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교육과정의 목표는 초등생활과학 및 컴퓨터교육의 초등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양성하기 위하여 초등생활과학 및 컴퓨터 교육 분야에서 현장의 실무를 겸한 초등 컴퓨터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생활과학 및 컴퓨터 과학의 기본 이론을 연구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연구 및 교수 방법론, 평가 방법론을 교육학고 실무 연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초등 생활과학과 컴퓨터 과학을 초등학교 각 교과와 융합할 수 있는 기본 이론을 연구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을 교육하고 실무 연구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생활과학 및 컴퓨터 교육의 요소들을 일상 생활 속에서 파악하고 생활과학 및 컴퓨터들의 이론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최신 생활과학 및 정보 기술들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및 연구 방법론과 평가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초등생활과학교육 전공과 초등컴퓨터교육 전공이 석사과정은 분리, 박사과정은 통합하여 운영하므로. 교육과정은 석사과정에 필수 과목을 두고, 박사과정에서는 세부전공별 선택할 수 있는 선택 과목을 두어 석박사과정의 연계성을 유지하며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기존 특수대학원은 교사들의 연수 성격이 강했으나,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초등생활과학 및 컴퓨터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기존 교과에서 초등학교 현장의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현장 실무 교육위주로 개편하여 초등학교에서 생활과학 및 컴퓨터 교육학 정립에 기반이 된다는 점에 차별성이 있다. 또한 실무 교과를 기반으로 연구능력을 신장하여, 연구논문 작성 및 교육자료 개발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