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글로벌교육전공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글로벌교육 분야의 이론과 실무를 겸하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전공 졸업자는 글로벌교육 분야의 수업 및 장학, 대학의 협력 교원 혹은 관련 연구기관이나 정부 등의 전문가로 활동 가능하도록 현장친화적 글로벌교육 운영능력을 함양한다.

  • 교육 과정 목표

    글로벌교육의 구조를 이해하고, 글로벌교육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능력을 습득하며, 글로벌 지리, 글로벌 역사, 글로벌 정치, 글로벌 문화 등의 내용 전문성과 교재화 기능을 익혀, 글로벌교육의 단원개발과 실제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 과정 편제

    글로벌교육의 체계적인 실행을 위한 필수 강좌로 ‘글로벌교육의 이해’, ‘글로벌 인권교육론’, ‘글로벌정의와 거버넌스’, ‘글로벌역사와 현대사론’을 개설하였다. 선택 강좌는 심화 선택과 응용 선택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는 대학원생들의 연구 주제가 심화 개별화 되는 추세를 반영한다. 심화 선택 강좌로 ‘지구화와 문화다양성교육’과 같은 글로벌교육의 각론을 탐색하도록 하였고, 응용선택은 글로벌 교육내용을 통해 문제의식이 집중화되도록 하였다. 한편, 연구법 및 실제 차원에서, 글로벌교육연구방법론 및 글로벌교육현장실행연구를 통해 현장 지향적인 연구 역량을 배양하여 학위논문을 완성하도록 하였다.

  • 교육 과정 운영

    1학기 강좌는 ‘글로벌교육의 이해’ 교과목을 필수로 하면서 ‘글로벌문화와 국제교류’ 등 관련 내용학을 선택하도록 한다. 2학기 강좌는 ‘글로벌 인권교육론’을 필수로 하면서, 평화교육, 문화다양성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등과 같은 세부접근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한다. 3학기 강좌는 ‘글로벌정의와 거버넌스’를 필수로 하면서 이전 학기보다 심층적인 주제교과목을 선택하도록 한다. 4학기 강좌는 ‘글로벌역사와 현대사론’를 필수로 하고, 해외 현지 지역연구 등 응용 분야로의 이행을 추구한다. 그리고 과학적인 연구방법론의 보편성을 이해하면서 현장 밀착형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연구자로서의 교사상을 정립하도록 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글로벌교육전공은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글로벌교육의 수요에 부응한다는 측면에서 대한민국 최초의 시도이며, 이에 석사과정의 의의가 있다. 석사과정의 운영을 통해 연구와 실천의 저변을 확산시키고 난 뒤, 박사과정을 향후 설치하여 더욱 체계적인 글로벌교사교육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의 관련 전공은 국제화 시대의 제반 현상을 병렬적으로 이해하는 한계가 있었다. 교육전문대학원 체제에서 글로벌교육 전공은 기존 보다 가속화되고 있는 글로벌 현실을 적극적으로 전유하고 있다. 요컨대, 글로벌시대 인간형성의 논리를 정립하기 위하여 관련 학문의 최신 성과를 최대한 반영하면서, 현장 적합성을 높이려고 한다.

  • 기타 사항

    최근 한국사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국가경영전략으로 ‘글로벌 한국’이라는 좌표설정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교육을 통해 사회구조의 재맥락화를 도모하고 미래세대의 정신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서 글로벌교육의 수요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한국에서 글로벌교육의 모델을 정립하고 널리 확산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본 전공의 의의가 있다.

글로벌교육전공 교수안내
허 종 렬 (許宗烈)
법학박사
법학전공
연구강의동 714호
02)3475-2431
jrhur@snue.ac.kr
김 용 신 (金龍信)
정치학박사
글로벌교육, 정치외교학
사향융합체육관 310호
02)3475-2433
kaujali@snue.ac.kr
남 호 엽 (南昊燁)
교육학박사
지역교육, 인문지리학전공
인문관 410호
02)3475-2434
hynam@snue.ac.kr
김 진 석 (金鎭奭)
문학박사
영어교육학전공
에듀웰센터 511호
02)3475-2552
jskim@snue.ac.kr
글로벌교육전공 교육과정
단계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기반 전공 기초 a20101 글로벌교육의 이해 3 필수
심화 a20201 글로벌 인권교육론 3
심화 a20301 글로벌정의와 거버넌스 3
응용 a20401 글로벌역사와 현대사론 3
기반 전공 선택 b20101 글로벌문화와 국제교류 3 택6
b20102 글로벌지정학연구 3
b20103 국제정치문제와 국제관계 3
심화 b20201 지구화와 전쟁·평화교육 3
b20202 지구화와 문화다양성교육 3
b20203 지구화와 지속발전교육 3
b20301 인권법의 교재화연구 3
b20302 포스트모던과 현대사회문화 3
b20303 글로벌이주와 민족주의 3
b20304 국제지역연구세미나 3
응용 b20401 아시아지역 연구 3
b20402 미주·유럽지역 연구 3
b20403 글로벌교육 연구방법론 3
b20501 세계문제와 국제기구 3
b20502 글로벌이슈의 교재화연구 3
b20503 글로벌교육현장실행연구법 3
논문 연구 c20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P/F 평가
c20401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20501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글로벌교육전공 전공기초과목
  • a20101 글로벌교육의 이해(Understanding Global Studies Education)

