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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육행정

  • 위치 :인문관 4층 414호
  • 전화 : 02-3475-2520

초등교육행정 소개

전공 개설 취지

최근 초등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합리적인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의 요구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음. 교육 정책과 학교 행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용은 학교 관리자나 행정가에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며 아이들을 가르치고 학급을 경영하는 일반 교사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사항임. 따라서 대학원 수준에서 초등교원이 학교 제반 활동과 관련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제반 실무를 습득하고, 학급 경영의 전문성을 갖추도록 하는 일이 필요함

교육 과정 목표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영역에서 이론, 실무, 연구 역량을 겸비한 교육전문가 양성을 교육과정 운영의 목적으로 함. 구체적인 교육과정의 목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음.
    • 교육 정책 및 교육 행정 실무에 능숙한 초등교원 양성
    •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적 교육행정가 양성
    •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과학적 정책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초등교육 전문가 양성

교육 과정 편제

  • 교육과정은 전공과목과 논문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과목은 기초필수과목(4과목)과 선택과목(15개 과목)으로 구성됨.
  • 1~2학기에는 교육행정과 교육정책의 기반이 되는 이론에 대해 폭넓게 학습함으로써 전반적인 행정적 시각과 관점 형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3~4학기에는 초등교육행정 영역에서 실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심화하며, 5학기에는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논문으로 작성할 수 있는 연구 역량과 응용 능력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도고 있음.
  • 실무과정을 지정 운영함.

교육 과정 운영

  • 석사과정의 교육연한은 5개 학기이며, 과정 수료를 위한 이수 학점은 33학점이상으로 함. 이수 학점은 교과목 30학점, 논문연구 3학점으로 함.
  • 학점 이수는 1개 학기에 6학점(2개 과목) 이수를 표준으로 하며, 이와 별도로 3학기부터 연구논문 학점을 1학점씩 이수함. 한 학기에 최대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9학점으로 함.
  • 정규 교과목 이외에도 학기 중과 방학 중 정기적인 세미나를 개최하여 실무 역량과 연구 역량을 함양하는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함.
  • 논문작성의 엄격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계획서 작성, 연구계획서 발표, 중간발표, 논문심사 등으로 단계별 논문지도 방식을 적용함

석· 박사과정의 연계성

  • 석사과정에서는 초등교육행정, 학교행정, 학급경영 등 전반적인 실무 역량의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박사과정(교육정책 및 리더십 전공)에서는 현장 경험을 이론화할 수 있는 역량, 학교 단위에서 전체 지방교육 수준이나 중앙교육 수준으로 확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강조하고 있음.
  • 전반적으로 석사과정은 실무와 연구역량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의 기초 단계라고 한다면, 박사과정은 세부 주제와 관련하여 좀 더 발전되고 전문적 내용을 다루는 심화 단계라고 할 수 있음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기존 특수대학원이 초등교원으로서 학교 교육행정에 대한 지식과 기술, 학급경영에 대한 기법 등을 전수?전달하는 단순 재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면,
  • 전문대학원의 초등교육행정 전공은 실무역량과 이론적 역량을 갖춘 전문교원은 물론, 초등교육 행정전문가와 초등교육 정책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기타 사항

석사과정의 초등교육행정전공은 박사과정의 교육정책 및 리더십 전공과 연계되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