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인공지능인문융합

  • 위치 : 대학본부 3층 인공지능융합전공 사무실
  • 전화 : 02-3475-2276

인공지능인문융합소개

기술과 인문학은 항상 같이 가야하며 또한 동반성장해야 합니다. 인문학에 기초를 두지 않는 기술은 목적과 방향이 없습니다. 기술은 결국 인문학적인 소양에 바탕을 두어야만 성장할 수 있으며, 또한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윤리적 이슈 및 가치관의 등장 등을 통해 인문학을 성장시킵니다.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인공지능인문융합전공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공지능 기술과 활용, 인문학적 이슈를 동시에 배울 수 있다.

본 전공은 인공지능에 관한 기술적인 내용을 비롯하여 기술에 기초한 다양한 활용방안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폭넓은 인문학적 이슈 즉 윤리적 이슈, 사회적 이슈, 언어관련 이슈 등을 다루고 이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더불어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인공지능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슈와 이론과 실제를 배울 수 있다.

인공지능은 전통적으로 전산학의 한 분야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전산학을 뛰어넘어 공학, 기술, 의학, 언어학, 철학 등 거의 모든 학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공지능은 초중등학교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에서 인공지능 중심의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전공에서는 인공지능에 관한 다양한 교육학적인 이슈를 비롯하여, 인공지능교육의 목표,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방법론, 평가론 등 다양한 교육관련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대학원생의 편의와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선택과 개별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본 전공에서는 전체적으로 기술관련 과목, 인문학적인 활용과목, 사회적 이슈관련 과목 등 폭넓은 과목을 제공한다. 전체 30학점의 이수학점 중에서 공통기초과목과 선택과목을 모두 수강생들이 여러 과목 중에서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마지막 5학기에 졸업을 위한 학교현장연구와 논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수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