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대학원소개
입학안내
전공 및 교육과정
학사안내
특별과정및학술연구
열린광장
menuTitle
PROGRAMS 전공 및 교육과정
전공과정편제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공연락처
박물관 ·미술관교육 소개
  • 전공 개설 취지

    서양에서는 19세기 이후 박물관·미술관교육이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장려되고 활발하게 이루어지 있다. 근래에 들어와 한국에서 박물관·미술관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립이나 공립의 차원을 넘어서 민간 박물관과 미술관의 설립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1년 국립중앙박물관 관람자 수가 324만 명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박물관?미술관을 이용한 사회 교육, 문화 교육, 역사 교육의 현장 체험학습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에, 이에 대한 초등교육 차원의 적극적인 모색이 필요하다.

  • 교육 과정 목표
    • 초등교육에서 박물관·미술관교육을 질적 향상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우수한 교육자를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구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한다.
      •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교 연계 박물관교육과 미술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능력을 기른다.
      • 학교 연계 박물관교육과 미술관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수능력을 기른다.
      • 국내의 박물관 및 미술관 현장과 연계하여 박물관·미술관 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 과정 편제

    교육과정은 전공과목으로만 구성하며 전공과목은 전공기초과목과 전공 선택과목으로 한다. 필수 전공기초 4과목(12학점), 전공 선택 6과목(18학점), 논문 연구(3학점)이다.

  • 교육 과정 운영
    •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6학점으로 한다.
    • 교과학점과는 별도로 3학점의 연구학점은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 석사과정의 수료는 33학점이상 이수해야한다.
    • 석사학위 논문 제출을 위한 기본 학술능력 및 실무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다양한 학술,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참여를 유도한다
  •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사 과정만 설치함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기존에 교과목이 내용학 중심에서 현장, 실습과목의 비율을 현저히 높이고, 내용학도 강의 내용을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였다.
    • 실무능력을 육성하기 위해 박물관, 미술관 교육실습과 박물관, 미술관교육 현장 실행연구 등 새로운 교과목을 개발하였다.
    • 강의와 연구에서 박물관미술관 현장전문가의 활용을 높였다.
박물관·미술관교육 교수안내
임 기 환 (林起煥)
문학박사
역사학전공
인문관 312호
02)3475-2439
kh303@snue.ac.kr
류 재 만 (柳在萬)
교육학박사
미술교육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07호
02)3475-2492
jm320@snue.ac.kr
손 지 현 (孫志弦)
미술교육학박사
미술교육전공
사향융합체육관 306호
02)3475-2495
jsohn@snue.ac.kr
박물관 ·미술관교육 교육과정
단계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 고
기반 전공 기초 a25101 초등뮤지엄교육론 3 필수
a25201 박물관미술관학의 이해 3
a25301 박물관미술관교육연구방법론 3
심화 a25401 초등뮤지엄교육프로그램 개발 3
기반 전공 선택 b25101 한국문화유산읽기 3 택 3
b25102 한국미술문화읽기 3
b25201 세계문화유산 읽기 3
b25202 세계미술문화읽기 3
b25203 교과서 속 유물·작품지도방법 3
심화 b25301 초등박물관 교육의 실제 3
b25302 초등미술관 교육의 실제 3
b25303 문화재교육 지도의 실제 3
b25304 미술문화재지도의 실제 3
b25401 어린이 박물관교육실습 3
b25402 어린이 미술관교육실습 3
응용 b25501 박물관교육 현장 실행 연구 3 택1
b25502 미술관교육 현장 실행 연구 3
b25503 박물관교육 세미나 3 택1
b25504 미술관교육 세미나 3
b25505 문화예술교육 세미나 3
논문 연구 필수 c24301 논문연구(1) (Study for thesis 1) 1 P/F 평가
c24402 논문연구(2) (Study for thesis 2) 1
c24503 논문연구(3) (Study for thesis 3) 1
박물관·미술관교육 전공기초과목
  • a25101초등뮤지엄 교육론(Museum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s)

    근대에 오면서 박물관·미술관에 유물이나 미술품을 보관하는 곳으로만 여기는 것이 아닌 보존, 연구, 수집이 가능한 전문 인력양성 교육과 일반대중과의 꾸준한 소통을 하기 위한 곳으로 새로운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즉 그동안의 주기능이 수집, 전시하는 기능에서 벗어나 사회·문화적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장려되고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미술관 교육의 기초 이론으로 미술관 교육의 개요, 배경이론, 변천, 에듀케이트의 역할, 세계미술관 교육의 비교 연구 등 국내 외의 미술관 교육의 동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미술관 교육의 발전 방향을 찾아본다.

  • a25201 박물관·미술관학의 이해 (Studies in Museum Education·Art Museum Education)

    본 강좌는 박물관 미술관 교육의 기본으로서 박물관 미술관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갖추기 위해 마련하였다. 다만 일반적으로 박물관 미술관학은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근무하는 큐레이터를 대상으로 한 학문이기 때문에 교사를 주요 대상으로 하는 본 강좌에서 이러한 영역을 모두 포함하지 않는다. 박물관 미술관 교육과 연관된 분야를 중심으로 박물관·미술관학의 목적, 연구방법과 연구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박물관·미술관의 기능, 종류, 사회적 역할을 탐구한다. 이 강좌의 내용은 초등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기초적인 지식 체계를 구성한다.