    이 교과목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글로벌교육의 의미를 구조론의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의도하고 있다. 강의 내용은 글로벌교육의 본질론, 성격론, 목표론, 내용론, 방법론 등이 그 핵심 요소이다. 글로벌 현실이라는 오늘날의 학교교육에서 글로벌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난 뒤, 글로벌교육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이론적으로 탐구한다. 아울러, 주요 주제별로 이론적인 차원을 규명하고 난 뒤, 교육현장의 실제 접근 사례 분석도 시도해 본다. 요컨대, 이 교과목은 수강생들이 글로벌교육이라는 전공 세계에 체계적으로 입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 a20201 글로벌 인권교육론(Global Human Rights Education)

    글로벌교육은 어린이들과 학생들이 지구촌화된 세상에서 책임 있는 시민이 되도록 하는 교육을 말한다(education that enables children to become responsible citizens in a globalized world). 인권은 글로벌의 관점에서 학생들이 배워야 할 다섯 가지내용 중 하나이다. 본 강좌에서는 그 인권에 관한 교육의 전반적인 사항을 다룬다. 인권교육의 개념과 목적, 내용과 방법을 골고루 다룰 것이다.

  • a20301 글로벌정의와 거버넌스(Theory of Global Justice and Governance)

    글로벌정의(global justice)는 지구화된 세계 속에서 존재하는 개인들이 주권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인간다운 적정 수준의 삶을 누릴 수 있는 기본 논리에 관한 담론을 지향한다. 세계 차원의 자원과 이윤의 재분배와 관련된 자유와 평등의 형평 구현에 주요 논점을 두고 있으며, 글로벌 민주주의 체제의 성립 및 진행 과정을 국민국가와 비정부기구, 국제시민사회, 국제기구, 개별시민들의 협치에 의한 지구적 거버넌스로 해석한다. 전통적인 세계주의와 자유주의의 쟁점을 자유주의적 세계주의,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글로벌리즘 등의 관점에서 성찰하여 현실세계에 재현하는 이론과 실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해주는 다양한 주제들이 소개된다.

  • a20401 글로벌역사와 현대사론(Global History & Modern History Studies)

    오늘날 지구화시대의 역사학과 역사교육은 각국의 역사가 세계사와 밀접히 연관하여 진행된 이른바 트랜스내셔널 역사를 지향한다. 이는 전통적인 일국사의 영역과는 다른 새로운 시각과 방법을 요구한다. 본 강좌에서는 최근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글로벌히스토리의 제 이론과 연구 성과를 검토함으로써 21세기 현대사를 새롭게 이해한다.

글로벌교육전공 전공선택과목
  • b20101 글로벌 문화와 국제교류(Global Culture and International Relationship)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글로벌 문화 간 접촉의 필요성은, 주 문화(main culture)와 종 문화(sub culture)사이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언어 차이, 피부 색깔, 옷차림, 삶의 방식, 가치관, 세계관, 등에 있어서 갈등이나 오해, 불공평 등을 초래할 소지가 있다. 무엇보다도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하는 데에 가장 큰 어려움은 문화간 의사소통능력(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이라 할 수 있다.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의 차이로 인해 문화가 다른 사람 간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국가간 갈등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간 의사소통의 신장을 통해 국제 교류를 원활하게 하는 방안을 논의하여 이론적 정립을 할 필요가 있다.

