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교육정책및리더쉽

  • 위치 :인문관 4층 414호
  • 전화 : 02-3475-2520

교육정책 및 리더쉽 소개

전공 개설 취지

  • 초등학교의 교육 책무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서 교육 전반에 걸쳐 전문 역량이 요구되고 있음.
  • 교육 현장 경험이 풍부한 행정가, 교육전문직, 학교관리자, 교사 등이 자신의 실무 경험을 이론과 연구에 기초하여 체계화하고, 교육 현장의 다양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필요함.
  • 정부, 교육청, 단위학교 등의 수준에서 정책 기획 능력을 갖춘 정책 전문가, 실행 능력을 갖춘 행정 전문가, 리더십을 발휘하는 교육경영자, 교육실무 역량을 갖춘 초등교원 등을 박사수준에서 양성하는 전공이 필요함.

교육 과정 목표

  • 초등교육 실제에 관한 이론적 이해 능력을 배가
  • 현장 실무경험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실무 능력과 연구 역량을 겸비한 교육정책 전문가, 교육행정 전문가, 교육리더로서의 교육경영자, 실무 능력을 갖춘 교육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편제

  • 교과목구성 : 전공필수과목, 전공선택과목, 석박사공통선택과목, 논문연구(현장연구 포함)
  • 이수학점 : 교과목 42학점, 논문연구 4학점(현장연구 1학점 포함)

교육과정 운영

  • 교과목이수
    • 학기별 최대 9학점까지 이수
    • 전공필수과목 9학점은 필수
    • 석박사공통선택과목으로 지정된 과목에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15학점 이내에서 수강할 수 있음
    • 타 전공의 교과목 중에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6학점 이내에서 수강할 수 있음
  • 논문연구 : 3학기부터 매학기 1학점 이수
  • 현장연구 : 6학기에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현장 연구를 수행하고 공개 발표
  • 현장연계 : 논문연구의 경우 현장전문가와 협의하고 실무적 관점에서 지도를 받음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박사과정 전공은 석사과정 ‘초등교육행정’, ‘초등교육과정’, ‘유아교육’ 전공에 기초한 통합적 상위단계의 성격을 지님.
  • 박사과정은 석사과정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좀 더 심화된 이론과 확장된 실무를 다룸.
  • 석사과정은 기초이론과 기초실무에 중점을 두고 있고, 이런 기초지식 및 역량을 바탕으로 박사과정은 전문 인력 양성에 초점을 두고 심화?발전, 확대?응용의 내용으로 구성됨
  • 석박사공통교육과정의 운영: 석사와 박사과정이 공통 수강할 수 있는 교과목을 운영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기존 특수대학원은 현직교사의 재교육에 초점이 있음
  • 본 교육전문대학원 박사과정은 교육이론과 교육실제의 관련성을 집중 연구하여 실무역량과 이론?연구역량을 함께 발휘하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초점이 있음
  • 교육과정 운영에서 현장관련 교과목을 대폭 운영하고, 현장 전문가의 견해 및 전문가 강연 활용, 팀프로젝트 및 사례연구를 강화
  • 석박사 연계강화를 위하여 석박사 공통과정을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