  • a25401 초등뮤지엄 교육프로그램개발 (Program Development in Museum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s)

    뮤지엄교육프로그램에는 뮤지엄에서 개발하고 진행하는 프로그램과 교사가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해서 뮤지엄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있다. 아직은 학교연계 뮤지엄교육 프로그램이 자리매김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 연계 뮤지엄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활동과 각종 프로그램을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 강좌에서는 뮤지엄교육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성을 높이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학교 연계 뮤지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기른다.

박물관·미술관교육 전공선택과목
  • b25101 한국문화유산 읽기 (Studies in Korean Cultural Heritage)

    초등 박물관 미술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구성의 하나는 한국의 문화유산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심화된 인식과 내용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강좌는 한국의 다양한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 및 그 문화유산에 대한 교육 내용과 방법, 이론적 기반을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초등교육과정에서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는 한국의 문화유산과 관련된 사실과 정보 및 각 문화유산의 역사적 배경과 현재적 의미, 가치, 미래의 활용방안 등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통하여 초등 박물관교육의 기초적 지식을 구성하고자 한다.

  • b25102 한국미술문화 읽기 (Studies in Art and Cultural Heritage of Korea)

    우리미술품에는 5천년의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에 미술을 통한 우리문화의 이해 폭을 넓힐 수가 있다. 우리미술문화 읽기를 통해서 단편적인 한국미술사 지식의 습득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전통미술 작품 속에 은유적으로 표현된 것을 읽고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사상 등의 관점을 통해서 우리 미술문화를 폭넓게 이해하는데 있다. 이 강좌에서는 한국미술문화의 특징, 전통미술에서의 상징과 은유, 각 시대별 미술문화 읽기, 교과서에 우리미술 읽기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육과정에 반영된 한국 미술을 감상하는 관점을 모색한다.

  • b25201 세계문화유산 읽기 (Studies in Cultural Heritage of World)

    본 강좌는 글로벌시대에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는 문화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확장하는 강좌이다. 따라서 세계의 다양한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 및 그 문화유산에 대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탐구한다. 아울러 초등교육과정에 적합한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정보를 재구성하고, 세계문화유산의 역사적 배경과 현재적 가치 등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추구한다. 이를 통해 한국문화유산과 세계문화유산의 비교를 통하여 초등 박물관교육을 위한 확장된 지식을 구성한다.

  • b25202 세계미술문화 읽기 (Studies in Art and Cultural Heritage of World)

    다문화사회로 급격이 변화하는 글로벌시대에 세계미술문화에 대한 이해는 다원주의적 관점에서 문화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확장이 요구된다. 세계미술문화 읽기를 통해서 단편적인 세계 미술사의 변천이나 작가에 대한 지식의 습득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 은유적으로 표현된 것을 읽고,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사상 등의 이해를 통해서 세계미술문화를 폭넓게 이해하는데 있다. 이 강좌에서는 세계의 다양한 미술문화의 특징 이해, 세계의 다양한 미술에서 상징과 은유, 각 시대별 세계미술 문화 읽기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육과정에 반영된 세계 미술문화를 감상하는 관점을 모색한다

  • b25203 교과서 속 유물·작품 지도방법 (Studies in Art and Cultural Heritage of World)

    근래에 들어 창의적 체험활동이 강조되면서 교육과정과 연계된 뮤지엄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다. 교과서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문화유산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뮤지엄과 연계하는 다양한 교육을 모색이 요구된다. 교과서에 나오는 유물과 작품의 내용을 분석하고 유물과 작품의 해석방법을 모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유산교육의 다양한 지도 방법을 모색하고 뮤지엄과 연계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 b25301 초등 박물관교육의 실제 (Practice in Museum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s)

    본 강좌에서는 초등박물관 교육을 위한 이론 기반을 탐구하고, 초등박물관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분석하며, 초등교육과정과 연계한 구체적인 박물관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현하는 실제 과정에 대한 탐구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박물관교육이 활성화되지 않은 초등교육의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다. 본 강좌의 목적에 맞게 실습위주로 수업을 진행한다.

  • b25302 초등미술관교육의 실제 (Practice in Art Museum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s)

    문화의 시대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미술관교육이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교현장에서는 동학년 중심으로 1회성 행사로 이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내실 있는 초등미술관 교육을 위해서는 미술관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아는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교사가 요구된다. 이 강좌에서는 초등미술관교육을 위한 이론 기반을 탐구하고, 초등미술관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분석하며, 초등교육과정과 연계한 구체적인 미술관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현하는 실제 과정에 대한 탐구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미술관교육이 활성화되지 않은 초등교육의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다. 본 강좌의 목적에 맞게 실습위주로 수업을 진행한다.

