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인공지능과학융합

  • 위치 : 대학본부 3층 인공지능융합전공 사무실
  • 전화 : 02-3475-2276

인공지능과학융합교육소개

전공 개설 취지

세계는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사회구조로 재편성되고 있으며, 교육분야는 이러한 추세의 한가운데에 있다. 특히 미래 세대를 양성하는 교사들에게는 사회변화의 핵심축인 인공지능(AI)을 배우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인공지능과학융합교육 전공에서는 전 교과목을 가르쳐야 하는 초등교사들이 인공지능(AI)의 활용도가 특히 높은 수학, 과학 및 생활과학교과를 중심으로 인공지능의 기본 기술과 활용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과정 목표

본 과정은 교사들로 하여금 인공지능의 기술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도구를 만들며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각종 인공지능 기반의 교수학습 도구 및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고, 학교 현장의 수학, 과학 및 공학교육에 적용하여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 등 교육 전반에 응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 과정 편제

석사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은 전공필수와 전공선택 강좌로 구성된다. 전공기초 18학점(6과목), 전공선택 4과목(12학점)으로 총 교과학점 30학점을 이수하도록 한다.

교육 과정 운영

석사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은 전공필수와 전공선택 강좌로 구성된다. 전공기초 18학점(6과목), 전공선택 4과목(12학점)으로 총 교과학점 30학점을 이수하도록 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본 과정은 석사과정만을 설치하여 운영한다. 다만 컴퓨터교육전공, 과학교육전공, 영재교육전공 등 타 전공과의 연계를 모색할 수 있으며, 연계 전공의 박사과정으로의 진학도 가능하다.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본 과정에서는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학, 과학 및 생활과학 교육과 연계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실험 및 실습에 초점을 맞추어 교사들의 인공지능 기술의 학교현장 활용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