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초등컴퓨터교육

  • 위치 :전산교육관 2층 206호
  • 전화 : 02-3475-2500

초등컴퓨터교육소개

전공 개설 취지

  • 지식 정보 사회에서 초등 교사들에게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의 전문성 향상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에 급속한 학교 현장은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이 매우 필요하다. 컴퓨터를 활용한 각 교과의 교수 학습 방법의 변화나 컴퓨터를 활용한 각종 자료 수집을 비롯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자료를 교사들이 직접 만들고 이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21세기 지식 정보 사화에서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의 변화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런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를 학교 현장에서 수용하고 이를 활용한 우수한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
  • 컴퓨터 소양 교육을 겸비하여 효과적으로 컴퓨터 교육을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필요
    교사는 기본적인 전문 지식에 대한 소양을 갖추어야 하는데 컴퓨터의 빠른 변화를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컴퓨터 소양이 부족하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 컴퓨터 교육은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교사들의 컴퓨터 소양에 대한 전문성 부족이다. 따라서 학교 현장을 이해하고 컴퓨터 소양 교육을 기반으로 컴퓨터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들을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스마트 러닝 등 학교 정보화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필요
    전자 교과서, 스마트 러닝 등의 사회의 정보통신 기술 발전을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교사들을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자 교과서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기본적인 설계를 할 수 있고, 스마트 러닝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이를 교과에 적용할 수 있고, 학교 행정 정보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고, 학교 현장의 모든 정보들을 기획하고 운영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초등 컴퓨터 교사들이 필요하다.

교육 과정 목표

지식정보화 시대에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초등컴퓨터분야에서 현장의 실무를 겸한 초등 컴퓨터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이론을 연구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연구 및 교수 방법론, 평가 방법론을 교육학고 실무 연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컴퓨터 과학을 초등학교 각 교과에서 활용하는 컴퓨터 활용 교육의 기본 이론을 연구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연구와 수업 및 교수 방법론과 평가 방법론을 교육하고 실무 연구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각종 지식 정보화 요소들의 이론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초등학교 정보화 시스템을 학습하고 실무 경험을 익히는 것이다. 네 번째는 최신 정보 기술들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및 연구 방법론과 평가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교육 과정 편제

  • 석사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교과학점은 30학점 이상으로 한다.
  • 매 학기 당 취득할 수 있는 최대 학점은 6학점으로 한하되, 전일제 석사과정은 9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 교과학점은 기초 3학점, 선택 27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 과정 운영

초등컴퓨터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컴퓨터 과학의 이론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컴퓨터 활용 교육 이론은 강의 중심으로 진행하고, 세미나 및 관련기관과의 협조를 통하여 현장 실무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운영한다. 초등컴퓨터교육의 이론 탐구와 교육 방법의 원리 탐구를 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컴퓨터 과학 내용 탐구, 다양한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석사 학위과정중에 국내 학술 대회 논문 발표 및 논문게재와 해외학술대회 발표를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초등 컴퓨터 교육과정은 전공 교수회의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시로 개정할 수 있게 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초등컴퓨터교육 전공이 석사과정은 분리, 박사과정은 초등생활과학교육과 통합하여 운영하므로 교육과정은 석사과정에 필수 과목을 두고, 박사과정에서는 세부전공별 선택할 수 있는 선택 과목을 두어 석박사과정의 연계성을 유지하며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은 교사들의 연수 성격이 강했으나,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초등컴퓨터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기존 교과에서 초등학교 현장의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현장 실무 교육위주로 개편하여 초등학교에서 컴퓨터 교육학 정립에 기반이 된다는 데에 차별성이 있다. 또한 실무 교과를 기반으로 각종 연구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