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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

  • 위치 :연구강의동 6층 619호
  • 전화 : 02-3475-2464

영재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지식정보화 시대와 융합과학 시대에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영재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영재 교육 대상자들을 계속 확대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초등학교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영재교육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또한 영재교육을 현장에 접목하여 연구하는 현장 전문가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초등학교 현장에서 직접 영재 교육을 담당할 교사들의 수준높은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영재아들을 관찰하고 판별하여 끝없이 현장 연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꼭 개설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영재교육전공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뒷받침하고, 영재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을 위해서 설치하였다.

교육 과정 목표

지식정보화 시대에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초등영재분야에서 현장의 실무를 겸한 초등영재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목표로 영재 교육육의 기본 이론과 연구 방법론을 습득한 후에 초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수학, 과학, 정보 영재아들의 특성들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재아들을 판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고 수학, 과학, 정보 분야의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 개발하고, 창의성을 배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 과정 편제

  •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수준을 높이고, 영재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영재교육에 대한 전반전인 원리, 지식, 방법 등을 정립하고 초등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이론이 적용될 수 있도록 현장 실무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제하였다.
    • 1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3과목
    • 2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3과목
    • 3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3과목
    • 4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3과목
    • 5학기 : 전공필수1 과목 전공선택 3과목

교육 과정 운영

영재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영재교육학에 대한 이론은 강의 중심으로 진행하고, 세미나 및 관련기관과의 협조를 통하여 현장 실무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운영한다. 영재교육의 이론 탐구, 교육 방법의 원리 탐구,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 개발, 과학 내용 탐구,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석사 학위과정중에 논문게재와 학술대회 발표를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석·박사과정의 연계성은 장차 계획에 의거하여 준비할 예정임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은 교사들의 연수 성격이 강했으나,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초등영재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술대회 발표와 논문 게재 등을 통하여 영재교육학 정립에 기반이 된다는 데에 차별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