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영재교육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지식정보화 시대와 융합과학 시대에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영재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영재 교육 대상자들을 계속 확대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초등학교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영재교육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또한 영재교육을 현장에 접목하여 연구하는 현장 전문가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초등학교 현장에서 직접 영재 교육을 담당할 교사들의 수준높은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영재아들을 관찰하고 판별하여 끝없이 현장 연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꼭 개설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영재교육전공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뒷받침하고, 영재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을 위해서 설치하였다.

  • 교육 과정 목표

    지식정보화 시대에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초등영재분야에서 현장의 실무를 겸한 초등영재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목표로 영재 교육육의 기본 이론과 연구 방법론을 습득한 후에 초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수학, 과학, 정보 영재아들의 특성들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재아들을 판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고 수학, 과학, 정보 분야의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 개발하고, 창의성을 배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 과정 편제
    •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수준을 높이고, 영재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영재교육에 대한 전반전인 원리, 지식, 방법 등을 정립하고 초등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이론이 적용될 수 있도록 현장 실무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제하였다.
      • 1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3과목
      • 2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3과목
      • 3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3과목
      • 4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3과목
      • 5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3과목
  • 교육 과정 운영

    영재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영재교육학에 대한 이론은 강의 중심으로 진행하고, 세미나 및 관련기관과의 협조를 통하여 현장 실무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운영한다. 영재교육의 이론 탐구, 교육 방법의 원리 탐구,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 개발, 과학 내용 탐구,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석사 학위과정중에 논문게재와 해외학술대회 발표를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박사과정의 연계성은 장차 계획에 의거하여 준비할 예정임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은 교사들의 연수 성격이 강했으나,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초등영재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해외 학술대회 발표와 논문 게재 등으로 졸업 여건을 강화하여 영재교육학 정립에 기반이 된다는 데에 차별성이 있다.

영재교육 교수안내
김 갑 수 (金甲壽)
이학박사
전산학전공
전산관 305호
02)3475-2503
kskim@snue.ac.kr
조 주 연 (趙珠淵)
교육학박사
교수·학습전공
연구강의동 711호
02)3475-2535
jycho@snue.ac.kr
백 석 윤 (白錫允)
교육학박사
수학교육학전공
연구강의동 713호
02)3475-2441
sypaik@snue.ac.kr
임 채 성 (林采成)
교육학박사
과학교육전공
연구강의동 616호
02)3475-2461
cslim@snue.ac.kr
전 영 석 (全英碩)
교육학박사
과학교육전공
연구강의동 516호
02)3475-2465
jhunys@snue.ac.kr
이 수 영 (李守永)
철학박사
교육공학 및 학습과학 전공
인문관 309호
02)3475-2525
sylee@snue.ac.kr
박 만 구 (朴萬九)
철학박사
수학교육학전공
연구강의동 720호
02)3475-2447
mpark29@snue.ac.kr
장 혜 원 (田寅鎬)
교육학박사 수학교육학전공
에듀웰센터 512호
02)3475-2443
hwchang@snue.ac.kr
강 훈 식 (姜訓植)
교육학박사 과학교육학전공
인문관 314호
02)3475-2561
kanghs@snue.ac.kr
정 우 성 (鄭羽盛)
공학박사
컴퓨터공학전공
전산관 203호
02)3475-2562
wsjung@snue.ac.kr
영재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22101 영재교육특론 3 필수
a22201 영재교육의 인지과학 기초 3
a22301 초등 영재 교육 연구 방법론 3
a22401 영재교육 관찰 실습 3
a22501 영재교육 참가 실습 3
전공 선택 b22101 초등수학영재아의 특성과 판별 3 택 5
b22102 초등과학영재아의 특성과 판별 3
b22103 초등정보영재아의 특성과 판별 3
b22201 초등수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3
b22202 초등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3
b22203 초등정보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3
b22301 초등수학영재의 창의성 계발과 교육 3
b22302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성 계발과 교육 3
b22303 초등정보영재의 창의성 계발과 교육 3
b22401 초등 수학 영재 교육 세미나 3
b22402 초등 과학 영재 교육 세미나 3
b22403 초등 정보 영재 교육 세미나 3
b22504 초등 수학 영재 현장 연구 3
b22505 초등 과학 영재 현장 연구 3
b22506 초등 정보 영재 현장 연구 3
논문 연구 c22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22401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22501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영재교육 전공기초과목
  • a22101 영재교육특론(Elementary Education for the Gifted)

    영재교육의 의의와 목적과 영재성의 본질을 중심으로 국내외 영재교육의 현황과 영재교육정책, 영재교육의 기초 이론, 영재교육의 발전과정, 영재교육진흥법의 이해, 앞으로의 영재교육의 발전방향 등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 a22201 영재교육의 인지과학적 기초(Brain-Scientific Foundation of Elementary Education for the Gifted)

    초등 영재의 영재성은 뇌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초등 영재 교육을 이해하거나 실천하는 데 있어서 뇌 과학적 기초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강좌에서는 초등 영재 교육과 관련된 뇌 과학적 기초를 살펴보고, 그 기초 위에서 이루어질 초등 영재 교육의 방향과 실제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

  • a22301 초등 영재 교육 연구 방법론(Research Method in Gifted Education)

    초등 영재 교육 현장에서 수집할 수 있는 양적, 질적 자료에 대한 효과적인 정리와 해석을 할 수 있는 통계적 방법론 및 연구 수행 과정에 관한 훈련과 이론적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 a22401 영재교육 관찰 실습(Observational Practicum in Gifted Education)

    시도 교육청 또는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하는 영재 교실에 직접 참석하여 관찰하는 관찰 실습으로서 영재 수업 관찰을 통해 초등 영재 교육의 실제에 관하여 지도를 받는다.