  • b20102 글로벌 지정학 연구(Studies in Global Geopolitics)

    지정학은 단지 국가의 보존에 관한 학문이 아니라는 측면에서, 즉, 글로벌화의 추세 속에서 화려하게 부활하고 있다. 지정학 비전이 자신의 장소와 다른 장소 사이 관계 설정의 문제라면, 다양한 지정학 주체들이 부상하고 있다. 국가 중심의 고전적인 지정학 비전은 초국가적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지정학 행위자들이 나타나고 있다. 개인, 도시와 지역, 유럽 혹은 동아시아 공동체 등과 같은 여러 사회 단위에서 공간 전략을 표출시키고 있는데, 이 모든 상황 변화의 기저에 글로벌 영향력이 자리하고 있다. 이 교과목은 이와 같이, 글로벌 시대 지정학 탐구의 지평을 탐색하면서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b20103 국제정치문제와 국제관계(Global Political Issues and International Relationship)

    정치란 인간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사회적 재화를 권위적으로 배분하는 합의와 실행의 연속 과정이다. 국제정치는 주권국가로 구성된 세계질서를 현실과 이상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여 이해하고, 국제관계를 평화적으로 형성하고 분쟁을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인식과 경험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계체제의 주요 행위자와 역할을 중심으로 권력과 가치가 분산되는 국제사회현상들을 분석·조망하는 논리를 탐구하여 글로벌 정치의 제 문제와 관계를 체계적으로 해석한다.

  • b20201 지구화와 전쟁·평화교육(Globalization and War/Peace Studies)

    오늘날 글로벌한 시각에서 보면, 지구화와 동북아시아는 결코 무관하지 않다. 19세기말부터 현재까지 동북아시아는 세계정책과 세력균형의 역학 관계에 접속되었고, 한반도는 세계일체화의 세력판도를 좌우하는 각축장이 되었다. 나아가 21세기에도, 황해와 동해와 변경한 동북아시아는 지중해의 유럽과 더불어 글로벌 파워들 간의 새로운 그레이트 게임을 펼치는 접속지역이다. 고로 한반도를 위요한 동북아시아의 시공간이 세계사의 전쟁과 평화의 중핵 지역임을 이해하는 작업은 중요하다.

  • b20202 지구화와 문화다양성교육(Globalization and Multicultural Education)

    다양한 문화에 대해 습득하는 것은 21세기 지구촌의 시민이 되는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지구촌에서의 문화인이 되기 위해서는 한 국가에 국한되지 않은 문화 초월적 관점을 가지고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분명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즉 문화 초월적 의사소통능력(transcultural communication competence)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한 능력에는 세계적 관점에서 정치, 문화, 사업 환경을 이해하는 능력, 업무를 추진하는데 있어서의 다양한 문화적 관점과 접근 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다른 문화에서도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들을 갖추어야 한다.

  • b20203 지구화와 지속발전교육(Globalization an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최근 인류는 근대사회의 발전 모델이 가지는 한계를 직시하고 대안적인 삶의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인류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사회의 구성 원리를 재구조화하려는 시도가 널리 확산되고 있다. 인간사회는 파멸의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하여 합리적인 선택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교과목은 환경, 사회, 경제 등의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의 접근법을 다루고 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성격, 목표, 내용과 방법 등을 이론과 실제의 측면에서 탐색하도록 한다.

  • b20301 인권법의 교재화연구(Studies in Materials of Laws for Human Rights)

    인권법 사례의 교재 구성 원리와 실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다양한 인권법의 교재화 사례를 접하면서, 그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기본 인권 교육 교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한다. 인권교육 관련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그에 상응한 인권법의 교재화 방안을 탐색한다. 아울러 어린이와 청소년 관련 인권 선언 혹은 규약집 등을 매개로 교재구성의 기회를 가진다.

  • b20302 포스트모던과 현대사회문화(Postmodern and Contemporary Culture)

    모더니티에 대한 비판과 성찰을 주도하는 포스트모던 담론의 기원, 전개과정 및 주요 논점을 파악하고 포스트모던 담론이 제시하는 일련의 가치관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또한 부르디외(Pierre Bourdieu)와 엘리아스(Nobert Elias) 등과 같은 학자들의 저작을 중심으로 현대사회문화의 주된 흐름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 b20303 글로벌이주와 민족주의(Global Migration and Nationalism)

    시공간 압축 현상으로서 글로벌화는 지역 간, 대륙 간 이주의 보편화 현상을 촉발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국민국가의 위상은 급속도로 상대화되고 있다. 글로벌 이주의 보편화로 인하여 지구사회 곳곳에서 문화접변을 통한 혼종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대외적으로 강한 경계를 유지하고 있었던 민족문화의 의미 규정 역시 달라지고 있다. 요컨대, 글로벌 이주는 지구 사회 곳곳에서 다문화사회를 탄생시키면서, 민족주의에 대한 새로운 성찰을 요구하고 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글로벌 시대 민족주의의 재음미 과정을 통해 개별 주체 및 집단들이 추구해야 할 삶의 태도에 관한 논의까지 다루도록 한다.