  • b25303 문화재지도의 실제 (Practice in Teaching Cultural Properties)

    문화재 교육은 초등교육과정에서 문화교육, 역사교육의 중요한 교육 영역의 하나이기 때문에, 문화재 교육의 이론과 목표, 내용과 방법,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구성에 대해 탐구한다. 문화재 교육의 실제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역사적 장소로서의 유적 및 다수 박물관 등에 소장된 다양한 유물의 성격을 교육하기 위한 현장 실습을 위주로 강좌를 진행한다.

  • b25304 미술문화재지도의 실제 (Practice in Teaching Art and Cultural Properties)

    미술문화재에는 우리 조산들의 미의식과 정신성, 그 시대의 사회문화가 담겨있기 때문에 미술문화재를 통해서 우리 조상들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의의를 지닌다. 미술문화재 교육은 초등교육과정에서 문화교육, 미술교육의 중요한 교육 영역의 하나이기 때문에, 미술문화재 교육의 이론과 목표, 내용과 방법,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구성에 대해 탐구한다. 미술문화재 교육의 실제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박물관이나 미술관, 역사유적지 등에 소장된 다양한 미술품의 성격을 교육하기 위한 현장 실습을 위주로 강좌를 진행한다.

  • b25305 박물관과 다문화교육의 실제 (Studies in Art and Cultural Heritage of World)

    다문화사회로 인한 문화 충돌과 편견을 극복하기 위한 매개체로 뮤지엄이 주목받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학생들에게 다문화교육의 현장으로 뮤지엄을 활용하는 교육방법을 탐색한다. 사이버 박물관이나 미술관과 우리나라에 개관되어있는 다른 나라의 박물관이나 미술관 소장품의 연구를 통해 다른 나라의 예술과 문화를 이해하고, 학생들에게 뮤지엄을 통한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 b25401 어린이 박물관 교육 실습 (Teaching Practice in Children’s Museum )

    어린이박물관은 초등교육과정의 박물관교육에서 학생과 박물관 전시구성이 직접 결합될 수 있는 박물관이다. 본 강좌는 일반 박물관과는 다른 어린이 박물관의 독자적인 전시와 운영, 교육프로그램이 구성 등에 대해 실습을 통해 심화된 이해를 갖추고, 이를 초등 박물관교육에 넓게 활용하기 위한 강좌이다.

  • b25402 어린이 미술관 교육실습 (Teaching Practice in Children’s Art Museum)

    교육실습은 높은 전문성과 도덕성을 지닌 교육자를 양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교육실습 프로그램이다. 교육실습을 통하여 그동안 강의와 연구에서 습득한 지식의의미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전문교사로서 능력과 현장 감각을 향상시켜 날 수 있다. 미술관교육에 관한 이론적으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실제 미술관 현장교육을 실제경험을 통해 체득케 함으로써 실무 수행능력을 갖춘 어린이 미술관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 b25501 박물관교육 현장 실행 연구 (Action Research in Museum Education)

    본 강좌는 국내의 다양한 박물관의 현장에서 직접 현장전문가와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통해 초등 박물관교육프로그램을 기획, 구성 및 실행하기 위한 현장 연구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박물관의 현장은 박물관의 특성에 따라 차별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박물관의 현장을 체험하면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을 다원화하고 또한 교육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현장 경험을 습득한다.

  • b25504 미술관 교육현장 실행연구 (Action Research in Art Museum Education)

    교육에서 이론과 교육현장은 많은 괴리를 가지기 마련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이론과 실제의 조화가 요구된다.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것을 학교현장에서 그대로 적용되지 않는 것은 이론의 연구가 현장에서 적용된 것이 아니고 연구실에서 산출된 것일수록 더하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이론을 교육현장의 환경과 구성원들의 수준 등 제반 여건에 맞게 재구성해 적용해보는 과정이 요구된다. 이 강좌에서는 미술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학교 연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접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서 미술관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육성하는데 있다.

  • b25503 박물관교육 세미나 (Seminar in Museum Education)

    박물관교육 세미나는 석사과정의 다수의 강좌를 이수한 후 석사학위 논문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박물관교육 관련 연구방법과 내용에 대한 심화된 탐구를 위한 강좌이다. 박물관교육과 관련된 새로운 이론이나 이슈 등을 탐구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수준을 갖추고자 한다.

  • b25504 미술관교육 세미나 (Seminar in Art Museum Education)

    미술관교육 세미나는 석사과정의 다수의 강좌를 이수한 후 석사학위 논문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미술관교육 관련 연구방법과 내용에 대한 심화된 탐구를 위한 강좌이다. 미술관교육과 관련된 새로운 이론이나 이슈 등을 탐구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수준을 갖추고자 한다.

  • b25505 문화예술교육 세미나 (Seminar in Culture and Arts Education)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연구 동향과 추세를 이해한다. 본 강좌는 문화예술 관련 학위논문이 높은 수준으로 작성될 수 있도록 세미나 형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 상황을 탐구하고,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새로운 이론이나 이슈 등을 탐구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수준을 갖추고자 한다.


LOGO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 (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MAIL.snueg@snue.ac.kr TEL. 02-3475-2252 FAX.02-3475-2010
COPYRIGHT(C) 2013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