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의 첨단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필수적인 인프라로 학생 및 교직원의 교내외 시설 입출입 및 전자화폐
기능이 탑재된학생증(신분증)
다기능 학생증 도입 목적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의 장학 지원을 위한 ID카드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여 향후 스마트 캠퍼스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학생 편의와 최우선적으로 직결되는 도서관, 서록관 등에 대한 출입시스템을 중점 구축
학생 이용 시설에 대한 외부인의 출입 통제를 위해 ID카드 통합시스템과 학내 보안 시스템과 연계 추진 예정
향후 이동식 전자출결, U-Library, 전자지불(구내식당, 매점 등 결제시스템), 모바일 학생증 시스템
등도 예산 및 사용환경의 변동성을감안하여 추후 순차적으로 추진 예정
IC카드 기반의 학생증 도입 필요성
보안 강화 측면
기존 학생증은 바코드로 ID인증을 하는 방식으로 바코드 복사가 가능하여 학생증 도용 및 타인 중복 사용
문제가 있으므로 보안이 강화된IC카드 기반의 학생증을 도입하여 도용 및 타인 중복 사용에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다양한 기능 제공을 통한 편의성 향상
국민은행 제휴 ID카드로 후불 교통기능, 체크카드 결제기능 및 혜택 제공
신속한 ID인증을 통하여 교내 도서관(출입게이트, 유/무인 도서대출반납) 및 기숙 사(출입게이트)
이용시 비접촉 인증으로 신속하게무인기기 이용가능
교내에 운영중인 각 건물의 출동보안시스템(ADT CAPS)을 학생증을 이용하여 출동보안용 출입카드를
별도로 소지해야하는 불편 해소
대외적 환경요건
대학의 금융기관 제휴 ID카드는 2000년부터 각 대학에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이용 중
최근에는 출입 인증 등의 ID기능 뿐만 아니라 결제, 교통, 사이버머니 등 복합적 기능의
ONE-Card시스템을 운영중이며 이러한 다양한기능을 활용하여 학생복지 차원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중
광주교대(2011년), 청주교대(2012년 5월 예정)도 국민은행 제휴 ID카드를 이용 중
국민은행 선정 이유
국민은행과의 MOU 협정(2011.11.10)을 바탕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주거래은행으로 지정
국민은행측에서「다기능 학생증 시스템」구축 사업비 출연금 지원
학생증 발급절차
KB국민은행 체크카드 결제계좌 신규개설
결제계좌의 이용 및 잔액확인 등을 위한 인터넷뱅킹 가입
다기능 학생증 겸용 서울교육대학교 겸용 카드(체크카드)발급
국민은행 이미 계좌가입이 되어있는 경우에는 <서식1, 2> 전자금융거래신청서 작성 불필요
<서식3, 4> 체크카드 가입신청서 서식만 작성하여 신분증과 함께 제출
제출서류
제출서류
서 식 명
국민은행 계좌가 있는 경우
국민은행 계좌가 없는 경우
서식1
전자금융거래신청서
X
O
서식2
(비여신금융거래)개인정보동의서
X
O
서식3
체크카드가입신청서
O
O
서식4
개인(신용)정보동의서
O
O
국민계좌가 있는 경우 : <서식3~4>만 작성하여 신분증 사본과 함께 제출
국민계좌가 없는 경우 : <서식1~4>모두 작성하여 신분증 사본과 함께 제출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신청서 기재사항
신청서의 체크된 곳은 필수기재사항으로 정확히 기재
계좌신규시 입력할 숫자 4자리 전자금융신청확인서 하단에 반드시 기재 (연속번호, 노출쉬운번호, 전화번호,
주민번호연속4자리는 사용불가)
인터넷뱅킹 사용자 ID : 6~12자리 영문이나 영문/숫자 조합 기재
중복시 별도 개인별로 연락예정
인터넷뱅킹 사용자암호는 학번 8자리로 은행에서 신규시 일괄등록 예정
추후 인터넷상에서 개인별로 변경하여 사용
기타 유의사항
정보화 시대의 첨단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위한 기본 인프라인 만큼 학생증 발급은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
사항임을 양해 부탁드리오며, 학생증 분실 및 도난시 국민카드 고객센터(☎1588-1688)로 분실신고하고 서울교육대학교
스마트카드시스템 (https://smartcard.snue.ac.kr/)
홈페이지 재발급 절차안내 공지사항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