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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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발명·융합과학교육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 현재 초등학교 현장에는 발명교실, 발명대회 등의 전국 규모의 발명 관련 실무 업무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이를 교육하고 지도하는 전문과정이 부재한 것이 현실임.
    • 발명교육과 창의성 지도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 대학원 과정을 설치하는 것이 현장 수요를 만족시키고 이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함.
    • 발명을 전문으로 하는 현장전문가, 겸임교수를 초빙하여 실무 실습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 운영함.
  • 교육 과정 목표
    •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발명교육 전문 과정의 설치 필요가 급증하고 있음.
    • 특히, 국내 발명교육을 전공하는 대학 및 대학원 운영 사례가 없으므로, 국내 최초의 발명교육 전문대학원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함.
    • 발명을 전문으로 하는 현장전문가, 겸임교수를 초빙하여 실무 실습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 운영함.
  • 교육 과정 편제
    • 발명교육론을 포함한 발명교육 기초 강좌(6강좌 개설)
    • 에너지 관련 발명 강좌(4강좌 개설)
    • 물질 관련 발명 강좌(4강좌 개설)
    • 공학 관련 발명 강좌(4강좌 개설)
    • 우주 관련 발명 강좌(4강좌 개설)
    • 특허법 관련 발명 강좌(2강좌 개설)
  • 교육 과정 운영
    • 총 개설예정 강좌수: 14
    • 최대이수학점: 학기별 최대 6학점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박사과정과의 연계없음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실무실습 및 현장교육경험을 보강하여 발명교육 전문 대학원 프로그램 운영할 계획임

창의발명·융합과학교육 교수안내
박 일 우 (朴一雨)
이학박사
실험고체물리학전공
연구강의동 512호
02)3475-2454
iwpark@snue.ac.kr
장 신 호 (張信浩)
교육학박사
과학교육전공
연구강의동 605호
02)3475-2463
shjang@snue.ac.kr
홍 영 식 (洪泳植)
이학박사
무기화학전공
연구강의동 601호
02)3475-2466
njyshong@snue.ac.kr
문 성 환 (文盛煥)
공학박사
항공우주공학전공
연구강의동 412호
02)3475-2511
shmoon@snue.ac.kr
초등발명교육 교육과정
단계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기반 전공 기초 a24101 발명교육학개론 3 필수
심화 a24201 발명교육과 창의성 개발 3
응용 a24301 발명교육 연구방법론 3
a24401 발명교육과 현장탐방 3
기반 전공 선택 b24101 발명의 원리탐구:에너지 3 택 6
b24102 발명의 원리탐구:공학기술 3
b24103 우리과학문화와 발명품 3
b24104 재료과학과 발명 3
심화 b24201 발명의 원리탐구:물질 3
b24202 발명영재 교육론 3
b24203 항공공학과 발명 3
b24204 첨단과학과 발명 3
응용 b24301 발명과 에너지 3
b24302 발명과 물질 3
b24303 발명의 원리탐구:우주과학 3
b24401 발명과 지구 3
b24402 발명의 실제 3
b24403 발명과 지식재산권 3
b24501 발명교육세미나 3
b24502 발명과과학기술사회 3
논문 연구 c24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P/F 평가
c24401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24501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초등발명교육 전공기초과목
  • a24101 발명교육학개론(Fundamentals of Invention Education)

    발명교육론의 학문적 성격을 탐색하며, 발명 교육의 효율적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발명교육과 관련된 기초적이고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포함하며, 발명 실무 교육을 위한 기초 내용을 제공한다. 발명교육의 이론과 실제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며, 발명교육을 위한 기초 소양 내용까지 제공한다. 핵심 내용으로는 발명의 본질, 발명의 역사, 발명의 사회적 영향, 발명과 과학기술, 발명 교육과정, 국내외 발명 교육 현황, 발명 교수학습 모형, 발명 교수학습 방법, 발명 교육 평가, 지적재산권과 발명 방향 등을 다룬다.