  • a22501 영재교육 참가 실습(Participational Practicum in Gifted Education)

    시도 교육청 또는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하는 영재 교실을 직접 담당 운영하는 강의 실습으로서 실제 수업과 강의 계획 등에 관하여 지도를 받는다.

영재교육 전공선택과목
  • b22101 초등수학영재아의 특성과 판별(Specificity and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Children in Mathematics)

    일반적인 수학 영재아의 특성과 조기 발굴의 중요성 및 그 방법에 관한 이해를 위한 교과목으로서, 초등 수학 영재의 판별 준거, 초등 수학 영재아 선발 방법의 이해, 초등 수학 영재아의 정서와 특성, 초등 수학 영재 판별의 실제 등의 내용을 다룬다.

  • b22102 초등과학영재아의 특성과 판별(Specificity and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Children in Science)

    일반적인 과학 영재아의 특성과 조기 발굴의 중요성 및 그 방법에 관한 이해를 위한 교과목으로서, 초등 과학 영재의 판별 준거, 초등 과학 영재아 선발 방법의 이해, 초등 과학 영재아의 정서와 특성, 초등 과학 영재 판별의 실제 등의 내용을 다룬다.

  • b22103 초등정보영재아의 특성과 판별(Specificity and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Children in Computer Science)

    일반적인 정보 영재아의 특성과 조기 발굴의 중요성 및 그 방법에 관한 이해를 위한 교과목으로서, 초등 정보 영재의 판별 준거, 초등 정보 영재아 선발 방법의 이해, 초등 정보 영재아의 정서와 특성, 초등 정보 영재 판별의 실제 등의 내용을 다룬다.

  • b22201 초등수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for the Gifted Children in Mathematics)

    초등 수학 영재 교육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초등 수학 영재 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초등 수학 영재 학급 운영 사례 연구 등의 내용을 다룬다.

  • b22202 초등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for the Gifted Children in Science)

    초등 과학 영재 교육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초등 과학 영재 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초등 과학 영재 학급 운영 사례 연구 등의 내용을 다룬다.

  • b22203 초등정보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for the Gifted Children in Computer Science)

    초등 정보 영재 교육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초등 정보 영재 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초등 정보 영재 학급 운영 사례 연구 등의 내용을 다룬다.

  • b22301 초등수학영재의 창의성 계발과 교육(Developing Creativity for the Gifted Children in Mathematics)

    초등 수학 영재 교육과정의 내용과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수학 영재아의 특성, 수학적 창의성 계발과 영재 교육, 초등 수학 영재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초등 수학 영재 교육의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 b22302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성 계발과 교육(Developing Creativity for the Gifted Children in Science)

    초등 과학 영재 교육과정의 내용과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과학 영재아의 특성, 과학적 창의성 계발과 영재 교육, 초등 과학 영재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초등 과학 영재 교육의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 b22303 초등정보영재의 창의성 계발과 교육(Developing Creativity for the Gifted Children in Computer Science)

    초등 정보 영재 교육과정의 내용과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정보 영재아의 특성, 정보적 창의성 계발과 영재 교육, 초등 정보 영재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초등 정보 영재 교육의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 b22401 초등 수학 영재 교육 세미나(Seminar in Gifted Education Elementary Math)

    초등 영재 교육에 관한 최근의 학문적 연구 성과 등의 내용을 심도 있게 정리하여 분석, 논의함으로써 초등 영재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 b22402 초등 과학 영재 교육 세미나(Seminar in Gifted Education Elementary Science)

    초등과학영재교육에 관한 연구 결과와 영재교육 현장의 문제점에 대하여 주제별로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심도있게 분석하고 논의함으로써 초등과학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 b22403 초등 정보 영재 교육 세미나(Seminar in Gifted Education Elementary Information)

    초등 정보 영재 교육에 관한 최근의 학문적 연구 성과 등의 내용을 심도 있게 정리하여 분석, 논의함으로써 초등 정보 영재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 b22504 초등 수학 영재 현장 연구(Field Study in Gifted Education of Elementary Math)

    최신 영재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수학영재교육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수학 영재들의 교육 사례들을 분석하고 이 사례들의 장단점을 도출해 보고 정보 영재들이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초등 수학 영재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 b22505 초등 과학 영재 현장 연구(Field Study in Gifted Education of Elementary Science)

    초등학교 현장에서 초등 과학 영재 교육의 분야에 있어서 최근의 학문적 연구 성과와 현장과의 연계를 위하여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문제 등의 내용을 심도 있게 정리하여 분석, 논의함으로써 초등 과학 영재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 b22506 초등 정보 영재 현장 연구(Field Study in Gifted Education of Elementary Information)

    최신 영재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정보영재교육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정보 영재들의 교육 사례들을 분석하고 이 사례들의 장단점을 도출해 보고 정보 영재들이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초등 정보 영재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LOGO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 (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MAIL.snueg@snue.ac.kr TEL. 02-3475-2252 FAX.02-3475-2010
COPYRIGHT(C) 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