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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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한국사회가 최근 빠른 속도로 다문화사회로 변화해 감에 따라 다문화가정 학생도 점차 늘어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한 현장 전문가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서울교대 석사과정 다문화교육 전공은 바로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초등의 다문화교육의 요구에 적실성있게 부응하고자 함

  • 교육 과정 목표
    • 국내외 다문화사회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
    • 다문화교육의 철학, 목표, 내용 및 방법에 관한 이론적 탐구 및 초등현장에의 접목
    • 초등학교 다문화교실에서 다문화교육을 주도할 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및 효과적인 다문화 교수?학습 방법의 전문성 함양
  • 교육 과정 편제
    • 30학점(강의, 실무, 현장연구) + 3학점(논문연구) = 33학점
    • 다문화사회 및 다문화교육에 관한 내용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초등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필수과목 3개, 선택과목 10개 과목으로 편성
  • 교육 과정 운영
    • 다문화교육 다양한 접근을 위한 전공교수 4인(도덕 및 인성교육, 국어교육 및 이중언어교육, 식생활교육)을 전공교수로 하여 교육과정 운영
    • 다문화교육의 초등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현장 중심 및 이론의 실무 적용에 초점을 두어 운영.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2013학년도에는 석사과정만을 개설
    • 2014학년도에 박사과정 개설 예정이며 현장?실무연구의 심화과정 개설을 통해 긴밀한 연계성 유지 예정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초등학교 교사로서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이나 학생 지도에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지향
    • 다문화교육의 현장, 실무에 초점을 두기 위해 다문화교육 기관과의 협력 체제를 강화함
다문화교육 교수안내
이 인 재 (李仁宰)
교육학박사
윤리교육전공
연구강의동 718호
02)3475-2411
ijlee@snue.ac.kr
김 정 원 (金貞媛)
철학박사
식품과학전공
연구강의동 409호
02)3475-2516
kimjwe@snue.ac.kr
김 성 식 (金聖植)
교육학박사
교육사회학전공
인문관 308호
02)3475-2528
sskim@snue.ac.kr
장 은 영 (張銀榮)
철학박사 언어ㆍ문화학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11호
02)3475-2564
eyjang@snue.ac.kr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23102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 3 필수
a23201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3
a23302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3
전공 선택 b23102 아동발달및다문화교육현장연구 3 택 7
b23103 다문화교육프로그램및교육과정의이해 3
b23104 예술과다문화교육 3
b23201 문화간이해교육연구 3
b23204 다문화사회의인권교육 3
b23205 이중언어교육론 ☆ 3
b23303 국제이주와노동정책 ★ 3
b22304 다문화교육교재연구와수업연습 3
b23305 다문화교육정책론 3
b23403 다문화교육연구방법론과연구윤리 3
b23404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 3
b23405 지역사회와사회통합 ☆ 3
b23504 이민정책법제론 ★ 3
b23505 소수자교육론 3
b23506 이민·다문화현장실습 ★ 3
논문연구 c22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23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23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1.「다문화사회 전문가 인정 요건」필수(★) 3과목, 선택(☆)2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2. 전공선택과목 중 필수과목(★)의 이수학점을 선택과목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음
3. ‘이민·다문화현장실습’ 과목은 운영기관에서 50시간 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함
다문화교육 전공기초과목
  • a23102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상 이해(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Changes in Korea)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급변하면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다문화교육이 요청되고 있다. 본 과목은 한국 사회의 다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다문화교육의 입문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다문화교육 실행자로서의 철학과 교육관을 정립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다음의 두 가지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첫째, 이주의 초국가적 이해를 통해 한국 사회가 다문화사회로 변화되고 있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배경의 이민자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둘째, 가족, 공동체, 민족, 국민국가, 절대주권, 시민권, 인권, 노동권, 거주권, 문화적 권리 등에 대한 기존의 개념들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를 조화·수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탐구한다. 특히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다양한 접근법을 익히며, 교육 현장의 다문화교육의 과제를 이해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자기 자신은 물론, 학급·학교·사회 문화를 개혁하는 데 요청되는 실천역량을 기른다.

  • a23201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ology in Multicultural Society)

    다문화사회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로 구성된다. 교육 장면에서 문화적 다양성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문화적 차별을 야기할 수도 있다. 교육과 수업 장면에서 이민자 또는 이주민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교수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런 점에서 이 교과목은 다문화사회를 위한 교육 이론과 교수 모형을 익히고 해외 및 한국의 다문화교육 사례를 연구하고 분석한다. 더 나아가서 우리 문화에 익숙하지 않는 이민자를 위한 교수법, 강의안 작성법 등을 학습한다.

