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교육연극

  • 위치 :인문관 3층 316호
  • 전화 : 02-3475-2420
  • E-MAIL: korean@snue.ac.kr

교육연극 소개

전공 개설 취지

우리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 교육연극 전공은 창의인성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는 현 시대에 발맞추어 예술교육의 핵심 분야의 하나인 ‘연극(Drama/Theatre)’이라는 예술에 기반하여, 아동/참여자 중심의 총체적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연극의 다양한 가능성과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고 실행하고 연구할 교육연극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개설하고자 한다.

교육 과정 목표

연극이 지닌 드라마적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다각적인 실무 실습과 이론 연구를 병행할 수 있도록 교육연극 이론, 교과교육 및 연계학문의 기반이론, 연구방법론, 통합교육방법은 물론, 다각적인 드라마 기법 실습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이를 실행하고 확산할 수 있는 드라마 실행 능력을 강조하여 다각적인 실습과정과 현장 체험과정을 병행함으로써, 통합적이고 창조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실행, 평가, 연구 능력을 연마한다. 이를 통해 교육철학과 드라마에 관한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실행 능력을 겸비한 통합적인 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 과정 편제

  • 본 교육과정은 국내 1호이자 유일하게 체계적인 교육연극 전문인력 양성과정으로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통합적 교육연극 전문가 양성을 위해 편제 구성 되었다.
    • 1, 2 학기에서는 교육연극에 대한 기초 이해를 제공한다. 교육연극 기본 이론과 철학, 교육과정의 이론적 연구 등의 필수 과목과 함께 수업현장에서 즐겁고 의미있는 체험과 활동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드라마 기법과 놀이적 접근법을 실습한다.
    • 3, 4 학기는 심화의 과정이다. 학문적 연구의 기반을 위한 교육연극의 제반 연구방법론 및 교육철학, 연극 이론, 그리고 연관 학문들의 탐구를 제공하며, 동시에 드라마적 실무능력을 보다 심화하여 직접 드라마 수업안을 구성하고 실행하며 평가할 수 있는 실무 능력 강화를 강조한다.
    • 5 학기는 확장의 과정이다. 그동안 학습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과 사회의 현장으로 적용하고 연계하며 다각적인 학문적 실천적 확장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교육 과정 운영

본 교육과정은 주된 수요자가 현직 교원들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야간제로 운영하도록 한다. 특수대학원 운영에서 이미 성공적으로 입증된 입학 전형 및 학사관리, 졸업요건 등의 엄정성을 기반으로 실무분야가 보다 강조된 전문대학원 체제에 걸맞는 이론과 현장의 균형잡힌 연계성에 중심을 둔다. 이론과 연구방법론을 학습한 3학기 수료 후 논문 주제발표, 4학기 수료 후 예비발표를 의무화하는 단계적인 논문 지도과정을 통해 석사논문의 질적 관리를 강화한다. 우수 논문연구의 경우는 한국교육연극학회 등 관련 분야 학회에 발제 및 투고를 독려하여 학문적 수월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석· 박사과정의 연계성

교육연극 전공은 현재는 석사과정만을 개설하나, 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의 높은 관심과 수요, 국내 유일의 석사과정의 중요성, 그리고 예술교육은 물론 연극교육의 학교 현장 및 지역사회 확산이라는 전 세계적 동향을 고려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박사과정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향후 석사와 박사과정의 연계성까지 고려한 현행 석사 교육과정을 제시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을 운영하며 여러 수정 보완을 거쳐 성공적으로 정착된 교육과정의 기본 골격을 유지하되, 기초-심화-확장의 교육과정 흐름을 강조하여 이론연구와 다각적인 현장연계 및 실습체험에 많은 비중을 두고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다. 특히 직접 교안을 구상, 수정, 실행, 평가 할 수 있는 멘토형 실습 수업을 추가 배정하였다. 또한 강의 과목마다 가장 탁월한 전문성과 높은 명성을 지닌 교원 및 현장 전문가들을 확보하여 명실상부한 교육전문대학원석사과정으로서의 엄정함과 전문성을 강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