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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의 성격과 문체
학위논문의 성격
가. 독창성
모든 논문이 그러하지만, 특히 학위 취득을 위한 연구논문은 어디까지나 독창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 때 독창적이라는 것은 단지 논문에서 다루는 소재나 자료가 반드시 새로워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미 다른 연구자가 다룬 소재나 자료라 할지라도 그것을 다루는 방법이나 도출해 낸 결론이 새로우면 독창적이라고 할 수 있다. 논문의 내용이나 체계에 흠이 없는 논문이라 할지라도 이미선행 연구자가 이룬 성과를 요약하거나 발췌하여 정리한 것이라면 논문으로서의 가치가 없다. 그러므로 연구논문은 새로운 소재나 자료, 새로운 방법이나 해석, 새로운 결론 중 한 가지 이상 충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연구 분야의 선행 업적에 대해서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나. 정확성
연구논문에서의 정확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정확성이 결여된 연구는 차라리 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 잘못된 정보가 미치는 해독이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논문에 사용되는 각종 자료, 논문에 인용되는 인명이나 저술의 내용을 정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정의되지 않은 용어나 술어가 잘못 사용되고 어떤 개념이 규정되지 않은 채 막연히 다루어진다면, 논문의 근본 목적의 하나인 정확한 정보전달을 꾀할 수 없게 된다. 아울러 각주나 참고문헌 목록 등의 제시에 있어서도 정확성과 통일성을 기해야 한다.
다. 객관성
연구논문은 항상 객관적인 서술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연구자의 단순한 의견이나 주관적인 생각이 아니라 사실과 논거에 의거하여 논문의 주장을 뒷받침해야한다. 예를 들어 “나는 원인은 그렇고 결과는 이렇다고 믿는다”는 식의 주관적인 서술은 피해야 한다. 연구자의 의견이 개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연구과정에서 얻은 사실과 논거가 증거로 제시되어야 하며, 그럴 경우에 독자가 글을 인용하거나 참고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논의의 근거와 자료가 객관적으로 제시되고 객관적인 태도로 서술된 논문이라야 비로소 다른 연구자의 검토에 의해서 객관적으로 그 가치를 검증받을 수 있다.
라. 불편성
연구자는 논문의 연구와 집필에 있어서 개인적인 편견이나 감정, 또는 선입견에 치우쳐서는 곤란하다. 특히 자신이 지지하는 어느 특정한 학설이나 이론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태도보다는, 공평무사한 태도로 진리를 탐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진정한 학문 연구의 태도는 비록 자신의 감정이나 개인적인 이익과 어긋나는 것이라도 그것이 진리이면 불편부당하게, 성심성의껏 다루어야만 한다. 또한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몇 가지 엇갈린 주장이 있는 경우 이것을 모두 공평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학위논문의 문체
가. 논리성
연구논문에서는 문장의 논리성이 중요시된다. 논문의 정확성은 문장의 논리성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장의 논리성은 단일 문장에서뿐만 아니라 문장과 문장, 단락과 단락 사이의 유기적 연결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시된다. 한 문장 안에서도 주어와 서술어,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호응 관계를 잘 맞추어야 한다. 문장과 문장의 연결에 있어서도 유사한 개념의 낱말들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접속어를 과다하게 사용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또한 단락과 단락의 연결에 있어서도 자연스러운 논리적 인과관계에 의해 논지가 전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 통일성
연구논문은 문장과 문체에 있어서 통일성이 요구된다. 여기서 통일성이란 논문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용어의 통일은 물론, 문체와 어조의 통일성까지 포함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사물과 대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냉정하고 이성적인 어조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연구논문은 표준말의 구어체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며, 지나치게 구어체에 집착하여 회화체의 문장을 쓰는 것은 곤란하다. 아울러 논문의 문체는 1인칭 문체를 지양하고 3인칭 문체를 쓰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는 서울교육대학교가 초등교육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한다.”는 1인칭 문장은 “서울교육대학교는 초등교육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라는 3인칭 문장으로 바꾸는 것이 적절하다. 사실과 견해의 제시에 있어 1인칭 문장이 주관적 태도를 반영하는 반면, 3인칭 문장은 객관적 태도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다. 간결성
