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인공지능교육

  • 위치 : 대학본부 3층 인공지능융합전공 사무실
  • 전화 : 02-3475-2276

인공지능교육소개

전공 개설 취지

인공지능은 빅데이터의 증가, 정보통신과 로보틱스 기술의 발전,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진화에 힘입어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패러다임 변화를 촉발하고 있다. 오늘날, 기계가 인간의 노동력을 보조하던 수준을 넘어 인공지능과 로봇을 이용하여 인간의 지적 능력을 대체하는 수준까지 발전함에 따라 인공지능은 산업 사회의 생활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혁신을 가져오고 차세대의 일자리 모습에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인공지능 교육 역량을 갖추고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하여 시대 변화를 능동적으로 선도하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 과정 목표

인공지능 교육 역량을 갖춘 학교 교육 전문가 및 고급 연구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인공지능 과학의 기초 이론을 연구하여 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및 실무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인공지능을 학교의 각 교과와 융합하여 교육하는 기본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 적용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인공지능 요소를 발견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이다.

교육 과정 편제

인공지능교육 전공에서는 전공기초 강좌로 4차 산업혁명과 학교교육, 인공지능 융합교육, 데이터 분석의 실제 등의 강좌를 통해 인공지능교육의 기본 지식과 수행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전공선택 강좌로 데이터 사이언스, 교재연구 및 교수법, 윤리교육, 증강현실교육, 교과융합, 인공지능교육 세미나 등 본 전공에 관련한 다양한 강좌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연구 또는 논문연구를 선택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실제적 수행 연구와 학문적 발전을 위한 기반 연구를 수행하도록 한다.

교육 과정 운영

석사과정은 5학기로 나누어 30학점 체제로 운영한다. 전공기초 9학점(3과목), 전공선택 21학점(7과목) 총 30학점을 이수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본 전공은 석사과정만을 설치한다. 그러나 인공지능과 융합 가능한 학문 분야의 박사과정에 학업 연계를 가져갈 수 있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본 전공에서는 인공지능교육 분야의 체계적인 학문적 이론 뿐만 아니라 학교현장 적용의 실제 연구를 추진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실질적인 연구 역량 제고와 효과적인 학업 성과를 체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