  • a24201 발명교육과창의성개발(Invention Education and Creativity)

    창의성 개발은 발명교육의 핵심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창의성과 관련된 이론적 연구 및 선행 이론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창의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발명 교육을 통하여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성 향상 기법 및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하여 체계적인 교수 방법 및 수업 사례에 대하여 연구한다. 발명 교육을 실제로 지도하기 위하여, 창의성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창의성 학습 방법, 창의성 지도 모델 및 창의적 아이디어 산출물 지도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 a24301 발명교육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for Invention Education)

    초등학교에서의 발명과 발명 교육에 대한 연구 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연구 설계와 방법 및 데이터 분석 절차를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실습한다. 연구에서 얻은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한 연구의 타당도, 신뢰도 이해, 표준화 검사, 조사연구, 실험연구, 관찰연구의 특성, 질적 연구방법으로서의 문화기술적 연구, 집단비교 통계방법, 인과관계분석을 위한 통계 방법, 그리고 연구보고서 및 학위논문 작성법에 대해 배운다.

  • a24401 발명교육과 현장탐방(Invention Education and Field Survey for Science)

    본 교과는 초등학교 교과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발명품을 알아보고 이것들을 소장하고 있거나 또는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해 놓은 곳을 방문하여 그 원리와 사용 방법을 익히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과학관, 자연사박물관, 천문대 등 교육과 관련된 발명품을 직접 활용하는 기관이나 교육 목적으로 설치해 놓은 곳을 방문한다. 이러한 다양한 기기들을 초등학교 발명 교육에 활용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초등발명교육 전공선택과목
  • b24101 발명의 원리탐구:에너지(Study of Invention Principle : Energy)

    초등교과 또는 발명교실에서 다루는 내용 중 에너지와 관련된 발명 현상 및 발명품의 과학적 원리를 다룬다. 또한 학습한 과학적 원리를 초등발명현장의 실제 수업에 활용하기 위하여 실제 발명 탐구 활동을 다루어 발명관련 수업지도에 필요한 방법 및 교사가 발명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 b24102 발명의 원리탐구:공학기술(Study of Invention Principle : Engineering & Technology)

    발명품 안에 들어있는 공학기술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창의적 발명 아이디어를 고안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생활용품, 학용품, 로봇, 전기전자, 기계, 비행기, 선박, 컴퓨터, 핸드폰, 레져, 스포츠 등과 같이 여러 분야에서의 발명품 안에 들어있는 공학기술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 b24103 우리과학문화와 발명품(Ancient Korean Science Culture and Inventor)

    다양한 우리 문화 속에 나타난 유물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그 원리와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우리 조상이 가지고 있었던 과학적 사고와 우수성을 알아보는 과정이다. 특히, 현대과학으로도 밝히기 어려운 대단히 고도의 발명품들을 직접 현장탐방을 하고 또한 그에 대한 원리를 강의를 통해 이해한다.

  • b24104 재료과학과 발명(Material Science and Invention)

    인류의 역사가 석기, 청동기, 철기로 구분되듯이 재료는 발명의 역사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발명의 역사 속에서 재료 과학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재료가 발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유기재료에서 페니실린과 같은 의약품, 인디고와 같은 염료 개발, 각종 구조물과 기계에 사용되는 금속 재료, 그리고 나일론과 플라스틱과 같은 고분자 재료 뿐만 아니라 첨단과학에서 사용되는 첨단 신소재가 발명품에 사용된 예를 이해한다.

  • b24201 발명의 원리탐구:물질(Study of Invention Principle : Material)

    초등과학의 물질 영역에서 제시된 과학 이론과 실험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발명 연구 자료를 다음과 같이 개발한다. 첫째, 초등 교과서의 실패하기 쉬운 실험과 그 이유를 분석하고, 둘째, 실험이나 재료를 준비하기 어려운 경우 그 대안을 제시하며, 셋째, 실제로 발명과정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과학적 지식들이 일상생활에 넓게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한다.

