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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윤리·인성교육

  • 위치 : 인문관 4층 413호
  • 전화 : 02-3475-2410

초등윤리·인성교육소개

전공 개설 취지

초등학교 도덕과교육에 대한 전문성 함양을 위해 개설되었다. 인성교육의 핵심교과로서 도덕과교육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학생의 도덕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연구 및 교수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도덕교육학, 도덕심리, 도덕철학 등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도덕과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전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개설된 전공이다.

교육 과정 목표

초등윤리·인성교육전공은 초등 도덕교육 분야의 전문적인 능력과 초등 도덕교육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는 학문적 역량을 갖춘 교육전문가 및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 과정 편제

  • 교육과정은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으로 구성된다. 전공기초는 전공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과목이며 전공선택은 전공이론의 기초에서부터 심화 및 실무연계의 성격을 갖도록 구성한다.
  • 석사과정 이수학점은 30학점 이상으로 하며, 박사과정 이수학점은 42학점 이상으로 한다.

교육 과정 운영

  • 매 학기당 1개 강좌의 전공필수를 개설함으로써 도덕교육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인식을 갖도록 하였고, 전공선택은 1,2,3학기차(석박 공통)까지는 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전문적 지식 위주로, 4,5학기차(박사는 4,5,6학기차)는 현장 내지 실무 연계형의 성격을 갖춘 강좌로 구성하여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지향하고 있다.
  • 석사과정은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을 각 1과목씩 수강하여 5학기까지 총 30학점을 이수한다.
  • 박사과정은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을 각 1과목씩 이수하되 6학기 중 2개 학기는 전일제로 운영할 수 있으며, 전일제를 택한 학기에는 전공필수 1개와 전공선택 2개를 수강한다. 또한 전공수업 학점과는 별도로 논문연구 학점을 3학기부터 1학점씩 총 4학점 이수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박사과정 학생들 간의 세미나, 콜로퀴엄, 현장 견학 등의 연계 활동을 통해 학문공동체의 발전을 지향하고, 석사과정의 강좌들을 박사과정에서 심화하는 수준으로 구성하여 학문적, 전문가적 역량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실무연계형 내지 현장과의 공동연구 프로그램의 개발로 기존 특수대학원과 비교해 볼 경우 실천지향적인 성격이 현전히 많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