  • a23302 이민·다문화 가족 복지론(Immigrant and Multicultural Family Welfare)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단위로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은 사회자체의 존속과 발전을 위하여 필수적인 사항이다. 근래 다문화사회로의 진전에 따른 다양한 이민·가족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에 대한 이해와 가족복지 노력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가족복지란 가족의 욕구를 자력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그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거나 가족문제의 예방 및 해결, 가족원의 사회적 기능 수행의 활성화와 생활의 직적 향상 등에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동원한 제도적·정책적·기술적 서비스로 가족구성원 개인이나 가족 전체에 관심을 두는 과정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이민·다문화가족에 중점을 두고 가족 및 가족복지 이론, 한국 다문화가족의 자녀 양육·교육·건강 및 경제 관련 제도 및 정책 이해와 함께 가족 복지 증진을 위한 적절한 상담과 지원을 할 수 있는 기본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다문화교육 전공선택과목
  • b23102 아동발달 및 다문화교육 현장연구(Child Development and Multicultural Education Practice)

    국제결혼이민자, 외국인근로자, 북한이탈주민 등, 한국사회에 다문화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영아기부터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자아 및 사회성, 도덕성 등 아동발달의 제 측면을 현재 한국의 사회 환경에서 성장하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입장에서 고찰, 연구해 보고,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올바른 이해와 교육적 지원, 그리고 실무적인 대응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b2310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의 이해(Introduc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nd Curriculum)

    학교 및 다문화 관련 기관에서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을 교육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탐구하고 실제 프로그램 사례들을 개관한다. 다문화교육 이론에 기반하여 국내·외의 다문화교육 교육과정과 프로그램들을 분석하고, 다문화교육 교육 및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쟁점들을 논의한다. 학교 및 다문화 관련 기관의 맥락 속에서 요구되는 다문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모색해 본다.

  • b23104 예술과 다문화교육(Arts and Multicultural Education)

    문화다양성/다문화교육의 핵심가치인 문화적 감수성과 상호 문화 존중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예술작품과 문화예술교육 기반 교육콘텐츠 기획·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예술 기반 문화다양성/다문화교육 사례를 공유하고, 창의적인 교육콘텐츠기획 역량 증진

  • b23201 문화간 이해교육 연구(Intercultural Communication Studies)

    문화란 신념, 태도, 가치, 존경, 행동규범 등에 대해 해당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하나의 시스템이다. 그러나 지역, 국가, 대륙, 문화권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경계가 존재함에 따라 문화적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글로벌화된 현대 다문화 사회에서는 이러한 문화적 경계를 뛰어넘어 의미 있고 명확한 정보교환 및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 존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문화간 의사소통의 기초이론과 과정을 이해하고, 이와 함께 일상생활, 학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생활환경 및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문화적 갈등을 최소화하고 문화간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b23204 다문화사회의 인권교육(Human Rights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y))

    본 과목에서는 대학원 다문화가정교육 전공 교사들로 하여금 다문화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권의 문제를 다방면에서 조망해 보고, 초등학교에서 인권교육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천부적이고 근본적인 도덕적 권리로서 인권이 갖는 의미와 특성 그리고 인권의 일반적 내용과 함께 다문화교육과 관계가 깊은 평등권, 교육의 권리, 문화적 권리로서의 인권의 내용을 고찰한다.

  • b23205 이중언어교육론(Introduction of Bilingual Education)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로서뿐만 아니라 범교과적인 학습의 도구로,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도구로서 기능한다. 이 강좌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언어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살펴보고, 이러한 어려움을 이중언어교육의 관점에서 극복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론을 모색한다.

  • b23303 국제이주와 노동정책(Global Migration and Labor Policy)

    세계화에 따른 노동인력의 국제이주는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도 이제는 보편화된 현상이다. 전 세계적으로 약 2억 명의 이주자들 중 9,000만 명 이상이 해외 거주의 이주노동자이며, 이들 중 30%가 아시아 지역 이주 노동자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이주가 발생하는 기제와 외국인근로자 유입에 따른 사회 전반의 영향, 그리고 이주민의 정체성과 공동체로서의 특성, 이주민의 권리보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국제이주와 노동정책에 대한 국제기구와 세계 각국의 동향을 고찰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국제이주와 노동 정책의 현황과 세부 사항들을 분석하고 평가해봄으로써 다문화사회에서의 바람직한 노동정책과 교육적 추진 과제를 탐색한다.

