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은 미술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매체를 탐구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자유를 회복시키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전인교육을 추구한다. 미술작품의 제작과 감상을 토대로 시지각의 균형적인 발전, 학생들의 자아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조화로운 인간 형성과 창의성 계발에 중요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미술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기초로 초등미술교육 현장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미술교육 전문가 양성을 추구한다.
초등미술과 교육과정은 미술교육의 다양한 전문지식을 탐구하여 초등미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초등미술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갖추고 현장의 문제를 검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를 연구하고 개선하기 위한 실무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미술교육의 지식, 조형 활동, 미적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미적 감수성과 시각적 사고 능력을 가진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학제간 통합적 사고 방식을 토대로 기초 지식과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천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초등 미술교육 전공은 석박사 과정이 학문적 연계성을 갖도록 구성한다. 석사 과정의 전공 필수 4과목과 박사 과정의 전공 필수 6과목이 각각 계열성을 갖고 유기적으로 배치한다. 석사, 박사 필수 과목으로 〈미술교육연구방법실습〉,〈연구방법론세미나〉 등이 있다. 초등 미술교육 관련 이론 및 교수학습 방법,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실습을 영역별로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배치한다. 전공 선택 과목은 영역 별로 심화되고 현대 미술교육의 동향에 따라 융합이 가능하여 학생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선택이 가능하다.
초등교육 현장과의 연계성을 위하여 이론과 이를 활용한 실무를 강조하고 현장전문가로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의 실천을 강화한다. 미술교육의 내용학 중심에서 최근의 연구 동향을 도입하여 현장을 연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초등 미술교육 연구자로서의 방법론을 강조한다. 이론 및 소규모 사례연구와 팀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 능력 강화로 초등미술 교육 문제 개선을 추구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교육과정의 내용은 미술과의 기초 지식과 탐구 방법이 학기 별로 심화·발전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