤리(Environmental Ethics)

    본 교과에서는 산업발전에 따른 지구환경 파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윤리적인 문제를 고찰하고 전통적인 윤리학이 갖고 있는 한계와 응용윤리로서의 환경윤리 주제를 다룬다. 또한, 자연에 대한 도덕적 지위의 문제를 다루고 그 한계를 파악한다. 환경과 관련된 형이상학, 인식론, 정치, 경제 등이 주요 검토 주제가 된다. 아울러 동서양 윤리이론의 환경윤리 응용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쟁점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전공선택과목
  • b18101 환경과 생명(Environment and Life)

    환경문제는 인간생명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생활세계를 창조하는데 있어서 기술 문명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삶이 편리해진 만큼 자원의 고갈과 기후변화와 같은 새로운 환경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실존적 삶의 조건은 단순한 실천 방법론으로서만이 아니라 기존의 가치관과 세계관의 변혁을 포함하는 광범하고 거시적인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윤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형이상학, 인식론, 정치철학까지 아우르는 시도를 통하여 환경과 인간생명의 관계를 철학적으로 검토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본 교과에서는 환경과 생명에 관한 철학적 이론과 실천 방안에 대한 논의가 중심이 된다.

  • b18102 환경과 경제(Environment and Economy)

    환경과 경제는 오염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경제는 환경의 파괴속도를 좌우하게 됨으로 국가의 경제발전에 따라 국민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크게 달라지게 되고 국토의 폐기화에 기여를 하게 된다. 그러므로 환경교육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환경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얻음으로서 환경교육을 확실하게 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하며, 환경보호에 앞장설 수 있는 신념을 갖아야 한다.

  • b18103 환경과 과학(Environment and Science)

    본 교과에서는 현대 과학 기술이 발전하는 모습, 정보화 과정, 인류진화의 발자취를 살펴보고, 총체적 시각으로 지혜와 통찰력을 얻으며 환경문제, 한정된 자원문제, 생태계의 파괴, 인구증가문제를 과학이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현대 과학 기술이 발전함에 따른 환경파괴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과학과 기술이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수정할 수 있는 방안을 학술적으로 연구, 탐색한다.

  • b18201 동양의 과학사상(science thought of the East Asia)

    본 교과는 인간과 자연에 대한 동양 사람들의 이해와 인식을 과학사를 중심으로 하여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융합적 관점 하에서 과학 발전의 배경을 사상적으로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동양의 정신을 서양의 가치척도로 이해하여 온 입장을 지양하고, 정신-물질 이분법적 사고방식을 극복함으로써 동양과학사상의 본질과 특수성, 보편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b18202 환경오염(Environmental Pollution)

    정상적인 인간이 생존하는데 불편함을 주는 장애와 죽음에 이르게 하는 질병은 대부분이 오염물질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환경이 중요하게 취급되는 것은 이들이 인간의 삶을 결정적으로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환경을 파괴하는 오염원은 다양하지만 본 교과에서는 중요한 오염원과 생태계 그리고 인간과의 관계를 파악해 보고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특징들을 알아본다. 특히, 시사성이 있는 방사능 오염 등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소와 연계해 알아보고, 아울러 환경을 오염시키는 물질과 오염물질이 생성되는 과정 등을 살펴봄으로써 오염물질이 생성되지 않는 방법을 강구하거나 이들로부터 피해를 적게 받도록 노력하고 이를 후손에게 일깨워주어야 한다.

  • b18203 STS와 지속가능발전교육(STS an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TS와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환경은 과학, 기술 그리고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환경 교육을 통합교육으로 접근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교과는 지속가능발전의 과학기술(경제), 사회와 정치 및 환경 측면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통합 환경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강의 내용은 초등학교 STS교육과 지속가능 발전 교육을 기반으로 한 통합 교육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 b18301 환경생태학(Environmental Ecology)

    본 교과는 생태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환경과 생물군집의 자기조직의 변화를 이해하도록 하여, 현재 인류가 당면한 이른바 환경문제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과목에서는 생물들이 자연스럽게 지구상에서 영위하는 환경은 어떤 것인가를 인식하고, 환경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이론적 배경을 풍부히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b18302 환경운동과 사회(Environmental Movements and Society)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전 지구적 각성이 대두하면서 환경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사회학적 고찰이 이루어지고 있다. 환경사회학은 사회조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이 다양한 형태로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는 현상을 연구한다. 본 교과에서는 환경사회학의 다양한 개념과 접근방법을 살펴본 후 환경운동을 중심으로 인구, 자원, 환경의식, 환경불평등과 같은 주요 쟁점들을 구체적 사례들을 통해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특히,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방향으로 지속가능사회와 생태적 전환을 제시하고, 이에 새로운 형태의 사회운동인 환경운동이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함께 모색한다.