  • b23304 다문화교육 교재 연구와 수업 연습(Studies on multicvcation text and teaching practice)

    본 강의는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수업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고, 또 이를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여 실습해 봄으로써 초등 교사로서의 다문화교육의 제반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따른 수업 모형을 이해하고, 수업 계획 능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이 있다. 이를 위하여 실제 수업의 장면에 다문화 교육이론이 적용되는 모습을 이해하기 위한 비평과 해석 방안을 모색하고, 수업의 장면이 다문화교육 이론에 시사 하는 바를 탐구한다.

  • b23305 다문화교육정책론(Policies on 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교육 정책의 이론적 기반과 실제 내용에 대해서 탐구한다. 주요 다문화교육 정책의 사상적 기반과 특징을 탐구하고 이에 비추어 세계 각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의 방향과 내용들을 개관한다. 이와 함께 최근 우리나라에서 추진되고 있는 다문화교육 정책의 특징과 세부 사항들을 전체적으로 이해한다. 이와 함께 다문화교육 정책 수립과 실행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쟁점들을 논의하고,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정책을 평가함으로써 학교 교육 속에서 추진해야 할 과제와 시사점을 탐색한다.

  • b23403 다문화교육 연구방법론과 연구윤리(Research methodology i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research ethics)

    다문화교육에 관한 이론 연구 및 현장 연구와 질 높은 석사학위 논문을 쓰기 위해 연구자로서 알아야할 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 그리고 양적?질적 연구법 등 주요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연구 계획 수립, 자료 수집 및 분석, 실험 설계 및 검증 등의 능력(skill)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인간 대상 연구를 할 때 요청되는 IRB의 준수, 학위 논문에서 표절 예방을 위한 올바른 인용법을 익히는데도 중점을 둔다.

  • b23404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Multicultural Family Counseling and Practices)

    다문화가족이 가질 수 있는 가족관계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문제를 조명해보고,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가족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 배양에 관한 상담 및 치료 접근과 기술 등에 대해 고찰해본다. 다문화가족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본적인 시각과 다양한 치료적 접근에 대해 숙지하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족이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적응력을 높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궁극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 b23405 지역사회와 사회통합(Community and Social Integration)

    사회통합은 이질적이고 다양한 배경을 갖고 있는 사회 구성원들이 비교적 동질적인 정체성을 갖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다문화사회는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를 가진 이주민 또는 이민자들이 함께 사는 사회이기 때문에 사회적 갈등과 소외 현상이 발생하여 사회 통합에 여러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이 교과목은 사회통합과 관련하여 다문화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다양한 배경의 집단을 통합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과 정책 모델들을 다룬다. 이와 더불어 실제 여러 나라에서 다문화 사회통합을 위해 추진되었던 정책 사례들을 개관하고 우리나라의 사회통합 정책을 살펴본다. 이를 토대로 사회통합을 위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한다.

  • b23504 이민정책 법제론(Immigration Policies and Laws)

    다문화교육은 이민자 또는 이주민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이민 정책과 법제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이주 또는 이민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측면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민 정책과 법규의 형성 과정과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이론적 관점에 대해서 탐구한다. 또한, 출입국관리법, 국적법,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지위에 관한 법률,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다문화가족지원법 등 우리나라 이민관련 정책과 법제의 실제를 다루고 이와 같은 정책과 법규가 이민자 또는 이주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한다.

  • b23505 소수자교육론(Education for the Minority People)

    학교교육에서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소수자 학생을 이해하며, 소수자 학생에게 효과적인 교육과정과 수업을 실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이 요청되고 있다. 소수자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서 한국사회 소수자가 누구이며, 소수자가 발생한 역사적 요인과, 현재 이들을 둘러싼 제도적 제반 실태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한다. 이를 기초로 다양성과 사회정의의 관점에서 학교교육, 교육과정, 교과서 내용을 성찰하고, 학급 내에 존재하는 문화적 차이와 다층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이와 아울러 다양한 인종, 민족, 문화적 소수자가 존재하는 학급 및 교육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교수기술을 체득하며, 소수자 적응교육, 소수자 정체성 교육, 다수자 대상 소수자 교육 등의 영역에서 관련 프로그램의 유형, 내용, 방법 등을 평가해 봄으로써 소수자를 위한 교육과정과 수업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 b23506 이민·다문화 현장 실습(Practicum i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Program)

    이민 또는 이주자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실제 삶이 이루어지는 이민·다문화 현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민·다문화 관련 기관에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하여 실습함으로써 지역 현실에 밀착된 이민·다문화 사회와 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제 업무들을 연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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