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초등미술교육

  • 위치 :제2미술관 2층 221호
  • 전화 : 02-3475-2490

초등미술교육소개

전공 개설 취지

초등미술교육은 미술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매체를 탐구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자유를 회복시키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전인교육을 추구한다. 미술작품의 제작과 감상을 토대로 시지각의 균형적인 발전, 학생들의 자아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조화로운 인간 형성과 창의성 계발에 중요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미술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기초로 초등미술교육 현장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미술교육 전문가 양성을 추구한다.

교육 과정 목표

초등미술과 교육과정은 미술교육의 다양한 전문지식을 탐구하여 초등미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초등미술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갖추고 현장의 문제를 검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를 연구하고 개선하기 위한 실무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미술교육의 지식, 조형 활동, 미적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미적 감수성과 시각적 사고 능력을 가진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학제간 통합적 사고 방식을 토대로 기초 지식과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천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교육 과정 편제

  • 석사
    교육과정은 초등미술교육 이론과 실무로 구성되며 교육과정의 필수과목은 5과목(15학점), 전공선택과목 15과목(45학점), 논문 연구(3학점)이다. 필수과목은 초등미술교육기초, 미술교육연구방법론, 초등미술과교수법, 초등미술과교재개발연구, 초등미술감상비평지도로 기본 소양을 기른다. 선택과목은 초등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미술 영역별 실기 및 교수법, 융합교육 및지역사회 연계 교과목으로 구성한다.
  • 박사
    교육과정은 미술교육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실무적이고 현장 친화적인 과목으로 구성한다.
    교육과정은 크게 미술교육 및 실무 관련 과목과 논문 지도 과목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교육과정의 교과목은 이론 중심의 필수 과목과 실무 내용 신장 중심의 선택 과목을 적절히 설정한다. 교육과정은 미술교과의 전 영역에 걸친 이론 및 교수 방법, 실기 교재 개발 및 실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중심을 둔다.

교육 과정 운영

  • 석사
    •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9학점으로 한다.
    • 석사의 경우 교과학점과는 별도로 3학점 연구학점을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 석사과정의 수료는 33학점이상 이수해야 한다.(논문3학점 포함)
  • 박사
    • 박사 과정은 6학기로 나누어 46학점 체제로 운영한다.
    • 박사 과정은 강의 과목 42학점, 논문 지도 4학점으로 구성한다. 강의 과목은 1,2학기 6학점씩, 3~4학기는 9학점씩, 5~6학기는 6학점 수강하도록 하고, 논문 지도는 3~6학기 각 1학점씩 수강하도록 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초등 미술교육 전공은 석박사 과정이 학문적 연계성을 갖도록 구성한다. 석사 과정의 전공 필수 4과목과 박사 과정의 전공 필수 6과목이 각각 계열성을 갖고 유기적으로 배치한다. 석사, 박사 필수 과목으로 〈미술교육연구방법실습〉,〈연구방법론세미나〉 등이 있다. 초등 미술교육 관련 이론 및 교수학습 방법,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실습을 영역별로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배치한다. 전공 선택 과목은 영역 별로 심화되고 현대 미술교육의 동향에 따라 융합이 가능하여 학생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선택이 가능하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초등교육 현장과의 연계성을 위하여 이론과 이를 활용한 실무를 강조하고 현장전문가로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의 실천을 강화한다. 미술교육의 내용학 중심에서 최근의 연구 동향을 도입하여 현장을 연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초등 미술교육 연구자로서의 방법론을 강조한다. 이론 및 소규모 사례연구와 팀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 능력 강화로 초등미술 교육 문제 개선을 추구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교육과정의 내용은 미술과의 기초 지식과 탐구 방법이 학기 별로 심화·발전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