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과는 재학생 전원이 장차 초등학교 교사로서 도덕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도덕성의 건전한 발달을 통해 인간 및 사회현상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고 신중한 도덕적 판단능력을 기르며 이를 바탕으로 차원 높은 도덕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익히게 하고, 민주시민의 덕목을 인지적 · 정의적 · 행위적 측면에서 내면화하는 교수 · 학습위주로 교육을 진행한다.
교수명 | 학위 | 전공 | 전화번호 | 연구실 |
---|---|---|---|---|
이인재 |
교육학박사 |
윤리교육 |
02-3475-2411 |
연구강의동 710호 |
변순용 |
철학박사 |
철학 |
02-3475-2414 |
연구강의동 702호 |
지준호 |
철학박사 |
철학 |
02-3475-2416 |
에듀웰센터 510호 |
송영민 |
교육학박사 |
초등도덕교육 |
02-3475-2412 |
에듀웰센터 516호 |
함규진 |
정치학박사 |
정치외교학 |
02-3475-2413 |
인문관 411호 |
윤철기 |
정치학박사 |
정치외교학 |
02-3475-2417 |
에듀웰센터 514호 |
박형빈 |
교육학박사 |
윤리교육 |
02-3475-2415 |
에듀웰센터 507호 |
김봉제 |
교육학박사 |
윤리교육 |
02-3475-2418 |
인문관 412호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수학기 | 비고 | |
---|---|---|---|---|---|
심화과정 |
필수 |
윤리학 |
2 |
2-1 |
- |
민주주의론 |
2 |
3-1 |
|||
한국윤리사상사 |
2 |
3-2 |
|||
초등도덕과수업연구 |
2 |
4-1 |
|||
선택 |
동양윤리사상과교육문화 |
2 |
2-1 |
택1
|
|
현대도덕교육론이해 |
2 |
2-1 |
|||
현대사회사상의이해 |
2 |
2-1 |
|||
도덕교육사상의이해 |
2 |
2-1 |
|||
현대실천윤리학의문제 |
2 |
2-2 |
택1
|
||
도덕교육의심리학적기초 |
2 |
2-2 |
|||
한반도분단과탈분단의이해 |
2 |
2-2 |
|||
다문화.정보통신윤리와도덕교육 |
2 |
2-2 |
|||
초등도덕과교육과정및교재연구 |
2 |
3-1 |
택1
|
||
생활예절교육 |
2 |
3-1 |
|||
통일.평화교육연구 |
2 |
3-1 |
|||
디지털리터러시와인성교육 |
2 |
3-1 |
|||
통일과민주주의 |
2 |
3-2 |
택1
|
||
초등도덕과평가연구 |
2 |
3-2 |
|||
문화윤리의이해 |
2 |
3-2 |
|||
초등도덕과교육방법론 |
2 |
3-2 |
|||
자유선택 |
어린이철학교육 |
2 |
4-1 |
- |
|
창의적인성교육의실제 |
2 |
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