논문의 문체는 간결하고 명료해야 한다. 논문이란 본래 자기 주장이나 견해를남에게 납득시키기 위하여 씌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서술이 늘어지고 표현에 군더더기가 붙기 쉽다. 이 경우, 논문의 분량을 필요없이 늘릴 뿐 오히려 논지의 정확한 전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어 설득력을 약화시킨다.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은 독자의 이해를 빠르게 할 뿐만 아니라, 논리적이고 정확한 문장의 기본 요건이 된다. 흔히 논문의 문체는 실용을 본위로 하는 건조체가 적합하다고 한다. 그러나 건조체라 해서 문장이 딱딱하고 매력 없이 무미건조해야 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논문의 문장이 간결하고 명료해야 한다는 것은 필요없는 부연이나 중첩,유사한 낱말의 반복 사용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으로 간결하고 명료한 문체를 사용하면 문장이 모호하게 길어지거나 화려한 미문체에 빠지는 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라. 평이성
연구논문이 매우 우수한 내용을 담고 있더라도 읽기 어렵다면 무의미하다. 논문은 비전문가라도 읽을 수 있게 문장 자체가 평이하게 씌어져야 한다. 여기서 평이한 문장이란 단지 “쉽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이 읽기 좋은 것(readability)을 의미한다. 문장이 읽기 좋은 것이 되려면 표현이 정확해야 하고 논지가 명료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앞에서 말한 정확성과 간결성이 갖추어지면 문장의 평이성은 저절로 갖추게 된다. 따라서 어렵고 까다롭게 쓰지 않으면 논문의 권위가 손상된다고 여기는 그릇된 태도를 경계해야 하며, 과도한 한자어의 사용 및 현학적인 문장의 사용도 억제해야 한다.
학위논문의 체제와 양식
  • 논문의 체제라 하여 단일한 틀이 있는 것은 아니며, 양적 연구냐 질적 연구냐에 따라 또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형식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각각의 독특한 주제와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연구의 신뢰성, 타당성, 그리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 보통 논문은 다음과 같은 체제를 유지한다.
    구성요인 하위요소
    서두 표지<예시 1>
    속표지<예시 1>
    제출서<예시 2>
    인준서<예시 3>
    내용 목차<예시 6>
    표 목차<예시 7>
    그림 목차<예시 7> * 표 및 그림 목차
    국문초록(논문요약)<예시 4>
서두
학위논문의 전반부인 서두부는 대학원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작성한다. 논문의 내용목차에서 논문 요약까지의 쪽 번호는 본문부의 쪽 번호와 구별하여 로마자 소문자(ⅰ, ⅱ, ⅲ 등)로 표기한다.
가. 표지(겉표지)와 간지
  1. 표지(겉표지) : 표지(겉표지)의 규격은 별첨 <예시 1> 과 같다. 논문제목은 국․한문으로 표기하고 두 줄 이상의 경우에는 다음 줄은 가운데 위치하도록 한다. 부제는 붙이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논문제목의 끝에 ‘...에 관한 연구’ 등은 바람직하지 못하지만, ‘.... 실험연구, 사례연구, 임상적 연구’ 등은 예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표지에는 논문의 영문제목을 병기해야 한다. 논문의 발간 년도는 학위취득 연도만을 표기한다.
  2. 간 지 : 간지는 표지 다음에 백지 1매를 삽입한다.
나. 표제면(속표지) : 표지와 동일하게 작성한다.
다. 제출서
제출서는 별첨 <예시 2>와 같다. 논문 제출일은 논문 심사계획서 상의 심사용 논문 제출기한이 속하는 연, 월까지만 표시한다.
라. 인준서
인준서는 별첨 <예시 3>과 같다. 논문 인준일은 논문심사계획서 상의 논문 종심일이 속하는 연, 월까지만 표시한다.
마. 논문 요약
  • 논문 요약의 형식은 별첨 <예시 4>와 같다.
  • 논문 요약은 논문의 내용을 포괄적이고 간결하게 요약한 것으로, 독자가 논문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 이론적 연구일 경우, 논문의 목적, 이론 구성, 연구의 범위, 출처, 결론과 시사점 등을 포함해야 하고, 실험연구일 경우, 연구문제를 비롯하여 구체적인 피험자의 특성, 실험도구와 자료수집 절차 등을 포함한 실험방법, 통계적 유의 수준을 포함한 결과, 결론 및 시사점 등을 포함해야 한다.
  • 말미에는 주제어(Keywords)를 5개 내외로 선정하여 가나다(알파벳) 순으로 정리한다.
