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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생활과학 · 컴퓨터

  • 위치 :연구강의동4층 414호 (생활과학교육전공)
  • 전화 : 02-3475-2510 (생활과학교육전공)
  • 위치 :전산교육관 2층 206 (컴퓨터교육전공)
  • 전화 : 02-3475-2500 (컴퓨터교육전공)

초등생활과학·컴퓨터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 초등생활과학·컴퓨터교육전공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제반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 전문가 양성을 지향한다.
  • 아동의 관점에서 일상생활은 가정 및 학교생활을 포함하는 생활과 정보화 사회에서의 생활로 구분될 수 있는 바, 본 전공에서는 아동들의 일상생활에서의 자기관리능력과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 초등생활과학교육과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와 함께 정보생활에서 접하는 문제해결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 초등컴퓨터교육의 두 개 세부 전공을 둔다.
  • 초등생활과학교육 세부 전공은 아동을 중심으로 건강한 개인 및 가정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산업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함양시키기 위한 생활의 과제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일상생활 영위에 필요한 다양한 응용과학적 학문, 즉 의식주 및 소비생활을 포함하는 가정생활과학, IT를 포함하는 첨단 생활기술, 환경 및 생명공학, 생활원예 및 재배학, 미래 일의 세계와 진로교육 등을 포괄한 생활과학교육을 통해 초등교육에서 창의와 인성을 겸비한 생활인 양성을 위한 생활과학교육 전문가 육성을 지향한다.
  • 초등 컴퓨터 교육의 세부 전공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각 교과의 교수 학습 방법과 교수 자료 개발,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소양, 전자 교과서, 스마트 러닝 등의 정보통신 기술발전을 교육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대상으로 한다. 이에 본 교육과정을 통하여 초등학교에 컴퓨터를 이용한 컴퓨터 교육을 할 수 있고, 소양 교육을 연마하여 컴퓨터와 교과를 융합할 수 있고, 전자 교과서, 교육행정 시스템 및 스마트 러닝을 효과적으로 설계를 할 수 있고, 운영 관리할 수 있는 현장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 과정 목표

본 교육과정의 목표는 초등생활과학 및 컴퓨터교육의 초등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양성하기 위하여 초등생활과학 및 컴퓨터 교육 분야에서 현장의 실무를 겸한 초등 컴퓨터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생활과학 및 컴퓨터 과학의 기본 이론을 연구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연구 및 교수 방법론, 평가 방법론을 교육학고 실무 연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초등 생활과학과 컴퓨터 과학을 초등학교 각 교과와 융합할 수 있는 기본 이론을 연구하여 초등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을 교육하고 실무 연구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생활과학 및 컴퓨터 교육의 요소들을 일상 생활 속에서 파악하고 생활과학 및 컴퓨터들의 이론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최신 생활과학 및 정보 기술들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및 연구 방법론과 평가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교육 과정 운영

  • 초등생활과학·컴퓨터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생활과학·컴퓨터 과학의 이론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생활과학·컴퓨터 교육 이론을 강의와 실습 중심으로 진행하고, 세미나 및 관련기관과의 협조를 통하여 현장 실무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운영한다. 본 교육과정은 전공 교수회의에서 교육현장의 수요와 요구를 반영하여 수시로 개정할 수 있도록 한다.
  • 초등생활과학 세부 전공은 생활과학 제반 영역의 교수진 6인(식생활교육, 의생활교육, 기술교육, 환경교육, 농업교육, 진로교육)을 전공교수로 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초등생활과학교육전공 필수 과목은 주로 팀티칭으로 운영하여 생활과학 전반에 걸친 소양의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생활과학 교과의 특성상 실험실습, 현장연구, 실무교육을 가능한 모든 개설 교과에 적용하여 운영한다.
  • 초등컴퓨터교육의 이론 탐구와 교육 방법의 원리 탐구를 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컴퓨터 과학 내용 탐구, 다양한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박사 학위과정 중에 국내 학술대회 논문발표 및 논문게재와 해외학술대회 발표를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초등생활과학교육 전공과 초등컴퓨터교육 전공이 석사과정은 분리, 박사과정은 통합하여 운영하므로. 교육과정은 석사과정에 필수 과목을 두고, 박사과정에서는 세부전공별 선택할 수 있는 선택 과목을 두어 석박사과정의 연계성을 유지하며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기존 특수대학원은 교사들의 연수 성격이 강했으나, 본 교육전문대학원은 초등생활과학 및 컴퓨터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기존 교과에서 초등학교 현장의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현장 실무 교육위주로 개편하여 초등학교에서 생활과학 및 컴퓨터 교육학 정립에 기반이 된다는 점에 차별성이 있다. 또한 실무 교과를 기반으로 연구능력을 신장하여, 연구논문 작성 및 교육자료 개발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