  • b20304 국제지역연구 세미나(Seminar on Method of International Area Studies)

    지역연구(Area Studies)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망라한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복합적 상호작용을 분별할 수 있게 하는, 집합적 경험에 대한 학제적 연구의 성격을 지닌다. 상호의존이 확산되는 글로벌한 국제 환경에서 지역연구는 각 지역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통하여 상호교류ㆍ협력을 증진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또한 지역연구는 대상지역이나 국가에서 발생하는 독특성, 다시 말해서 여타 지역 내지는 역내 여타국가에서 표출되는 현상과의 비교를 통하여 발견되는 상이성뿐만 아니라 특정지역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 즉 교차사례적 유사성의 원인을 규명하는 작업을 모두 수반할 수 있다.

  • b20401 아시아지역 연구(Asian Area Studies)

    문명사의 흐름은 대서양 시대에서 태평양 시대로의 이행이라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태평양이라는 바다를 중심으로 인류 문명의 축이 결정되고 있다. 특히, 서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인류 발전의 에너지가 응축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다시 말해서 이제는 아시아의 시대가 오고 있으며, 한반도 지역 주민의 입장에서 능동적인 현실 인식과 주체적인 개입 실천을 추동하고 있다. 이 교과목은 이상과 같은 시대적 배경 하에, 아시아 지역 연구를 시도하면서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b20402 미주·유럽지역 연구(Americana and European Area Studies)

    서구문명의 흐름은 에게해와 지중해를 시원으로 하여 대서양을 횡단하여 아메리카 지역으로 횡단하였다. 대서양을 가로질러 이주한 유럽인들의 움직임으로 인하여 글로벌화는 촉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대서양을 매개로 하면서 유럽 지역과 아메리카 지역의 접합 양상을 이해하는 과정은 글로벌화의 기원과 변화 궤적들을 이해하는데 매우 필수적인 문제설정이다. 이상과 같은 배경에서, 이 교과목은 유럽과 미주의 핵심 지역들을 연구한다. 아울러, 한반도 지역 주민의 입장에서 능동적인 현실 인식과 주체적인 개입 실천의 일환으로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역시 도출하고자 한다.

  • b20403 글로벌교육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Global Studies Education)

    글로벌 교육환경에서 나타나는 다문화현상에 대한 이해와 글로벌 시민성의 본질 및 시민성을 추동하는 인자를 탐색하기 위하여, 현대 경험과학적 사회과학이론의 본질과 구조, 용도와 도출과정을 살펴보고, 이론 구축작업에 동원되는 기본적인 분석규준과 논리, 절차와 기법을 이해함으로써, 사회과학 지식의 생산방법을 습득함과 아울러, 실제 조사 분석 실습을 통해 지식생산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b20501 세계문제와 국제기구(Global Issues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

    상호의존의 심화로 상징되는 현존 세계정치질서 속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규율하고 협력을 원활하게 하는데 있어서 국제기구들은 중요한 행위의 주체이자 행위의 장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국제기구에 대한 연구와 분석은 각 국가마다 중요한 정치적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 세계적 이슈를 바탕으로 국제기구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한국과 관련된 정치적 함의를 탐구한다.

  • b20502 글로벌이슈의 교재화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 for Global Issues)

    이 교과목은 글로벌이슈의 주요 범주별로 교재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글로벌이슈는 글로벌 차원에서 발생하고 있는 현대사회의 문제들이다. 글로벌이슈는 정치적인 이슈, 문화/사회적인 이슈, 발전 이슈, 경제적인 이슈 그리고 환경 이슈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수강생들이 글로벌이슈를 초등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교재 개발 능력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세부 주제별로 교재구성의 논리와 실제적인 대안을 추구하기 때문에 글로벌 교육과정의 내실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 b20503 글로벌교육현장실행연구법(Action Research in Global Studies Education)

    이 교과목은 글로벌교육 현장의 합리적인 개선을 추구하는 실행연구의 논리와 실제를 다루고 있다. 실행연구는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직면하는 딜레마나 과제의 합리적인 해결을 추구하기 위여 체계화된 연구법이다. 글로벌교육 현장 실행연구는 글로벌교육의 실제로서 교실 수업의 반성 및 대안 모색에서부터 각종 국제기구에서의 교육 프로그램 개선까지 매우 다양한 사례 연구가 가능하다. 이 교과목에서는 실행연구의 기본 논리와 주요 단계, 연구 단계별 접근 방식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국내외 글로벌교육 관련 실행연구 사례들을 메타 연구하면서 해당 연구방법론의 체계적인 정련화를 추구한다.


LOGO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 (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MAIL.snueg@snue.ac.kr TEL. 02-3475-2252 FAX.02-3475-2010
COPYRIGHT(C) 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