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교육연극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우리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 교육연극 전공은 창의인성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는 현 시대에 발맞추어 예술교육의 핵심 분야의 하나인 ‘연극(Drama/Theatre)’이라는 예술에 기반하여, 아동/참여자 중심의 총체적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연극의 다양한 가능성과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고 실행하고 연구할 교육연극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개설하고자 한다.

  • 교육 과정 목표

    연극이 지닌 드라마적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다각적인 실무 실습과 이론 연구를 병행할 수 있도록 교육연극 이론, 교과교육 및 연계학문의 기반이론, 연구방법론, 통합교육방법은 물론, 다각적인 드라마 기법 실습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이를 실행하고 확산할 수 있는 드라마 실행 능력을 강조하여 다각적인 실습과정과 현장 체험과정을 병행함으로써, 통합적이고 창조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실행, 평가, 연구 능력을 연마한다. 이를 통해 교육철학과 드라마에 관한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실행 능력을 겸비한 통합적인 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 과정 편제
    • 본 교육과정은 국내 1호이자 유일하게 체계적인 교육연극 전문인력 양성과정으로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통합적 교육연극 전문가 양성을 위해 편제 구성 되었다.
      • 1, 2 학기에서는 교육연극에 대한 기초 이해를 제공한다. 교육연극 기본 이론과 철학, 교육과정의 이론적 연구 등의 필수 과목과 함께 수업현장에서 즐겁고 의미있는 체험과 활동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드라마 기법과 놀이적 접근법을 실습한다.
      • 3, 4 학기는 심화의 과정이다. 학문적 연구의 기반을 위한 교육연극의 제반 연구방법론 및 교육철학, 연극 이론, 그리고 연관 학문들의 탐구를 제공하며, 동시에 드라마적 실무능력을 보다 심화하여 직접 드라마 수업안을 구성하고 실행하며 평가할 수 있는 실무 능력 강화를 강조한다.
      • 5 학기는 확장의 과정이다. 그동안 학습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과 사회의 현장으로 적용하고 연계하며 다각적인 학문적 실천적 확장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 교육 과정 운영

    본 교육과정은 주된 수요자가 현직 교원들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야간제로 운영하도록 한다. 특수대학원 운영에서 이미 성공적으로 입증된 입학 전형 및 학사관리, 졸업요건 등의 엄정성을 기반으로 실무분야가 보다 강조된 전문대학원 체제에 걸맞는 이론과 현장의 균형잡힌 연계성에 중심을 둔다. 이론과 연구방법론을 학습한 3학기 수료 후 논문 주제발표, 4학기 수료 후 예비발표를 의무화하는 단계적인 논문 지도과정을 통해 석사논문의 질적 관리를 강화한다. 우수 논문연구의 경우는 한국교육연극학회 등 관련 분야 학회에 발제 및 투고를 독려하여 학문적 수월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교육연극 전공은 현재는 석사과정만을 개설하나, 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의 높은 관심과 수요, 국내 유일의 석사과정의 중요성, 그리고 예술교육은 물론 연극교육의 학교 현장 및 지역사회 확산이라는 전 세계적 동향을 고려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박사과정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향후 석사와 박사과정의 연계성까지 고려한 현행 석사 교육과정을 제시한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을 운영하며 여러 수정 보완을 거쳐 성공적으로 정착된 교육과정의 기본 골격을 유지하되, 기초-심화-확장의 교육과정 흐름을 강조하여 이론연구와 다각적인 현장연계 및 실습체험에 많은 비중을 두고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다. 특히 직접 교안을 구상, 수정, 실행, 평가 할 수 있는 멘토형 실습 수업을 추가 배정하였다. 또한 강의 과목마다 가장 탁월한 전문성과 높은 명성을 지닌 교원 및 현장 전문가들을 확보하여 명실상부한 교육전문대학원석사과정으로서의 엄정함과 전문성을 강화하였다.

교육연극 교수안내
김 병 주 (金丙周)
철학박사
교육연극전공
인문관 408호
02)3475-2517
praxis@snue.ac.kr
백 재 연 (白才娟)
음악예술학박사
성악전공
음악관 106호
02)3475-2487
jypaik@snue.ac.kr
교육연극 교육과정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전공 기초 a21101 교육연극의 이해 3 필수
a21202 교육철학과연극이론 3
a21301 교육연극 연구방법론 3
전공 선택 b21101 연극놀이 실습 3 택 7
b21102 교실드라마(DIE) 실습 3
b21201 TIE 실습 3
b21202 아동극 연출의 이론과 실제 3
b21301 과정드라마(Process Drama) 실습 세미나 3
b21303 교육연극과 전통연희 실습 세미나 3
b21304 희곡과연극사연구 3
b21403 교육연극과 다중지능이론 3
b21405 문예창작 실습 세미나 3
b21406 시민연극 실습 세미나 3
b21407 교육연극교육과정론 3
b21502 창의성 교육 세미나 3
b21503 문화예술교육 세미나 3
b21505 연극치료 실습 세미나 3
b21506 교육연극 지도자 실습 세미나 3
논문 연구 c20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필수(P/F 평가)
c20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20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교육연극 전공기초과목
  • a21101 교육연극의 이해(Introduction to Educational Drama/Drama Education)

    교육연극의 기본 개념과 핵심 이론을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게함으로써 연극과 교육의 상호 융합적 특성을 파악하게 한다. 따라서 교육연극의 기본 철학과 이론, 교육연극의 발전 및 전개과정, 연극형식이 교육과 만나는 세부적 접근법들에 대한 기본 특성과 본질을 모색한다.

