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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상담·특수교육

  • 위치 :인문관 4층 414호
  • 전화 : 02-3475-2520

교육심리·상담·특수교육 소개

전공 개설 취지

  • 최근 학교에서 학교폭력, 비행,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증가 등으로 교원의 심리 상담적 전문성이 중요해 지고 있음.
  • 이런 맥락에서 현장 교원의 교육심리학적 이론적 기반 함양하고 상담 및 특수교육의 실무 전문성을 향상하는 박사 수준의 프로그램이 필요함
  • 학교심리 및 상담, 특수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적 이해와 그에 기초한 교육 전문성과 실무능력 배양을 취지로 전공을 개설함

교육 과정 목표

학교심리와 상담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연구능력을 배양하고 지도기술을 습득, 적용하여 연구 및 교육현장분야에서 교육전문가 역할을 담당하게 한다.

교육과정 편제

  • 박사과정은 46학점(강좌42학점, 논문연구 4학점)이상 이수하는 6학기제로 편성한다.
  • 교육과정은 전공과목으로 구성되며 필수과목, 선택과목, 석 박사 공통과목 등으로 한다.

교육과정 운영

  • 매 학기 당 6-9학점을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기타 필요한 경우는 전공주임 교수의 승낙을 받고 조정할 수 있다. 단 1학기에 9학점 초과 수강할 수 없다.
  • 박사과정 이수에 필요한 교과학점은 42학점 이상(필수 9학점, 선택 33학점)으로 한다.
  • 교과학점과 별도로 4학점의 연구학점을 이수하되 3학기부터 1학점씩 이수한다.

석·박사과정의 연계성

  • 석·박사 연계과목을 두어 수강할 수 있고 박사과정 학점으로 인정한다.
  • 석사과정 : 기초이론 및 기초실무 중심
  • 박사과정 : 심화이론 및 심화실무 중심
  • 석박사공통교육과정운영: 4개의 공통교과목 운영

기존 특수 대학원과의 차별성

  • 기존 특수대학원의 현장교사 재교육 특성과는 달리 교육이론과 교육실제의 전문성과 실제성 배양을 통한 교육전문가 육성의 목표를 갖고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교육과정운영에서 현장전문가의 견해 및 전문가강연 활용, 팀프로젝트 및 사례연구 강화

기타 사항

  • 교육전문대학원 박사과정이 처음 개설 운영되므로 운영하면서 교육과정 구성이나 운영 방안에 대한 정기적 평가를 통해 안정적인 체계를 갖출 때까지 수정 보완하는 작업이 요구될 수 있음
  • 향후 유관기관과 강의 및 연구 협력 체제 구축