  • 논문 요약의 분량은 2쪽 이내로 하되, 구체적인 사항은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서 결정한다.
바. 목차(내용목차)
  • 일반적인 내용목차는 별첨 <예시 6>과 같다.
  • 내용목차는 논문의 골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내용과 구성이 얼마나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 - 내용목차의 각 제목은 본문의 해당 제목과 일치해야 하며, 그 제목에 해당하는 본문의 쪽 번호를 명기하여야 한다.
    • - 내용목차의 각 제목은 장, 절의 2단계 또는 장, 절, 항의 3단계 정도까지 나타 낸다.
사. 표 목차와 그림 목차
  • 표 목차와 그림 목차는 별첨 <예시 7>과 같다.
  • 표와 그림의 수가 각각 3~4개 이상일 경우에는 반드시 표 목차와 그림 목차를 작성해야 하며, 이때 표와 그림의 번호와 제목을 본문의 것과 일치시켜야하며, 부록에 있는 표와 그림도 부록의 표 목차와 그림 목차에 일치시켜 제시한다.
  • 표는 <표 1>, <표 2> 등과 같이 표시하여 표의 상단 중앙에, 그림은 [그림 1],[그림 2] 등과 같이 표시하여 그림 하단 중앙에 표기한다. 표와 그림의 수가 많을 경우에는 <표 Ⅱ-1>, <표 Ⅲ-1>, [그림 Ⅱ-1], [그림 Ⅲ-1] 등과 같이 장별로 번호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 표와 그림이 적을 때에는 둘을 합하여 표․그림 목차라는 하나의 제목 아래 통합하여 제시하되, 먼저 표 목차를 제시하고, 그 다음에 그림 목차를 각기 독립된 번호로 제시한다.
논문의 본문
학위논문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국문을 원칙으로 하며, 외국어는 ( ) 속에 표기할 수 있다. 본문은 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며, 쪽 번호는 하단 중앙에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가) 본문 내용의 제목 구분과 위치 및 번호 매기는 방법
  • 본문 내용을 2개 이상의 제목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구분과 번호 매기기 그리고 위치에 유의한다. 이때 숫자와 문자만으로 된 기호에는 반드시 마침표( . )를 찍어야 한다.
  • 본문 내용의 제목 구분과 위치 및 번호 매기는 방법
    1 단계 Ⅰ., Ⅱ., Ⅲ. ……
    2 단계 1., 2., 3., ……
    3 단계 가., 나., 다., ……
    4 단계 1), 2), 3) ……
    5 단계 가), 나), 다) ……
    6 단계 ⑴, ⑵, ⑶ ……
    7 단계 ㈎, ㈏, ㈐ ……
    단순한 나열 ①, ②, ③ ……
나) 연구내용의 구성
  1. 서론 부분의 작성
    • 서론은 I 또는 제1장으로 표기하며, 서론 첫 면에서 1쪽이 시작된다.
    • 서론은 연구의 목적, 연구의 내용, 연구의 문제와 방법, 연구의 제한점 등을 포함한다.
  2. 본론 부분의 작성
    • 문헌연구의 이론적 배경 부분과 실증적 연구 부분으로 구분하여 논리적․조직적․체계적으로 전개한다.
    • 인용문에 대한 각주는 성실하게 기재해야 하며, 표나 그림은 전공 및 내용에 따라 일정한 틀에 맞추어 보기 쉽게 제시한다.
    • 3인칭을 사용하여 기술하며, 용어와 어구를 간결하게 쓴다.
  3. 결론 부분의 작성
    • 결론은 논문의 마무리이므로 연구의 중요한 결과 또는 발견 사항을 기재하며, 향후 계속 연구해야 할 문제를 제시한다
    • 연구결과에 따라 제언이 필요할 경우 이를 제안할 수 있다./li>
다) 인용의 작성
  • 인용은 각주, 참고문헌 및 표와 그림 등을 표기하는 데 나름대로의 여러 가지 형식이 있다. 일단 어떤 형식을 따르기로 하였으면 그 형식을 충실히 지켜야 하며, 인용, 각주, 참고문헌 및 표와 그림 등도 상호간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 직접 인용은 원문을 그대로 옮기는 것으로, 짧은 인용(3행 미만)은 인용부호(“ ”)를 표시하여 본문 속에 삽입하고, 긴 인용(3행 이상)은 문절의 아래위와 본문 사이에 각각 1행씩 띄고 좌우로 3글자씩 들여 써서 별도의 문절로 삽입하며 인용부호는 사용하지 않는다.
    • - 원문에 잘못된 부분(표기, 철자법 등)이 있어 필자가 이를 표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원문 그대로 인용한 다음, 바로 그 뒷부분에 [sic] 또는 (원문 그대로)라는 표시를 한다.
    • - 원문 중에서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생략하고자 할 경우에는 3점 부호(…)를 사용하며, 인용문에 필자가 임의로 자료나 의견을 첨가고자 할 때는 [ ]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 - 원문의 내용 중에 이미 인용부호(“ ”)로 표시된 자료가 있으면 “ ”를 ‘ ’로 바꾸어 표시하며, 블록인용(block quotation) 안에 인용된 자료를 나타낼 때에는“ ”를 사용한다.
  • 간접 인용은 저술내용을 그대로 인용하지 않고 원문을 요약하거나 원문의 함축된 뜻을 연구자의 말로 표현하는 것으로, 이때는 인용 부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 여기에서는 각주 또는 APA형식을 예시하고 있으나, 전공의 특성 또는 지도교수의 지도 방식에 따라 어느 하나를 택하여 일관성 있게 작성해야 한다.