  • a21202 교육철학과 연극이론(Educational Philosophy and Drama Theory)

    교육연극이 지향하는 교육철학 및 이와 연계된 다양한 연극 이론들의 관계를 파악하고 교육연극에 영향을 미친 교육이론 및 연극 이론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목적이 있다. 교육연극의 이론가들은 물론, 관련된 인접학문의 이론가들(Dewey, Piaget, Vygotsky, Bruner, Gardner, Eisner, Brecht, Stanislavski, Boal, Courtney, Freire, Heathcote, Bolton, O'Neill 등) 다양한 이론과 철학을 탐구한다.

  • a21301 교육연극 연구방법론(Studies on speaking and writing in Elementary school)

    교육연극과 인접학문의 이론과 기법들을 점검하고, 이러한 교육연극 작업을 연구하는 다양한 연구방법론 즉, 문헌 연구, 양적 연구, 질적 연구 및 사례 연구, 근거 이론, 실행 연구, Reflective Practitioner Research 등과 같은 학술적 연구의 동향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하고 토론한다. 이를 기초로 하여 석사 졸업 프로젝트 및 학위 논문의 토대를 형성한다.

교육연극 전공선택과목
  • b21101 연극놀이 실습(Creative Drama and Playmaking Practicum )

    아동의 발달특성과 놀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신체와 감각의 활용, 움직임, 감성 개발, 협동작업, 자기표현 등을 통한 창의력과 협동심, 주체성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다양한 연극놀이 및 즉흥극, 역할극 등 Creative Drama 적인 접근법을 실습하며, 아동중심적인 연극수업의 활용을 위해 필수적인 움직임, 연극적 표현, 놀이의 활용, 창의적 사고 등을 확장하도록 교사의 능력을 갖춘다.

  • b21102 교실드라마(DIE) 실습(Classroom Drama/Drama in Education Practicum)

    교실에서 드라마를 교육의 매개로 활용하는 DIE(Drama in Education)의 과정을 실습하고 그 이론과 철학에 관한 세미나를 통하여 이해를 확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DIE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것의 교육적 효과를 점검하여 실제로 DIE를 교실 현장에서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이도록 교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 b21201 TIE 실습(Theatre in Education Practicum )

    T·I·E의 개념적 특성과 실제 구성 및 적용의 과정을 실습 및 세미나를 통해 익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T·I·E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것의 교육적 효과를 점검하여 실제로 T·I·E를 교실 현장에서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이도록 교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 b21202 아동극 연출의 이론과 실제(Directing Children's Theatre - Theory and Practice)

    아동극은 아동의 정서 함양이나 표현력을 신장시키고 자기 이해를 도우는 전인교육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아동극은 학습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여 창의적 사고를 계발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교사는 특별활동이나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아동극을 연출하고 실기 지도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다. 이에 아동극 연출의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 b21301 과정드라마 실습 세미나(Process Drama Practicum and Seminar)

    현대 교육연극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드라마와 교육의 접목을 이루어 낸 DIE에 기반하여 이를 보다 심화하고 확장시킨 Cecily O'Neill의 과정 드라마(Process Drama)의 이론 및 철학적 배경을 이해한다. 이를 기반으로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하는 드라마 교안을 체계적으로 고안하고 수정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실습 과정을 통해 드라마와 교과의 통합, 비교과와의 연계, 흥미와 자발성을 통한 개인적 사회적 배움을 향상하는 드라마 수업을 구성, 실행, 평가, 성찰의 제반 과정을 습득한다.

  • b21303 교육연극과 전통연희 실습 세미나(Educational Drama and Traditional Korean Performance - Practicum and Seminar)

    가면극, 마당극, 탈춤, 판소리, 사물 등 다양한 전통 연희는 우리 고유의 소중한 문화예술이자 동시에 한국만의 독창적이고 총체적인 교육과 소통의 매체이다. 서구의 철학과 문화적 접근에 기반한 교육연극이 지닌 장점을 수용하고, 우리 정서와 문화를 간직한 우리 고유의 전통연희의 특성을 실습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이러한 융합적 과정을 통해 한국적 정서와 문화에 걸맞는 독창성을 지닌 새로운 교육연극 접근법의 모색과 학교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 b21304 희곡과 연극사 연구(Studies of Plays and Theatre History)

    문학 작품으로서의 희곡의 특성과 미적 구조를 이해하고, 연극사 전반에 대한 이해와 비평 능력을 기른다. 또한 초등학교 현장 및 다양한 교육에 적용 가능한 국내외 주요 희곡 작품을 비교 감상하거나 분석하고, 감상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을 탐색한다.

