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 위치 :인문관 2층 209호
  • 전화 : 02-3475-2430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과학의 발전과 산업의 발달 등으로 우리의 삶은 윤택해지고 있는 반면, 지구환경의 파괴로 기후와 풍토가 변하여 고통을 받고 있다. 따라서 환경의 보존과 개발, 미래 시민의 자질 등 광범위한 교육적 논의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사람들의 태도나 가치의 변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환경, 생태계, 지속가능 발전 등에 대한 기본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가 초등학교 과정이라는 점에서 본 전공의 개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교육 과정 목표

본 전공은 형식 교육의 학생과 사회의 시민이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당면한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민주시민성 함양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을 통한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은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을 망라하여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바람직한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교수원리와 기법을 학습하고, 아울러 인류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정치, 사회, 경제, 환경문제 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사의 소양 함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 과정 편제

본 전공은 총 30학점을 이수학점으로 하고 있다. 30학점은 과목당 3시간 3학점을 표준으로 하여, 전공필수 9학점과 전공선택 21학점으로 편성된다. 1,2,3학기까지 필수 3학점+선택 3학점을 수강하고 4,5학기는 선택 6학점을 수강하여 총 30학점을 이수한다.

교육 과정 운영

본 교육과정은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학을 기초로 하여, 환경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과 비교적 관련이 깊은 도덕, 사회, 과학, 실과 등의 교과 내용 요소를 융합한 통합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또한, 교육과정은 이론 강의를 위주로 하는 기초단계, 이론 강의와 현장교육을 병행하는 심화단계, 실무나 현장교육을 위주로 하는 응용단계 등으로 단계적 확대를 도모한다.

석· 박사과정의 연계성

본 과정은 석사과정으로써 통합형 교육과정을 표방한다. 따라서 박사과정은 환경교육과 관련한 각 교과교육 전공을 통하여 전문적 능력을 심화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에서 주류를 이루던 이론 강의 과목 개설의 집중을 탈피하여, 전문대학원의 특성을 반영한 강의와 현장교육 병행 및 실무교육을 강조하여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