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초등영어교육

  • 위치 :제2미술관 3층 312호
  • 전화 : 02-3475-2550

초등영어교육소개

전공 개설 취지

초등영어교육 전공 개설 취지는 학술적 연구역량과 현장 교육 실천 역량을 겸비한 우수한 초등영어교육 전문가 양성에 있다. 급변하는 현 시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초등영어교육의 최근 이론과 실제를 모두 익혀 전문성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본 전공에서 다루는 교육내용은 언어의 4기능, 어휘, 문법, 발음, 문화,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영어교육, 아동문학을 이용한 영어교육, 평가, 교사교육 등 초등영어교육에 대한 제반 지식을 포함하며, 특히 지도법 실습,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 연구 등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에 초등학교에서 영어교육을 내실화 할 수 있는 인성·지성·창의를 겸비한 유능한 전문적 교사를 양성하여 초등영어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교육 과정 목표

초등영어교육 분야의 이론에 능통하고 현장에서의 활용 능력을 겸비한 실용적인 전문인으로서 초등영어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우수한 초등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 과정 편제

  • 석사과정: 30학점 (필수 3학점, 선택 27학점)
  • 박사과정: 46학점 [필수 3학점, 선택 39학점(석·박사공통선택, 박사선택) + 4학점(논문연구)]

교육 과정 운영

  • 서울교대 영어교육과 교수진 8인을 대학원 전임 전공교수로 하고 그 외 학부 교수와 실무 담당 초빙 교수로 교수진을 구성하여 교육과정 운영.
  • 초등영어교육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지도법 실습,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 연구를 대부분의 석사 및 박사 교과에 적용하여 운영.
  • 초등영어교육 현장을 이해, 사례 분석 및 현장 연구를 통해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박사 과정만을 위한 심화 선택 과목을 운영.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석사와 박사 과정 필수 과목의 연계성: 석사 필수 과목의 내용을 심화 및 세분화하여 박사 필수 과목으로 발전되는 형식으로 구성하여 운영. 기초를 다지는 이론 위주의 과목이 주가 됨.
  • 석·박사 통합 선택 과목: 이론 및 실무 현장성을 균형 있게 강화.
  • 박사 과정만을 위한 선택 심화 과정: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 사례 분석 및 현장 연구 등 이론보다는 실무-현장 연계 교육에 중점 지도.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 연구 등 초등영어교육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인 교과목 개설.
  • 초등영어교육 전공과 밀접한 유관 기관 및 협력기관을 교육에 적극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