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교육에 대한 전문성 함양을 위해 개설되었다. 인성교육의 핵심교과로서 도덕과교육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학생의 도덕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연구 및 교수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도덕교육학, 도덕심리, 도덕철학 등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도덕과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전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개설된 전공이다.
초등윤리·인성교육전공은 초등 도덕교육 분야의 전문적인 능력과 초등 도덕교육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는 학문적 역량을 갖춘 교육전문가 및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석박사과정 학생들 간의 세미나, 콜로퀴엄, 현장 견학 등의 연계 활동을 통해 학문공동체의 발전을 지향하고, 석사과정의 강좌들을 박사과정에서 심화하는 수준으로 구성하여 학문적, 전문가적 역량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실무연계형 내지 현장과의 공동연구 프로그램의 개발로 기존 특수대학원과 비교해 볼 경우 실천지향적인 성격이 현전히 많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