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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

  • 위치 : 인문관 413호
  • 전화 : 02-3475-2410

다문화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한국 사회가 빠른 속도로 다문화사회로 변화해 감에 따라 이주배경을 가진 학생들은 물론 모든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다문화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현장 전문가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음. 서울교대 석사과정 다문화교육 전공은 초중등 학교 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할 뿐 아니라 공공기관이나 유치원 등 사회 각 영역에서의 포괄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함.

교육 과정 목표

  • 국내외 다문화사회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
  • 다문화교육의 철학, 목표, 내용 및 방법에 관한 이론적 탐구 및 다양한 교육 현장에의 접목
  • 초등학교 교실현장 및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주도할 교강사의 다문화 감수성 제고 및 다문화교육의 전문성 함양

교육 과정 편제

  • 30학점(강의, 실무, 현장연구) 이수
  • 다문화사회 및 다문화교육에 관한 내용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초등교실 및 다양한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필수과목 3개, 선택과목 16개 과목으로 편성(7개 선택과목 이수).

교육 과정 운영

  •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 영역의 전공교수 4인(도덕 및 인성교육, 한국어 및 이중언어교육, 가정교육, 교육사회학)을 전공교수로 하여 교육과정 운영
  • 다문화교육 현장과의 연계 강화를 위해 현장 중심 및 이론의 실무 적용에 초점을 두어 운영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2013학년도 석사과정을 개설
  •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초등학교 교사로서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이나 학생 지도에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지향
  • 석사과정 수료시 한국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다문화교육 전문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음을 인정받을 수 있는 ‘다문화사회 전문가’ 자격증 요건 획득
  • 다문화교육의 현장 및 실무에 초점을 두기 위해 학교 및 지역사회 다문화교육 기관과의 협력 체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