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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인문관 4층 41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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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 02-3475-2520
교육정책 및 리더쉽 소개
전공 개설 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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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의 교육 책무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서 교육 전반에 걸쳐 전문 역량이 요구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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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현장 경험이 풍부한 행정가, 교육전문직, 학교관리자, 교사 등이 자신의 실무 경험을 이론과 연구에 기초하여 체계화하고, 교육 현장의 다양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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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교육청, 단위학교 등의 수준에서 정책 기획 능력을 갖춘 정책 전문가, 실행 능력을 갖춘 행정 전문가, 리더십을 발휘하는 교육경영자, 교육실무 역량을 갖춘 초등교원 등을 박사수준에서 양성하는 전공이 필요함.
교육 과정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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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육 실제에 관한 이론적 이해 능력을 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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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실무경험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할 수 있는 능력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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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능력과 연구 역량을 겸비한 교육정책 전문가, 교육행정 전문가, 교육리더로서의 교육경영자, 실무 능력을 갖춘 교육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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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구성 : 전공필수과목, 전공선택과목, 석박사공통선택과목, 논문연구(현장연구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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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학점 : 교과목 42학점, 논문연구 4학점(현장연구 1학점 포함)
교육과정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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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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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별 최대 9학점까지 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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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과목 9학점은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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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박사공통선택과목으로 지정된 과목에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15학점 이내에서 수강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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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전공의 교과목 중에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6학점 이내에서 수강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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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연구 : 3학기부터 매학기 1학점 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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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 : 6학기에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현장 연구를 수행하고 공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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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계 : 논문연구의 경우 현장전문가와 협의하고 실무적 관점에서 지도를 받음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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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과정 전공은 석사과정 ‘초등교육행정’, ‘초등교육과정’, ‘유아교육’ 전공에 기초한 통합적 상위단계의 성격을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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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과정은 석사과정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좀 더 심화된 이론과 확장된 실무를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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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과정은 기초이론과 기초실무에 중점을 두고 있고, 이런 기초지식 및 역량을 바탕으로 박사과정은 전문 인력 양성에 초점을 두고 심화?발전, 확대?응용의 내용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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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박사공통교육과정의 운영: 석사와 박사과정이 공통 수강할 수 있는 교과목을 운영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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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특수대학원은 현직교사의 재교육에 초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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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육전문대학원 박사과정은 교육이론과 교육실제의 관련성을 집중 연구하여 실무역량과 이론?연구역량을 함께 발휘하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초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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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운영에서 현장관련 교과목을 대폭 운영하고, 현장 전문가의 견해 및 전문가 강연 활용, 팀프로젝트 및 사례연구를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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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박사 연계강화를 위하여 석박사 공통과정을 운영
교수소개
교수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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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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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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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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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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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성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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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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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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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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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강의동 70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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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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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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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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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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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강의동 70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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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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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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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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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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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관 30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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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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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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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철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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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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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강의동 71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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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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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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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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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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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강의동 70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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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춘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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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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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철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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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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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강의동 70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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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철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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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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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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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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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강의동 70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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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바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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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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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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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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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관 20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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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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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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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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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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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관 40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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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용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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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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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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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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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관 40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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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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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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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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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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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웰센터 51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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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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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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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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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475-2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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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관 20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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