1) 각주로 처리하는 경우

가) 본문의 각주 번호(각주 지시 번호) 작성

  • 본문의 각주 번호는 인용된 문구의 끝이나 문장의 끝 또는 설명을 요하는 내용의 바로 다음에 단다.
  • 본문의 각주 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여 위 첨자 형식으로 단다. 번호에 괄호를 붙이거나 붙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전공에 따라 통일성을 기하도록 한다.
  • 본문의 각주 번호는 각 장을 단위로 하여 일련번호 순으로 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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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각주 난의 작성

  • 각주는 본문의 각주번호가 있는 쪽의 하단에 각주 난을 만들어 기입한다.
  • 각주 난과 본문 사이에는 각주 분리선(좌로부터 5cm 정도)을 그어 구분한다.
  • 각주 난에 표시하는 각주 번호와 기호는 본문과 동일한 주 번호와 기호 방식 으로 표시한다.
  • 각주 난의 각주는 본문과 같은 첫 칸에서부터 시작하며, 두 행 이상일 경우 둘째 행부터는 첫 행의 각주번호 만큼 들여서(각주번호 다음의 첫 자에 해당하는 곳) 시작한다.
  • 각주 난의 각주 글자 크기는 본문보다 1포인트 정도 작게 한다.
  • 각주 난의 각주가 두 쪽에 걸쳐 놓이게 될 경우에는, 다음 쪽(두 번째 쪽)에 나뉘어 들어가는 각주가 완전한 문장으로 시작되지 않도록 한다.
  • 각주 난의 각주번호 하나에 둘 이상의 각주가 표시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행을 달리하지 않고 첫째의 각주에 연속하여 붙여 준다. 이때 각주 사이에 구분표(; )를 찍어 구분하여 준다.

다) 각주 난의 인용문헌 작성

  • 각주 난에 기재하는 인용문헌은 저자명, 저서명, 출판지, 출판사, 발행 연도, 해당 쪽수 순으로 표시하되, 출판지에서부터 발행 연도까지는 괄호로 묶는다.
  • 외국인 저자명은 이름을 앞에, 성을 뒤에 표기한다.
  • 인용한 구체적인 쪽수는 맨 뒤에다가 p. 또는 pp.로 표시한다. 황정규,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1984), pp. 54-55. Peter W. Airasian, Classrooom assessment (NY: McGraw-Hill, 1991), p. 166.
  • 표나 그림에 사용하는 내용 각주는 별표(*)나 단검표시(†)로 구분하여 표시 한다.

