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글로벌국제교육

  • 위치 : 인문관 2층 209호
  • 전화 : 02-3475-2430

글로벌국제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글로벌국제교육 분야의 이론과 실무를 겸하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전공 졸업자는 글로벌국제교육 분야의 수업 및 장학, 대학의 협력 교원 혹은 관련 연구기관이나 정부 등의 전문가로 활동 가능하도록 현장 친화적 글로벌국제교육 운영능력을 함양한다.

교육 과정 목표

글로벌국제교육의 구조를 이해하고, 글로벌국제교육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능력을 습득하며, 글로벌 지리, 글로벌 역사, 글로벌 정치, 글로벌 문화 등의 내용 전문성과 교재화 기능을 익혀, 글로벌국제교육의 단원개발과 실제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 과정 편제

글로벌국제교육의 체계적인 실행을 위한 필수 강좌로 ‘글로벌국제교육 입문’, ‘글로벌 정의와 평화교육론’, ‘글로벌인권과 인권교육’, ‘글로벌문화다양성교육’을 개설하였다. 선택 강좌는 심화 선택과 응용 선택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는 대학원생들의 연구 주제가 심화 개별화 되는 추세를 반영한다. 심화 선택 강좌로 ‘지구화와 글로벌리더십연구’와 같은 글로벌국제교육의 각론을 탐색하도록 하였고, 응용선택은 글로벌 교육내용을 통해 문제의식이 집중화되도록 하였다. 한편, 연구법 및 실제 차원에서, ‘글로벌교육연구방법론’, ‘글로벌교육현장실행연구법’을 통해 현장 지향적인 연구 역량을 배양하여 학위논문을 완성하도록 하였다.

교육 과정 운영

1학기 강좌는 ‘글로벌국제교육입문’ 교과목을 필수로 하면서 ‘국제정치와 국제관계’ 등 관련 내용학을 선택하도록 한다. 2학기 강좌는 ‘글로벌 정의와 평화교육론’을 필수로 하면서, ‘지구화와 지속가능발전교육’, ‘글로벌문화와 국제교류’, ‘지구화와 글로벌리더십연구’ 등과 같은 세부접근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한다. 3학기 강좌는 ‘글로벌인권과 인권교육’을 필수로 하면서 ‘글로벌 이주와 이민자교육’, ‘글로벌교육연구방법론’, ‘글로벌 이슈의 교재화 연구’ 등과 같은 심층적 주제의 교과목을 선택하도록 한다. 4학기 강좌는 ‘글로벌문화다양성교육’을 필수로 하고, 해외 현지 지역연구 등 응용 분야로의 이행을 추구한다. 그리고 과학적인 연구방법론의 보편성을 이해하면서 현장 밀착형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연구자로서의 교사상을 정립하도록 한다.

석· 박사과정의 연계성

글로벌국제교육은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글로벌국제교육의 수요에 부응한다는 측면에서 대한민국 최초의 시도이며, 이에 석사과정의 의의가 있다. 석사과정의 운영을 통해 연구와 실천의 저변을 확산시키고 난 뒤, 박사과정을 향후 설치하여 더욱 체계적인 글로벌교사교육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의 관련 전공은 국제화 시대의 제반 현상을 병렬적으로 이해하는 한계가 있었다. 교육전문대학원 체제에서 글로벌국제교육 전공은 기존 보다 가속화되고 있는 글로벌 현실을 적극적으로 전유하고 있다. 요컨대, 글로벌시대 인간형성의 논리를 정립하기 위하여 관련 학문의 최신 성과를 최대한 반영하면서, 현장 적합성을 높이려고 한다.

기타 사항

최근 한국사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국가경영전략으로 ‘글로벌 한국’이라는 좌표설정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교육을 통해 사회구조의 재맥락화를 도모하고 미래세대의 정신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서 글로벌국제교육의 수요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한국에서 글로벌국제교육의 모델을 정립하고 널리 확산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본 전공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