  • b21403 교육연극과 다중지능이론(Educational Drama and Multiple Intelligence )

    뇌 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다중지능을 이해하고, 다중지능과 교육연극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실제 수업에 도움이 되는 교수학습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뇌 과학의 이론과 다중지능의 교육적 시사점과 교육연극 관점에서의 활용 방안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한다.

  • b21405 문예창작 실습 세미나(Seminar for Creating Children’s Literature and Arts)

    동시와 동화 중심의 아동 문학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작품 창작 방법에 대한 연구 역량을 신장한다. 창작 경험을 통해 창조적 상상력을 구조화하는 지적, 정의적 능력을 신장시킨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교육 연극의 제반 전략과의 관련성을 탐구하여 교육연극의 방법론이 초등교육 현장의 학습 방안으로 전이되도록 한다.

  • b21406 시민연극 실습 세미나(Applied Theatre Workshop Seminar )

    교육연극의 다각화와 확장을 통해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급속히 부각되고 있는 시민연극(Applied Theatre)의 최신 동향 및 이론적 개념과 실천적 작업으로서의 특성을 이해한다. 교육연극의 다양한 적용을 통한 문화예술교육적 접목, 연극의 사회적 확장, 변화를 위한 비판적 철학, 그리고 시민예술교육을 위한 대안적 가치로서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이를 근거로 하여 현대 연극 및 교육연극의 확장을 대변하는 시민연극(Applied Theatre)의 특성을 체험하고 이해를 확장한다.

  • b21407 교육연극 교육과정론(Educational Drama Curriculum)

    드라마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본질을 살피고 그 특성을 이해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체계와 구성요소 및 발달 단계를 고려한 특성들을 살펴 적절한 단계에 필요한 드라마 교육 요소들을 활용하게 한다. 나아가 교사로서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b21502 창의성 교육 세미나(Seminar for Educational Drama and Creativity Education)

    본 과목은 교육연극에서 드라마적인 상상력을 기반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한 방안을 개발하고 학교 교실에 적용하도록 한다. 특히, 연극적인 요소를 국어, 수학, 과학, 음악 등 다양한 교과 활동과 접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교과의 특성에 맞는 창의성 신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마련하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각 교과 교육과 관련한 교수학습에서 드라마적인 요소를 적용하여 각 교과의 특성에 맞도록 학생들의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돕도록 한다.

  • b21503 문화예술교육 세미나(Culture and Arts Education Seminar)

    예술은 우리의 삶만큼이나 다양하다. 다양하고 방대한 예술을 단시간에 모두 이해한다는 것은 예술의 속성을 무시한 인위적 시도이다. 추상적 예술의 구체화와 개념화는 시간과 체험에 비례한다.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예술의 장르를 부분적으로나마 관찰하고 체험하고 교육연극과의 융합을 통한 초등현장교육의 내용, 방법적 변화를 추구해보고자 한다. 교육연극의 여러 기법들을 초등 예술교육에 접목하기 위한 기초로, 다양한 예술에 대한 탐색을 통하여 각 예술의 특성, 심미적 요건, 목적 및 의미 등에 대한 식견을 넓힌다.

  • b21505 연극치료 실습 세미나(Drama Therapy Practicum and Seminar)

    학습자의 인성발달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인성교육의 이론과 드라마 치료와 놀이 치료와 같은 교육연극 및 연극치료 이론을 통합하여 실습하고 실제 학습자의 인성 발달 및 사회성 적응과 관련된 주요 이론과 드라마를 활용한 효과적인 지도법을 익히도록 한다.

  • b21506 교육연극 지도자 실습 세미나(Practicum Seminar for Drama Education Teachers and Practitioners)

    교사이자 동시에 연극의 안내자로서의 교육연극 지도자가 필수적으로 갖추고 연마해야 할 다양한 이론과 실행능력을 이해하고 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자와 실천가들의 문헌을 함께 연구하고 이를 실습과 체험으로 연계하여 이해를 심화한다. 이러한 실천적 이해와 역량의 향상을 통해 학위논문을 위한 이론적 배경과 실무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명확한 수업계획의 작성 및 자료의 준비, 학생들과의 적극적 역동과 관계형성, 다양한 연극적 활용에 대한 이해, 자발적인 학생 참여와 통솔의 방법, 돌발 상황의 대응, 유연하고 열린 자세와 교육적 목표의 조화, 수업의 평가 및 자기 성찰 등 실제 수업현장에서 절실한 실질적인 연극수업 실행능력을 실습한다.


LOGO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 (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MAIL.snueg@snue.ac.kr TEL. 02-3475-2252 FAX.02-3475-2010
COPYRIGHT(C) 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