2) APA형식으로 처리하는 경우

가) 인용된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

  • 괄호 속에 발행 연도 또는 발행 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8)은 …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8: 75)은 …

나) 인용된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 해당 부분의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 해당 면을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최근의 연구(홍길동, 1998; Anderson, 1997)에 의하면…
    …인 것으로 드러났다(홍길동 2014: 33).

다) 저자가 다수인 경우

  • 3인까지는 첫 인용에서 모두, 재인용에서 첫 번째 저자를 표기하고, 4인 이상일 경우에는 첫 인용과 재인용에서 모두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첫 번째 저자만을 표기할 때에는 제1저자의 성 뒤에 국문에서는 ‘외’, 영문에서는 ‘etal.’로 표기한다.
    홍길동 외(1994)에 의하면…
    Wittrock et al.(1986)은…
논문의 말미
가. 참고문헌의 작성
  • 참고문헌의 기재방법은 각 계열별로 약간 다를 수 있으나, 동일 계열 논문에서는 통일된 방법을 사용해야 하고, 준말은 일정한 표기법에 따라 기재해야 한다.
  • 본문에 인용된 참고문헌은 참고문헌 목록에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
  • 참고문헌은 따로 모아 한․중․일․서양 순으로 하되, 저자명의 가나다순 또는 알파벳순으로 본문 다음 별면에 열거한다.
  • 논문 또는 단행본의 저자명은 성과 이름을 기재해야 하며, 동일저자의 다른 논문 또는 단행본이 계속하여 나오는 경우에는 저자명 부분을 밑줄로 표시할 수 있다.
  • 문헌이 두 줄 이상 이어질 때에는 첫 번째 줄의 첫 번째 단어를 기준으로 두 칸을 들여 쓴다.
  • 학문적 특성에 따라 각주로 표기한 전공 분야는 그에 맞는 참고문헌 기재 방식에 의거하여 통일한다.
  • 일반적으로 교육학 분야에서는 APA형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APA형식과 한국교육학회의 논문 작성 요령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에 APA형식에 의거한 참고문헌 기재 방식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단행본

    • 저자명(영문의 경우 성을 앞에, 이름을 뒤에), 발행 연도(괄호 속에 제시),서명(국문의 경우 진하게, 영문의 경우 이탤릭체로), 판수(초판은 표시하지 않음), 출판지명(출판지명 뒤에 콜론(:) 찍기), 출판사명(뒤에 마침표 찍기)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Airasian, P. W. (1991). Classrooom assessment. NY: McGraw-Hill.

    2) 학술지 논문

    • 저자명(위와 같음), 발행 연도(괄호 속에 표시), 논문제목(영문의 경우 첫 단어 첫 글자만 대문자로), 잡지명(국문의 경우 진하게, 영문의 경우 이탤릭체로), 권호, 면수(p 또는 pp는 생략, 뒤에 마침표 찍기)
      이성진․이기우(1991). 영유아를 위한 가정 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 교육학 연구,
      29⑷, 1-28.(반드시 해당 쪽을 밝힐 것)
      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3) 학위논문

    • 저자명(위와 같음), 발행 연도(괄호 속에 표시), 논문제목(영문의 경우 첫단어의 첫글자만 대문자로), 학위논문의 종류, 학위수여 대학교(뒤에 마침표찍기)
      백욱현(1992). 아동의 선택적 주의전략과 금지기제의 발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충남대학교.
      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4) 홈페이지 등 전자매체 자료