  • b18303 환경교육 교수-학습론(Theories on the Teaching-Learning of Environmental Education)

    본 교과는 수강자가 환경교육의 실천과 연구에 필요한 환경교육 교수-학습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 환경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제 지도할 수 있는 실천역량의 토대를 구축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강생은 환경교육의 학문적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환경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이론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실제 교수학습 모형을 직접 개발하고 시연해보게 된다.

  • b18401 동양의 자연관과 환경관(Views of Nature and Environment in Oriental)

    본 교과에서는 동양의 전통적 자연관과 환경관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통하여 바람직한 환경관 정립과 환경교육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동양의 고대 춘추전국 시대의 사상가로부터 현대의 과학 사상가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자연과 환경에 관한 과제와 접근방식 등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환경교육에 있어서의 이론과 통합적인 교육을 모색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b18402 환경정치론(Environmental Politics)

    점차 복잡해지는 환경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분석을 토대로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을 동원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환경문제는 사회적으로 조직화된 인간이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결과라는 점에서 그 속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치학과 접목해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치학은 단지 통치기술이나 권력관계만이 아닌 사회구성원 간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정하는‘가능성의 예술’을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본 교과에서는 환경정치학의 주요 개념과 이론을 검토하고, 정당의 환경정치, 환경민주주의, 환경의 국제정치경제 등 다양한 쟁점들을 주제별로 고찰하며, 바람직한 환경정치의 현실에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한다.

  • b18405 생활 환경(Living Environment)

    본 교과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거 환경과 학교 환경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인간과 환경 체계, 온열 환경, 공기 환경, 빛 환경, 음 환경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사람들이 거주하는 가정과 학교의 생활 환경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개선안을 도출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b18406 환경교육 현장연구 (Field Study of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최근의 환경교육은 체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자료 활용과 의미의 재구성을 뜻하며, 인식주체와 배경환경 중심의 지식관을 강조한다. 경험의 특수성, 구체적인 사회, 문화, 역사적 맥락을 반영한 이해와 해석의 대상을 기준으로 한 실제적 유용성은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유발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교과는 현장체험을 통하여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환경교육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b18501 환경과 철학(Environment and Philosophy)

    본 교과에서는 자연과 환경에 관한 인간의 인식과정을 철학적으로 탐구한다. 자연인식의 단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각각의 의미를 파악하며, 기술의 의미를 철학적으로 논구하여 기술세계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에너지 사용이 야기한 문제에 대하여 철학적으로 분석한다. 생태문제의 다양한 해결 방안이 갖고 있는 이론 체계의 전망에 대하여 논의하며, 동양철학의 생태철학적 측면과 그 가능성에 대하여 논구한다.

  • b18502 인간과 환경(Human and Environment)

    본 교과는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이 강의는 우리를 둘러싼 지구 생태계의 역할과 중요성, 인류의 산업혁명과 근대화로 시작된 급속한 인구 성장과 도시화가 자연 환경에 가져온 엄청난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바람직한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탐구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나아가 수강생은 바람직한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보게 된다.

  • b18504 환경교육 현장연구 II(Field Study II of Elementary Environmental Education)

    환경교육의 체험학습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본 교과는 “환경교육 현장연구 I”의 연장선에서 현장체험을 통하여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발의 다양화와 심화를 이끌어 내고, 아울러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환경교육 개선의 문제에 있어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역할을 능동적으로 담당하고자 한다.

  • b18505 환경교육교재론(Theory on Teaching Contents of Environment Education)

    본 교과는 교재 개발 이론에 기반을 두고 환경 교육에 관한 내용을 선정하고 그 내용을 환경 교육의 목적에 따라 교재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환경에 대한 내용 이해 중심의 강의가 아니라 환경 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을 신장하여 내실 있는 환경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강의 내용은 초등학교 환경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론을 기반으로 하여 교과와 교과외 활동의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구성하는 연습을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b18506 글로벌 환경문제 세미나(Issue Centered Seminar in Global Environment)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지구촌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 문제를 보편적 관점과 지역적 관점에서 파악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 본다. 본 강좌를 통해 21세기 지구촌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 문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가치 등 다양한 영역이 복합적으로 개입되며, 이러한 글로벌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융합적 접근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환경 교육의 방향을 탐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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