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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교육

  • 위치 :인문관 3층 315호
  • 전화 : 02-3475-2440

초등수학교육소개

전공 개설 취지

초등 수학교육 석‧박사 통합 전공의 개설 취지는 초등 수학교육에 대한 학술적 연구 역량과 현장 교육의 실천 역량을 겸비한 우수한 초등 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 전공의 개설은 학교 현장에 기반하여 수학교육의 이론적 발전을 꾀하고 선도적인 수학교육 실천을 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 과정 목표

이 전공은 초등수학 교육 분야의 이론에 능통하고 현장에서의 활용 능력을 겸비한 실용적인 전문인으로서 초등수학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우수한 초등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구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한다.
우리나라의 초등 수학교육의 전반적인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수학교육의 이론을 포함한 실무와 현장 중심으로 현장에서 전문성 향상을 이루어 가도록 운영한다.
본 대학원의 초등수학 교육과정에서 이론 교육과 실무 교육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 현장이나 전문교육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이루도록 한다.
초등 교육현장에서의 초등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위하여 다양한 형식의 학교 방문 및 수업 관찰을 포함한다.

교육 과정 편제

교육과정은 전공과목으로만 구성하며 전공과목은 전공기초과목과 전공선택과목으로 한다. 기본적으로 석사과정은 필수 전공기초 5과목(15학점), 전공선택 5과목(15학점)을 이수하고, 박사과정은 필수 전공기초 6과목(18학점), 전공선택 8과목(24학점), 논문 연구(4학점)이다. 박사과정의 수료는 46학점이상 이수해야 한다.

교육 과정 운영

  •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9학점으로 한다.
  • 박사과정은 교과학점과는 별도로 4학점의 연구학점은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 현장연구논문세미나와 초등수학 특수아 교육의 경우 현장의 전문가 및 관련기관과의 협조로 현장 실무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 하도록 한다.
  • 현장 실무 전문가인 초등학교 교사들과의 협력적인 강의와 연구를 통하여 이론적인 부분을 기반으로 현장의 적용을 바로 해 갈 수 있도록 공동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현장 실무적인 측면을 강화하도록 한다.
  • 초등수학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이론 및 사례 분석 과 현장 연구를 통해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석‧박사 통합 과정을 위한 심화 선택 과목을 운영한다.
  • 학위 과정 중 수학교육 분야의 저명한 학자나 실무자들을 초청하여 세미나나 포럼을 개최하고 지도교수별로 연구 소모임을 통하여 연구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계발해 가도록 한다.
  • 학위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석‧박사 통합 과정의 경우 전문 학술지에 2편 이상의 학술논문을 단독 또는 공동으로 게재하도록 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본 교육전문대학원의 석‧박사 통합 과정의 과목 개설에 있어서 석‧박사 과정의 연계성을 가지고 필요한 강좌에서 앞부분의 과정에서는 기본적인 내용(I)을 다루고 뒷부분에서는 보다 심화된 내용(II)으로 구성하여 연계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 초등 수학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과목과 연구방법론 등 연구를 위한 기본 내용으로 다루는 과목을 필수 과목으로 하고 점차 심화 및 세분화하여 발전되는 형식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 사례 분석 및 현장 연구 등 이론에 기초한 실무 및 현장 연계 방안을 중점 지도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기존의 특수대학원과 달리 본 전문대학원 석‧박사 통합 과정은 단순히 초등 수학의 현장 적용에 집중하기 보다는 심도 있는 수학교육 이론적 근거에 기반한 질 높은 현장 연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특히, 초등 수학교육의 발전을 위해 수업 설계 및 적용을 통한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인 새로운 교과목을 개발하였다.
  • 개설한 강좌들은 현재 타 대학에서 개설한 교육대학원 프로그램 등과는 차별화하여 현장 실무적인 측면에서 교육대학부설초등학교나 초등학교, 그리고 수학교육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성을 강화하였다.
  • 이들 현장의 기관들과의 협력체제로 대학원생들이 이론을 실무와 적절히 종합하여 익힐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정기적인 초청세미나나 포럼을 통하여 다양한 수학교육의 적용 사례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