  • b24202 발명영재 교육론(Topics in Education for Invention-Gifted)

    본 과정에서는 발명영재에 대한 이해와 특성 그리고 교육내용 체계 일반에 대해 배우게 되며 발명영재를 판별하고 선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판별 도구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발명영재 학생이 지니는 학습 특성, 정서 반응, 사회적 행동 분석 등을 이해하고 이를 실습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실제 초등학교 발명 영재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도 수행하게 된다.

  • b24203 항공공학과 발명(Airplane Engineering and Invention)

    항공기 발달 역사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시대별로 항공기의 발명 원리를 이해하고 초등현장의 발명교실, 발명영재단 등과 같은 교육기관에서 항공발명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비행기와 로켓에 대해 발달 과정을 살펴보고 기초항공역학이론과 항공기 설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학습하며 항공창의공학설계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한다.

  • b24204 첨단과학과 발명(Frontier Sciences and Invention)

    현대사회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첨단과학 중 초등 발명교과에 도입되었거나, 적합한 내용 및 발명품을 선정하여 첨단과학과 관련된 발명 현상 및 발명품의 과학적 원리를 다룬다. 또한 학습한 과학적 원리를 초등발명현장의 실제 수업에 활용하기 위하여 실제 발명 탐구 활동을 다루어 발명관련 수업지도에 필요한 방법 및 교사가 발명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 b24301 발명과 에너지(Invention and Energy)

    에너지 현상과 관련된 발명 현상 중에서 우리 실생활에 크게 반영된 대표적 발명품 또는 초등교과나 발명교실에서 다루고 있는 에너지와 관련된 대표적 발명품을 선정하고 이것들의 과학적, 기술적 원리를 심도있게 다룬다.

  • b24302 발명과 물질(Invention and Material)

    초등과학의 물질 영역에서 제시된 과학 이론과 실험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원리에 대한 내용은 발명의 원리 탐구에서 물질에서 주로 다룬다. 이 교과에서는 물질 영역에서 발명된 다양한 실험 기기나 또는 실생활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실제적 적용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는 과정이다.

  • b24303 발명의 원리탐구:우주과학(Study of Invention Principle : Space Science)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주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발명품들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 그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어서 대표적인 발명품의 예를 들어 그 원리와 그 발명품이 사회 또는 과학계에 준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발명이 얼마나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하여 이해 시키는 과정이다.

  • b24401 발명과 지구(Invention and Earth Science)

    초등학교 교과에서 활용되는 발명 중에는 지구과학 분야와 관련된 소재들이 많다. 본 교과에서는 초등학교 교과 중에서 지구과학과 관련된 발명품 중에서 종류와 소재를 알아보는 과정이다. 특히 과학의 혁명적인 변화를 준 망원경이나 현미경 등과 같은 것을 발명한 이후 사회적 변화도 알아본다. 학생들에게 위대한 발명품 보다는 우리 주위에서 지구과학과 관련된 많은 종류의 발명품이 있음을 알게 하기 위한 내용이다.

  • b24402 발명의 실제(Practice of Invention)

    창의적 사고기법을 이용해서 발명품을 고안하고 특허출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창의적 사고기법에 대한 내용, 디자인 및 설계, 특허 검색 방법, 특허명세서 작성, 출원과정에 걸친 일련의 과정을 다루게 되며, 개인과제로 특허프로젝트 과제가 수행된다.

  • b24403 발명과 지식재산권(Inven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발명품 권리를 보호받기 위한 지식재산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고 발명 특허를 출원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지식재산권의 의미, 중요성, 종류, 특허분쟁사례, 성공한 발명품 사례, 특허분쟁사례, 특허 정보의 검색, 특허 명세서 작성, 전자 출원 등에 대한 수업이 이루어지며 실무과제로 특허 프로젝트 부과된다.

  • b24501 발명교육세미나(Seminar in Invention Education)

    발명교육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들의 내용 분석을 통하여 발명교육분야의 연구 방향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학위 논문 취득에 필요한 논문 주제의 선정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향후 연구자로서의 연구 방향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b24502 발명과학 기술사회(Invention and Technological Society)

    발명과 과학기술과의 관계와 발명(품)이 사회, 문화, 정치, 경제,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폭넓은 논의를 통해 발명이 현대와 미래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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