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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음악교육

  • 위치 :음악관 2층 208호
  • 전화 : 02-3475-2480

초등음악교육소개

전공 개설 취지

초등음악교육전공은 음악적 정서 함양 및 표현력 계발을 통해 소통 능력을 지닌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초등음악교육전공에서는 석・박사 과정의 학문적 연계성을 중시하여 이론적 체계를 바로 세우고 미래의 역량 있는 음악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교육 과정 목표

  • 음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학생의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초등 음악 과목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전문 능력을 기른다.
  • 교육 원리 중심의 이론 교육과 실무 교육과정이 조화를 이루어 학위 과정의 학생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석・박사 과정이 하나의 학문적 연계성을 갖도록 협력적 체계를 구축하고 초등학교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 과정 편제

초등음악교육 분야의 폭넓은 학문적 견해와 이론을 갖추고 음악과 영역별 연계성을 고려하여 초등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론・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편제한다.

교육 과정 운영

  • 석사 과정은 5학기로 나누어 30학점 체제로 운영한다.
  • 한 학기 최대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6학점이다.(파견연구교사는 9학점)
  • 박사 과정은 6학기로 나누어 46학점 체제로 운영한다.(논문연구학점 4학점 포함)
  • 한 학기 최대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9학점이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석· 박사 공통 과목과 박사 과정의 전공 필수, 전공 선택 과목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학생 의 학문적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배치한다.
  • 전공 선택 과목은 영역별로 심화하면서 학문과의 융•통합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고 과정 간의 공동연구 및 실무 능력 함양을 모색한다.
  • 학문적 계열성을 갖춘 석•박사과정은 세부 전공별로 순차적으로 배치되어 연구 능력 신장과 교육자료 개발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초등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론적 배경을 탄탄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한다.
  • 초등음악교육 전문 연구자로서 다양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체계를 기반으로 한다.
  • 초등음악교육 전공 교사로서 전문성을 최대한 확보하고 당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데 역할을 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