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활과학교육 전공은 지식과 기술의 발달에 따른 21세기 사회 및 인간 생활 변화에 따른 생활학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타 교과와는 달리 그 교육내용이 시대와 환경변화의 트렌드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교과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와 연관된 생활과학 교육 심화 과정에서는 인터넷과 고도화된 IT기술 교육, 모바일과 정보네트워크, 인간공학에 기초한 생활 로보틱스, 올바른 식생활교육과 아동 영양 및 건강관리 문제, 유전공학 등과 연관된 생명과학적 지식과 인간-식물 상호성(people-plant relationship)에 기초한 아동원예교육, 인간생애발달과 미래 직업 세계 변화에 대비한 진로개발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진로교육 등을 통한 현대생활에 필요한 기초능력의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일상생활 영위에 필요한 응용과학으로서의 생활과학을 이해하고 이를 초등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초등생활과학교육 전문가를 육성한다.
생활과학 제반 영역의 교수진 6인(식생활교육, 의생활교육, 기술교육, 환경교육, 농업교육, 진로교육)을 전공 교수로 하여 교육과정 운영하고, 초등생활과학교육전공 필수 과목은 주로 팀티칭으로 운영하여 생활과학 전반에 걸친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생활과학 교과의 특성상 실험 실습, 현장연구, 실무교육을 가능한 모든 개설 교과에 적용하여 운영한다.
초등생활과학교육 전공과 초등컴퓨터교육 전공이 석사과정은 분리, 박사과정은 통합하여 운영하므로. 교육과정은 석사과정에 필수 과목을 두고, 박사과정에서는 세부전공별 선택할 수 있는 선택 과목을 두어 석박사과정의 연계성을 유지하며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