    • 저자명(위와 같음), 발행 연도(괄호 속에 표시), 제목, 사이트 주소, 인출날짜(뒤에 마침표 찍기)
      이종재(2003). 교육행정시스템 혁신의 방향. http://www.kedi.re.kr에서 2013. 08. 26 인출.
      National wage date.(2004, April 20). Bureau of Labor Statistics. Retreved January 19,
      2005, from http://www.bls.gov/bls/blswage.htm #/nationaldptj 에서 2014. 02. 14 인출.
나. 부록의 작성
  1. 부록이 필요한 경우 부록이라고 쓴 백색 별지를 앞에 붙이며, 부록의 제목을 달 수 있다.
  2. 부록에는 부가적 설명, 조사양식, 설문지, 수표, 그림, 연표, 지도, 문서, 법조문 등을 포함한다.
다. 초록의 작성
  • 국문 또는 국․한문 논문에서는 영문 초록(별첨 <예시 5>)을, 외국어 논문에서는 국문 초록을 논문 말미에 첨부한다.
  • 말미에는 주제어(Keywords)를 5개 내외로 선정하여 가나다(알파벳) 순으로 정리한다.
  • 초록은 참고문헌의 여백에 계속하여 쓰지 않으며, 다음 면에 따로 첨부한다.
  • 영문 초록의 제목은 관사, 전치사 및 접속어를 제외한 모든 단어를 첫 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 영문 초록에는 제목 끝에 별표(*)를 붙이고 하단에 각주를 기입하되, 학위 명칭은 교육학석사(박사인 경우 교육학박사)로 하고, 세부전공 명칭을 병기한다(별첨 <세부 전공 영문명 및 영문 약호>).
라. 감사의 글
  • 박사과정의 경우 감사의 글을 작성할 수 있으나, 생략할 수도 있다.
  • 감사의 글은 간단명료하게 작성한다.
인쇄와 제본
가) 심사용 학위논문
심사용 학위논문
규 격 4×6배판(257mm×182mm)
분 량 제한없음
표 지 백색 또는 회색
용 지 백지 또는 원고지
※ 워드프로세서나 복사 또는 정자로 정서하여 심사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함.
논문요약 요약문(국문초록)은 200자 원고지 20장 정도로 하고 논문 목차 뒤에 오게 하여야 함.
제 출 심사용 논문 3부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의 추천서(소정양식)와 함께 대학원장에게 제출함.
주의사항 아래한글 97 이상 버전으로 작성하여 심사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함
나) 최종 제출용 학위논문
최종 제출용 학위논문
규 격 4×6배판(257mm×182mm)
지 질 모조지 100g이상
인 쇄 경인쇄, 양면(40페이지 이내는 단면 인쇄도 가능)
제 본 클로즈 양장
표 지 하드 커버 석사 : 진한 남색, 박사 : 흑색
페이퍼 커버 회색 200g이상
표지제목 하드 커버 석사 : 은색, 박사 : 금색
페이퍼 커버 흑색
책 등 학위논문 제목, 성명, 논문발행년도 순으로 인쇄
[별첨 예시 1 참조]
제 출 서 논문 제출일은 논문심사계획서 상의 심사용 논문 제출일이 속하는 년, 월 까지만 표시
[별첨 예시 2 참조]
인 준 서 논문 인준일은 논문심사계획서 상의 논문 종심일이 속하는 년, 월까지만 표시
[별첨 예시 3 참조]
활자의
크기 및
모양
여백 및 글자모양은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아래한글을 기준으로 다음을 참조
본문 여 백 왼쪽․오른쪽 22mm, 위쪽 16mm, 아래쪽 17mm,머리말 15mm, 꼬리말 15mm
문단모양 왼쪽․오른쪽 0, 문단위․문단아래 0, 들여쓰기 2,줄간격 200, 낱말간격 0, 정렬방식 혼합
글자모양 글자크기 - 10.5(10포인트 내외), 장평 - 100 자간 - 0, 한글-신명조, 영문-명조
인 용 글자크기-9.5, 줄간격-160, 장평-100, 자간-0
각 주 글자크기-9.5, 줄간격-150, 장평-95, 자간-0
속표지, 인준서, 목차, 논문요약 : 별첨 예시 참조
제출
자료
목록
하드커버 1부(각 심사위원이 날인한 학위논문 1부 포함)
소프트커버 3부
인터넷
온라인 제출
각자 PC에서 최종 논문을 아래한글 97 이상 버전으로 저장하여 인터넷 온라인으로 제출.
▶ 인터넷 온라인 제출 주소 : http://snue.dcollection.net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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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겉표지 및 속표지 (예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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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제출서 (예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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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준서 (예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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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국문 초록) (예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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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목차 (예시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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