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초등체육교육

  • 위치 :사향융합체육관 4층 401호
  • 전화 : 02-3475-2470

초등체육교육소개

전공 개설 취지

초등체육교육전공에서는 초등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면서 체육수업 개선에 기여하는 연구풍토를 조성하며, 사회적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초등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대학원생의 전문적 식견을 기르고 현장에 적합한 체육교육과정을 구안하는 데 취지를 둔다.

교육 과정 목표

평생 학습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사연구자로의 안목을 배양하며,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적 탐색과정과 여러 가지 교육과정 모형을 섭렵하면서 현장에 적합한 체육과 교육과정을 창안한다.

  •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효과적인 지도기술 능력을 기른다.
  • 초등체육교육 연계를 위한 전문적인 교수 및 연구 능력을 기른다.
  • 초등체육교육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 과정 편제

석사 교육과정은 전공과목만으로 구성하며 전공과목은 전공필수 5과목, 전공 선택과목 15과목, 논문 연구 1과목으로 개설되어있다.
박사 교육과정은 전공과목으로만 구성하며 전공과목은 전공필수 5과목과 전공 선택과목 19과목, 논문 연구 1과목으로 개설되어있다.

교육 과정 운영

  • 석사는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6학점으로 한다.
  • 교과학점과는 별도로 3학점의 연구학점은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 석사과정의 수료는 33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 석사학위 논문 제출을 위한 기본 학술능력 및 실무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다양한 학술,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참여를 유도한다.
  • 박사는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9학점으로 한다.
  • 교과학점과는 별도로 4학점의 논문연구 학점을 이수한다.
  • 박사과정의 수료는 4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 박사학위 논문 제출을 위한 기본 학술능력 및 실무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다양한 학술,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참여를 유도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박사 공통강좌 개설을 통해 석사과정생에게 박사과정으로의 진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고 석∙박 과정 대학원생간의 협력 연구의 기회를 제공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현장과 유리된 이론 중심적 교육과정 연구가 아닌 현장 밀착형 협력연구를 통하여 대학원생의 연구능력 함양과 현장교사의 체육수업전문성 향상에도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