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통일·평화·시민교육

  • 위치 :인문관 413호
  • 전화 : 02-3475-2410

통일·평화·시민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통일·평화·시민교육 전공은 과거 초등통일교육 전공이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주도한 미래교사와 교육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위해서 내연과 외연을 확대 발전된 전공이다. 통일교육이 대한민국의 국가과제인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서 교육에 부여된 사명에 관한 것이라면, 평화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은 한반도에서 평화와 통일의 주체와 그 과정에 관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은 민주적이고 평화적으로 실현되어야 한다. 통일평화시민교육 전공은 정치의 주체인 시민들이 평화적인 방법으로 한반도에 평화와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서 연구하기 위해 정치학, 국제정치학, 교육학, 경제학, 사회학, 인류학 등 사회과학연구들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대표적인 융복합 전공이다.

교육 과정 목표

초등교육과정에서 통일 및 남북한 관계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비전, 아울러 탁월한 교습 능력을 갖춘 교육전문가 및 연구 인력을 양성한다.

교육 과정 편제

석사과정에서 교육 과정을 소화하며, 전공필수와 전공선택 강좌를 둔다. 1,2학기차에는 전공필수 과목과 선택과목 각 1강좌씩 수강하며 3,4,5학기차에는 선택과목 2강좌씩 수강하여 총 30학점을 이수한다.

교육 과정 운영

통일교육 원론을 비롯, 통일교육 교육과정 연구와 남북한 비교연구를 전공필수강좌로 둠으로써 교육과정 목표에 맞게 최소한의 관련지식과 교육방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기타 강좌에서는 남북한 현안, 통일정책, 경제협력, 정치이념, 국가안보 등 본 과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강좌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하되 이론적 기초를 다진 위에 초빙인력, 현장전문가 등의 협조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석· 박사과정의 연계성

본 과정은 석사과정만을 설치한다. 다만 초등윤리전공 등 타 전공과의 연계를 모색해 볼 수 있으며, 이때 박사과정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대학원에서는 전적으로 야간수업만을 실시했으며, 또한 이론 강좌가 중점이 되어 역동적이고 실질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려웠다. 본 전문대학원 과정에서는 이런 문제점이 상당히 극복되어, 보다 높은 학습 효과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