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아동문학·독서논술교육

  • 위치 : 인문관 3층 316호
  • 전화 : 02-3475-2420

아동문학·독서논술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아동문학은 아동을 위한 문학으로서, 남녀노소 전 세대에게 사랑받는 문학작품이다. 최근 국내 아동문학작품이나 작가들은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으며, 질 높은 해외 아동문학작품들의 번역도 활발하다. 이처럼 아동문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날로 증대되고 있지만, 아동문학 이론과 아동문학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사회 구성원에게 기대되는 리터러시 수준이 높아지는 사회 변화의 흐름 속에서 초·중·고등학교 학습자들, 그리고 생애 주기에 따른 변별적 요구를 가진 성인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리터러시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전공에서는 아동문학 및 독서논술 교육 연구자 및 교육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교육 현장 및 지역 사회에서 보다 질 높은 언어 교육이 이루지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 과정 목표

아동문학 및 독서논술교육에 대한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실행 능력을 겸비한 교육 전문가 및 연구 인력을 목표로 한다.

교육 과정 편제

석사 과정으로서 기초 선택과 심화 선택 강좌를 둔다. 기초 선택 강좌는 이론 강의를 중심으로 팀프로젝트, 현장연구를 병행하여 아동문학 및 독서논술교육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과 지도 능력을 갖추는데 초점을 둔다. 그리고 심화 선택 강좌는 전공 분야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통해 학문적 대안을 모색하고, 교육 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로서의 능력 배양에 그 목적이 있다.

교육 과정 운영

석사 과정은 5학기로 나누어 33학점 체제로 운영한다. 기초 선택 강좌 15학점과 심화 선택 강좌 15점, 논문연구 3학점 등 총 33학점을 이수한다. 매학기에 기초 선택 강좌 3학점, 심화 선택 강좌 3학점 총 6학점을 수강하도록 한다. 논문 지도 학점은 3, 4, 5학기에 각 1학점씩 수강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아동문학 및 독서논술교육 전공은 석사과정만을 운영한다. 다만 본 전공은 학문적 특성상 초등국어교육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기 때문에, 박사과정 과정과 연계도 가능하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독서교육전문가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강좌를 이수하고 소정의 자격을 갖출 경우 한국독서학회가 발급하는 '독서교육전문가 2급(3급 포함) 자격증' 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